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트화가 매력적인 『OCTOPATH TRAVELER』의 캐릭터,
책 『게임 그래픽 2019』 에서 선공개 (2)
2019년 9월에 발매 예정인 책 『게임 그래픽 2019』.
CGWORLD에 실린 게임 그래픽 관련 기사를 정리한 기록책이다.
이번에는 특별히 이 책에 게재된 내용 일부를 선공개 할 것이다.
이번에는 스퀘어 에닉스에서『HD-2D』라고 불리는 도트화로 인기가 많은 『옥토패스 트래블러』에 관한 해설을 공개하겠다.
※본 기사는 2019년 9월 발매 예정인 책 『게임 그래픽 2019』의 일부를 선공개한 것입니다.
제작 상황에 따라 책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글: 타니가와 하지메(트리니티 게임 스튜디오)
편집: 에비하라 아카리(CGWORLD), 야마다 모모코
©2018, 2019 SQUARE ENIX CO., LTD. All Rights Reserved.
제작: 스퀘어 에닉스
개발: 어콰이어
출시일: 출시 및 판매 중
가격: 7,344엔(패키지/DL)
플랫폼: Nintendo Switch/PC
장르: RPG
www.jp.square-enix.com/octopathtraveler
©2018, 2019 SQUARE ENIX CO., LTD. All Rights Reserved.
『HD-2D』를 정확하게 구현한 『도트화』캐릭터
스퀘어 에닉스와 어콰이어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현 세대의 『도트화』 표현.
우선은 캐릭터 제작 전개와 애니메이션 설정에 대해 소개하겠다.
『도트화』를 의식한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은 스퀘어 에닉스의 이쿠시마 나오키 씨가 담당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의 자유로운 발상에서 등장하는 캐릭터 각자에게 개성적인 매력을 담으며,
『도트화』 되어도 인상적인 디자인을 부여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첫 번째 이미지]는 도적 테리온, [두 번째 이미지]는 약제사 알핀.
8명의 주인공들에게 디테일한 설정을 많이 지정해둬서,
각 캐릭터마다 어울리는 매력을 담아서 완성했다 [마지막 이미지].
완성된 『도트화』 캐릭터.
몇번이나 조정을 반복하면서, 최종적으로 완성된 『도트화』 캐릭터들.
캐릭터의 기본 사이즈는 18×32이며, 어린이, 남성, 체격이 큰 남성은 폭과 키를 몇 픽셀 단위로 차이를 낸다.
애니메이션의 장방향 범위는 최대 128×128이지만, texture packing을 하면 꽉 채워진다.
슈퍼 패미컴에서 플레이스테이션 1세대까지의 하드웨어는 화면 전체가 SD 해상도이기에 16×16이나 16×32가 당연했지만,
스캔 방식이 바뀌면서 화면 해상도가 향상된 현 세대에서는 색 번짐이 없고, 아주 꽉 찬 모양이 되기 때문에 같은 도트화라도 느낌이 상당히 달라진다.
Photoshop의 활용으로 효율화된 애니메이션 패턴 작성
캐릭터들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려면 도트로 하나하나 제작해야 하지만, 엄청 번거롭기 때문에 Photoshop의 puppet warp 기능을 활용해서,
다른 디자인의 캐릭터에게도 애니메이션 패턴을 순식간에 제작하는 현대적인 제작법이 채택되고 있다.
우선, 앞서 소개한 세 가지 방향의 기본 자세 도트화[A]를 가동 범위가 큰 관절 부분을 기준으로 삼아서 분할, 파츠별로 나눈다[B].
이어서 소분화된 파츠를 puppet warp 기능으로 변형하고 붙여서, 애니메이션 패턴[C]으로 만들고, 이미지를 레이어로 바꾼다.
그러면, puppet warp의 레이어 효과가 이미지에 적용되서[D], 캐릭터 포즈가 만들어진다.
puppet warp 기능으로 변형시킨다는 효율적인 기법이 도입되는 셈이다.
덧붙여 말하자면, 이건 어디까지나 러프 상태이며, 이후로는 변형으러 인한 왜곡 문제 등을 신중하게 수정하면서 완성시킨다.
기본 포즈 도트화[E]는 스퀘어 에닉스가 제공했으며, 그 포즈를 어콰이어에서 puppet warp 데이터화 하는 식으로 진행했다[F].
포샵[만]? 이용해서 도트캐릭터 애니메이션 자체를 만들수 있다는건가요? 좀 자세히 알고픈
도트작업물을 일종의 텍스쳐로 인식해서 포토샵의 이미지 변형 기능을 사용한 뒤 다시 도트로 정리했다는 뜻입니다. 포샵으로 프레임 애니메이션도 당연히 만들 수 있고요.
이거 구체적으로 하는방법 있는 튜토나 유튜브 영상 있을까요? 외국어도 상관없음
본문에는 뭐 대단한 테크닉으로 적어놨는데, 도트 작업을 포토샵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저정도 FFD는 누구나 합니다. 대단한 기법이 아닙니다.
이건 진짜 후속작이 마렵다 엔드게임에서 마블스튜디오 로고만 보고 나온느낌
헐 이게 어콰이어랑 같이만든거였군요
나만 싸이월드로 봤나? 하도 안돼서 게임업계에 뛰어든줄..
제발 담엔 스위치한글좀 스팀너무재밌게하고있는데 휴대가너무아쉽도라..
스팀도 유저 한글이예요 ㅎㅎ 애초에 개발사에서 할 생각이 없던거
쫌만 더 늦게나왔으면 한글화 했을지도..
발매연기 했어야 되는데 말이죠..
진짜 이 이거랑 스플2 한글화 제일 기대했는데 ㅠㅠ 이거 두개 말고도 할겜은 많지만 언어때문에 거르기에는 정말 아쉬운 개임들인듯 나는 왜 일어 영어 둘다 못하는가 ㅠㅠ
아직도 캐릭터가 전부 따로 노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음 동료같지 않는 동료
동료들 여관에 있을 때 혼자 설치다 당한다는 스토리로 생각하려해도 프림로제 스토리는 진짜 어이가 없어요.
로사3정도를 생각했는데 캐릭터 스토리들이 완전 따로놀더라..
이 그래픽으로 FF4,5,6,크로노트리거등 고전게임 리메이크 해주면 정말 소원없겠음
스위치판 한글화 좀!!!
PC판도 유저 한글화입니다...
한글언어팩 내놔라 이것들아~~~!!
지금이라도 한글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