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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패치 기준」
1.02 패치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스포일러」
아래의 Part. 2 항목은 유추가능한 스토리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소한 게임 시작 후 플레이 30분~1시간 후 혹은 해당 구간 플레이 할때 즈음에 살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주요 아이템」
아래 항목 중 주요 아이템은 게임 진행에 도움되는 아이템(장비 및 수집요소)을 말합니다.
이외의 수집요소(ex. 트레이딩 카드)는 해당 항목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금고에서 나온 수집품은 기재함)
「용어」
아래 기재한 '무기 개조 / 스킬 업그레이드 / 일격사와 기습공격' 은 편의상 지칭하기 좋은 용어라 기재
(인게임상에선 무기 업그레이드 / 플레이어 업그레이드 / 따로 지칭하는 명칭 없음)
「이미지 화질」
기재한 이미지는 저화질 저해상도 영상 베이스 4K화면 PC스샷+리사이즈+밝기보정 한 이미지로 인게임 그래픽과 차이가 있습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 1」
전작과의 차이점 / 난이도별 차이 / 새로운 게임+ / 기본 조작법
- 전작과의 차이점(게임플레이/시스템)
1. 회피 / 엎드리기 / 점프 추가
2. 더 자연스러운 모션 (빠른 투척의 경우 전작 대비 딜레이되는 부분이 거의 사라져서 물 흐르듯이 행동이 이어집니다.)
3. 근접 무기 업그레이드시 내구도(횟수)가 닳을때까지 업그레이드 상태 유지.
4. 스킬 업그레이드 세분화(훈련 교범 획득시 해당 스킬 트리 개방)
5. 무기 개조 간략화 및 개조에 요구되던 공구 레벨 삭제. (도구 아이템 자체가 없어짐)
6. 총집은 업그레이드 방식이 아닌 획득 방식.
7. 칼로 잠긴 문따기 → 금고로 대체됨.
8. 생존자 난이도에서 듣기모드 사용가능
- 난이도별 차이
유형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생존자 황무지 플레이어
플레이어가 적에게 받는 대미지
적과 조우 중에 발생하는
다이내믹 체크포인트의 빈도
불굴 강인 보통 연약 매우 연약 ??? 적
사격 정확도와 투척 빈도
전진과 측면 공격의 적극성
근접 공격 콤보의 복잡성
일부 강적의 이동속도
특정 전투 상황의 커스텀 난이도 조정
소극적 조금
소극적보통 조금
공격적공격적 ??? 아군
전투에서 아군의 적극성
아군이 적을 처치하는 빈도
공격적 조금
공격적보통 조금
소극적소극적 ??? 은신
시각, 청각, 후각을 통한 적의 인식 능력
적이 동료에게 경고할 때까지의 유예 시간
은신 중 적을 붙잡을 수 있는 조건
회피적 조금
회피적보통 조금
즉각적즉각적 ??? 자원
게임세계에서 발견하는 탄약과 보급품의 분량
적이 떨어뜨리는 근접 무기의 내구도
특정 제작법의 제작 수량
매우 풍족 풍족 보통 희귀 매우 희귀 ??? #. 위 유형의 특수문자 ▶ 가 있는 문구를 클릭하시면 상세 내용이 나옵니다.
난이도는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생존자, 황무지, 커스텀' 이 있습니다.
(황무지는 1.02 패치 시점에서 미적용이라 위 항목에선 미기재)
난이도별 차이를 간단히 얘기하자면,
난이도가 높을수록 플레이어가 받는 대미지가 증가하고, 획득할 수 있는 자원량(탄약 및 보급품)이 감소합니다.
- 새로운 게임+
1회차 완료시 '새로운 게임+' 가 해제됩니다.
1회차시 획득한 모든 장비와 업그레이드를 새게임+ 에서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시 제작법은 바로 활용할 수 있고, 무기는 엘리가 시애틀에 도착했을 시 획득하게 됩니다.
1회차 완료 난이도 상관없이 새게임+ 는 상위 난이도로 시작할 수 있고,
새게임+ 난이도는 기존 난이도에 비해 좀더 어려운 편. (생존자+ 〉 생존자)
- 기본 조작법
- End -
진행 관련 팁
1. 게임 시작 전 옵션 항목을 살펴보자.
이번작은 옵션 항목을 매우 세세하게 지원하는데 버튼 커스터마이즈부터 패드 거꾸로 잡아서 플레이할 수 있는 조작방법 등
자신의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옵션-접근성 항목은 게임플레이에 큰 변화를 줄 정도로 게임플레이에 대한 편의성을 한층 높여주는 항목들이 있으니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내비게이션, 향상된 듣기모드, 엎드리기 투명화, 슬로우 효과 등)
#. 추천 항목 (필자 개인 선호에 따른 추천항목입니다.)
필자는 1회차에 자막-화자이름 색만 선택하고 그외 옵션은 하나도 선택하지 않았지만
향상된 듣기모드를 미리 설정했다면
플레이타임 단축(동선낭비 감소) + 1회차에 수집품을 100% 에 가깝게 수집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런고로, 아래 항목은 미리 설정해두고 시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옵션|자막 옵션|접근성|멀미 옵션|접근성|내비게이션과 이동
일단, [옵션|자막] 항목 의 [크기(자막크기), 이름(화자이름표시), 이름색(화자이름색상표시), 색(자막색상)] 항목은
게임 시작전 미리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는 걸 추천.
그리고 [옵션|접근성|멀미] 항목의 [카메라 거리, 화각] 은 최대치로.
