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죽여준다. 진짜로 가상세계에서 사는거 같음."
"싱글플레이 게임들은 엔딩보면 끝이고, 멀티플레이 게임도 매치 끝나면 끝이지만, MMORPG가 구현한 가상세계는 절대 끝나지 않는다고."
"이제 게임산업의 미래는 MMORPG가 주도할거임. 가상세계를 완전히 구현하는거 만큼 완벽한 게임이 어디있겠음?"
2020년대
"아.... 날이 갈수록 매너리즘 오네 진짜. 하던 것들은 확장팩 나오면 그때만 좀 반짝이고, 신작들은 예전만큼 잘 보이지도 않고."
"절대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순수했다. 게임에 컨텐츠 고갈이 없다니 말이되냐 ㅋㅋㅋㅋㅋㅋㅋ"
"하.. 가상세계고 나발이고 싱글플레이 게임은 다시 켤수라도 있지. MMO는 사람 좀만 빠져나가도 그냥 끝이야 끝."
"시발 2010년대 후반부터 나오는 최신작들마다 어떻게 먹튀, 좇망, 개발중단 셋 중 하나냐. 좀 잘나간다 싶다가도 삐끗하면 바로 나락가고."
"옛날에는 진짜 같은 가상세계라고 존나 띄워줬는데, 요즘엔 솔직히 싱글플레이 게임들 중에도 더 진짜 가상세계같이 잘 만든게 많은거 같음."
"이제 게임계의 미래를 주도하기는커녕 그냥 하는 사람만 하는 평범한 장르 아님?"
콘텐츠 양 뿔리는 건 너무나 쉽지만 밸런스 맞추기가 개같지
지금 만약에 80조 정도 서버개발에 쓰면 5년쯤 뒤에 가능할걸 오토코딩이나 오토스크립팅도 충분히 가능한 시대임. 단, 유저 단말도 수천만원 해야 하거나 그정도 급의 유저당 연산력을 마련해야함
지금은 ai가 너무 비싸서 힘들고 나중에는 잘될듯
무한한 컨텐츠는 결국 PVP밖에 없음 MMORPG면서 PVP가 주력인 게임....? 답이 리니지라고.....?
Mmo문제가 라이트 유저, 헤비유저 간의 간극이 너무 미쳤엄 그리고 그 헤비유저 안에서도 유저들이 원하는게 또 다름 그럼 결국 나오는게 다양한 취향의 유저들을 적당히 만족시킬만한 겜임 하지만 다른 게임들은? 특정 취향의 유저를 충분히 만족시킬 게임을 만들지 자기취향에 맞는 더 재밌는 게임이 있는데 mmo를 붙잡게한다? 이게 엄청 어려운일이지
하지만 싱글 플레이 같은 MMO가 나온다면? Ai는 과연 해낼 수 있을까
루안네츠
지금은 ai가 너무 비싸서 힘들고 나중에는 잘될듯
그렇게 나온게 스타필드
루안네츠
지금 만약에 80조 정도 서버개발에 쓰면 5년쯤 뒤에 가능할걸 오토코딩이나 오토스크립팅도 충분히 가능한 시대임. 단, 유저 단말도 수천만원 해야 하거나 그정도 급의 유저당 연산력을 마련해야함
놀랍게도 무어에 법칙에 따른 하드웨어 발전만 고려해도 고작 800배의 성능 증가는 15년밖에 안 걸림. 현 AI의 증가 속도까지 고려하면 5-6년이면 충분히 가능할껄? 개발기간까지 넉넉하게 잡고 10년 안에 일반 유저 대상으로 출시할 수 있을거임
무어의 법칙 커브 이미 둔해진지 10년임 예전만큼 같은 시간 내에 성능 상승 비율이 줄었음
그..... 지금은 물리적 연산속도 전송의 한계에 다다라버림. 열전도 한계랑
콘텐츠 양 뿔리는 건 너무나 쉽지만 밸런스 맞추기가 개같지
생활 컨텐츠와 전투 컨텐츠 밸런싱의 문제임 후자가 더 유저 잡아두기 좋고 개발도 쉽거든
와우는 그래도 자본 인력빨로 최대한 컨텐츠 방어하는 선은 되는데 나머지 RPG는...
액션 멀티플레이 게임을 제외한 "롤 플레이 베이스"라면 지금 wow ff14 룬스케이프 엘더스크롤온라인 이런 상황임
무한한 컨텐츠가 있으려면 사람들끼리 무한히 아등바등해야하는데 사람들은 그거에 스트레스받고 싫어함ㅋㅋㅋ
아키에이지가 3개월차에 어떻게 망가져갔나 보면 됨 생활컨텐츠를 통한 굴리기는 사이코패스에 대한 처벌 없이는 무리지
Mmo문제가 라이트 유저, 헤비유저 간의 간극이 너무 미쳤엄 그리고 그 헤비유저 안에서도 유저들이 원하는게 또 다름 그럼 결국 나오는게 다양한 취향의 유저들을 적당히 만족시킬만한 겜임 하지만 다른 게임들은? 특정 취향의 유저를 충분히 만족시킬 게임을 만들지 자기취향에 맞는 더 재밌는 게임이 있는데 mmo를 붙잡게한다? 이게 엄청 어려운일이지
기본적인 스토리 조차 아이디어 내는 창작자 입장에서는 고갈 날 수 밖에 없단 말이지...
무한한 컨텐츠는 결국 PVP밖에 없음 MMORPG면서 PVP가 주력인 게임....? 답이 리니지라고.....?
난 죽음을 경험한적이 없네 오늘은 용감한 리니지에 대해설명해 주겠네 쌀숭툴..
리니지는 아니지. 그 중간에서 무기 파는게 엔씨 잖아.
mmorpg면 패치를 제외하곤 변수요인이 같은 유저들뿐이니까 유저들끼리하는 pvp 같은게 아니면 고갈되는건데 npc가 ai가 된다면... 매번 다른퀘스트를 준다면!
내가 이래서 게임판타지를 싫어함 애초에 서버내리거나 사람들접거나 안하면끝인데 과몰입이 될수가있나?
나이들면서 모바겜이나 온라인겜 하면서 느끼는건 게임이 끝나기 전에 내가 나가 떨어지는게 많다보니, 끝나는 게임이 더 좋아지게되더라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