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루나지아 전기
노자리오 왕국ノーザリオ王国
대륙의 북서에 있는 광대한 섬 노자리에 있는 국가.
소장한 "정의의 브리간다인"을 본받아 근면하게 정의를 중시하는 국가.
가이무르 공화국ガイ・ムール共和国
"룬 기사 발상의 땅" 이라고 자칭하며
"긍지의 브리간다인"을 소장한다.
룬 신앙을 마나 사리지아 법왕국과 양분한다.
시노비족シノビ族
구旧 하잠국이 있었던 심산유곡에 삼림성을 지어
여성만으로 자치의 길을 선택한 일족.
시노비 마술을 쓰며 여러 나라에서 용병으로써 일하고 있었다.
구스타바 신성제국グスタファ神聖帝国
대륙 북방의 마나의 은혜가 적은 황량한 토지를 발상으로 하는 제국.
여섯 세력 중에 유일하게 브리간다인을 가지지 못한 나라.
마나 사리지아 법왕국マナ・サリージア法王国
대륙 제일의 대국이며 그 수도인 특별구 자이에는 일찍히 다섯 개의 마나 스톤을
만들어 냈다는 "마나의 샘" 이 있다.
미레르바 제도 연방ミレルバ諸島連邦
대륙 남방에 있는 7개의 작은 섬과 그곳에 사는 해적의 먼 후예들이 모여 생긴 연합 국가.
찾아온 전란의 시대에 잠들어있던 해적의 피가 끓어 오르려고 한다.
루비노 4세ルビーノ四世
"정의의 브리간다인"을 걸친 노자리오의 왕위 계승자.
온화한 마음과 바른 일을 관철하는 마음의 강함을 겸비한 국민에게 사랑받는 왕자.
엘자 우잘라エルザ・ウザーラ
가이무르 광화국 제15대 대통령 아덴의 딸.
"긍지의 브리간다인"과 함께 국가의 숙명을 짊어지고 전장이라는 이름의 무대로 향한다.
탈리아タリア
시노비족의 수령 델라의 딸. 일족에게 대대로 계승되어온 "자유의 브리간다인"을 몸에 걸치고
진정한 자유를 손에 넣기 위해 싸울 것을 결의한다.
팀 구스타프ティム・グスタフ
구스타바 신성제국의 제13대 황제.
일족의 결속과 반골 정신을 「구스타프의 아름다운 피」라 내세우고
일족의 옳음을 증명하기 위해 싸운다.
루드 마르코ルド・マルコ
마나 사리지아 법왕국 법왕 로마누프의 적자.
아버지의 피와 "고결의 브리간다인"을 몸에 걸치고
혁명으로 향하는 길을 돌진한다.
스텔라 하멧ステラ・ハーメット
전설의 해적 캡틴 하멧의 먼 후예.
"자아의 브리간다인"을 몸에 걸치고 타고난 호쾌함으로 이 전란의 세상에 나선다.
루나지아 대륙ルーナジア大陸
룬 신에 의해 끊임없이 마나가 쏟아지는 성스러운 대지.
인간이나 바렛족, 바즈 등 여러 종족이 산다.
룬 신ルーンの神
이 루나지아 대륙의 신.
이 땅에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룬 신을 믿고 따른다.
대지에 마나를 내리고 있는 존재로도 전해진다.
마나マナ
룬 신이 인간들에게 전한 신비의 힘.
마나를 쬐는 걸로 인간들은 그 능력을 개화시켜왔다
마나 샤워マナ・シャワー
룬 신의 은총인 마나가 햇살과 같이 대륙 전토에 내리쬐는 현상을 말함.
마나의 샘マナの泉
마나 사리지아 법왕국의 수도인 특별구 자이에 솟은 샘.
국내와 국외의 룬 신자가 순례하러 방문한다.
마나 스톤マナ・ストーン
아주 먼 옛날 마수로부터 인간을 수호했다는 다섯 개의 돌.
현재는 노자리오,가이무르,시노비,마나 사리지아,미레르바 각 세력이 각자 소장하고 있다
룬 기사ルーンの騎士
선천적 또는 마나를 쬐어 후천적으로 능력에 눈을 뜬 자.
검과 마법에 뛰어나고 옛 존재인 몬스터를 복종시킬 수 있다.
브리간다인ブリガンダイン
마나 스톤을 끼워 넣은 특별한 갑옷 또는 장신구.
국가, 인간 등의 여러 사상을 상징하는 존재이며
각자 정의,고결,자유,긍지,자아의 이름이 붙는다.
몬스터モンスター
마나의 힘에 의해 소환되는 옛 존재.
외견이나 능력은 각양각색이지만 룬 기사에게 복종하며
싸움을 거듭하면서 성장한다.
사서『루나지아 전기』史書『ルーナジア戦記』
누군가가 손의 의해 루나지아 대륙의 역사와 진실이 기록된, 마력을 가지고 있는 서책.
02.용어와 기능
대륙 맵과 전투 맵大陸マップと戦闘マップ
「대륙 맵」에서는 각 세력의 거점 위치나 주류 기사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편성이나 부대 이동도 할 수 있다.
각 거점에서 적 세력과의 전투가 발생하면 보다 상세한 「전투 맵」으로 전환된다.
편성 페이즈編成フェイズ
편성 페이즈에서는 공격 페이즈를 위한 준비를 행한다.
