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선택의 기본적인 가이드는
1.베이스는 요속,정속 둘중 하나로 잡습니다.
원소 속성들은 해당 속성 인챈트(도깨비불이나 해당 속성 부여하는 음양술로 대체해서 혼돈때 필요하다면 쓰는게 낫습니다.)
2. 단, 무기의 실질적인 공격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공격력 반영(해당 스탯)과 양립이 되지 않는 옵션이 고정으로 달린 무기들이 있는데, 이 경우는 되도록 피합니다.
하기 옵션들은 무기의 고정옵이 아닌 별옵이나 일반옵으로 달렸을때도 공격력 반영과 양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선택지는 아닙니다.
1) 공격력 반영과 양립이 불가능한 옵션
대미지 반영(특정 조건 : 암리타 게이지 등등)
해당 자세별 대미지(ex. 상단 공격 대미지 등등)
각종 대미지 관련(빠른공격 대미지, 근접공격 대미지, 무기스킬 대미지 등등)
특정 적에 대한 대미지(요괴에 대한 대미지, 인간에 대한 대미지 등등)
특정 상태 이상에 걸린 적에 대미지 증가(XX상태 이상에 걸린 적에 대한 근접 대미지) : 기력0인 적에 대한 대미지 증가는 상태이상쪽이 아니다 보니 공격력반영과는 양립이 가능합니다.
1. 일도
1) 정속성
구사나기의 검(고정옵 : 정속성 부여)
쥬즈마루 쓰네쓰구(고정옵 : 정속성 부여)
정속성 무기들은 대부분 기본옵션으로 정속성 부여 하나만 달린 무기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도의 경우 정속 고정옵션이 달린 무개가 두개인데 태도와 타도 두 종류입니다. 아래 공격력반영 3스탯을 보면 조금 다르긴 한데 큰 의미는 없습니다. 맘에 드는놈 골라잡으시면 됩니다.
2) 요속성
도카게마루(고정옵 : 요속성 부여,적 처치시 공격력 증가)
오니아기토(고정옵 : 요속성 부여, 근접공격 대미지) ---->2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도카게마루는 아주 못써먹을건 아닌데 고정옵 2인 적 처치시 공격력 증가는 보스전에는 사실 없는 옵션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이게 영 거슬린다 하시는 분들은 다른 베이스로 파밍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엔
이 세개의 베이스를 잡으시면 됩니다. 일도의 운영법에 따라서 개인차가 좀 있긴 한데, 근접공격 기력감소는 모든 공격에 적용되긴 하지만 감소수치가 조금 낮고, 무기스킬 기력감소는 스킬을 쓸때만 적용되지만 감소수치가 좀더 높습니다. 하단 대쉬공이나 하단강공, 중단 대쉬공, 상단강공등 평타비중이 일도의 운영에 차지하는 비율이 적지 않기 때문에 무용도를 가장 추천드리긴 합니다만... 가드 플레이를 즐겨하신다면 아래의 호죠 사다요시를 베이스로 잡으시면 되구요. 단 일도는 받아내기 수치가 좀 낮은편이다 보니 받아내기 별옵같은것들을 추가로 챙기면 더 좋겠네요.
은총 베이스라면 이렇고 셋템을 베이스로 한다면 인술발양이 있는 환혹탄우 셋의 하야타카, 용의닌자 셋의 용검도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세트템의 경우 은총템과 다르게 별옵이 하나 추가로 더 붙기 때문에(세트템 : 최대 4별, 은총템 :최대 3별) 고정옵이 없는 세트템이라면 극옵으로 파밍한다면 아주 훌륭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요,정속은 두벌구이로 붙일수가 없기 때문에 파밍난이도가 정말 높은 편이지만 떠주기만 하면 상당히 훌륭한 옵션을 보유할 수가 있습니다. 컬렉션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알록달록 색깔이 이쁘기도(?) 하구요.