최대치로 해도 카메라거리와 시야각이 엄청 늘어나는 수준은 아니고 아주 약간 커지는 정도라 (시야각이 90이라면 91 되는 정도)
기본값과 큰 차이가 없어 패스해도 되는 옵션이긴 한데,
시야각이 넓으면 그만큼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이 넓어지는 효과라 미세하게나마 시야각을 늘리기 위해 선택.
만약 게임 진행 중 멀미가 심하시면 최소치로 두시면 됩니다.(보여지는 부분이 적어지므로)
그 외 카메라 흔들림/중앙 점 상시 표시 같은 효과의 경우 게임플레이에 이점을 주는 요소이긴 하나
싱글 몰입감을 위해선 패스해도 되는 옵션.
내비게이션 항목에선 [향상된 듣기 모드] 활성화 후 스캔범위는 최대(30미터), 스캔 시간은 최소(1초) 로 설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후 인게임에서 아이템 및 수집요소 찾으실 때 R1+O 를 눌러 스캔하시면서 찾으시면 보다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R1+ㅁ 는 적 스캔)
내비게이션 도우미는 어자피 진행해야할 루트는 정해져있어서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은 없는데,
간혹 원치 않았는데 다음 진행구간으로 진행해버리는 경우를 방지하는 면에선 활성화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주변을 샅샅이 조사하며 파밍하자.
제작재료, 부품(무기 개조용), 보충제(스킬 업그레이드) 등을 획득해 활용하면 게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그 외 수집품(조사-돋보기 아이콘-, 일지, 대화, 트레이딩 카드…) 들도 눈에 보이는 대로 다 수집해주세요.
수집품 중 일부 항목은 금고 개방과 관련이 있고, 게임 내 배경을 설명하는 문서 등이 있기 때문에
수집품 트로피 획득에 관심없더라도 눈에 보이면 다 수집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금고
금고 같은 경우 해당 구간에서 금고 개방에 필요한 힌트(수집품-유물)가 있으니
다음 진행 구간으로 넘어가기 전에 금고를 개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다음 구간 넘어간 상태일때 이전 구간으로 이동 불가인 경우가 대부분임.)
금고에는 자원(제작재료, 탄환, 부품, 보충제), 무기, 총집, 훈련교범 이 들어있습니다.
금고는 비밀번호를 입력해 열 수 있는데
유물에 비밀번호가 적힌 경우가 더 많지만 유물에서 힌트 획득 후 벽에 걸린 사진 등을 살펴 금고 비밀번호를 알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게임 시작 후 첫번째로 마주치는 금고의 힌트는 귀염둥이=개 입니다.
4. 파밍 포인트 탐색
파밍포인트 탐색시 대체로 유리 / 로프 / 엎드리기 / 이동가능사물 / 우회루트 를 고려해 탐색하시면 대부분의 파밍포인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유리창은 깰 수 있습니다.
근접공격 또는 총기 등으로 창문을 깰 수 있습니다.
진열장의 유리창을 깨 안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도 있고 얼핏 접근이 불가해 보이는 장소도 창문을 깨면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 로프를 걸어 진행해야 되는 장소가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루트 외에 곁가지 파밍 장소 중 로프를 걸어 접근해야 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대체로 로프가 위치한 곳 주변의 윗부분을 살펴보시면 로프 걸 수 있을만한 사물이 있는데
유리(창문 및 바닥유리)를 깨서 로프를 걸기 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엎드리기로 진행해야 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몇몇 파밍포인트는 엎드리기 자세로 접근해야 합니다.
- End -
아래 주요아이템 획득위치 및 진행영상 보기전 참고사항 (일부 아이템의 위치는 진행루트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일부 아이템의 위치는 진행루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아이템의 경우 아래 기재된 장소(곁가지 파밍장소)에서 획득하지 않고 스토리 진행루트로 쭉 진행시에도 해당 아이템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필자가 직접 확인한 케이스는 시애틀 지도와 훈련교범.
그 외 수집요소인 일부 유물의 경우도 해당합니다. (특히 '시내' 챕터에서 몇몇 유물은 진행루트 순서에 따라 위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사안을 다 파악한건 아니지만 작업대/금고 는 위치가 한곳 고정이며,
훈련교범 같은 주요 아이템 (아마 무기나 총집도 해당하지 않을까 합니다만 확인은 못했습니다.)
및 일부 수집요소(유물)은
아마도, 획득 위치는 고정이나 이전 진행구간에서 미획득시 다음 진행구간에서 스폰되는 방식인듯 합니다.
A위치 - B위치 - C위치 ~~
C, D 위치까지 있는 경우는 시애틀 지도나 훈련교범 정도로 추정되는데 게임상 주요 아이템이라 놓치지 말라는 너티독의 설계.
그외 수집요소(유물)은 중요도가 떨어져서 일부 아이템에 한해 B 위치까지만. 대체로 수집요소는 한곳 고정(A위치)이라 보시면 됩니다.
보통 A위치(스토리 진행루트가 아닌 곁가지 파밍장소)에서 선 획득이 가능한데
곁가지 파밍장소 무시하고 스토리 진행루트로 진행해도 이후 장소(B위치) 에서 해당 주요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 위치에서 아이템을 먼저 획득했다면 B 위치엔 해당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확인가능했던 A, B 위치는 2개 모두 기재하였지만 확인하지 못한 것들이 많아 빠진게 많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첫 위치는 모두 기재하였기에 아래 항목만 참조해도 주요 아이템은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 End -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Part.1
#. 아래 표 보기전 간략설명
금고에서 나오는 아이템은 대부분 제작재료, 탄환, 부품, 보충제 이므로 해당 품목은 기재 생략. 그 외 아이템은 기재.(무기, 장비, 수집요소)
금고 아래 괄호 안 숫자는 해당 금고 비밀번호.