주로 부대의 편성이나 몬스터의 소환,장비의 재정비, 클래스 체인지, 퀘스트 파견,
진군이나 방위에 대비해 부대 이동 등을 행할 수 있다
공격 페이즈攻撃フェイズ
공격 페이즈에서는 인접한 적 거점으로 침공 지시를 내릴 수 있다.
다만 퀘스트 파견 중이나 부상중의 기사, 다른 거점에서 이동 직후인 부대는
다음 공격 페이즈까지 공격 지시를 내릴 수 없다.
침공 개시侵攻開始
공격 페이즈에 공격 지시를 받은 모든 세력의 부대가 일제히 적대 세력으로 침공을 개시한다.
이 때, 총 전투력이 높은 부대부터 침공을 개시한다.
메뉴メニュー
대륙 맵이나 전투 맵에서 「+버튼」으로 메뉴를 표시할 수 있다.
각각의 맵 전용 기능 외에 세이브나 로드, 헬프(Help:도움말), 설정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루나지아력ルーナジア歴
루나지아 대륙에서는 편성 페이즈와 공격 페이즈 양쪽이 종료되면 1절節이 경과한다.
또한 24절이 경과한 시점에서 1년이 경과한게 된다.
대륙 통일 기한大陸統一期限
메인 모드의 난이도 NORMAL 이상에서는 대륙 통일까지
NORMAL에서 5년, HARD에서 2년 반의 기한이 있다.
멸망滅亡
자국 거점을 모두 잃었을 경우 국가는 멸망하고 게임 오버가 된다.
사관 기사仕官騎士
게임을 진행해가면 재야의 기사가 사관仕官(:벼슬살이를 하다.) 하러 올 때가 있다.
오토 세이브オートセーブ
편성 페이즈 개시 시,공격 페이즈 개시 시,아군의 전투 개시 시에 오토 세이브된다.
수동 세이브는 메뉴의 세이브에서 언제라도 가능.
세이브 데이터セーブデータ
세이브 데이터는 오트 세이브 전용이 여섯 곳, 수동 세이브 전용이 열 두 곳 있다.
오토 세이브 전용은 오래된 순서부터 새로운 데이터로 덮어 씌워지며 수동 세이브는 할 수 없다.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간다タイトル画面へ戻る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간다」조작은 메뉴 화면에서 선택한다.
세이브하지 않은 데이터는 사라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가이드ガイド
처음 조작을 행하는 화면에서는 가이드가 표시된다.
한번 표시된 가이드는 메뉴의 옵션 안에 있는 가이드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Tips
장면이 전환할 때 이 게임의 세계 설정이나 룰, 조작 방법 등의 토픽스가 Tips로 표시됩니다.
또한 기사記事는 좌우 버튼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정보 일람情報一覧
대륙 맵 위에서「Y버튼」을 누르면 대륙에 존재하는 모든 거점,기사,몬스터를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다.
거점 리스트拠点リスト
각 세력이 통치하는 거점 정보 일람을 확인할 수 있다.
「Y버튼」으로 소트ソート(sort:분류or정렬),
「X버튼」으로 선택한 거점으로 점프한다.
기사 리스트騎士リスト
현재 각 세력에 사관하고 있는 기사 정보 일람을 확인할 수 있다.
「X버튼」으로 스테이테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A버튼」으로 선택한 기사가 주류하고 있는 거점으로 점프한다.
몬스터 리스트モンスターリスト
현재 각 세력이 보유하고 있는 몬스터 정보 일람을 확인할 수 있다.
「X버튼」으로 스테이테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A버튼」으로 선택한 몬스터가 주류하고 있는 거점으로 점프한다.
각국 상황各国状況
대륙 맵 메뉴에서 각국 상황을 선택하면
각 세력의 현재 총 거점 수나 총 전투력,보유 마나 수 등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전투 맵「전황」戦闘マップ「戦況」
전투 맵에서는 메뉴의 전황을 선택하면 쌍방의 부상당한 기사나
소멸한 몬스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거점 정보拠点情報
대륙 맵에 있는 각 거점에는 주류하고 있는 기사, 몬스터 수가 표시되어 있으며
몬스터는 「편성 중(미편성의 수)」으로 표시된다.
또 군주가 주류하고 있으면 거점명에 왕관 아이콘이 표시된다.
거점 간이 프리뷰拠点簡易プレビュー
대륙 맵의 거점에 커서를 가져갔을 때 화면 왼쪽 밑에
마나 수입, 주류 기사 수,편성을 마친 몬스터 수,상위 세 부대의 합계 전투력 등의 표시된다.
사서의 추억史書の追憶
게임 중에 자국 세력에서 동료로 만든 기사나 몬스터,
진행 중에 열람한 시나리오나 회화 이벤트 등이 담겨져 있다.
설정設定
타이틀 화면이나 게임 중의 설정에서 게임의 각 환경을 취향껏 변경할 수 있다.
03:거점과 마나
거점拠点
각 세력이 통치하는 영지.
거점을 통치하고 있는 국가 세력은, 매 절, 그 거점에서 마나 수입을 얻을 수 있다.
거점간 루트拠点間ルート
거점들을 연결하는 행군 루트를 말함.
자국 거점 간의 부대 이동이나 연결된 적 세력의 거점으로 침공할 수 있다.
전선 거점前線拠点
적 거점과 루트가 연결된 자국 거점을 말함.
