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도 게임패스에 풀렸었어서 재밌게 했었는데 2편도 풀려서 한글화될때까지 기다렸다가 했는데 30시간가까이 재밌게했습니다
시작부터 1편처럼 친밀도 필요하다고 들은게 있어서 바로 진엔딩봐서 이것저것 이벤트 못본건 아쉽네요
졌을때 이벤트나 이것저것 이벤트가 많아보이던데 다볼려면 막 일부러 지고 그래야할거같기도하고 오래걸리거같아서 다보진 못할거같아요
전투 난이도는 1편한지도 꽤 되고 후반부위주로 기억해서 그런지 확실하진않긴한데
1편보다 고체력몹이 많이 늘어난거같아서 화상이 좀더 쓸만해진느낌에 스킬들 sp소모량이 늘어났나?싶네요. sp 많이 모자란 느낌
고방어몹들도 늘었나싶기도하고...
대신 스킬들도 그만큼 더 고성능된것도 있는거같고 상점에서 전투아이템들 사게되면서 좀 고려할 요소가 늘어나긴했네요
전투아이템은 다 좋긴한데 가성비로는 관통탄이 가장 싸고 좋았고
플레임탄도 비교적 싸서 쓸만하긴했는데 시나가 플레임스톰 배우면 sp회복약먹고 플레임스톰쓰면 거의 3번까지 쓸수있는데다 데미지도 더 좋아서 낫더라고요. 스턴탄이나 리스크탄은 대체가 거의 안되는데 그만큼 더 비싸긴하고
또 재료상점에서 재료사는거랑 낚시재료사다 낚시하는것도 어느쪽이 좋을지 궁금하긴하네요
마지막강화용 고대재료들은 상점에서 안팔다보니 걍 2회차에서 낚시50번 하다 다 얻었는데
2회차에선 저지먼트 획득량2배 아이템과 경험치+친밀도 획득량100퍼증가 아이템을 팔던데 각각 6만 10만원으로 굉장히 비싸더군요
재료상점과 음식상점에서 파니까 할인권 맞춰가면 4.8만 8만으로 가격 많이 내려가긴하는데 그래도 비싸긴해서 도전과제도할겸 낚시 엄청했는데도 2회차 중반 넘어서야 산듯. 1회차만 끝낼거면 상관없지만 도전과제도 할꺼라 2회차할꺼면 미리 돈좀 모아놓고 가는게 낫겠더라구요
변기 가까이가면 다른데로 순간이동하는건 짜증나긴하더군요. 왜 이렇게 해놨나싶네요
저지먼트는 각오쪽이 동료끼리 좀 사이 안좋아지는 느낌이라 공감쪽이 스토리는 더 나은거같던데
전투 성능쪽은 아무래도 각오쪽이 나은거같긴합니다
공감쪽이 적공격회피/공포상태이상 회복/합체기 게이지 50퍼이상일때 100퍼로 증가/피 다 줄어도 1로 버팀
각오쪽이 첫턴에 선턴잡음/sp3분의1이하일때 소량회복(아마 20퍼쯤? sp회복약(소)만큼/ 적 피 50퍼 이하일때 한방컷/행동종료후 즉시행동
으로 확률로 발동하는데 공감쪽이 합체기게이지증가빼면 방어형이고 각오쪽이 공격형인데
약점 잘때리고해도 안맞을순 없다보니 공격회피 쓸만하고 공포회복도 고방어몹 벙커형중에 공격모드들어갈때 상태이상 뿌리는놈이 있다보니 쓸만하고 합체기게이지증가는 걍 쓸만하긴한데 마지막스킬인 이악물기는 진짜 어지간하면 볼일이 없다보니
전체적으로 공격쪽 성능이라 더 쓸만한데다 마지막스킬 한턴더는 진짜 사기인 각오쪽이 성능상으론 훨씬 좋은느낌
