길가메시는 기본적으로 물공 스탯이 더 높고 물공 특화 스킬들이 있기 때문에 물리 쪽으로 키우는 것이 무난할 겁니다.
근데, '아머브레이커' 뿐만이 아니라 '마인드피어스'까지 가지고 있어서, 마법 쪽으로의 능력치도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기본 스탯에서의 손해는 감수를 해야겠지만요.
그래서 물리형으로 키운 길가메시와 마법형으로 키운 길가메시를 비교해 봤습니다.
alphafann님이 시간당 대미지를 비교해 보셨는데 마법 쪽의 효율이 더 좋다는 결과를 얻으셨더군요.
저의 비교 테스트에서도 마법형 길가메시의 시간당 대미지 효율이 더 좋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저의 비교 테스트는 어디까지나 DLC 길가메시 전에 한해서이고, 다른 몬스터 및 다른 상황에서는 효율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물공형 길가메시는 물공 초기 스탯이 687인 녀석이고, 마공형 길가메시는 마공 초기 스탯이 576인 녀석입니다.
당연히, 물공형은 힘의크리스탈로 마공형은 마법의크리스탈로 성장시켰습니다.
테스트삼아 13레벨 만렙까지 마법의크리스탈을 먹여봤는데도, 마법스탯보다 물리스탯 수치가 더 높더군요.
영상의 비교 테스트는 9레벨 길가메시를 가지고 했습니다.
9렙의 마공형 길가메시 역시 특성 어빌 작업 전에는 물리스탯 수치가 더 높습니다. '마공35%' 특성 어빌을 붙여줘야 마공 수치가 더 높아집니다.
DLC 길가메시 전에서 마공형 길가메시가 더 유리했던 이유를 나름 분석해 봤습니다.
첫째는, 물공형 길가메시는 물리 공속이 느리고 움직임 또한 느립니다.
DLC 길가메시는 움직임의 폭이 넓고 많은 편인데, 물공형 길가메시는 타격을 위해 근접하려고 뛰어다니다가 시간 다 보내더군요.
둘째로, 적 길가메시의 움직임으로 인해, 물공형 길가메시의 공격이 '타격지점(Hit Box)'을 벗어나는 경우도 충분히 있을 것 같더군요.
영상에서도 그렇게 여겨지는 장면들이 눈에 띄기도 합니다.
셋째는, DLC 길가메시의 물리마법 내성이 반감인데, 최대의 공격 배율 시점에서,
물공형 길가메시의 평타 한방이13-2의 맥스 대미지가 나옵니다. 즉, 99999의 대미지입니다.
반면에 마공형 길가메시는 맥스 대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13-2에서 '대미지한계돌파' 기능이 있었다면, 물공형 길가메시가 화력을 더 발휘할 수도 있었을텐데,
맥스 대미지의 한계 때문에 상대적으로 물공이 손해를 보게 되는 셈입니다.
마공형 길가메시는 자체 최대 대미지를 뽑는다고 할 수 있다면, 물공형 길가메시는 자체 최대 대미지를 뽑지 못하는 것입니다.
대미지한계의 벽에 부딪힌 것이죠.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두번만에 왜 마무리가 안 되는지에 관한, 파티 전체 화력의 부족에 관한 부분입니다.
저의 노엘은 극마공 노엘입니다.
DLC 길가메시전에서는 극마공노엘이 극물공노엘보다 대미지딜링 능력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만약 극물공 노엘이라면 물공형 길가메시를 가지고도 무난하게 두번 브레이크만에 클리어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키츄를 활용한 공략법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특성 어빌은 모두 동일하고, 롤어빌도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는데,
마공형 길가메시의 경우 저의 전략적인 선택에 의해서 '브레이크버스트'를 배우지 않았습니다.
브레이크버스트는 물리 계열의 자동 스킬이라서 일부러 안 배웠습니다.
테스트 결과, 저의 공략법상으로는,
물공형 길가메시를 가지고는 브레이크 두번만에 끝내기가 엄청 어렵더군요.
첫번째 브레이크에서도 대미지를 많이 뽑지 못해서, 파워업 모드로 진입하지도 않습니다.
반면에, 마공형 길가메시는 무난하게 파워업 모드로 진입을 하고, 브레이크 두번만에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더군요.
그래서, 세번째 영상에서는 물공형 길가메시를 가지고 브레이크 두번만에 마무리 하기 위해, 장비를 바꾸고 리더를 교체하는 변화를 줬습니다.
큰 틀에서의 공략법(전략)은 유지하면서 전술적 수정을 가했습니다.