전선 거점에서는 전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에 전투를 대비해 부대를 배치하는게 중요함.
거점 메뉴拠点メニュー
거점에 커서를 가져가 A버튼을 누르면 표시되는 메뉴.
편성 페이즈나 공격 페이즈, 자국 거점이나 적 거점에서 메뉴의 내용은 변화한다.
마나 수지マナ收支
각 절의 편성 페이즈 개시 시, 모든 세력의 마나 수지가 정해진다.
소지한 모든 거점의 마나 수입과 소속된 모든 몬스터를 유지하는 마나 지출을
합계한 값이 마나 수지가 된다.
마나 패널티マナペナルティ
마나 수지에 의해 보유 마나가 0이 되었을 경우 적자 상태가 된다.
적자에서는 소속되어 있는 몬스터의 HP와 MP가 30% 다운된 상태가 된다.
보유 마나保有マナ
자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든 마나.
수입과 지출의 수지 계산 후에 그 절의 보유 마나가 결정된다.
총 수입 마나総収入マナ
매 절 소지한 모든 거점에서 얻을 수 있는 마나 수입의 합계.
이 값이 보유 마나에 가산된다.
각 거점에 커서를 가져가서 마나 수입의 간이 프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총 유지 마나総維持マナ
현재 아군에 소속된 모든 몬스터의 능력을 100%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마나의 합계치.
차절 예상 수지 마나次節予想收支マナ
현 시점에 소지한 모든 거점과 소속된 모든 몬스터로부터 도출한 다음 절의 마나 수지의 예상 값.
대륙 맵의 표시 전환
대륙 맵 위에서 「R스틱」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 표시를 3단계로 전환할 수 있다.
거점 메뉴「전장」拠点メニュー「戦場」
그 거점의 전투 시의 미니 맵과 부대의 초기 출격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침공 측의 거점을 리스트에서 선택하는 걸로 침공 측의 초기 출격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몬스터 소속 수 상한
한 세력에서 몬스터는 최대 100체体까지 소속시킬 수 있다.
부대에 편성되지 않은 스탠바이의 몬스터도 소속 수에 계산되기에 유지 마나도 발생한다.
몬스터 해방モンスター解放
몬스터의 소속 수가 100체 이상이 됐을 때 등 자국 거점의 편성 메뉴의 몬스터 해방에서
몬스터를 처분할 수 있다.
04:스테이터스와 속성
경험치経験値(EXP.)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거나, 아군을 회복, 보조하는 등의 행동으로 효과에 따른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경험치가 쌓이면 기사나 몬스터가 Lv.업한다.
경험치 획득의 테크닉①
적 유닛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하면 평상시보다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경험치 획득의 테크닉②
광범위하게 효과가 있는 기술이나 마법은 적을 많이 끌어들일 수록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Lv. (レベル.레벨)
유닛의 레벨.
Lv.업하면 유닛의 능력이 상승한다.
HP
이 값이 0이 되면 기사는 전장에서 퇴각해 부상 상태가 된다.
몬스터는 그 자리에서 소멸한다.
MP
특정 기술이나 마법을 쓸 때마다 소비된다.
많은 MP를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마법일수록 강력하다.
STR (Strength)
유닛의 완력,공격력에 영향을 끼친다.
이 값이 높아지면 기술로 입히는 데미지가 높아진다.
INT (Intelligence)
유닛의 마법의 위력이나 내성.
상태 이상 부여 등의 성공률,회피율에 영향을 준다.
AGI (Agility)
유닛의 민첩함.
기술의 명중률이나 회피율에 영향을 준다.
전투력戦闘力
유닛의 능력과 현재의 클래스, 습득하고 있는 기술이나 마법, 장비품을 모두 합한 값.
공격력攻撃力
물리 공격이나 기술로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값.
STR이나 장비품 등으로도 변동된다.
방어력防御力
물리 공격이나 기술로 적에게 입는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값.
유닛의 Lv.업으로는 증가시킬 수는 없지만
클래스나 장비, 버프 효과로 증가시킬 수 있다.
이동력移動力
전투로 유닛이 이동할 수 있는 걸음수.
기본은 평지를 이동했을 경우의 걸음수를 표시하고 있기에,
이동하는 지형에 따라서 늘거나 줄어든다.
특기 지형得意地形
전투 맵에서 유닛이 특기 지형 위에 있을 경우,
명중률,회피율이 오르고 특기 지형 위를 이동할 경우 이동력이 상승한다.
통마력統魔力
몬스터를 부대에 편성하기 위한 통마 코스트의 상한.
이 통마력을 넘어 편성은 할 수 없다.
통마 코스트統魔コスト(Cost:비용or값)
몬스터를 부대에 편성할 때마다 필요로하게 되는 코스트.
강한 몬스터 일 수록 통마 코스트는 크다.
통마 범위統魔範囲
룬 기사가 가진 몬스터를 지휘할 수 있는 범위.
이 통마 범위 밖으로 나간 몬스터는 능력이 줄어든다.
유지 마나維持マナ
몬스터가 힘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마나 수.
매 절, 소속된 모든 몬스터의 유지 마나가 소비된다.
몬스터의 Lv. 이나 클래스가 높아지면 유지 마나도 오른다.
성장 속도成長速度
S>A>B>C>D>E의 6단계 랭크가 있으며,
S에 가까울 수록 Lv.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감소한다.