캐릭터들 성능평가
몰트 캐논원탑 전체적으로도 원탑
다른 캐논유닛들이 단일만 있거나 단일이 없거나 디메리트가 너무 심하기도한데
기본적으로 스킬성능들과 들고있는 스킬들이 너무 좋아서 메인에서 빠질일이 거의 없는 유닛
고방어떡칠에 회복까지 해대는 몹이나 고회피날아다니는 몹들만 나오는게 아니면 빠질일이 없음
전체공버프를 유일하게 쓸수있고 전체공격+치명증가버프기가 동시에 있는 만능기도 있고 적체력50퍼이상일때증뎀인 스킬도 있고 걍 깡으로 쓰기좋은 단일기와 전체기도 있으며 리펄스샷으로 약점터트릴때 적 더 느리게도 가능
메인성능이 너무 좋아서 굳이 쓸일도 없긴한데 보조성능도 공격력증가라 누구한테 넣어도 쓸만하고 보조로 썼을때 합체기 딜증가라 좋음
영웅모드효과는 평타데미지2배라 sp좀 널널해지는 후반에는 쓸일 없긴한데 초반에는 쓸만
보조로 같이 쓰기 좋은 유닛은 진으로 지상유닛 데미지증가받는게 가장 좋고 그외엔 바닐라로 행운 크리증가나 메이의 속도증가정도가 쓸만
브리츠의 명중증가는 보조효과받아도 공중몹까진 어차피 때리기 힘들고 지상몹들은 그거 없어도 잘때려서 굳이...
단점은 캐논유닛이라 좀 느리다는건데 캐논유닛중에서는 다른 캐논유닛들이 더 느려서 2번째로 빠름. 장갑무시가 없단게 단점?일까싶은데 있는 유닛들의 장점인거지 없는게 단점은 아니긴합니다
바닐라 캐논 단일몹용 서브유닛
장갑무시와 자체공치명버프를 가지고있는 단일전용유닛
캐논중에선 가장 빠르고 적체력50퍼이하일때증뎀인 스킬도 있어서 차별점을 가지고 쓸수있음
보스나 고체력몹 상대로 캐논약점이 두개이상일때 몰트와 같이 쓴다던가
고방어몹이 장갑회복까지 한다거나할때 몰트 대신해서 장갑무시로 패는데 쓰고 카일과 같이 쓰면 좋음
보조성능은 행운증가라 크리잘뜨다보니 어느캐릭에다 넣어도 좋은편. 합체기도 크리증가라 나쁘지않다
영웅모드효과는 피격시 턴오는건데 굳이 써먹긴 애매...
보조로 같이 쓰기 좋은유닛은 진이 가장 좋고 그다음은 몰트정도.메이로 속도증가도 나쁘지않고 버프기가 명중을 떨어뜨리다보니 브리츠랑 같이써도 쓸만함
단점은 전체기가 없다보니 일반적으로 쓰기엔 아쉬움.
보론 캐논 고화력 디메리트유닛
가장느린 속도와 가장강한공격력 그리고 디메리트들을 가진 유닛
기본데미지는 가장 강함
보조성능은 상태이상내성으로 쓸일이 없고 합체기도 마찬가지로 내성증가라 쓸모가 없다
영웅모드효과는 굉장히 강력해서 방어도제거에 약점공격으로 영웅모드중에 가장 강력하다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당연히 진이고 그다음은 몰트나 메이 바닐라정도
단점은 위에도 적힌거같지만 가장 느린속도에 쓸모없는 보조성능 그리고 스킬들에 달린 디메리트들이 커서 쓸일이 없다
강한 공격력도 버프기가 없다보니 실제화력은 몰트에 밀리고 아니면 아예 첫턴에 끝내는 극화력으로 써야 쓸만한데
