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 혜택 게임이라고 해서 생각없이 받고, 플레이했는데..
간단히 장 단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장점
1. 손에 착착 감기는 근접전투 손맛
주인공이 다양한 화기를 들고 있긴 하지만 어쨌건 전투의 대부분은
근접전입니다. 근데 패는 맛이 정말 일품입니다. 스킬과 무기를 다양하게
조합하면 그야말로 뻥뻥 터트리는 쾌감에 중독될 것입니다.
2. 다양한 조합의 전투 전략
보통 액션 게임에는 주로 쓰는 스킬이나 무기가 고정되어 있고 안 쓰는
무기는 끝까지 안 쓰게 되는데, 이 게임은 화기마다 특성이 있고, 쿨타임이
별도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적이 많을수록 한 번의 전투에 모든 무기를
총동원하여 공략하여야 합니다. 이게 꽤나 재밌습니다
장점은 이게 다입니다.
단점
1. 불합리한 레벨 디자인
일단 1회차 때에는 ‘보통’ 난이도로 해도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후반부로 가면 보스급인 적들이 동시에 등장하는것도 모자라서,
원거리에서 투사체 던져대는 놈들까지 합심하여 정신없게 만듭니다.
욕 나옵니다.
물론 사각에서 공격이 들어올 경우 빨간 화살표가 점멸하는 방식으로
경고를 해 주기 때문에 적절히 잘 피하면 됩니다만, 게임에 익숙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2. 더딘 성장
전투와 생존에 유용한 스킬들이 많은데, 스킬 포인트는 레벨업해야 얻을 수 있고,
무기 업그레이드 등은 돈을 소비합니다. 문제는 ‘돈’은 적을 처리한다고 나오는게
아니라 미션 곳곳에 숨겨진 아이템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꼼꼼히 찾아서 입수하지
않으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레벨업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적을 처리해야 하는데,
최종미션까지 선형적 구조라 딱 정해진 만큼만 입수할 수 있어 1회차로는 도저히
스킬을 다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언제든지 지난 미션을 반복해서 플레이할 수 있게 시스템을 만들어
놓긴 했지만, 문제는 여기서 놓친 아이템이나 돈을 입수할 수는 있어도 리플레이
미션에서 처리한 적은 경험치로 가산되지 않습니다. 즉 무의미한 전투를 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경험치와 돈이 고정이므로(난이도가 어려워지면 보상이 더 크다고 하는데
아닌 것 같습니다)모든 스킬 입수 및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2회차 필수입니다.
3. 버그
마무리를 대충 하였는지 소소한 버그가 많습니다. 이 게임은 선형방식이라
일정한 지역에서 모든 적을 다 소탕해야 다음으로 넘어가는 구역이 있는데,
다 처리하고도 안 넘어가는 버그가 제법 발생하더라고요.
총평
1회차 할 당시만 해도 저는 위 단점들 때문에 엔딩만 보고 바로 지워야지
하면서 이를 갈았습니다. 그런데 트로피도 딸 겸, 2회차를 하며 그간 익숙
해진 스킬과 무기로 전투를 하니 장점, 즉 손맛이 너무 엄청나서,
결국 3회차까지 하고 있는 중입니다.
(트로피 중 특정 보스 6분내에 죽이기를 하려고 제일 쉬운 모드로...)
많은 분들이 지적하고, 저 역시 이를 갈았던 적들의 조합.. 적 개체 하나
하나는 별것 아닌데 이놈들이 다구리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패를 든
뚱땡이는 멀리서 충격파 쓰고 근접하면 방패로 밀쳐냅니다. 하이본이라고
하는 날개달린 놈은 멀리서 에네르기파 쓰고 거리 떨어졌다 싶으면 똥파워
펀치 날립니다. 한주먹거리도 안 되는 몹은 도망다니면서 폭발물 던집니다.
이놈들이 한 자리에서 일제히 주인공 공격하면, 진짜 어찌 이걸 하나 싶었는데,
스킬과 무기의 적절한 사용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했습니다. 즉, 이 게임은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상당히 쾌감과 스릴 넘치는 액션게임으로 됩니다.
세간의 평은 그냥 그저 그렇다 정도지만, 저는 이 게임 후속작이 나오면
꼭 사서 플레이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