통마력 성장統魔力成長
S>A>B>C>D>E의 6단계 랭크가 있으며,
S에 가까울 수록 Lv.업으로 늘어나는 통마력이 오른다.
LV. UP 시의 성장폭成長幅
Lv. 업 때 어느 능력이 얼마나 성장하기 쉬운지를 나타낸 그래프.
HP, MP, STR, INT, AGI 5개를 확인할 수 있다.
클래스 속성クラス属性
각 클래스에는 기본 속성이 설정되어 있다.
클래스 체인지하면 기본 속성이 그 클래스의 것으로 변화한다.
속성의 상대관계
각 속성은 상대 관계에 있으며 유리한 속성으로 공격하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적은 녹, 녹은 청, 청은 적에 강하다.
또한 백과 흑은 서로가 유리한 관계로 되어있다.
속성의 유리有利와 불리不利
속성이 유리한 상태에서는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주고
속성이 불리한 상태에서는 상대에게 주는 데미지가 감소한다.
흑속성黒属性과 백속성白属性
흑속성으로 공격하면 백속성에게 큰 데미지를 준다.
백속성으로 공격하면 흑속성에게 큰 데미지를 준다.
속성 지수에 의한 영향
속성의 강함은 소지하고 있는 색의 수로 결정된다.
유리한 속성이 많을 경우,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불리한 속성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도 증가한다.
공격 속성攻撃属性
상대를 공격할 때 참고로 삼는 속성.
현재의 클래스나 장비하고 있는 무기 등으로 변화한다.
방어 속성防御属性
상대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참고로 삼는 속성.
현재의 클래스나 장비하고 있는 방어구 등으로 변화한다.
기술技이나 마법魔法의 속성
기술이나 마법에도 속성을 지닌 게 있다.
상대를 공격할 때마다 기술이나 마법의 속성이 공격 속성으로
추가되어 데미지가 계산된다.
기술技·마법魔法
스테이터스 화면에서는 현재 그 유닛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마법」의 일람을 확인할 수 있다.
기술·마법에 커서를 가져가 「X버튼」을 누르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패시브 스킬パッシブスキル
전투 중, 항상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스킬.
효과는 해당 스킬에 커서를 가져가서 「X버튼」 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견제 관계가 아닌 속성
속성 구슬 수가 상대보다 많으면, 주는 데미지가 상승한다.
05:부대 편성과 이동·침공
부대部隊
룬 기사가 부대의 리더가 되어
자신의 통마력 안에서 몬스터를 최대 6체까지 복종시킬 수 있다.
몬스터의 거점 이동
몬스터를 다른 거점으로 이동시킬려면
부대에 편성해서 그 부대와 같이 거점 이동 시킬 필요가 있다.
「부대」와 「스탠바이スタンバイ(Stand-by:예비,대기)」
「부대」와 「스탠바이」는 「L/R버튼」으로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부대 안에 있는 몬스터에 커서를 가져가서,
「Y버튼」을 누르면 순식간에 스탠바이로 보낼 수 있다.
코스트 오버コストオーバー
편성한 몬스터의 총 통마 코스트가
기사의 통마력을 상회하면 부대가 붉게 점멸한다.
통마력에 맞는 재편성이 필요하다.
편성 화면과 소환 화면
편성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면 소환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 반대도 가능하다.
거점 이동
자국 거점 사이일 경우 거점간 루트로 연결되어 있으면
이웃해있지 않더라도 이동할 수 있다.
거점간 루트가 연결되지 않은 자국 거점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
거점 이동의 포인트
한 거점에 주류하는 부대 수에 제한은 없지만
전장에 출격할 수 있는 부대 수나 퀘스트, 방위防衛를 생각해
잘 배정하는게 중요하다.
거점에서 이동할 곳 선택
이동할 부대를 선택 후, 이동할 장소를
대륙 맵 위에서 직접 선택하는가 거점 리스트에서 선택하는가를
「Y버튼」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다수 부대의 선택
다수의 부대를 같은 거점으로 이동시킬 경우,
「R버튼」으로 이동시키고 싶은 부대를 복수 선택할 수 있다.
모든 부대 선택
부대 리스트가 표시되는 화면에서는
「L버튼」으로 모든 부대를 한번에 선택할 수 있다.
그 상태로 「R버튼」을 누르면 부분 해제할 수 있다.
부대의 대기待機
이동, 퀘스트, 적 거점으로 침공 등 부대에 지시를 내린 상태에서 「Y버튼」을 누르면
지시를 캔슬하고 대기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다수 동시 침공
한 거점에 다수의 적 거점과의 루트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동시에 공격을 받는 경우가 있다,
또한 반대로 한 거점에서 두 군데의 적 거점으로 침공할 수도 있다.
총 전투력総戦闘力과 침공 순서
전투는 한 거점씩 행해진다.
모든 세력의 침공 부대의 총합 전투력을 비교해서
높은 부대부터 순서대로 침공을 개시한다.
침공 화살표
침공 측에서 방위 측을 향해 뻗어 나가는 화살표를 말함.
화살표의 색은 각 세력을 나타내며 거점 상부에서 총 전투력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침공 룰
서로의 거점을 향해 동시에 침공했을 경우
총 전투력이 높은 부대가 침공 측이 되고,
낮은 부대의 거점에서 전투하게 된다.