고체력몹들이 늘어나서 그게 힘들고 그렇게 쓰기에도 속도가 느려서 불편
진 캐논 캐논용 보조성능 탑, 메인으론 지상 전체딜 및 상태이상용 유닛
지상대상 상태이상전체기들을 가진 유닛
데미지와 화상 및 연막 상태이상은 쓸만하고 확률도 좋은편
보조성능은 지상대상 데미지증가로 캐논에 달면 가장 강력하고 합체기도 연막으로 쓸만하다
영웅모드효과는 sp소모없음으로 sp가 부족한 초중반에 쓸만하지만 진은 가장 늦게 뜬다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몰트나 메이 바닐라와 상태이상용 속스정도
단점은 보조성능이 다른 캐논에 너무 좋다보니 메인으로 쓸일이 없단것과 가장 마지막에 나온다는것. 보른만큼은 아니어도 느린편이기도 하다
카일 머신건 머신건용 보조유닛, 메인으론 고방어저격 유닛
공중전체기와 1~3방깎 장갑무시전체기와 장갑비례단일딜기를 가진 유닛
다른 유닛과의 특화된 차이점은 장갑비례 장갑무시 단일딜기를 가졌다는것과 장갑무시전체기를 가진것도 유일하긴하다
보조성능은 공중대상 데미지증가로 같은 머신건 유닛에 달면 쓸만하다. 합체기효과는 친밀도에 따라 1~3방깎으로 활용하긴 좀 애매
영웅모드효과는 확정크리티컬로 데미지는 쏠쏠하다
보조로 쓰기좋은 유닛은 아무래도 몰트 메이 바닐라 로 딜올리는게 나은편
단점은 머신건이라 기본딜이 약하다보니 장갑무시스킬들의 딜이 충분하지않다는것. 장갑비례 단일딜기는 벙커형몹에겐 진짜 강해서 차별화되지만장갑무시 전체기는 고방어몹은 보통 체력도 높다보니 여러마리 나오는경우도 적고 나와도 카일혼자 딜하는것보단 그냥 장갑깎고 그레네이드나 캐논으로 패는게 더 쎈느낌이다보니 쓰기가 애매
방어를 깎는데 쓰면 브리츠보다 나을게 없고 그렇게쓰면 장갑 다 깎고나선 다른 머신건사수들보다 나을게 없어짐
핵 머신건 머신건 단일딜링유닛, 다만 성능은 애매
1~2방깎기와 연속사용으로 딜오르는 스킬, 적회피율감소스킬, 2턴후 4~6방깎스킬을 가진 유닛, 리펄스샷으로 약점타격시 더 느리게도 가능
전체기가 없고 다 단일기라는게 특징. 머신건딜러중에 단일딜은 가장 강하다
보조성능은 약점타격시 딜레이 증가로 더 느리게 만드는것. 성능은 쓸만한데 약점이 없는몹도 꽤 나와서 아쉽고 아마 약점 마지막타격으로 터트려야 효과가 뜨는거같아서 효과가 좀 안뜰거같은 느낌. 합체기도 딜레이로 성능은 쓸만하다
영웅모드효과는 보조나 합체기와 마찬가지로 적 딜레이. 쓸만은 하다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카일과 몰트 메이 바닐라정도
단점은 전체기나 공중전체기가 없어서 공중유닛 여러마리 나왔을때 대응안되는것과
3방깎이 없어서 방깎을 잘 못하고 피어스봄은 2턴이나 걸려서 진짜 떡장갑몹이 아닌이상 쓰기애매.