A와 B는 같은 아이템이며 선 획득 위치이냐 후 획득위치이냐의 차이. 위치자체는 고정.
※ 일부 아이템의 위치는 진행루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참고사항 항목에서 기재하였으므로 생략.
※ 썸네일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Part.1
【잭슨】 아이템 위치 및 힌트 기상 반자동 권총 스토리 진행 획득 볼트 액션 소총 스토리 진행 획득 순찰 체력키트 제작법 제작 재료 획득시 자동 해제 금고 #1
(07 20 13)① ② ③ 화염병 제작법 스토리 진행 획득 작업대 01 ① 채비 리볼버 스토리 진행 획득 【시애틀, 첫째 날】 아이템 위치 및 힌트 관문 시애틀 지도 A. or B. 유물: 검문소 관문 암호 ① ② 시내 A. 훈련 교범: 제작 ① ② 충격탄 제작법 ① 작업대 02 ① ② 금고 #2
(04 51)
플로 트레이딩카드① ② ③ 금고 #3
(86 07 22)
& B. 훈련 교범: 제작① ② ③ ④ 권총 총집
(or 장총 총집)① ② 금고 #4
(60 23 06)
산탄총
유물:은행강도의 편지
유물: 골동품 반지① ② 캐피톨 힐 함정 지뢰 제작법 ① ② ③ 작업대 03 ① 훈련 교범: 은신 ① ② 금고 #5
(55 01 33)① ② ③ ④ 작업대 04 ① 터널 작업대 05 ① 잠긴 문
(15243)잠긴 문 근처 자판기 옆에 1차 힌트 유물
자판기 유리 깨고 그 안의 캔에 2차 힌트 유물.
수집요소(금고)에 포함 안되며, 곁가지 파밍장소 중 하나지만
비번 입력 방식이라 텍스트만 기재【시애틀, 둘째 날】 아이템 위치 및 힌트 힐크레스트 작업대 06 ① 작업대 07 ① 훈련교범: 정밀성 ① ② 금고 #6
(30 82 65)
장총 총집
(or 권총 총집)① ② ③ 활 스토리 진행 획득 세라파이트 1. 금고 #7
(83 10 08)
2. 작업대 08
& A. 훈련교범: 폭발물① ② ③
금고: ① ②
작업대+훈련교범: ① ②B. 훈련교범: 폭발물 ① ② 1. 금고 #8
(38 55 23)
& 작업대 09① ② ③ 【시애틀, 셋째 날】 아이템 위치 및 힌트 수족관을 향해 작업대 10 ① ② 작업대 11 ① ② 잠긴 도시 금고 #9
(70 12 64)① ② ③ 작업대 12 ① ② 작업대 13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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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Part. 2
#. 아래 표 보기전 간략설명
금고에서 나오는 아이템은 대부분 제작재료, 탄환, 부품, 보충제 이므로 해당 품목은 기재 생략. 그 외 아이템은 기재.
금고 아래 괄호 안 숫자는 해당 금고 비밀번호.
A와 B는 같은 아이템이며 선 획득 위치이냐 후 획득위치이냐의 차이. 위치자체는 고정.
※ 일부 아이템의 위치는 진행루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참고사항 항목에서 기재하였으므로 생략.
※.썸네일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Par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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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영상 (생존자|수집품 100%)
※ 일부 아이템의 위치는 진행루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참고사항 항목에서 기재하였으므로 생략.
참고로, 아래 진행영상의 챕터 2 시내 챕터 같은 경우 진행루트 순서에 따라 수집요소-유물의 위치가 변동될수도 있습니다.
일단 해당 진행영상은 주요 파밍 포인트는 모두 들린 영상이므로, 해당 영상의 진행루트 순서 따라가지 않더라도 주요 파밍 포인트 참조해 탐색하시면
수집요소 모두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ex. 시내 챕터 영상 초반부에서 부서진 도로위 차량 밑바닥 기어가 얻는 유물 은 해당 장소를 가지 않은 시점일때 작업대가 있는 페드라 막사안 시체 옆 바닥에 해당 유물이 있습니다.)