2개국이 같은 거점 침공
두 개 이상의 세력들이 같은 거점에 침공했을 경우,
총 전투력이 높은 부대가 침공한다.
낮은 부대는 이번 절 침공이 캔슬된다.
적 세력끼리의 전투
적 세력끼리의 전투에서는 기본적으로 결과만 보고되어
플레이어는 조작할 수 없다.
단 설정을 변경하면 적 세력끼리의 전투를 관전할 수 있다.
06:퀘스트クエスト
퀘스트 파견派遣의 주의
퀘스트 파견 중인 부대는 파견할 달의 공격 페이즈 중에는
거점에 없는 상태가 된다.
적 세력에게 침공당해도 참가할 수 없으니 방위 부대는 남겨두는게 좋다.
퀘스트의 보수報酬
파견지에 따라 입수할 수 있는 보상이 달라진다.
기사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는 장소에서는 보기 드물게
재야의 기사와 만날 가능성이 있다.
퀘스트 파견지派遣先의 추가
퀘스트 파견지는 거점에 따라 다르다.
게임을 진행해가면 새롭게 추가되는 파견할 곳도 있다.
퀘스트의 종류
퀘스트에는 「탐색探索」과「수련장修錬場」두 가지가 있으며
탐색에서는 아이템이나 몬스터, 재야의 기사 등을 얻을 가능성이 있고
수련장에서는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탐색 퀘스트探索クエスト
퀘스트의 성공률이나 획득한 보수의 레어리티 등은
파견하는 기사의 클래스, Lv. 의 영향을 받는다.
강한 기사일수록 좋은 보수를 얻을 확률이 오른다.
수련장 퀘스트修錬場クエスト
파견한 기사와 그 부대에 편상된 몬스터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Lv. 이 낮은 기사나 몬스터의 육성에 활용하자.
07:소환召喚
소환된 몬스터
소환된 몬스터는 소환된 거점의 스탠바이에 배치된다. 부대에 편성하여 전투에 참가시킬 수 있다.
소환
편성 페이즈의 거점에서는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다.
자국 거점이면 기사가 주류하고 있지 않은 거점이라도 소환이 가능하다.
소환 몬스터의 종류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는 거점에 따라 다르다.
거점에서 어떤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는지는
거점의 소환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환에 따른 마나의 소비
소환은 마나를 소비해 행한다.
또 소환한 몬스터가 보유한 마나로써
다음 절 이후는 매달 유지 마나가 필요하게 된다.
부활 소환復活召喚
전투로 소멸한 동료 몬스터를 부활시키기 위한 소환.
다만 부활 소환에는 많은 마나와 소비 아이템「리바이브 스톤」이 필요하다.
리바이브 스톤リバイブストーン
소멸한 동료 몬스터를 부활시키기 위한 아이템.
퀘스트에서 보기 드물게 입수할 수 있다.
부활 소환 방법
부활 소환은 어느 자국 거점에서도 가능하다.
「X버튼」으로 리스트가 표시된다.
리스트에는 최대 100체까지 스톡ストック(stock:비축or저장)된다.
소환 정보召喚情報
공격 페이즈인 자국 거점, 모든 적 거점에서는
몬스터를 소환할 수 없지만
그 거점에서 어떤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소환 몬스터의 강함
몬스터는 같은 종족이라도 개체 차이에 따라
패러미터에 차이가 나타난다.
또한 보기 드물지만 마나의 힘을 더 강하게 지닌 개체가 소환될 때도 있다.
마나의 기적
마나의 힘을 강하게 지닌 개체는 보통 개체보다
신체 능력이 월등하게 소환된다.
이 특별한 개체는 클래스 이름과 함께 ◆로 표시된다.
08: 클래스 체인지クラスチェンジ
패시브 스킬의 계승引き継ぎ
패시브 스킬 중에서는 현재의 클래스에서
「숙련도」 를 5로 만들면 클래스 체인지를 해도
다른 클래스에 계승할 수 있는 스킬이 있다.
클래스 고유 패시브 스킬
나이트의 방패 방어 등의 클래스 고유의 패시브 스킬은
「숙련도」가 5가 되어도 다음 클래스에 계승할 수 없다.
클래스クラス
기사나 몬스터는 어느 클래스에 종사하고 있다.
Lv. 등의 정해진 조건을 충족시키는 걸로
상급 클래스로 클래스 체인지 할 수 있다.
클래스 계통系統
클래스에는 하급,상급,최상급 3단계의 계급이 있다.
한번 상급으로 체인지하면 같은 계통의 클래스에서는
하급 클래스로 돌아갈 수 없다.
클래스 계급階級
현재 클래스의 계급은 문장 아이콘의 수로 표시된다.
하급 클래스는 1개, 최상급 클래스는 3개 표시된다.
클래스 체인지 조건条件
각 클래스에는 클래스 체인지를 하기 위한 조건이 있다.
조건은 클래스 체인지 화면의 각 클래스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클래스 체인지 조건 부족
클래스 체인지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
그 조건은 회색 글자로 표시된다.
다른 계통으로 클래스 체인지
현재의 클래스에서 다른 계통으로 클래스 체인지할 경우
처음 종사하는 클래스는 하급 클래스로 클래스 체인지한다.
이전 클래스로 돌아가기
다른 계통으로 클래스 체인지 할 때
클래스 체인지할 곳의 클래스가 상급 등이었던 경우
상급으로 클래스 체인지한다.