2. 톤파
1) 정속성
보탑선곤(고정옵션 : 정속성 부여, 요괴에 대한 근접대미지)---->두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2) 요속성
백골정선곤(고정옵 : 요속성 부여, 요괴에 대한 근접대미지)---->두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쌍두사선곤(고정옵 : 요속성 부여, 강한 공격 대미지)---->두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왜이리 만들어놨는지 모를정도로 요,정속성이 기본으로 달린 무기 전부가 공격력 반영옵이 붙질 않습니다. 따라서 어쩔수 없이 무속성 베이스 파밍을 강요받게 되는데, 톤파의 경우 필수적으로 장치톤파(홍련이나 회신 타격 후 화약을 터뜨리면서 화속성 대미지+물리대미지를 추가로 입히는 옵션)를 달게 되기 때문에(이 옵션은 두벌구이로 붙일 수 있는게 그나마 위안입니다.) 그래서 사용되는 무기는,
바로 이 사루토비의 비총톤파입니다. 장치톤파 고정옵으로 어차피 필수적인 옵션이라 옵션 낭비가 없기 때문에, 가장 깔끔한 베이스입니다. 톤파의 경우 오의양립과 공격력반영, 기력뎀 이 3개는 거의 챙기기 때문에, 최대한 옵션 칸수를 줄이는게 불가피한 상황인데 이걸 감안하면 가장 최상의 베이스입니다.(장치톤파+공격력반영+오의양립+기력뎀+속성까지 하면 이미 5칸을 먹습니다.)
혹여 용맹스탯이 높지 않아서 용맹이 메인스탯인 톤파를 반영개변을 해서 쓸수도 있는데, 이 경우 다른 톤파들은 반영개변 넣을 칸이 절대적으로 모자랍니다.
개변을 쓰지 않는다면 다른톤파도 사용이 가능한데,
위 세종류의 톤파입니다. 톤파는 평타보단 스킬비중이 높은편이라 무술가의 톤파가 차선책이긴 한데, 안지의 톤파도 근접공격 기력감소라서 나쁘진 않고 가드플레이를 하신다면 페친의 톤파를 잡으시면 됩니다. 아래는 톤파의 옵션 구성이 왜 빡빡한지에 대한 예시입니다.
위의 사루토비 비총톤파는 속성+오의양립+공격력반영+체흡(기댐으로 생각하겠습니다.)을 하면 한칸이 남기 때문에 용맹스탯이 높지 않다면 개변으로 높은스탯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단의 무술가의 톤파는 고정옵이 하나 있기 때문에 개변까지 가져오기엔 칸이 모자랍니다. 단 용맹을 높게 찍으셨다면 개변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술가나 안지의 톤파를 쓰셔도 됩니다. 기력감소옵이 체감이 될정도로 꽤 좋은 편입니다.
3. 대태도
1) 정속성
호타루마루(고정옵 : 정속성 부여, 암리타 흡수시 자동회복)
네네리키마루(고정옵 : 정속성 부여, 요괴에 대한 근접대미지---->2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겜을 하시다가 보면, 정속성 무기는 2고정옵 무기가 거의 없습니다. 하필 대태도가 그런 케이스인데, 네네리키마루는 어차피 공격력반영옵을 달수가 없어서 제외하더라도 호타루마루의 저 암리타흡수 자동회복옵이 그렇게 좋은건가?물으신다면 솔직히 그건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물론 그냥 쓰셔도 관계는 없습니다. 아주 구린옵은 아니라 그냥 쓸만하긴 하기 때문에....
2) 요속성
피로 물든 대식칼(고정옵 : 요속성 부여, 기력0인 적에대한 근접대미지)
잇폰다타라의 대태도(고정옵 : 요속성 부여, 상단공격대미지)---->2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베니구모(고정옵 : 요속성 부여, 마비상태이상인 적에 대한 근접공격대미지)---->2번째 고정옵으로 인해 공격력반영 양립X
료멘스쿠나의 검(고정옵 : 요속성 부여, 적을 혼돈상태로 만들면 기력회복속도 증가)
대체적으로 피로물든 대식칼의 사용빈도가 높은편이긴 한데, 대태도 무기 특성상 기력을 순식간에 털어서 승부보는 무기는 아닙니다. 기력 0 상태를 길게 유지할수 있다면 좋은 옵션인데 아니면 저 옵션이 별로라고 생각되실수도 있습니다.(나쁜 옵은 아닙니다. 굳이 무속성 베이스를 억지로 파밍하실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대체제를 찾자면,
이 세개로 잡을수 있겠네요. 이것도 유저의 플레이성향에 따라 갈리는데, 이태도 설월화위주로 운영하신다면 스킬기감이 가장 높은 라이 구니유키 대태도, 바람시리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신다면 오모카게, 가드플레이를 하신다면 스케사다 대태도로 골라잡으시면 됩니다. 단 보시다시피 대태도 역시 받아내기가 낮은 편에 속하는 무기이다 보니 가드플레이를 하신다면 역시 받아내기 별옵달린걸 파밍하시면 좋겠죠?