※ 1.02 패치 기준 생존자 / 수집요소 100% / 향상된 듣기모드 사용(아이템 탐색용)
챕터별 수집요소는 모두 찾은 영상이며, 그외 상호작용(대화, 조사 아이콘 등)도 100% 가까이는 한것 같습니다. (상호작용은 타임라인엔 미기재)
챕터 1 잭슨
《챕터 1 잭슨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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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5 【순찰】 유물 6 / 트레이딩 카드 2 / 일지 2 / 작업대 1 / 금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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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2 시애틀, 첫째 날
《챕터 2 시애틀, 첫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00:03 【관문】 유물 6 / 트레이딩 카드 4 / 일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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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8 【시내】 유물 18 / 트레이딩 카드 5 / 일지 2 / 작업대 1 / 금고 3 // 산탄총, 훈련교범, 총집
《챕터 2 시애틀, 첫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00:03 【이스트브룩 초등학교】 유물 3 / 트레이딩 카드 1
02:42 유물 #1, #2 영상 자동 획득 (리아의 사진, 리아의 노트 / 영상 이후 가방-유물 항목에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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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0 【캐피톨 힐】 유물 7 / 트레이딩 카드 6 / 작업대 2 / 금고 1 // 훈련교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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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47 【채널 13】 유물 1 / 트레이딩 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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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9:54 【터널】 유물 5 / 트레이딩 카드 3 / 일지 1 / 작업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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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4:37 【극장】 유물 4 / 트레이딩 카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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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45:45 【생일선물】 유물 1 / 트레이딩 카드 2 / 일지 2
챕터 3 시애틀, 둘째 날
《챕터 3 시애틀, 둘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00:03 【힐크레스트】 유물 10 / 트레이딩 카드 5 / 일지 1 / 작업대 2 / 금고 1 // 활, 훈련교범, 총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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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16 【기타 줄 탐색】 유물 1 / 트레이딩 카드 1 / 일지 1
《챕터 3 시애틀, 둘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00:03 【세라파이트】 유물 7 / 트레이딩 카드 6 / 일지 3 / 작업대 2 / 금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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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4 시애틀, 셋째 날
《챕터 4 시애틀, 셋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00:03 【수족관을 향해】 유물 3 / 트레이딩 카드 4 / 일지 1 / 작업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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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8 【잠긴 도시】 유물 6 / 트레이딩 카드 2 / 일지 1 / 작업대 2 / 금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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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6 시애틀, 첫째 날
《챕터 6 시애틀, 첫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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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4 【보행】 유물 1 / 동전 4 / 작업대 1 / 금고 1 // 사냥용 권총, 훈련교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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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52 【전진기지】 유물 1 / 동전 3 / 작업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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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6:51 【적지】 유물 12 / 동전 1 / 작업대 1 / 금고 1 // 더블배럴산탄총, 훈련교범, 총집
《챕터 6 시애틀, 첫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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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7 【숲】 유물 1 / 작업대 1 // 훈련교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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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3 【해안】 유물 3 / 동전 4 / 작업대 1 / 금고 1 // 석궁, 훈련교범, 총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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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50 【다시 해안으로】 Part.1 (Part.2 는 편의상 챕터 7에 포함시킴)
챕터 7 시애틀, 둘째 날
《챕터 7 시애틀, 둘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00:03 【다시 해안으로】 Part.2 (원래 챕터 6에 포함이지만 편의상 챕터 7에 포함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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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1 【지름길】 유물 6 / 동전 2 / 작업대 2 / 금고 1
11:05 유물 #1 영상 자동 획득 (절단도구 / 영상 이후 가방-유물 항목에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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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44 【하행】 유물 3 / 동전 5 / 금고 1 // 화염방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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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3:25 【근원지】 유물 5 / 동전 2 / 작업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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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8 시애틀, 셋째 날
《챕터 8 시애틀, 셋째 날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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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9 농장
챕터 10 샌타바버라
《챕터 10 샌타바버라 세부 챕터 및 주요 아이템&수집요소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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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9 【내륙을 향해】 유물 3 / 트레이딩 카드 1 / 일지 1 / 작업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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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29 【리조트】 유물 2 / 트레이딩 카드 1 / 일지 1 / 작업대 1
30:10 소음기관단총 (이전 컷신 영상에서 자동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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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11 농장: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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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트로피 목록 및 획득 가이드
#. 획득가이드 설명란의 파란색 링크 클릭하시면 해당 아이템 or 트로피 획득하는 부분의 영상으로 이동합니다.
트로피 목록 트로피 설명 획득 가이드 한 놈도 빠짐없이 모든 트로피를 획득했다. 과업 스토리를 완료했다. 1회차 완료시 생존 전문가 모든 플레이어 업그레이드를 습득했다. 하위 난이도에선 1회차에서도 가능하나
상위 난이도에선 2회차 필요(새게임+ 2회차)무기의 달인 모든 무기를 최대로 업그레이드했다. 기록물 관리자 모든 유물과 일지를 발견했다. 위의 진행영상 항목 참조. 마스터 세트 모든 트레이딩 카드를 발견했다. 동전 수집가 모든 동전을 발견했다. 만전의 준비 모든 작업대를 발견했다.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or 진행영상 항목 참조기계공 무기를 최대로 업그레이드했다. 하나의 무기 개조 모두 완료시. 전문가 하나의 루트에서 모든 플레이어 업그레이드를 습득했다.
한쪽 스킬트리 모두 습득. 금고털이 모든 금고를 열었다.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or 진행영상 항목 참조관광객 시애틀 시내에서 모든 장소를 방문했다. 챕터 2 시애틀 지도 항목 참조
시애틀 지도에서
? 10군데 모두 탐방하시면 됩니다.숙련자 모든 훈련 교범을 발견했다.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or 진행영상 항목 참조생존 훈련 플레이어 업그레이드를 25개 습득했다. 난이도 상관없이 1회차에서 가능 화력 충만 모든 무기를 발견했다.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or 진행영상 항목 참조현장 대응 작업대를 12개 발견했다. 생존 도구 모든 아이템을 제작했다.
엘리+애비가 제작가능한 아이템을
모두 한번씩은 제작했을 시에 획득
초보 기계공 무기를 업그레이드했다. 설명 생략. 견습생 플레이어 업그레이드를 습득했다. 스타터 세트 트레이딩 카드를 5개 발견했다. 진행영상 항목 참조 수집용 동전 동전을 5개 발견했다. 잘 어울리네요 동반자에게 모자를 씌웠다.
챕터 2 시애틀, 첫째 날-생일선물 챕터 에서
조엘에게 모자 씌워주기명사수 사격 승부에서 이겼다.