클래스 계통의 분기分岐
같은 계통의 상급, 또는 최상급 클래스가 두 가지 이상으로 분기되어 있는 경우
어느 한 쪽의 클래스 밖에 될 수 없다.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몬스터의 클래스 체인지
몬스터는 같은 계통 (종족) 의 상급, 최상급 클래스로만
체인지 할 수 있고 기사와 마찬가지로 하급 클래스로는 돌아갈 수 없다.
미싱 링크ミッシングリンク
몬스터는 클래스 체인지 할 때마다
Lv. 에 관련되 클래스 체인지 조건을 무효로 할 수 있다.
몬스터 전용의 소비 아이템.
클래스 체인지에 의한 코스트 오버
클래스 체인지에 의해, 편성이 끝난 몬스터의 통마 코스트가
기사의 통마력을 넘었을 경우 부대의 재편성이 필요하다.
클래스 체인지 가능 아이콘
윗 계급으로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해진 유닛은「UP」아이콘이 빛난다.
클래스 체인지 화면이나 편성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숙련도熟練度
기사의 클래스에는 6단계의「숙련도」가 있다.
기사의 Lv. 이 1개 오르면
현재 클래스의「숙련도」도 1개 오른다.
클래스 마스터マスター
「숙련도」가 5가 되면 그 클래스를 마스터한게 되고
마법과 일부 패시브 스킬을 다음 클래스 체인지할 클래스에 계승시킨다.
클래스 고유의 기술
클래스에는 그 클래스 고유 (전용) 의 기술이 존재한다.
이 고유의 기술은 숙련도5가 되더라도 다른 계통으로 클래스 체인지하면 사용할 수 없다.
클래스 체인지 후의 스테이터스ステータス
클래스 체인지 화면에서는 현재와 체인지 후의 클래스의 능력, 소지한 기술이나 마법, 패시브 스킬 등의
각종 스테이터스를 비교할 수 있다.
Master 아이콘
숙련도 5에 마법, 패시브 스킬에 표시되는
메달같은 아이콘. 클래스 체인지 시에
다음 클래스에 계승시킬 마법, 패시브 스킬에 표시된다,
계승에 의한 메리트와 디메리트
클래스를 많이 경험하는 건 마법이나 패시브 스킬을 축적할 수 있지만
재차 하급 클래스에서 Lv. 업을 많이 해야기에
Lv. 업에 따른 각 능력의 성장률은 낮아진다.
계승할 수 있는 마법과 패시브 스킬의 표시
계승할 수 있는 마법과 패시브 스킬은 클래스 체인지 화면에서 Master 아이콘이 표시된다.
숙련도5가 되면 색이 선명해진다.
09: 장비·소비 아이템 装備·消費アイテム
장비 아이템
장비 아이템에는 무기, 방어구1과 방어구2, 악세사리 네 종류가 있으며
유닛의 클래스마다 장비할 수 있는 아이템이 달라진다.
무기武具
각 유닛은 클래스에 따라 장비할 수 있는 무기의 종류가 달라진다.
속성 효과가 있는 무기를 장비하면
현재 클래스의 공격 속성에 속성 수가 추가된다.
방어구防具
방어구는 두 종류 장비할 수 있고 각자의 클래스에 따라
장비할 수 있는 방어구는 달라진다. 속성 효과가 있는 방어구를 장비하면
현재 클래스의 방어 속성에 속성 수가 추가된다.
악세사리アクセサリー
유닛은 악세사리도 소지할 수 있다.
악세사리는 여러가지 효과를 지녔는데,「X버튼」으로 상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전용 장비専用装備
장비 아이템에는 군주가 지닌 「브리간다인」등과 같이
일부 기사만이 장비할 수 있는 전용 장비가 있고 그것들은 벗을 수 없다.
몬스터 전용 장비
장비 아이템에「M」표시가 있는 건
몬스터만이 장비할 수 있는 전용 장비로 기사는 장비할 수 없다.
장비 아이템의 레어도
장비 아이템에는 레어도가 있으며 3단계의「★」 가 표시된다.
★의 수가 많을수록 입수하기 어려운 귀중한 아이템이다.
세트 보너스セットセット
무기, 방어구 2종, 악세사리를 같은 레어도로 맞춰
장비하면 세트 보너스로 HP,MP,STR,INT,AGI, 방어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템
아이템 소비 화면에서는 자국 세력이 소지한 모든 소비, 장비 아이템을 일람으로 확인할 수 있다.
소비 아이템은 이 화면에서 소비, 처분할 수 있다.
장비 변경 화면과 아이템 소비 화면
장비 변경 화면에서「+버튼」을 누르면 아이템 소비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 반대도 가능하다.
아이템 소지 상한
각 소비 아이템은 최대 99개, 장비 아이템은 카테고리마다 최대 999개 소지할 수 있다.
초과한 경우 공격 페이즈로 이행할 수 없으니 처분하자.
아이템의 입수 방법
소비, 장비 아이템은 퀘스트 파견 등으로 입수할 수 있다.
또한 적을 쓰러트리면 장비 아이템을 얻을 때도 있다.
