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고점이라고 한다하면 한방으로 넣는 수치를 말합니다.
그런데 페르소나와 진여신전생과 다르게 크리티컬의 배율보다 약점을 찌르는 배율이 더 높은 거 같습니다.
(사실 이번작은 크리티컬이 회심의 장사와 스트롤의 무기 크리티컬업을 달아놓지 않으면 거의 잘 터지질 않았으나, 제가 느낌상 그런거 같습니다.)
그래서 약점상황을 만들어서 약점을 찌른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제가 여태까지 빌드를 테스트 해본결과 정말 최대 고점빌드로 짰을때 이번작은 마법딜이 물리딜을 이기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초반에 스트롤이 들어오고 그다음 휠켄베르크, 하이자메 순으로 들어오는데 거의 물리계열이다 보니 마법의 활용도없이 중반부를 향해 가다보니 그런거 같습니다.
결국 주나가 들어오고부터 마법딜을 기대할 수 있게 되는데 물리계열중 딜러스킬이 만능 크리티컬이라는 것때문에 굳이 마법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사진과 테스트를 통해 여러가지 빌드를 한번 짜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결국 마법이 극딜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더 빌드를 깎다보면 제가 생각못한 방법으로 물리딜이 더 쌔질수도 있을 겁니다.
일단 극딜을 하기 위해서는 진테제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중에 스킬에는 마력통합과 리벤저 필수고 총대장의 어깨띠입니다. (중첩가능입니다)
그리고 진테제 공격중 '초특대'가 붙어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물리중에는 로얄파이터와 사무라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론적으로 베기하이부스터 (30% 베기 속성 공격력증가) 가 달려있는 로얄 파이터와 매직부스터(15% 마법 스킬 공격력증가)가 달려있는 엘리멘탈 마스터보다 분명 더 딜이 나올 거 같습니다.
여기서 또 재미있는 것이 백부스터와 프론트 부스터입니다.
백부스터는 후열에서 마법스킬이 공격력 증가이지만 리벤저 스킬이 전열에 있어야 발동하기때문에 마법쪽은 효과를 못받습니다.
프론트부스터는 전열에 물리스킬 공격력 증가이기에 물리계열을 효과를 받습니다.
이렇게 보면 물리쪽이 버프를 많이 받는 것 처럼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약점을 만드는 상황입니다.
베기속성의 약점을 부여할 수 있는건 포병의 진테제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포병의 진테제를 쓰기위해선 전사가 아닌 또 다른 아키타이프가 필요로 합니다.
포병 + 도적or포병 진테제 아키타이프 + 전사 + 전사
이렇게 2명의 전사 아키타이프가 되는데 그렇게 되면 스킬의 동족의식과 히트업의 스킬을 2명이 적용받는걸로 됩니다.
그중에 베기부스터를 선택을 달아주면 동족의식과 히트업중 하나를 빼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리벤저 + 마력통합 + 베기부스터 + 동족의식(2명) or 히트업(2명)
이렇게 물리스킬을 정리하게 됩니다.
마법은 물리에 비해 정말 간단하게 약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마스터에서 전기약점을 계승하면 스킬로 사용하면 됩니다.
스킬 계승이 되기때문에 엘리멘탈 마스터에 달아주면 되죠.
엘리멘탈 마스터 + 엘리멘탈 마스터 + 엘리멘탈 마스터 + 엘리멘탈 마스터
이런 조합이 만들어집니다.
동족의식과 매직서클을 모두 가져갈 수 있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리벤저 + 마력통합 + 동족의식(4명) + 매직서클(4명)
이렇게 마법스킬을 정리하게 됩니다.
동족의식과 매직서클, 히트업 계산이 정확하진 않지만 한명당 2~4%정도 배율이 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한명당 2%로 계산했습니다.
여기서 또 다른 문제가 벌어집니다.
마술가계통과 전사계통의 무기가 문제입니다.
엘리멘탈 마스터는 최종무기가 마법위력 대폭증가 (즉, 매직하이부스터)
로얄파이터의 최종무기가 베기속성 대폭증가 (즉, 베기하이부스터)
엘리멘탈마스터는 매직 부스터는 달려있으나 매직 하이부스터가 없기때문에 중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로얄파이터는 베기 하이부스터가 달려있기 때문에 베기하이부스터가 중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로얄파이터의 무기를 바꿔보고 진행을 해봤지만 공격력이 낮아져서 딜이 덜 박히는 거 같습니다.