챕터 6 시애틀, 첫째 날-경기장 챕터 에서
매니와 사격 승부.
84점 이상이면 충분.내 이름 적어줘 양궁 게임에서 하이 스코어를 기록했다.
챕터 6 시애틀, 첫째 날-겨울방문 챕터 에서
양궁 게임 하기.
11점 이상이면 충분현자들의 유물 이상한 유물을 발견했다. 챕터 6 시애틀, 첫째 날-적지 챕터 에서
점프해서 건너가는 상점가 2층의 바닥에
구멍 뚫린 방 구석 탁자 위작고도 위대한 무언가 새겨진 반지를 발견했다. 챕터 2 시애틀, 첫째 날-시내 챕터 에서
은행의 금고방 안 작은 락커에서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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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관련 팁
1. 적 조우시 플레이어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은 크게 3가지. 《전투 회피》 《은신 암살》 《정면 돌파》
어떤식으로 할 건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이며, 물 흐르듯이 이어지는 전투 상황에서 위 3개 행동을 복합적으로 행할 수 있습니다.
(ex. 은신 암살하다가 정면 전투로 전환하거나 혹은 정면 전투 하다가 자리 이탈 후 은신 암살을 하거나.)
- 전투 회피
라오어1과 마찬가지로 조용히 또는 재빠르게 달려 다음 진행 구간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일부 전투는 불가)
라오어1 보다 전투가 더 재밌어져서 황무지 난이도가 아닌 이상 굳이 전투를 피하실 이유는 없으실겁니다. (타임어택 도전 등의 사유 제외)
- 은신 암살
수풀이나 차량 밑바닥, 엄폐물 등을 활용해 은신상태를 유지하며 암살 위주 플레이.
벽돌/병 을 던져 적을 유인하거나 소음기, 활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섐블러, 블로터 같은 일부 적의 경우는 암살이 불가하지만 대부분의 적은 암살로 처치 가능합니다.
- 정면돌파(정면 전투. 달리 말하면 라우드 플레이 or 여포 플레이)
그녀가 모두를 죽일거야.총기 외에 연막탄, 벽돌/병, 근접무기, 지뢰 등의 아이템과 회피를 적극 활용하시면 한층 재미있는 전투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부위 사격
사격시 주로 머리나 몸 부위를 노리실 텐데,
몸샷 위주로 사격하시는 분들은 몸샷 대신 다리(무릎 아래)를 노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 사격시 대미지가 몸샷보단 살짝 낮으나 적이 주저 앉고 충격상태에 빠지기 쉽기 때문.
(몸샷 2발 사살인 경우 다리 한발+일격으로 사살 가능하므로 탄 관리측면에서 용이)
3. 엎드리기
엎드리기 자세일시 총기 정확도가 향상되며, (서서 쏴: 정확도 낮음, 앉아 쏴: 정확도 중간, 엎드려 쏴: 정확도 높음)
낮은 수풀 같은 곳에서도 은신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면서 O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약간 앞으로 이동하며 빠르게 엎드리기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전진 엎드리기)
4. 벽돌&병 / 연막탄 활용
투척물은 조준 투척(L2 + R2) 방식과 빠른 투척(R2) 방식으로 던질 수 있습니다.
조준 투척의 경우 적에게 직접 던져 충격상태를 유발하거나 일정 지점에 던져 적을 유인하는 용도.
빠른 투척은 보통 적과 일정거리 안에 있으면 락온이 활성화될때 적에게 직접 던져 충격 상태를 유발하는 용도.
(빠른 투척으로도 일정 지점 던지기가 가능은 한데 주로 충격유발용도로 사용합니다.)
(참고. 전작과 달리 이번작에서는 행동(모션)이 보다 더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전작처럼 빠른 투척 후 딜레이가 생기는 부분이 없습니다.)
- 활용 예시
적 유인시 적을 피해 지나가거나 혹은 은신암살.
or 지뢰를 미리 설치해두고 유인하거나 다수의 적 사이지점에 던져 뭉치게 한후 화염병/폭탄으로 한꺼번에 처치하기.
그리고 충격 상태 유발시 접근해 ㅁ 버튼을 눌러 '일격' or △ 버튼을 눌러 '붙잡기' 를 행할 수 있습니다.
일격은 강한 공격을 말하며 일부 적 제외 대부분의 적을 단번에 처치할 수 있고,(=일격사)
붙잡기는 해당 적을 인질 상태로 만듭니다. (인질 잡은 상태에서 조준시 적 사격 가능. 비조준시 ㅁ 버튼으로 인질 암살 가능)
#. 벽돌&병을 든 상태로 근접 공격시 적을 충격상태로 만듭니다.(근접공격 1회에 바로 부서짐)
#. 근접무기가 있을 경우 일격시 근접 무기 내구도 한칸을 소모하기 때문에
충격 상태 유발시 일부러 붙잡기 후 암살을 행하기도 합니다.
5. 근접 무기
전작보다 근접무기가 강화되었습니다.
내구도가 있는 건 전작과 마찬가지지만 근접 무기 업그레이드 시 전작은 1회용 죽창이었다면
이번작은 업그레이드시 내구도 회복+내구(횟수)가 닳을 때까지 업그레이드 상태가 유지됩니다.
다만 대미지 증가 형태라 일부 근접무기는 업그레이드 해도 원샷 원킬 나오지 않는 무기도 있습니다.(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
- 근접무기 기습공격
적이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플레이어 발견하며 적이 놀란 상태일때 근접무기로 공격시(=기습공격) 일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암살과 다른 점은 소음을 유발한다는 점 + 근접 무기 내구도 1 소모 + HUD 미표시
6. 회피 활용 / 1대1 전투시
이번작에 추가된 회피는 사실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하지만 여차하면 적 정면으로 접근하면서 총알 피하는 것도 가능.