클리어가 가능하긴 한데, 쉽지만은 않더군요. 파워업 모드 진입도 안 될 때가 있고 말이죠.
맥아더루인(ATB+1) 말고, 블레스블레이드(마공35%) 또는 후츠노미타마(프래그먼트에너지)를 사용해도, 두번 브레이크만에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극마공 노엘의 경우에는 후자쪽이 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두번만에 또는 세번만에라는 것은, 물공형과 마공형의 비교를 위해서, 저의 공략법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다른 공략법 기준에서는 결과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그렇더라도, 같은 브레이크 횟수라고 하더라도, 물공형과 마공형간에 평균 클리어 시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우리의 위대한 물공 박치기 대왕 키츄님에게는 세번 브레이크란 없습니다.
★ 물공형 길가메시: 브레이크 세번에 클리어
★ 마공형 길가메시: 브레이크 두번에 클리어
★ 물공형 길가메시 (전술수정): 브레이크 두번에 클리어
초당 데메지가 물리가 아닌 마공쪽이 더 낫다고 저 역시 언급 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칼질하는 길이 좋아 물공쪽으로 선택을 한거죠.
아..제가 글자를 잘못 봤네요. 죄송합니다.^^ 해당 부분은 수정하겠습니다. alphafann님도 마공형 길가메시를 대길가메시전에서 테스트 해보신 건가요? 아님 두루 테스트를 해보신 건가요? 같은 결론이라면, 마공형 길가메시의 우세승을 어느 정도 일반화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저는 딱 길가메시전에서만 사용을 해보았거든요. 저 역시도, 루인만으로 공격하는 길가메시는 어째 영 뽀대가 없어 보입니다. 역시 묵직한 칼질이 시원하고 멋있죠. ㅎㅎ
아니요. 사실 저도 길가메쉬에게만 테스트 했을뿐이지만, 아마 다른 적도 같은 결과가 아닐까 싶네요. 앙상블이나 다른 공격 스킬 달아주면 그만큼 더 차가 벌어지겠죠.
요즘 게임을 거의 안하지만 한가지 해볼려고 했던 것이 마공 길가였는데 영상을 보니 빛의 매님 의견대로 일반화시켜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지만 빛의 매님 의견과 중복되는 점도 있는데 타임어택등을 제외하곤 마공 길가가 갑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맞아요. 뽀대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공격 효율만을 생각한다면 마공 길가메시도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물공 길가메시가 'X베기' 물리광역스킬을 통해 잡몹 사냥에선 확실히 좋을텐데(특히 13렙 만렙 물공 길가메시의 경우), 1개체 대보스전에서는 마공 길가메시의 장점이 부각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롱구이나 아틸라와 같이 움직임이 전혀 없는 적이라면, 물공 길가메시도 화력 발휘를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9렙 물공 길가메시의 인공지능 이상 현상이 빨리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일본 내에서 보고가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한 번 밖에 얻을 수 없는 키츄로 재시작하시는 것등 이런저런 불만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그것도 무시하고 코스튬으로 인한 패치만 하는 애들인데 빛의 매님께서 지적하신 문제는안해줄 것 같네요. 괜히 건드려서 욕먹는게 싫은가봅니다. DLC 팔아묵을 생각만 하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제목만 보고는 의아했는데 영상보고나서 고개를 끄덕끄덕 하게 만드네요ㅎ 동영상 보니까 그냥 루인쓰게 놔둬도 괜찮은데 괜히 고민했었나 싶군요ㅋㅋㅋ 그래도 저는 X베기와 에어리얼블래스터 등등 길가의 칼질이 좋으니까 그냥 물공ㅎㅎㅎ 어태커이고 물공이 마공의 두배가 넘는애를 가지고 마공이 물공보다 효율적이게 만드시다니... 저도 이것저것 막 실험해보고 싶은데 5월초까진 너무 바빠서 못할것같은데 빛의매님이 실험하신 동영상보며 대리만족 하네요ㅎ 잘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사시니님의 경우에는 물공형으로 성장을 시키셨고 게다가 자동브레이브 특성 어빌까지 붙여주셨기 때문에, 루인을 쓰도록 방치하는 것은 극도로 비효율적인 환경이 됩니다. 실질적으로 루인의 대미지도 얼마 안 나오게 되죠. 본문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이번 비교 테스트는, 세이브 파일을 두개로 나눠서, 힘크리스탈로 성장시킨 물공형 길가메시와 마법크리스탈로 성장시킨 마공형 길가메시를 가지고 따로 따로 테스트를 한 것입니다. 루인 스킬이 능력을 발휘하는 환경은, 마법의크리스탈로 성장시킨 마공형 길가메시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