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잘은 못하는데 스피시리즈는 오래해봐서 제가 나름대로 생각하는 재밌게 즐길수 있는 설정세팅법하고 타격팁 올려보겠습니다.
(공지글 올라가서 내용을 좀더 보강했습니다.)
1 .커서이동(유저설정 - 기본 - 커서이동메뉴에서 변경)
아날로그 :
장점은 커서 움직임이 빨라 코너웍되는 코스의 공도 대응이 수월하다는점
단점은 타격시 커서가 움직인 위치에서 고정이 안되고 계속 변동이 되서 치는순간 커서 위치변화가 생길수 있어 정타가 힘들고, 구석으로 오는 공보다 어정쩡한 위치에 오는공을 치기가 힘듬
(록온레벨을 낮추면 정밀한 타격을 하기힘듬)
디지털 :
이동속도를 -2에서 +2까지 조절할수 있는데 +2까지 올려도 아날로그보다는 이동속도가 많이 떨어져 코너웍된 공치기가 힘듬
(커서이동 디지털로 변경후 아래 활성화되는 디지털스피드 메뉴에서 이동속도 변경가능)
반대로 커서움직인후 그자리 고정이기에 치는순간 흔들림이 없어 정타확율 높아짐
(록온레벨을 낮추거나 없애도 정밀한 타격 가능)
저는 디지털+2를 추천하는데 현실적으로도 코너웍된 공은 치기 힘든게 맞고, 실투를 치면 좋은타구가 나오는게 맞는데 디지털로 해야 이런타격이 가능해서 추천합니다.
2.록온레벨(유저설정 - 타격 - 미트어시스트레벨 에서 변경)
록온레벨은 타격순간 볼커서와 타격커서의 위치차이를 보정해주는 거라고 보면되며, 1~5까지 설정가능한데 저는 레벨1로 놓고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온라인 대회때문인데
현재 온라인대회보면
초보대회는 공스피드 베이직, 록온 레벨3, 페이드 오프
기본대회는 공스피드 베이직+, 록온 레벨1, 페이드 오프
이렇게 되어있으니 온라인대회 하실분들은 평소 여기에 맞춰서 세팅해놓고 게임하시면 온라인대회에서 적응이 쉬울것 같습니다.
(코나미에서 온라인대회 기본세팅을 이렇게 만들어 놓은것보면 나름 제작진이 밸런스 잡아놓은 세팅법이라 판단됩니다.)
(참고로 온라인대회에서는 투구어시스트레벨도 없음이 기본입니다.)
처음하시는분들은 레벨3으로 하시다가 적응되서 안타가 너무 많이 나오면 레벨1로 바꿔서 적응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레벨3과 레벨1은 실제로 플레이해보시면 차이가 엄청많이 납니다. 레벨3적응되시면 타구 대부분이 정타가 되버려 장타가 너무 많이 나오니, 실제야구와 비슷한 스탯이 나오게 하려면 레벨1로 바꾸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페이드 기능
페이드기능은 투수마다 투구폼이 다르고 이에따라 릴리스포인트와 타이밍이 다른데, 이 페이드기능을 키게 되면 어떤투수가 나와도 타격시 타이밍잡아야할 릴리스타이밍을 알아서 맞춰서 표기해주고 쳐야할 코스까지 표기해주니, 투구폼이 특이한 개성있는 투수들과의 타이밍싸움과 투수와의 수싸움의 재미를 느낄수 없게하여 끄고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타격시 컴투구커서표시 설정 방법 및 설명(페이드 끄는법)
유저설정- Com - Com투구커서
(난이도선택하는곳 아래)
여기서 아래선택지 중 표시안함으로 바꾸시면됩니다.