1대1 근접 전투 상황에선 대체로 공격보단 회피가 우선인 식으로 전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이벤트 전투 상황에선 차근차근 회피 위주로 적 공격피하고 빈틈 생길때 공격하는 식으로 접근하시면 쉽게 진행가능합니다.
#. 이번작에서 회피 / 빠른 투척 / 근접무기는 거의 사기 수준이라
전투의 재미를 한층 배가시켜주는 요소임과 동시에 전투난이도를 하락시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 End -
무기 / 개조 우선순위
- 무기 및 개조 항목 리스트
무기 개조 반자동 권총 연사력 (40)
연사력 +45%
안정성 (50)
안정성 +35%
반동 (30)
정확도 +25%
반동 -35%
장탄 수 (50)
탄창 용량 +4
볼트 액션 소총 안정성 (50)
안정성 +40%
장탄 수 (50)
탄창 용량 +3
재장전 속도 +65%
6배율 조준기 (80)
조준 중 X 버튼
대미지 (100)
대미지 +25%
리볼버 연사력 (30)
연사력 +35%
안정성 (50)
반동 -25%
안정성 +35%
재장전 속도 (50)
재장전 속도 +85%
대미지 (70)
대미지 +40%
정확도 +25%
산탄총 연사력 (40)
연사력 +55%안정성 (40)
반동 -40%
안정성 +35%장탄 수 (50)
탄창 용량 +2N/A 활 당기는 속도 (50)
화살 걸이 속도 +50%
당기는 속도 +70%안정성 (60)
안정성 +60%거리 측정기 (80)
조준선 안
적 거리 자동 표시N/A 소음 기관단총 N/A N/A N/A N/A 군용권총 연사력 (40)
연사력 +50%안정성 (50)
안정성 +35%반동 (30)
정확도 +25%
반동 -35%장탄 수 (50)
탄창용량 +4반자동 소총 안정성 (50)
안정성 +35%장탄 수 (60)
탄창 용량 +34배율 조준기 (80)
조준 중 X 버튼점사 (80)
연사력 +40%
△ 버튼으로 3점사 모드사냥용 권총 안정성 (50)
정확도 +25%
안정성 +35%4배율 조준기 (60)
조준 중 X 버튼대미지 (80)
대미지 +25%N/A 더블 배럴 산탄총 안정성 (30)
반동 -35%
안정성 +50%재장전 속도 (40)
재장전 속도 +35%대미지 (60)
대미지 +30%N/A 석궁 안정성 (50)
안정성 +55%4배율 조준기 (60)
조준 중 X 버튼재장전 속도 (80)
재장전 속도 +55%N/A 화염방사기 N/A N/A N/A N/A
- 무기 개조 설명 및 개조 우선순위 (개인 선호에 따라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음)
개조 설명 안정성 조준 흔들림의 정도
안정성이 높을수록 조준점이 흔들리지 않음.대미지 적에게 주는 대미지 정확도 조준점이 벌어지는 정도
정확도가 높으면 조준시의 에임 원이 줄어들고
정확도가 낮으면 조준시의 에임 원이 벌어집니다.
반동 사격시 총구가 튀는 정도 연사력
당기는 속도
총기: 발사속도
활: 시위를 당기는 속도=최대위력의 화살 날리는데 걸리는 시간.재장전 속도 상위 난이도일수록 자원이 한정적이며 소지 탄약도 많지 않기 때문에
한탄창 다쓰고 재장전 보단 무기 교체를 하게 되는 편이라 우선순위 낮음.
다만 한발 쏘고 재장전하는 시간이 너무 긴 석궁 개조시엔 우선순위 높음.
(석궁은 안정성이 높아 재장전속도가 1순위. 4배율 2순위 or 안정성 2순위)
장탄수 탄창 용량 증가.
소지탄약량이 증가하진 않으므로 맨 나중으로 미뤄도 되는 개조.
조준기
거리측정기
보다 정확한 사격을 위해 사용.
(특히 활의 거리측정기는 조준점이 적과의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이 되서 유용함.)
3순위에 분류했지만 개인 선호에 따라 우선순위는 올라갈 수 있음.
1순위 2순위 3순위 안정성
대미지
반동
연사력/당기는 속도(활)재장전 속도
장탄수
조준기/거리 측정기(활)
필자는 개인선호상 안정성과 대미지 중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개조합니다만,
상위 난이도일 경우 개인 선호에 따라 대미지가 최우선이 될수도 있습니다.
몸샷 2발 사살 일 경우 대미지 증가로 몸샷 1발 사살로 바뀌기 때문에 초반 탄약관리 측면에선 안정성보다 유용합니다.
무기별 개조 우선순위 또한 개인선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전반적인 게임 흐름상 권총(리볼버)과 소총의 주요 항목을 우선 업그레이드 하고, 그다음 활(석궁) 업그레이드.
산탄총은 맨 마지막. (엔딩까지 산탄총은 업글 안해도 상관없는 개조없어도 사용이 쉽고 강력한 총기.)
- End -
스킬 /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 스킬 업그레이드 목록 (생존자 기준)
첫번째 스킬 트리(ex. 생존)는 기본적으로 개방된 상태이며, 이후 추가 스킬트리는 훈련 교범 획득시 개방됩니다.
내구도/제작수량은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항목은 생존자 난이도 기준입니다.