정확한계산은 아니지만
물리 : 베기하이부스터 (30%) + 베기 부스터 (15%) + 리벤저 (20%) + 동족의식 (12%) + 프론트부스터 (10%)
마법 : 마법하이부스터 (30%) + 매직 부스터 (15%) + 리벤저 (20%) + 동족의식 (16%) + 매직서클 (16%)
마력통합과 총대장의 어깨띠를 제외하고 이렇게 대충계산표가 만들어집니다.히든보스[묵시록]으로 테스트한 실험해본 결과 (아군은 공격력 3단계와 적은 방어력 3단계)
마법은 61000~65000데미지
물리는 50000~53000데미지
이렇게 나옵니다.
만약 약점을 만들어서 보스를 잡아야하는 상황이라고 한다고 하면 마법쪽 극딜이 더 강력합니다.
하지만 물리쪽은 바질리오 스킬이나 기사 진테제에서 딜을 넣으면서 약점을 부여하는 것이 있기때문에 안정성으로 보면 물리딜이 좋습니다.
극한의 딜은 마법이지만 안정성이 떨어지고
안정적인 딜은 물리입니다.
전체 컨센과 전체 차지가 있다는 전제하로 계산해 봤습니다.
마법은 엘리멘탈마스터, 물리는 디스트로이어로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아군은 공격력 3단계와 적은 방어력 3단계입니다.
마법딜 : 약점부여 + 마법딜 (6만) + 약점부여 + 마법딜 (6만) = 12만
물리딜 : 물리딜 및 약점부여 (5천) + 물리딜 및 약점부여 (4만 5천) + 물리딜 및 약점부여 (4만 5천) = 10만
히든보스 hp가 6만이기때문에 6만이상은 크게 계산할 필요없습니다.
아무튼 오래간만에 페르소나5 로얄 라벤차 솔로플레이를 연구한 것처럼 오래간만에 메타포를 연구할 만큼 재밌게 즐겼습니다.
더 빌드를 깎는다면 물리가 최강이 되었을때 이글이 비난하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ㅎㅎㅎ
p.s 저도 물리가 짱인줄 알았지만 ㅎㅎㅎ
참고로 기사에 진테제에 암흑속성 물리공격이 초특대이지만, 스트롤과 바질리오 마저도 80대로 떨어지고 무기에도 부스터 있는것이 없다보니 제외했습니다.
주나의 전체 차지 같은 전체 컨센 도 있었다면 마법파티 구성 등 좀 더 다양한 고민을 해봤을텐데... 전체 컨센이 없는게 많이 아쉽더군요
제작진이 일부러 빼놓았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물론 주나 페르소나 마스터에 전체 컨센이 있었으면 마법딜 세팅하기 쉬웠겠죠. 그런데 테스트를 해본 결과 마법을 어떻게든 너프 시키려고 했던거 같습니다. 마법계열 약점 만드는건 딜링하면서 약점부여하는 게 없다보니 물리가 더 이득이 있어 보였죠.
이번 작 전열/후열 시스템 때문에 후열에서 공격하는 패널티를 주기는 해야되는데 그걸 감안해도 전체 차지 부재로 인한 딜차이가 심하긴 합니다 거기다 상대 공격을 무효화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 보니 후반부 전열에서 공격하는 패널티가 사실상 없는 수준이기도 하구요 적어도 마성 화려전골이 최고의 한 숟가락 재료랑 겹치지만 않았다면 ㅠㅠ
물리는 숙망의 대검에 크리2배 악세쪽이 한방자체는 더 포텐이 높지 않을까요? 물론 크리가 떠야되기 때문에 젤 불안정한건 맞습니다.
베기하이부스터 (30%) + 베기 부스터 (15%) + 리벤저 (20%) + 동족의식 (12%) + 프론트부스터 (10%)의 배율의 변화가 있지 않다는 것이 큽니다. 숙망의대검은 400대미지 이기때문에 500의 공격력 배율로 따지면 많이 차이납니다. 아무리 크리티컬 2배 악세사리를 한다고 해도 스킬셋의 변화가 없고, 공격력도 떨어지기때문에 큰차이가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