머신건딜러중에 딜은 가장 쎄지만 결국 머신건딜러중에 쎈거에 연속사용시 딜오르는거라 예열시간이 필요함. 카일이나 브리츠로 방깎다 끝내고 딜해보려해도 메이로 아군유닛 턴빠르게하는거랑 뭐가 나은지 경쟁하게됨
메이 머신건 가장 빠른 속도유닛, 전작에선 뺄일이 적은 최고유닛이었는데 이번작에선 시스템상 너프가 큼
전체딜 1방깎기와 회복기, 아군유닛 턴 빨리오게하는 스킬, 연속사용시 속도증가하는 스킬을 가진 유닛
아군유닛 턴 빨리오게하는 스킬이 가장 차별화된 요소이다
보조성능은 속도증가로 누가 써도 편하고 쓸만. 합체기도 아군속도증가로 아주 쓸만하다
영웅모드효과 또한 행동속도증가로 빠르고 쓸만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카일 몰트 메이 바닐라정도
단점은 관통탄의 존재 그자체. 메이 스킬의 최종기를 상점에서 가장 싼가격에 팔고있음. 또 방깎이 1밖에 없는데 떡장갑유닛이 많이나옴
회복기도 쓸일이야 간혹 있지만 칙과 차별점을 찾긴 어렵다
연속사용시 속도증가스킬도 굳이 써먹을 곳을 찾기는 어렵고... 고체력몹과 보스상대로 다른 머신건 유닛으로 장갑을 다 깎은후 아군속도증가시켜주는데 쓰면 좋다. 카일은 적방어 다깎으면 할게없고 핵은 딜은 쎈데 아무래도 캐논이나 그레네이드딜러가 더 쎄긴하고 브리츠는 감전으로 차별화가 가능한데 고체력보스몹중엔 안걸리는 유닛도 있다
브리츠 머신건 전천후 머신건 유닛, 보조효과도 쓸만
2~3방깎기와 감전 공중전체기, 명중버프, 감전단일기, 확정명중기를 가진 머신건에서 가장 쓰기 편한 유닛
이번작에 등장한 고회피유닛들을 명중버프나 확정명중기로 잡기 가장 편한 유닛이고 3방깎기도 있고 공중전체기도 있어서 머신건 사수중에 가장 좋다.
보조성능은 명중증가로 좋긴한데 그냥 메인으로 버프기쓰는게 낫지않나싶고 그렇다고 캐논유닛에 줘봤자 공중유닛까지 잘 때려지는지도 애매. 합체기는 감전으로 성능은 좋다
영웅모드도 평타로 감전인데 상태이상 안걸리는몹빼면 좋고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카일과 속스가 가장 좋고 몰트 메이 바닐라정도
단점은 장갑 다 깎은후에 몹에 감전이 안걸리면 쓸모가 없다는것. 빨리 메이로 바꾸자
칙 그레네이드 공포치유 및 적버프제거 힐러 유닛
힐과 공포치료 불운상태이상과 적버프제거가 특징인 유닛으로 힐러다보니 딜러로서의 장점은 별로없다
공포치료한다던가 힐쓴다던가 적이 분노/가속 걸었을때 제거하고싶으면 사용하곤함
보조성능은 평타시 체력회복 초반이 아니면 굳이 쓸이유없는듯하다. 합체기도 체력회복으로 쓰기 애매
영웅모드는 회복스킬 효과 두배로 그렇게까지 쓸일이 없어서 쓰기 애매하다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그냥 몰트 메이 바닐라정도인데 애초에 그냥 회복이나 버프제거용이 아니면 쓸일이 없는 유닛이라...
단점은 딜러로서 성능이 나쁜것. 불운 상태이상이 다른 유닛들과의 차이점인데 단일기라서 여러유닛에 못걸다보니 걍 돈들어도 아이템이 더 나을수있단게 큰 단점
시나 그레네이드 최고의 유틸 및 초반부터 좋은 전체딜러유닛
초반부터 좋은 지상광역기와 고체력몹이 많은 상황에 좋은 화상전체딜링기, 턴마다 hp회복버프기와 hp소모로 sp회복기, 적체력 절반깎기 대체불가능한 이게임 최고의 유틸성과 강력한 딜링기를 가진 유닛
보조성능은 평타시 sp회복으로 sp가 모자란 초중반에 아주 좋은효과, 합체기도 sp회복이라 언제나 부족할거라 언제든지 써도 좋음. 보조로 쓸땐 보통 속도가 빠른 머신건유닛과 같이 쓰면 좋다