생존 제작 은신 정밀성 폭발물 듣기 모드 이동속도Ⅰ (30)
이동속도 +50%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제작 (20)
근접 무기 내구도 회복
및 대미지 증가소음기 제작 (20)
권총용 소음기 제작.
소음기는 조준 중 △로 탈부착
내구도: 2조준 안정성 증가 (30)
안정성 +100%
정확도 +100%폭발 화살 제작 (20)
화살 종류는
조준 중 △로 변경체력키트 사용속도 증가 (30)
속도 +100%
제작속도 증가 (40)
제작 속도 +100%듣기 모드 선명도 (40)
듣기 모드로 감지된 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남.조준 중 이동속도 증가 (30)
조준 이동속도 +50%개량된 함정지뢰 (20)
폭발 반경 +50%체력 증가 (60)
체력 +25%
연막탄 제작 (30)
충격탄을
연막탄으로 업그레이드엎드리기 중
이동속도 증가 (50)
이동속도 +50%듣기 모드 범위 (40)
범위 +50%개량된 화염병 (40)
화염 반경 +50%듣기 모드 이동속도Ⅱ (40)
이동속도 +100%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40)
치유 +50%개량된 소음기 (40)
소음기 내구도: 2→4숨참기 (40)
조준 중 L3 을 누르면
숨을 참고 안정적으로 조준함정지뢰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인내력 (60)
치명적 대미지에도
체력을 남겨
탈출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음
연막탄 추가제작 (4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신속한 암살 (60)
암살 속도 +100%화살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1→2폭발 화살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야전 전술 비밀 작전 근접 전술 화기 전술 군수 지원 체력 증가 (30)
체력 +25%
칼 제작 (20)
칼 2개 제작추진력 (40)
일격으로 적 처치시
짧은 시간동안
다음 근접공격도 일격이 됨소이탄 제작 (20)
산탄총용 소이탄 1발 제작
탄약 종류는 조준 중
△로 변경제작 속도 증가 (20)
제작 속도 +100%듣기 모드 선명도 (40)
듣기 모드로 감지된 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남
듣기 모드 이동 속도Ⅰ (40)
이동 속도 +50%개량된 체력 키트 제작 (50)
치유 +50%사냥용 권총 탄약 제작 (20)
사냥용 권총탄 1발 제작향상된 근접 무기
업그레이드 (40)
내구도 +1숨참기 (30)
조준 중 L3 을 누르면
숨을 참고 안정적으로 조준
적 붙잡기 중 이동 속도 (50)
인질 이동 속도 +50%조준 안정성 증가 (20)
안정성 +100%
정확도 +100%조준 중 이동속도 증가 (40)
이동속도 +50%개량된 파이프 폭탄 (30)
폭발 반경 +50%듣기 모드 범위 (40)
범위 +50%
엎드리기 중
이동 속도 증가 (40)
이동 속도 +50%체력키트 사용속도 증가 (50)
속도 +100%사냥용 권총 탄약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2→3개량된 소음기 (40)
내구도: 2→4체력 증가 (50)
체력 +25%
칼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2→3
소지 한도: 4→6추진력 지속시간 (50)
지속시간 +70%소이탄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4→6파이프 폭탄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2→3
소지 한도: 4→6#. 1.02 패치 기준 사냥용 권총 탄약 추가 제작 은 생존자 난이도에서 제작수량 2→3 으로 표기되지만 실제론 1→2 적용입니다.(2발 제작)
-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1순위 2순위 3순위 체력증가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제작
조준 안정성증가
칼 제작
추진력
ㅁㅁㅁ 제작/추가 제작(개량)
인내력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신속한 암살
추진력 지속시간
플레이 스타일(은신암살 선호인지 정면전투 선호인지)에 따라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기에
상위 난이도 기준 생존/전투 측면에서 우선 업그레이드하면 좋은 스킬들을 기재해봤습니다.
(어려움 이하 난이도라면 위 우선순위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자기 취향껏 마음대로 찍으시는게 가장 좋은 스킬 업그레이드 순서.)
1순위는 필요성이 높은 스킬들.
체력증가: 최대 체력 증가. 상위 난이도일수록 혹은 적에게 맞는 경우가 많이 생길 수도 있는 정면전투 선호시 필요성이 높음.
근접무기업그레이드제작
상위 난이도일수록 근접무기 업그레이드는 제작재료 고려해서 자주 활용은 안하지만(그냥 노업글 근접무기 주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탄약 부족 상황이 닥칠때 여차하면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해서 전투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은 낮을 수 있으나 필요성은 있는 스킬.
(초반 업그레이드 가능 및 필요 보충제량이 적은 이유도 한몫합니다.)
조준 안정성 증가: 조준 이동시 정지상태보다 무기 흔들림 및 에임원이 커지는데,
이 스킬을 찍으면 조준 중 이동하더라도 정지상태와 큰 차이 없게 만들어 줍니다.(=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음)
칼 제작: 암살 및 생존보험용.
회피가 있어서 생존보험용으론 생각보단 거의 쓰일일이 없고 암살용으로 남발하기엔 또 상위난이도일수록 재료부담이 있기 때문에 필요성은 있으나 활용성은 떨어지는 계륵같은 스킬. 초반 업그레이드 가능 및 필요 보충제량이 적어서 일단 1순위로 분류.
추진력: 무척 유용. 지속시간이 짧긴 하나 잘만 활용하면 자원소모없이 전투 상황 종료시키기 좋은 스킬.