- 커서+변화점 : 투구시작전 최초투구위치와 변화될 위치를 표시
- 표시함 : 투구시작전 최초투구위치 점으로 표시
- 페이드표시 : 투구동작들어간후 릴리스 전에 투구위치와 릴리스 타이밍을 표시해줌(투구시 원 줄어드는것처럼 표시)
- 표시안함 : 투구전시작 및 릴리스까지 투수커서 표시없음
4. 공스피드, 난이도
공스피드(유저설정 - 기본 - 투구레벨에서 변경가능)
난이도(유저설정 - COM - COM의강함 오마카세로 변경후 아래 COM의 강함(투구)를 별개로 조정하여 설정가능)
저는 위의 록온 레벨과 마찬가지로 온라인대회세팅에 하는지라 잘 건들이지 않는데, 타격에 어느정도 적응되시고 페넌트나 겜돌리시면서 안타나 장타가 너무많이 나온다던가 하면 한단계씩 올리거나 내리면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공스피드는 말안해도 아실꺼고, 컴퓨터난이도는 실투빈도와 코너웍의 정도, 투구패턴의 강함으로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난이도 설정을 커스텀으로 하면 타격난이도만 따로 조절가능하니 본인에게 맞는난이도로 해놓고 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강함부터 상대투수 코너웍이 좋아지고 실투확율이 눈에 띠게 줄어듬니다.
처음이신분들에게는 스피드는 베이직+ 난이도는 COM의 강함(투구) 강함- 추천합니다.
5. 타격방법 및 타이밍잡는 법
먼저 안타나 홈런을 치려면 정타를 정확한 타이밍에 쳐야 합니다. 타격커서 가운데(스윗스팟)에 공을 맞추면서 여러구종의 볼속도에 타이밍 맞춰 쳐야 하는데 사실 쉽진않습니다.
타격방법은 볼커서를 보고 타격커서 따라가서 치는게 아니게 아니라, (커서보고 따라가면 이미늦은거임) 상대투수의 릴리스 포인트를 보고 공의코스와 구종파악과 동시에 배트의 스윗스팟(미리 대기 시키고있는 타격커서의 중심)에 공의 중심(상대투수 릴리스후 변화되며 표시되는 볼커서)를 타이밍 맞춰 정타시킨다는 생각으로 타격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타격타이밍에 따라 타구판정이 엄청차이나니 타격타이밍을 잃지 않는게 중요하고, 공을 정타시키는거는 사실 연습해도 한계가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동체시야, 재능의 영역..) 어려워요. 그래서 여러 어시스트 및 보정기능이 들어가 있는것 같긴 합니다.
타격방법은 개개인마다 다 다른데 저는 먼저 몸쪽 낮은코스직구가 들어온다는 노림수타이밍을 가지고 타석에 들어옴니다. (이유는 가장 빠르게 대응해야하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몸쪽공이 아니거나 변화구일 경우 타이밍에 여유가 생겨 대응가능합니다)
그리고 투수가 던질때 투수마다 투구폼이 다르지만 현혹되지 말고 공던질때 스로윙하는 타이밍에 집중합니다. (투수팔에서 공이 뿌려지는 지점을 집중)
그렇게 집중하다보면 페이드 기능을 꺼도 볼커서 표시전에 공이 들어오는 코스를 파악가능하여 미리 타격커서를 이동시작할수 있고, 타격커서 이동중에 볼커서의 회전방향이나 움직임을 보고 직구인지 변화구인지 구종파악 가능합니다. (상대투수의 데이터와 상대의 패턴을 파악한경우 파악이 더 쉬워짐)
공파악하는 방법을 익히시면 몸쪽낮은직구를 친다는 타이밍으로 몸쪽아래코스를 의식하며 대기상태에서 몸쪽직구가 들어오면 바로당겨칠수 있도록 연습하시고,
이게 되면 다른코스나 구종이 들어올때 타이밍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공이 들어오는 코스와 구종에 따라 커서이동 및 치는 타이밍을 미세하게 늦춰서 대응을 하면 됩니다.