영웅모드는 스킬사용시 즉시행동으로 보론과는 다른 종류로 이게임 최고의 영웅모드. 딜스킬 5번 쓸수도 있고 체력회복기와 sp회복기를 번갈아써서 둘다 회복할수도 있다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화상 상태이상을 잘 걸기위한 속스나 몰트 메이 바닐라 등인데 서로 바꿔낄 생각도하면 머신건인 메이나 같은 그레네이드인 속스정도가 좋은듯
단점은 단일딜링기가 부족한것 몹이 다수가 나오는경우가 많긴하고 고체력몹이 많이 나와서 필드전에선 체감할일이 적은데 보스에선 디스토션도 막히고하다보니 sp회복용도가 아닌이상 다른 유닛이 나은경우가 많다. 또한 디스토션(적체력 절반깎기)의 명중률증가나 hp소모 sp회복기의 회복량상승등 타 유닛의 딜링기이상으로 스킬렙업의 효과가 체감이 커서 렙업의 필요성이 유독 크다
속스 그레네이드 최고의 상태이상 유닛
화상 연막 감전 등 가장 유용하고 쓰기편한 상태이상들을 다 가지고있는 상태이상 특화유닛
최종 전체딜링기는 확률은 비교적 낮아도 화상연막감전 전부 걸수있어서 정말 강력하다
보조성능은 상태이상 확률증가로 카일이나 시나와 같이 쓴다면 정말 강력하고 합체기는 화상추가로 고체력몹이 많아서 아주 쓸만
영웅모드는 평타시 랜덤상태이상으로 적당히 쓰기 편하다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다른 유닛 다 그렇듯 몰트 메이 바닐라정도 아니면 카일 명중증가로 공중몹도 잘때린다던가할순있다
단점은 전체기를 최종기로 배우다보니 너무 늦게 배운다는것.
대신 보스전등에선 화상 연막 감전 다 배우다보니 뭐하나는 걸어볼순 있는편이다
왓파 그레네이드 합체기용 보조 및 우울회복 장갑무시유닛
우울회복 스킬과 약화 전체기 장갑무시스킬을 가진 유닛
보조로 써서 합체기 쓰는 용도로 쓰거나 칙처럼 우울상태이상 회복할때 또는 떡장갑 유닛상대로 장갑무시스킬 쓸때정도에 씀.
혹은 다른 상태이상 다 걸었거나 안걸려서 약화 걸어보고싶을때 쓸듯
보조성능은 협력게이지 상승률 증가로 누구에 넣어도 나쁘지않긴한데 또 굳이 쓰기도 애매. 합체기도 전체약화라 쓸만은해도 애매
영웅모드도 평타에 약화라 애매하고
보조로 쓰기 좋은 유닛은 몰트 메이 바닐라정도고 아무래도 약화가 다른 상태이상들에 비해 약한느낌이라 속스까지 쓸일은 없을듯
단점은 약화 상태이상자체가 좀 약한편인거같다는거고 전체기도 좀 후반에 배우는데 데미지도 약한편이고 왓파자체도 비교적 나중에 뜨는편이라 성능이 애매하다.
이 게임은 유닛들 자리바꾸는게 상당히 자유로운편에 약점찌르는게 중요하긴해서 필드에선 전체기가 중요하고 쓰는 유닛베이스에 몇몇 서브유닛도 여러개 쓰다보면 몇몇 특정상황에만 쓰는 유닛빼고는 거의 다 쓰게되는편인듯합니다
왓파나 칙같은 힐러나 보른같은 디메리트 유닛과 메이랑 비교되는 핵정도 잘 안쓴듯하고
캐논쪽은 몰트-진이 기본에 더 필요하면 바닐라꺼내고
머신건쪽은 브리츠-카일/속스 기본에 방깎 더 필요하면 카일꺼내던가하고 방깎다하고 난후에는 메이꺼내던가하고
그레네이드쪽은 시나-메이/속스 기본에 다른 상태이상필요하다던가할땐 속스꺼내던가하고
긴글 잘읽었습니다 아래 공략들과는 다른 조합이네요 혹시 이것도 일편과 같이 진엔딩 조건이 있나요? 2편은 인기가 없는지 유투부에도 네이버에도 검색해도 진엔딩 조건을 알수없네요 ㅠ
1편 브리츠처럼 바닐라 호감도가 조건이라고해서 바닐라를 매번 보조쪽에 넣다보니 정확한 조건은 모르고 진엔딩가서 확실한것까진 모르겠네요... 캐릭터들은 결국 좋다고하는 캐릭은 몰트 브리츠 시나 등 비슷한거같은데 조합은 약간 다른거같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