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빠이지만 깔건 까는 주의라서 객관적이되 주관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ㅎㅎ
과금은 400% 이익나는 몇천원짜리랑 게임패스 등 대량 4만원 아래로 쓴 것 같습니다.
게임성
-모두가 아는 디아블로입니다. 스킬들도 "머~ 다 아는 사람들이구먼".
-플레이 방식도 머 기존 디아블로 같은 느낌인걸?
-모바일이지만 pc랑 연동도 되고 재밌습니다.
-더빙. 대사 모두 음성 들어가 있고, 기존 블리자드 더빙 퀄리티 급이라 진짜 대박 만족입니다.
-pvp 시스템도 단체전 있어서 꽤 재미났습니다. 먼가 롤하는 기분이랄까요?
게임시스템
-오토사냥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좋네요. 그만큼 자동사냥보단 수동사냥에 맞춰 개발했다는 의미일테고,
게임을 직접하면서 즐길 수 있으니까요.
-오토사냥이 있다면 전용 기기(타블렛등)을 추가구입도 고려하는 분도 계실텐데, 아니라 좋네요.
-pc랑 데이터도, 플레이도 연동되어서 좋습니다. 모바일 전용이다보니 pc로 하면 자잘한 버그, 렉이 가끔 발생은 합니다.
-패드 지원. 너무 좋습니다. 키마로만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디아3, 2를 패드로 즐겨서 인지 디아3도 키마로 오래했지만 전 패드가 편하네요 ^^
-채팅이나 파티초대가 좀 직관적이지 못합니다. 채팅은 한글채팅이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파티초대도 쉽지 않고요.
스토리
- 지역별로 각자의 캐릭과 스토리가 있고 큰 흐름상 연결됩니다. 지역별로 몹이나 배경이 특색있어서 좋네요.
- 더빙이 스토리 몰입을 더 좋게 해줍니다. ^^
과금
-말 많은 과금시스템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보석 전부 업글할려면 몇백억이 든다고 이슈가 있던데,
먼가 언론플레이인가 싶기도 합니다. 마치 리니지에서 게임할려면 집행검이 꼭 필요하거 그럴려면 몇억이 든다는
이상한 이야기를 하는 기분입니다. 랭커1등이 목적인 사람 입장에선 중요한 부분일지 모르지만 게이머로서는
랭커욕심 버리면 무과금으로도 재미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실제 게임을 해본 입장의 사람들은 과금이 없어서 게임을 도저히 못하겠다는 말이 안나옵니다. 대화창에서
스토리만 즐기고 과금없이 접겠다는 사람은 종종 봤지만, 무과금이라서 게임 불가라 접겠다는 사람 못봤습니다.
-디아2, 디아3에서 과금시스템 없지만, 다들 고대전설 풀템끼고 게임하진 않으시잖아요?
(전 몇백시간해도 고대전설 풀템은 엄두가 안나더군요;;)
-게임내 피로도가 있어서 과금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무과금으로 몇랩이상에서는 막힌다. 라는 것도 없고
심지어 부위별로 강화 개념이라서 새장비 샀다고 새로 강화할 필요도 없습니다.
심지어!!!! 디아3에선 장비에서 보석빼면 돈 많이 깨졌는데, 이모탈은 장비 교체시 그냥 이전됩니다!!
그러고보니 디아2도 룬하나에 몇십만 했는데
글쵸. ^^ 보석 넣고 빼는것도 저렴하고, 강화도 아이템이 아니라 부위 강화라서 강화유지되어서 좋더라구요. 다만.. 보석은 디아3 대비해서는 엄청 안나오는건 맞아요;;;ㅎㅎㅎㅎ
디아3에서 보통 어느정도 하면 원시고대 아닌 고대전설 풀템정도는 찰수 있는거 아닌가 싶은데요;;;;
전 안되더라구요..... 몇백시간 하다보면 지겨워져서 안하게 되더라구요..;; 이모탈도 6월 한달 빡시게 하다가 지겨워서 안할거 같은 느낌;;ㅋ
과금이 문제되는게 초반이 아닌 후반이야기죠... 정렙이 올라서 지옥단계가 올라 몹은 점점 쌔지는데 스펙은 어중간한 중소과금해봤자 제자리 걸음이라 게임을 즐길수가 없게 되는게 큰문제죠
근데 그 전까지는 꿀잼인듯
저도 지금 지옥1인데 아직까지는 문제없습니다 디3이랑 다른점은 정랩이 올라갈수록 드랍되는 템도 더 좋다는겁니다 디3은 60랩제 템이 전부지만 이게임은 다르더라구요 그리고 정랩을 올려서 스킬트리를 찍을수 있는데 거기서 올라가는 스펙도 무시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전설보석이 없다고 랩업이안되는것도 아니고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나중에 지옥2 3 올라갔을때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머.. 그쯤되면 평소의 디아처럼 지겨워서 접게 되지 않을까요? ^^ ㅎㅎㅎ
풀템 1억 든다고 개 줫망겜이면 와우도 재수없으면 쌍아지노스 풀템 5년 걸려도 못 먹으니 개줫망겜이죠 1억 쓰는 사람이 몇이나 있겠으며 5년 내내 레이드 돌리는 사람이 몇이나 잇겠습니까? 그 풀템 들은 사람들이 리니지처럼 무소과금 통제하고 템파밍/렙업을 PK로 제한 걸면 문제가 되는 거지만 이겜에선 그런 거 없구 PK는 그냥 일정한 룰안에서 몇대몇으로 이뤄지는 스포츠같은 거니까 의미 없죠 물론 기존 디아의 향수인 내 시간과 노력으로 인한 득템의 기쁨, 유저간 거래로 강해지는 내 캐릭터를 느끼지 못하는 점에선 분노가 있을 수 있죠. 그점은 백프로 동의함
디아3에서도 유저거래는 막혔죠..ㅠ.ㅠ 가끔 20년전 리니지, 리니지2처럼 아이템 드랍된걸로 몇만~몇십만원 벌어서 기뻐하던 떼가 그립기도 하네요 ㅎㅎ
몇백억이 아니라 1억3760만원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