(직구 슬라이더류/포크류 커브류 - 빠른공 중간스피드 느린스피드)
이렇게 타이밍을 나눠서 맞추며 대응, 약간의 예측타격도 필요(특히 대인전)
(메인하면 하단 왼쪽두번째 트레이닝 모드에서 먼저 구종직구만 활성화 시키고 코스는 오마카세로 놓고 연습하여 직구타격타이밍을 잡고, 직구타격타이밍 감 잡으시면 다른변화구 구종도 활성화시켜서 연습추천. 상대투수는 실존선수도 선택가능하며 베스트피치율도 선택가능)
타격방법 요약 :
1. 몸쪽낮은직구치는 타이밍에서 대기(코스도 해당코스 의식하며 대기)
2. 투수 투구동작시작시 투수릴리스포인트 응시하며 투구 타이밍 파악
3. 코스파악되는 동시에 아날로그 스틱 조작하여 파악된 코스로 타격커서이동
4. 시야 커서쪽 이동하면서 볼커서 확인하여 구종 확인하여 구종별대응
-직구파악시 공커서 표시되자마자 바로 히팅
(몸쪽 낮은직구, 몸쪽 높은직구, 바깥쪽 낮은직구는 몸쪽아래의식하며 대기시 당겨치기대응가능하나 바깥쪽 높은직구는 당겨치기 힘듬으로 밀어치기로 대응)
-포크류는 반박자 늦게 히팅(타격커서 볼 변화방향으로 이동동시에)
-슬라이더류 변화구는 최초확인 볼커서에서 볼변화방향으로 타격커서 이동 시키거나, 예측타격시에는 미리 변화될 위치 대기하며 히팅(변화구 구속에따라 포크류와 비슷한 타이밍 혹은 약간 늦게)
- 커브류도 슬라이더와 대응방법같으나 타이밍을 더 늦게
이러한 구속차에 따른 히팅타이밍 숙달되면, 투스트라이크전이나 상대패턴파악된 뒤로는 미리 예측한 구종(구속)의 히팅타이밍으로 대기하며 노려치는 타격이 가능
처음 만나는 투수나 상대는 몸쪽낮은직구 노림수방법으로 타이밍을 먼저 잡고, 익숙해지면 노림수 생길때 변화구타이밍으로도 대기하면서 치면 됩니다.(실제로 컴상대해보면 직구보다 변화구비율이 높은 투수가많으니 해당투수 타이밍 적응되면 투수가 변화구 던질것 같은 타이밍에 변화구 히팅타이밍에 맞춰 대기 해 놓고 노려치는 재미가 있음)(투수라이크 이후에는 다시 몸쪽낮은직구 노림 대응타법)
위에서도 잠깐 예기했는데 실제 야구에서도 코너웍된 공은 치기 힘드므로 볼카운트 여유있을때는 코너웍된 공이나 노리지 않았던 공은 무리해서 치지 않는게 좋고, 가운데로 몰리거나 실투로 수박만한 공이 왔을때 놓치지 않도록 하는게 안타확율이 올라갑니다.
6. 밀어치기와 커트
타격을 하다보면 몸쪽직구를 노리고 있는데 바깥쪽 높은 직구가 들어온다거나, 변화구를 노리는데 들어온 직구, 코너웍이 너무 잘되서 당겨치기로 치기 힘든 공 등등 당겨치기로는 타이밍이 늦었다고 생각되는 순간이 있는데, 이때 타이밍이 약간 늦어도 밀어치기버튼으로 밀어서 대응하여 치면 안타를 치거나 커트 할 수 있는 확율이 높습니다. (투스트라익이후 강진풀고 주로 사용합니다.)
(커트 하며 투수를 괴롭혀야 실투도 나오고, 볼넷도 얻기 쉬워짐)
(이코스의 이공은 절대못쳐하고 베스트피치했는데 그공을 커트하면 힘이 빠지기도 하고, 안되겠다 싶어 다른코스 다른공 던지다가 실투가 나오기도 함)
(커팅의 경우 배팅타이밍이 맞으면 볼커서와 배트커서의 차이가 어느정도 있어도 헛스윙판정이 아닌 커트판정이 남)
(밀어치기는 당겨치기와 타이밍이 달라 사용하기 어려우니 처음하시는 분들은 당겨치기 타이밍부터 숙달하신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밀어치기 타이밍예시
투구의 구속에 따라 대략적으로 레벨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1.빠른공타이밍(140키로 후반이상)
레벨2.중간스피드공타이밍(130~140키로초)
레벨3.느린공타이밍(110 ~120키로대)
예를들어 중간스피드공(레벨2)을 당겨치려는 타이밍으로 타석에 대기중이었는데(엄지는 X버튼 누를준비) 예상과는 다른 빠른공(레벨1)이 들어왔다고 하면, 볼커서 따라가면서 원래 당겨치기버튼(X버튼)을 누르려고 했던 타이밍으로 밀어치기버튼(O버튼)을 엄지를 옮겨서 누르면 밀어치기 타이밍에 맞게 됩니다.
이는 밀어치기는 당겨치기보다 반박자씩 히팅 타이밍의 여유가 있기때문인데, 밀어치기의 히팅타이밍은 당겨치기의 한단계 빠른 구속레벨의 공의 히팅타이밍과 타이밍이 같습니다.