약薬계열 아이템
약, 환약丸薬, 비약秘薬 등의 약 계열 아이템은
스테이터스를 영속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
10: 전투
출격出撃 부대
침공하는 부대 수에 제한은 없지만 전투에 출격하는 건
세 부대까지만 된다. 전투에 승리한 경우에는
침공한 부대 전부가 이동할 수 있다.
출격 부대 선택
출격 부대 선택시 미니 맵 위의 A,B,C 아이콘은 출격 위치를 나타낸다.
부대를 선택한 순서대로 A부터 차례로 출격한다.
출격 부대 확정
출격 부대 선택에서 「+버튼」을 누르면 선택을 확정할 수 있다.
한 부대만 출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투 종료·부대의 퇴각
적군과 아군 어느 한쪽의 부대가 모두 퇴각하면 전투가 종료된다.
또한 부대의 리더인 기사를 쓰러트리면
그 부대의 몬스터도 모두 퇴각한다.
전투 종료·군주의 퇴각
전투 중 군주가 부상 퇴각이 된 경우 아군의 다른 부대나 몬스터가 남아있더라도
모두 퇴각하여 전투가 종료된다.
전투 종료·턴 수
12턴 종료 시에 양군의 유닛이 남아있을 경우
침공 측의 유닛이 성 헥스 위에 있으면 침공 측의 승리가 된다.
성 헥스 위에 없으면 방위 측의 승리가 된다.
턴ターン
출격해있는 모든 부대가 행동을 종료하면 1턴이 경과된다.
부대 행동 순서
부대의 행동 순서는 기사의 Lv. 로 정해지며 같은 Lv. 일 경우 AGI가 높은 쪽이 먼저 행동할 수 있다.
행동 순서는 전투 맵 오른쪽의 기사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대 기호記号
전투 맵에서는 A,B,C의 부대 아이콘이 각 부대를,
검 아이콘이 침공 측, 방패 아이콘이 방위 측을 나타낸다.
또한 군주한테는 부대 아이콘 위에 왕관이 표시된다.
HP바의 표시 전환
전투 맵에서의 각 유닛의 HP바는 「Y버튼」으로 표시를 전환할 수 있다.
2세력의 강조 표시
전투 맵에서「ZL버튼」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맵 위의 모든 유닛을 적과 아군으로 구별한
강조 표시가 되어 군세를 확인하기 쉬워진다.
전투 속도의 전환
전투 중에 「ZR버튼」을 누르면,
유닛의 이동이나 공격 등의 진행 속도를 전환할 수 있다.
오토オート
전투 중에 메뉴에서 오토를 선택하면 아군 유닛의 모든 조작을 AI에게 맡길 수 있다.
오토 중에는 화면 오른쪽 위에「AUTO」라고 표시된다.
오토 해제オート解除
오토 중에「A버튼」을 누르면 오토 모드를 해제할 수 있다.
전투 시스템 메뉴戦闘システムメニュー
전투 중「+버튼」으로 메뉴를 표시할 수 있다.
세이브나 설정, 오토로 전환, 부대의 행동 종료 등을 행할 수 있다.
부대의 행동 종료
전투 시의 메뉴에서 「부대 행동 종료部隊行動終了」를 선택하면
행동을 하지 않은 유닛이 있는 상태라도
다음 부대로 행동권을 옮길 수 있다.
전투 맵 조작 L스틱
전투 맵에서는 「L스틱」「방향 버튼」으로
커서를 이동할 수 있다.
전투 맵 조작 L/R버튼
전투 맵에서 「L/R버튼」을 조작하면 현재 행동 중인 부대 유닛에서
아직 행동하지 않은 유닛을 선택할 수 있다.
행동 메뉴行動メニュー
전투 맵에서 행동권을 가진 자국 세력의 부대 유닛에게 커서를 가져가 「A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유닛이 지금 할 수 있는 행동 메뉴가 표시된다.
통마 범위와 그 효과
유닛에게 커서를 가져가면 그 유닛이 있는 부대의 기사를 중심으로 표시되는 범위.
이 통마 범위 밖으로 몬스터가 나간 경우, 능력이 다운된다.
헥스
전투 맵위에 표시되어 있는 육각형의 마스.
기본적으로 1헥스에 한 유닛만 배치할 수 있다.
이동 범위와 공격 가능 헥스
유닛이 이동할 수 있는 범위는 하얀 헥스로 표시된다.
붉은 헥스로 표시되었을 경우, 그 헥스로 이동하면 공격이 가능하다는걸 나타낸다.
ZOC(조크)
적대하는 유닛에 대하여 이동력에 제한을 거는 범위.
유닛의 주위 6헥스 주위에 항상 발생하고 있다.
포위包囲
적 유닛을 아군의 ZOC로 전부 둘러쌀 수 있으면「포위 효과」가 발생한다.
명중률이나 크리티컬 확률에 좋은 영향을 가져온다.
포위 사슬 헥스
이동 가능한 마스에 「사슬」이 나타났을 때,
이곳에 이동하는 걸로 포위가 발생한다.
퇴각退却
기사는 행동 메뉴에서 「퇴각」을 선택하는 걸로
루트로 연결된 자국 거점을 선택해서 퇴각할 수 있다.
이 경우 몬스터를 포함한 모든 유닛이 퇴각할 수 있다.
강제 퇴각
퇴각 선택 시에 루트로 연결된 자국 거점이 없는 경우,
전장에 제일 가까운 자국 거점으로 강제 퇴각한다. 이 경우,
몬스터가 도망가지 못해, 적 세력에게 포획당할 가능성이 있다.
