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캐릭 전직업 올 마스터 했고.
레벨은 63에서 엔딩을 봤네요.
오메가 신룡 격퇴했습니다.
- 치킨나이프와 브레이브블레이드
게임 후반부에 선택적으로 얻을수 있는 무기 입니다. 비기를 사용하여 각 무기 2개씩 얻을수 있구요. 브레이브하나 치킨하나 이렇게도 얻을수 있구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도망을 잘 안가는 편이다 하면 브레이브가 월등히 좋은 무기인데 전투를 하다보면 본의 아니게 도망가야 하는 경우도 가끔씩 생길수가 있잖아요.
도망갈때마다 -1씩 되는 브레이브보단 +1되는 치킨이 맘 편할것 같아 치킨을 써보았는데 치킨을 공격력 127을 만들어 버리면 굉장히 강합니다.(도망2번에+1)
허나 공격옵션으로 줄행랑이 있는데 참 이게 참 귀찮네요.
공략에 나온대로 왼손 장비하면 발동 안한다.... 약탈을 하면 발동 안한다 하는데. 다 발동 됩니다... ;;; 난타에는 발동 안하는듯..
하지만 기사검 못지 않게 풀공격 개방하면 엄청 쌔지고 대부분의 직업이 장비가능한 나이프계열이다 보니 후반 모두 이도류를 장비하는 시점에서는 치킨나이프만한 장비가 없습니다.
-몽크와 도적, 소환사.
몽크는 체력과 힘, 도적은 민첩성, 소환사는 마력이 가장 높으므로 이 셋 직업을 마스터 하고 스핑이나 흉내내기로 넘어간다면 기본 스탯이 월등히 좋아집니다.
더불어 닌자, 마법기사, 사냥꾼, 소환사, 흑마도사는 게임후반부 진행에 원할한 플레이를 제공해 주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하나의 캐릭이라도 마스터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음유시인의 노래스킬도 은근히 괜찮은 기술들이 많으니 음유시인 키우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사무라이의 동전던지기도 습득해 놓으세요. 나중에 쓸일이 있을겁니다.
- 후반 레벨업은 차원성에 꼭대기 가기직전 장소에서 (차원성 마지막 보스 트윈타니아 잡기전 맵)
여기엔 철거인 두마리와 심심치 않게 조우됩니다. (왼쪽에서 올라와서 가운데에 달랑 계단하나 있는 장소)
격파하면 총 20000정도 경험치를 받으니 게임내에선 여기가 경험치를 가장 많이 받을수 있는 곳입니다.
철거인 훔쳐봤자 쓰레기 나오니까 오토로 해서 잡아도 되긴 하는데 (반격이 있는 넘이라 운나쁘면 전멸날수도 있음,)
피통도 크고 공격도 아파서 마법검으로 브레이크 걸면 한큐에 잡습니다.
-후반 직업스킬노가다는 최종 던전에서
최후 던전 무의 세계에서 경험치와 ap를 많이 주겠지 했는데 오히려 ap만 무진장 주더군요. 경험치는 0...레벨업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ap는 진짜 많이 주네요.
두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진짜 거의 모든직업 마스터 할수 있습니다.
대충 만나는 적들은 30정도를 주고 쥐콩만한 넘 3마리가 나오는데 (이름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처리하면 199라는 엄청난 ap를 줍니다.
이던전에서는 모든 캐릭에게 동전던지기 라는 스킬 넣어주고 (사무라이 초반스킬) 동전던지기만 하면 한 두턴에 다 끝납니다.
초스피드 ap노가다 가능.
- 적마도사의 연속마법
엄청난 공격력을 보여주는 적마도사의 최종스킬. 999라는 조금은 비싼 스킬인데 적마도사가 공격도 별로 마력도 별로라 키우는 도중 효과도 별로고
연속마법때문에 어쩔수 없이 키우는건데 연속마법이 있으면 물론 굉장히 좋지만 없어도 됩니다. 초반에 어거지로 얻어봣지만 별로 쓰지도 않았고 후반에
몇번 쓰긴 했는데 안써도 그만이었습니다. 너무 강박 안가져도 됩니다. 나중에 ap많이주는 넘들 발견하면 그때 올리세요.
- 청마도사의 화이트윈드와 마이티가드
청마도사의 마법들은 습득하기도 까다롭고 사실 몇몇 마법 빼고는 미스도 많고 효과도 별로 인데요.
화이트윈드와 마이티가드는 넘사벽 마법스킬이죠. 이 두개만 배워도 청마법은 밥값합니다.