연습법은 타격을 하다가 당겨치기 타이밍 늦었다 생각될때가 나올텐데, 이때 얼른 엄지를 밀어치기버튼쪽으로 옮기며 눌러보면 밀어치기 타이밍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느낌을 기억하시어 연습하다보면 밀어치기 대응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작 지난작들에 비해 미트 타격시 타격커서크기가 엄청 작아졌는데, 실제 일본야구가 투고타저라 이부분이 반영된건지는 모르겠지만 커서크기가 작아도 강진풀고 미트타격에 놓고 쳐보면 오히려 판정은 더 좋아진것이 느껴집니다. 특히 밀어치기 판정이 좋은것 같은데 파워없는 똑딱이 타자들로 미트 풀고 작전걸면서 실투 노려서 치는 스몰베이스볼 플레이를 해보는 것도 재미있어 보입니다.
7. 타격관련 기타설명
-미트타격 : 단타를 노릴때, 정타시 타구탄도가 낮음, 파워 D이하 선수 추천, 투스트라익이후 혹은 힛앤런 등 작전상황타격 필요시 사용
-강진타격 : 장타를 노릴때, 정타시 타구탄도가 높음, 파워C이상선수사용 추천, 타격스폿이 작아 정타 힘듬
-당겨치기(플스기준X버튼) : 몸쪽공, 변화구대응시
-밀어치기(플스기준O버튼) : 바깥쪽빠른공 대응시, 예측못한 공 대응시, 당겨치기보다 타이밍 반박자 늦게쳐야 좋은타구판정나옴
초보대회든 기본대회든 온라인대회 해보시면 컴이랑 하는것보다 실력이 많이 늘어요. 지기실은게 사람마음인지라 더 집중하게되더라구요. 위에 빼놓은게 있는데 온라인대회에서는 페이드꺼짐이 기본이니 평소에도 페이드꺼놓고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팀버전이신가요 플스판 이시면 온라인 매칭 잡히다 에러나는거 수정되었던가요
플스인데 어떤날은 잘되고 어떤날은 잘 몇번을 해도 안되요.. 패치되길 기다리며 연습중입니다.
플스 온라인 하시면 프리대전 한번씩 가능하실까요 플스 아이디 eschun입니다 생각있으심 친추 주세요
친추 해놓을게요 근데 저 잘못하니 참고해주세요. 머리로는 이렇게 치면 되는데 하는데 몸이 안따라와요.빠른공 못쳐요..노안이라..
커서 디지털이 방방이커서 없는 타이밍타격 인가요?
커서이동 메뉴에서 이동방법 고르는 걸 이야기 하는겁니다. 말씀하신거는 존타격을 말씀하시는거 같네요.
아날로그 스틱(아날로그), 십자패드(디지털) 이렇게 이해하심 편합니다. 이동방법 디지털로 해도 아날로드 스틱으로 이동조작 됩니다.
디지털로 바꾸면 커서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타격시 공커서만 보고 따라가서 치는타격을 하면 치기 어렵습니다. 투구시 투수공뿌리는쪽에 초점을 두면 공의 코스가 보입니다. 그러면 커서가 표시되기전에 먼저 코스파악이 가능하고 미리 커서이동을 시작할수 있어 디지털로도 대응가능합니다.
스피타격이 얼핏보면 아케이드성이 짙은거 같은데 파고 들어가면 엄청 현실적이고 어렵고 복잡합니다. 원래의도대로 플레이하면 너무 어려우니 이것저것 도움주는 옵션을 추가해서 이런 옵션들을 켜놓고 하면 아케이드게임처럼 보인다고 할수도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구예측점은 노멀로하나요 리얼로 하나요??
저는 노말로 하고 있습니다. 리얼로 하면 너무 어려워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시간나실때 전체 유저설정좀 알려주세요~
공지에도 올라가게 되어 처음하시는분들도 설정에서 찾아서 수정하실수 있게 내용보강했습니다.
알려주신대로 바꿨는데 수비가 메뉴얼에서 비활성화로 바꿀 수 없는데 페넌트에서는 못 바꾸나요?
공지에 여러가지 설정메뉴 번역해서 올리신거 있으니 참고하셔서 바꿔보심 좋을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