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9월 26일 TGS 2024에서 진삼국무쌍 오리진의 소개 방송이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 방송에 나왔던 정보와 다른 게임 정보 사이트에서 공개한 플레이 영상을 종합해 분석해 보기로 했습니다.
TGS 방송 링크는 밑에 올려드립니다.
1. 이번 진삼국무쌍 오리진은 삼국지의 시작인 황건적의 난 부터 삼국 정립의 시작을 알린 적벽 전투까지 그려집니다.
기존 무쌍 시리즈가 오장원 전투까지 나온걸 생각하면 볼륨이 적은게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을거고 프로듀서 분도 적벽 전투까지만 다룬 부분은 뼈가 아프다 얘기하셨습니다.
그 대신 이번 진삼국무쌍 오리진은 멀티엔딩이 포함되어 있어 주인공은 처음 스토리를 진행할 때 어떤 세력에도 소속해 있지 않지만, 선택지에 따리 시나리오가 분기해 위나라, 오나라, 촉나라 한 곳에 소속해 스토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파고들기 요소를 크게 강화했다 밝혔습니다.
그리고 빌리빌리 인터뷰에서도 IF 가상 시나리오와 IF 엔딩은 무쌍 시리즈에서 항상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번 작품에서도 있을 거고,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전복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라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이 점을 생각하면 황건적의 난 부터 적벽 전투 사이에 수 많은 선택지가 존재하고, 선택지에 따라 사실 시나리오와 IF 시나리오로 분기가 있을 수 있고, 엔딩 역시 실제 역사를 따라가는 사실 엔딩이랑 다양한 IF 엔딩이 존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이번 오리진에서 동행 무장은 9명으로 모든 전장에 출격이 가능하다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위나라에는 하후돈, 곽가, 장료가 있고, 오나라에는 황개, 손상향, 주유가 있고, 촉나라에는 관우, 장비, 조운 이렇게 9명이 존재합니다.
3. 동행 무장 이외의 무쌍 무장들도 스토리에 등장하며, 무장들과 교류하여 유대를 깊게 할 수 있습니다.
일부 무장은 황건의 난에 맞춘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주인공과 일부 무장은 입장의 변화로 의상이 바뀐다는 언급이 있는걸 생각하면 예를 들어 주인공은 시대의 변화 뿐만 아니라 소속에 따라서도 의상이 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대륙 지도에선 주인공을 조작해 목적지인 도시나 전장으로 직접 이동하고, 도시나 거리에서는 무기나 아이템의 구입이 가능하며 강화에 필요한 보옥의 생성이 가능하고, 미션이 발생하는 편지가 도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륙지도는 각 주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즉시 이동할 수 있는 패스트 트래블도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패스트 트래블 맵에서 진삼국무쌍8과 같은 은신처 마크가 존재하는데, 주인공의 집 같은 존재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 대륙 지도에서는 장식품을 받을 수 있는 임무나 프리배틀인 돌발전과 같은 전투가 발생하기도 하고, 지역에서 싸움에서 승리하면 해당 지역의 태평치가 상승해 장식품을 입수할 수 있으며, 소재를 사용해 보옥을 생성하거나 고전의 수집 및 무장과의 교류가 가능합니다.
보옥의 생성은 진삼국무쌍8과 같이 무기점에서 구매하면 스텟이 랜덤으로 붙는 형식으로 생기는 방식으로 보이고, 각 보옥에 레벨이 붙이 있는 점을 보면 보옥은 성장이 가능해 보이고 보옥에 있는 마크를 보면 기존 진삼국무쌍8에 있던 보옥 마크랑 닮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삼국무쌍8에 없던 새로운 마크도 존재한걸 보면 개인적인 생각으로 새로운 속성이 추가된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6. 전격 온라인 영상에서 언월도의 조작 체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약공격과 강공격, 차지 강공격, L1 차지 강공격, R2로 회피 후 차지 강공격, 점프 약공격과 강공격이 존재하며, 기존 설명 처럼 약공격과 강공격을 끊임없이 사용이 가능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막에선 언월도 커멘드의 75% 정도를 휙득했다는 언급을 확인할 수 있고, 체험판에서 언월도의 숙련도가 8인걸 생각하면, 무기의 커멘드는 숙련도가 늘어남에 따라 해금되는 방식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커멘드나 무예, 전법 버튼을 누르면 해당 동작을 동영상으로 보여줘 동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이번 작품에서 격 무쌍난무를 사용하면 교대 게이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정보가 원래 있었지만, 특이하게도 플레이어의 무쌍 게이지도 사용하지 않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속해서 사용할 수는 없고, 한번만 사용 가능하다는 프로듀서의 언급이 있습니다.
8. 일기토는 적 무장이 일기토를 받는 상태가 되면 L1 + R1으로 일기토를 신청할 수 있고, 3편 처럼 적병의 방해를 받지 않고 적 무장끼리의 1 대 1로 싸우는 방식입니다.
시간 위에 있는 적 게이지를 전부 깎으면 시간이 종료되며 피니시를 걸 수 있는 상태로 들어가며, 피니시를 걸면 일기토에서 승리합니다.
9. 이번 플레이 영상에서 격 무쌍 난무 뿐만 아니라 무예 아이콘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무예를 사용하면 공명한 무장이 같이 무예를 사용하는 장면을 보실 수 있는데, 동행 무장 뿐만 아니라 아군 무장도 같이 사용해 주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로선 어떤 조건으로 발생하는지는 미지수입니다.
10. 이전에도 전투 중에 무기를 바꿀 수 있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확실하게 무기를 변경할 수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TGS 생방송에선 오리진의 스토리 볼륨이랑 분기점 및 멀티 엔딩의 존재 확인 및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아직 대륙 도시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자세하게 알 수는 없었고, 무기의 강화 및 보옥의 생성, 무장과의 교류, 임무 및 프리배틀의 자세한 부분까지는 알지 못해서 나중에 이 부분은 자세하게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내일 오후 8시에 있는 코에이 테크모 방송에선 TGS 체험판 선행 플레이 및 트위터로 올린 무쌍 오리진 QnA 질문을 대답하는 코너가 있을 예정으로 그 때 공개된 정보도 종합해서 다시 소개시켜 드려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일부를 잠깐 보고 든 생각들 1) 진행방식으로 짐작컨대, 프리모드는 없지 않을까 싶음 (...) 2) 전장 분위기가 역대 진삼에선 홍보영상/오프닝에서만 연출되었던 대회전 분위기가 나름 인게임으로 구현된듯한 느낌. 3) 사기 게이지 말고도 적 대군세 전체에 대응되는 HP 바가 나오는 것 같은데 꽤 맘에 드는 부분 4) 음악소리가 잘 안들렸는데, 음악 분위기가 이전작들이랑 너무 달라지는게 아닐까 걱정중 음...
1. 프리모드는 금일 QnA 방송이 있을 예정이고, 유저들이 올린 QnA 내용 중에 프리모드의 유무와 관련된 내용이 있으니 여기서 밝혀질 거라 생각합니다. 4. 음악은 기존 진삼과 분위기는 다르지만 전투 음악은 기존 진삼과 같은 기타를 이용한 강렬한 음악으로 사용했고, 볼륨 조절이 가능하니 조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