부상 퇴각
HP가 0이 되면 제일 가까운 자국 거점으로 퇴각하여
기사는 부상중負傷中이 된다. 이 경우,
몬스터가 도망가지 못해, 적 세력에게 포획당할 가능성이 있다.
기사의 부상
전투로 HP가 0이 된 기사는 부상중이 되고
다음 1절 동안 이동이나 퀘스트, 전투 등을 할 수 없게 된다.
몬스터의 퇴각과 포획捕獲
몬스터는 스스로 퇴각할 수 없기에 기사와 같이 퇴각한다.
이 때 강제나 기사의 부상으로 인한 퇴각일 경우 몬스터가 도망가지 못해 포획할 수 있다.
몬스터의 소멸消滅
몬스터는 HP가 0이 되면 퇴각하는 게 아니라 소멸하게 되고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사라진 몬스터는 부활 소환으로만 되살릴 수 있다.
지형 효과地形効果
전투 맵에서는 모든 헥스에 지형이 배정되어 있다.
그 유닛이 지닌 「특기 지형」과 유닛이 서있는 지형의
조합으로 명중률이나 회피율에 영향을 미친다.
속성이나 지형에 따른 보정補正
속성이나 지형에 따른 위력의 보정은 공격 시의 전투 예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녹색 글자는 위력 상승,
적색 글자는 위력 하강을 나타낸다.
전투 예측戦闘予測
유닛을 공격할 때마다 간이적인 전투 결과의 예측이 표시된다.
전투 예측에서는 그 공격의 크리티컬 확률, 명중률, 위력을 확인할 수 있다.
미니 맵의 표시 전환
전투 맵에서 「L스틱」을 안으로 누르는 식으로 버튼처럼 사용하면
미니 맵의 표시 사이즈를 2단계로 전환할 수 있다.
카메라 시점 전환
전투 맵에서 「R스틱」을 안으로 누르는 식으로 버튼처럼 사용하면
카메라의 시점을 바로 위의 시점과 비스듬한 시점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전투 맵 조작 R스틱
전투 맵에서는 「R스틱」으로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다.
상하 조작으로 줌 인 아웃을, 좌우로 방향을 조작할 수 있으며,
또한 안으로 누르는 식으로 각도도 변경할 수 있다.
반격 시의 기술
유닛이 반격할 때의 공격은 모두「통상 공격」이 된다.
반격의 조건
반격 가능한 기술로 공격해도 반격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자신이 상대의 반격기의 사정 범위 밖에 있던가
상대가 기절·마비·매료·석화의 상태 이상에 걸려있는 경우이다.
도망가지 못한 몬스터
소속 부대의 기사가 퇴각했을 때의 몬스터는
일절 행동을 할 수 없기에 공격 당해도 반격 할 수 없다.
11: 기술과 마법
상태 이상状態異常
유닛이 독이나 마비 등이 되어있는 상태.
일정 턴을 경과하면 회복 되는 거나 메디카 등의 마법으로만 회복되는 게 있다.
상태 이상 아이콘
유닛이 상태 이상이 된 경우 HP바의 윗 부분 등에 걸려있는 상태 이상의 아이콘이 표시된다.
상태 이상에서 회복
일정 턴을 경과하면 회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메디카メディカ」의 마법을 사용하면 즉시 회복된다.
버프 효과バフ効果
「프로텍プロテック」이나「레지스트レジスト」등의
유닛에게 유효한 효과가 있는 기술이나 마법의 효과를 버프 효과라 한다.
「스펠 브레이크スペルブレイク」의 마법으로 효과를 없앨 수 있다.
디버프 효과デバフ効果
「위크니스ウィークネス」 「매직 다운マジックダウン」등의
유닛에게 불리한 효과가 있는 기술이나 마법의 효과를 디버프 효과라 한다.
「스펠 브레이크」의 마법으로 효과를 없앨 수 있다.
크리티컬クリティカル
적을 공격했을 때 크리티컬이 발생할 때가 있다.
데미지가 1.25배가 되고 공격에 상태 이상 효과가 있으면
반드시 발생한다. 또한 마법으로는 크리티컬은 발생하지 않는다.
위력威力
기술이나 마법의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값.
명중命中
기술이 명중할 확률에 영향을 주는 값.
또한 AGI나 지형의 보정 등에 의해 변동된다.
단 마법은 반드시 명중한다.
사정射程
몇 헥스 앞의 유닛을 공격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낸 값.
수치가 클수록 사정이 증가하고, 0은 자신에게만 영향을 준다.
대지対地/대공対空
그 기술로, 지상 또는 비행 유닛을 공격했을 때의
명중률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다.
△는 불리, ○은 유리, ◎은 필중必中(:반드시 명중)하게 된다.
반격反撃
기술을 사용했을 때, 상대에게 반격을 받나 안받나를 나타내고 있다.
「○」는 반격당하고, 「―」는 반격당하지 않는다.
마법은 반격당하지 않기에 모두 「―」로 표시되어 있다.
이동 후에 사용할 수 없는 기술
기술 이름 옆에 「발자국」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는 기술은
이동 후에 사용할 수 없다.
상태 이상의 중복
독 이외의 상태 이상 (마비, 기절, 매료, 석화, 침묵) 은
다른 상태 이상과 중복해서 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