번외편으로, 음양무사셋이 세트템중에선 상당히 사용빈도가 높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음양준엄 세트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세트에 포함되는 오카네미쓰를 쓰는것도 좋습니다. 모든 옵이 랜덤이다 보니 그만큼 잘 뜨려면 어마어마한 노가다를 필요로 하긴 하지만요..(저도 참고로 이 늪에 빠져서 허우적대는 중입니다.) 아래 두개의 예시입니다.
그나마 잘뜬것 요속 정속 하나씩 추려본건데, 보시다시피 셋템이라 4별옵이 가능하고 고정옵이 한개도 없어서 모든옵이 랜덤이다 보니 선택폭이 굉장히 넓은 편입니다.
요속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피대식칼과 비교해 보면, 고정옵이 한칸이냐 두칸이냐에 따라 상당히 선택폭이 달라지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 3가지 무기에 대한 가이드같지 않은 가이드였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좀 쪼개야할 필요성을 느끼네요. 가독성 문제이기도 하구요 ㅎㅎ
부디 인린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바램으로 글을 마칩니다.
이런 가이드 라인이 필요 햇습니다 도움많이 되엇어요 ㅎ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
정성추 정보추!! 무용도....포기했습니다...ㅋ
무속성 베이스 파밍이 솔직히 너무 그지같긴 합니다. 사실 뭐 큰 차이는 없긴 한데...뭔가 옵션 한개 버리는거 있으면 거슬리는게 사람 심리이기도 해서...
정보글을 보는 것은 언제나 재밌죠. 호타루마루가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정속에서 좋은 무기라기 보다는 성능이 크게 좋진 않은..? 옵션 하나 칸수 차지하게 하는 대신 공반이 그래도 적용 가능해서 나름 편의에서 배려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은 들어요. (톤파에 비하면 진짜로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졸업 유저들은 호타루마루 대신 무속성 베이스나 오카네미쓰 파밍으로 옵션 맞추라고 의도한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파밍이 힘들다얌..? 팀닌자얌...? 보고있냐얌....?
아시겠지만 정속이 요속무기에 비해 무기파밍면에선 훨씬 편한데 이유가 정속고정옵만 달린 무기가 요속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죠. 딱 2개 무기가 정속중에선 2고정옵짜리 외엔 선택지가 없는데 그게 대태도랑 톤파(이건 정,요속 둘다 맛탱이가 가버림.)이 두개죠. 본문 글엔 호타루마루 암리타흡수 자동회복옵이 구린건 아니라 했는데 사실 톤파처럼 아예 무기를 못써먹게 하는 해충같은 옵은 아니지만 별 쓸모없는 옵이라는건 부인할 수는 없겠네요.
정성글은 추천을 안할수가 없죠. 초보자를 위한 소중한 가이드네요!! 👍
감사합니다. 그냥 새로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파밍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초적인 부분이라 이미 다들 알고계시는 부분이지만 정리가 된 글은 없는거 같아서 시작해버렸는데 양이 너무 방대해서..큰일입니다ㅋㅋ
삭제된 댓글입니다.
-르슈-
르슈님도 근래에 이것저것 실험 많이 하시던데 언제 한번 정리해주시면 참 도움되는 글이 나올거 같네요.
와 진짜 도움많이되었습니다! 다음무기들 너무기다려지네요.
그냥 전무기 한편으로 하려 했는데 쓰다보니 한번에 하면 글이 너무 터무니없이 길어지게 되버려서 부득이 나누게 된점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더 감사하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