이 두가지 스킬 배우는 방법은 공략사이트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 해보세요.
- 풍수사의 함정과 바닥대미지 무효
초반에 풍수사는 마스터 해놓으세요. 중반부터 바닥에 함정과 대미지 있는 던전이 자주 나옵니다.
함정에 빠질 경우 던전을 몇번이고 돌아야 하니 귀찮잖아요. 바닥 대미지도 ff5는 굉장히 아픕니다.
풍수사를 초반에 마스터 해놓으면 다 해결 될겁니다.
-오메가와 신룡
진행상 오메가를 먼저 만나는데 신룡보다 더 쎈 넘입니다.
오메가 처리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효과적인건 마법검 선더가를 입히고 난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두턴만 잘 견디면 선더가 마법검이 처리 해 줍니다.
오메가는 자주 혼란을 일으키는 공격을 하는데 진행상 이때는 주인공들의 공격력이 살벌해서 아군이 아군을 공격하면 한방에 뒤지거나 빈사가 됩니다.
리본이 이를 해결 해줄거라 생각했지만 리본은 혼란을 방지해 주지 않더군요.
겐지의 갑옷과 무희의 최종 방어구 3가지가 혼란을 방지해 주니 적극적으로 이용 해보세요. 선더가를 입힌 난사격수가 혼란을 당하면 전멸당하는거라 생각하면 됨.
신룡은 주인공들에게 산호의반지를 장비시키면 몇몇 공격을 무효화 할수는 있습니다만 신룡에게 무적이 되는건 아닙니다. 마이티가드를 걸어주면 신룡의 공격들이 반감되기도 하니 마이티가드는 꼭 써주시구요. 힐러쪽 어빌셋팅한 캐릭으로 계속 오버힐 주면서 버티시면 됩니다.
오메가와 신룡은 모든 캐릭 살아있게 만들 필요는 없으니 잡을수 있을것 같으면 한명만 남더라도 잡아주세요. 보상은 뭐 없습니다.. 그냥 잡아버렸다 하는 각인을 받는정도.....
- 이 아이템은 꼭 훔치고 싶은데....
훔치기가 아니면 얻을수 없는 장비나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특히 일반템이아닌 레어템말이죠.
도적의팔보호대를 차야 레어템을 얻을 기회가 높다는건 당연지사. 도적과 흉내내기만 스핑만 장비할수 있습니다
훔치기를 했을때 일반템을 훔쳐지게 된다면 다시는 훔칠수 없으니
원더로드 인지 완다로드인지 배틀을 리턴시키는 템이나 시마도사의 리턴스킬을 통해 계속 시도하면 한번조우로 레어템을 얻을수 있을겁니다.
(사실 훔치고 싶은건 비룡의 창이나 아메노무라쿠노 닌자도 말고는 있을까요.....)
- ff5내 던전에서 탈출하는 템은 없다.
던전 돌다가 막보를 잡고 다시 던전을 나와야 하는데 ff5에서는 던전을 탈출할 수 있게 하는 템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구하지 못한걸수도...)
해서 시공마법의 텔레포가 유일한데 시공마법2레벨인지 3레벨인지 하니까 배워두면 진행하기 편합니다. 참고하세요.
역시 많은 팬분들이 명작이로 손 꼽은 작품이라 불릴만 하구요. 요즘시대에 대사들은 오글거리지만 ; 옛날 감성 그대로 재미있게 즐겼네요.
페미콤판 123는 그렇다 쳐도 4 5 6 7 8 9 10 등등에서의 볼수 있는 러브라인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아쉬었습니다 ㅎ
일본게임 하면 소녀소년적인 러브라인이 꼭 들어가 있는데 바츠와 레나는 그냥 우정뿐이네요. 이어지길 바랬지만요 ;;
여튼 재미있었구요. 픽셀의 마지막 작품 6의 리머스터를 기다리며 좋은 게임 추억의 게임 즐기다 갑니다.
* 훔치기는 차원의성 입구 트윈타니아에게서 기가플레어 쓰기직전 초초레어템인 '팅커벨'을 훔칠수 있습니다. 역시 극후반에 스팅구레이에게서 채찍계의 최강 '용의채찍'을 얻을수 있고 신룡에게 절대적 파워를 자랑합니다. 물론 신룡에게서도 얻을수는 있지만.... *그리고 파판5의 꽃은 약사의 '약의조합' 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손파워, 드래곤파워로 레벨 20씩 올리고.. 재밌는 조합이 많지요. 아무튼 재미면에서는 단연 최강인 파판5지요. 글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