2순위에서 ㅁㅁㅁ 제작/추가제작(개량)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호되는 아이템이 달라지기 때문에 'ㅁㅁㅁ' 로 기재.
은신 암살위주면 소음기나 화살/칼 추가제작(개량)을 선 업그레이드로 고려하게 되고,
정면 전투위주면 연막탄/폭발화살/사냥용권총탄약을 선 업그레이드로 고려.
추가제작(개량) 까지 찍는 시점엔 하위 스킬들도 자연스레 찍게 되는데,
듣기모드/숨참기/엎드리기/조준 중 이동속도 같은 스킬들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필요성이 다소 떨어지는 스킬들이라
하위스킬보단 어떤 아이템의 추가제작(개량)을 할건지를 우선 고려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추가제작(개량)=제작효율 증가=상위 난이도일수록 부족한 자원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아이템 추가제작을 먼저 찍고, 그다음 아이템 추가제작을 찍는 식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인내력은 생존 보험용.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은 생존용.
개인 선호에 따라 1순위와 2순위 항목의 우선순위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3순위는 취향에 따른 선택옵션 정도의 스킬.
신속한 암살은 암살시간이 빨라지는 만큼 적에게 발각되지 않고 재은신상태로 진입하기 좋으나 없어도 딱히 상관없는 선택옵션 정도.
(암살플레이의 쾌적함을 느낄것이냐 아니냐의 차이 or 일부 상황에서 한끗차이로 발각되느냐 안되느냐의 차이)
추진력 지속시간은 근접공격 추가 일격사를 좀더 여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긴 하지만
기존 추진력 잘만 활용하면 굳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선택옵션 정도.
(참고. 추진력 활용 상황은 대체로 감염체 대상일때 주로 사용하게 되고 총기류 사용 인간 대상으론 다소 활용성이 좀 떨어지는데,
지속시간을 찍으면 인간 대상으로도 활용하기 좋음.)
- End -
참고) 수집요소 관련 세이브 파일 (1회차 완료 후 세이브 파일)
1회차 완료시 엔딩 크레딧 이후에 메인메뉴로 왔을 때 생성되는 자동저장 백업 세이브 파일은 회차 클리어 세이브 파일이며,
가급적 삭제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1회차 완료 후 "새게임 or 새게임+ or 챕터 선택 플레이"를 할시 새로운 세이브 파일의 진행상황으로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1.5회차 내지 2회차 도중 현재 진행챕터 이후의 후반 챕터 선택플레이가 불가해집니다.
수집요소에 관심이 없으시거나 2회차 중 수집요소를 모두 찾으시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챕터 플레이로 수집요소를 찾으시는 경우
위 회차 클리어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야 원하는 챕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1회차 완료 후 수집요소 찾는 일련의 과정
특정 챕터 선택 플레이로 해당 챕터 수집요소 찾기 완료 → 클리어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자동으로 메인메뉴로 나가집니다.)
→ 다시 특정 챕터 선택 플레이로 수집요소 찾기 → 클리어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 → 반복.
수집요소는 진행 세이브 파일과 별도로 프로필 세이브 파일에 저장되기 때문에 한번 획득하면 계정에 획득정보가 기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챕터 불러오기로 수집요소 획득시 회차 클리어 세이브 파일에서 표기되는 수집요소 개수는 변동이 없지만
계정 저장이 되었기 때문에 챕터 불러오기에서 살펴보면 획득한 수집요소 개수가 제대로 표기됩니다.
- End -
이거면 다른 게시판 안보고 스포안당하면서 공략할듯...정말 어메이징한 메뉴얼 입니다.
감사합니다~!
벌써 이런 대단한 공략이 나오다니 대박입니다. 감사합니다.
벌써? ㄷㄷ
? 해결 안됀 곳은 어떻게 해결 해야 하나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벌써? ㄷㄷ
벌써 이런 대단한 공략이 나오다니 대박입니다. 감사합니다.
이거면 다른 게시판 안보고 스포안당하면서 공략할듯...정말 어메이징한 메뉴얼 입니다.
감사합니다~!
한 장소에서 뭐 누르면 큰 원이 뜨면서 아이템 한번에 여러개 찾아지던데 뭘 누르면 아이템이 여러개 찾아지나요?
"옵션|접근성|내비게이션과 이동" 항목에서 '향상된 듣기 모드' 를 활성화하신 후 게임상에선 R1+O 를 누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진행관련 팁' 항목 참조해주세요.
시애틀 첫째 날 / 소방서 옆 로프로 교범 먹는 부분에 훈련교범이 없는데 그 전 구간에서 미리 먹을 수도 있나요?
시내 챕터 이전 관문 챕터에서 획득가능한건 아니고 시내 챕터의 다른 장소에서 획득가능한겁니다. 그리고 해당 훈련교범은 법원 금고 옆 책장에서 획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소방차-로프-트럭 / 2. 법원 금고 옆 책장 외의 장소는 저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소방서 옆 로프 교범없는디 ㅠ
법원 금고 옆 책장 도 살펴보세요. (위 챕터별 주요 아이템 획득 위치 정리 Part.1 에서 참고 이미지 있습니다.) 1. 소방차-로프-트럭 / 2. 법원 금고 옆 책장 외의 장소는 저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해결 안됀 곳은 어떻게 해결 해야 하나요?
위치는 여기입니다 위의 ? 세모 있는 곳이요
위 장소에서 왼쪽 물가의 차량(작은 트럭)을 말합니다. 차량 뒷문 여시면 되요.
설명 감사합니다~ 질문글에 검색해도 안나왔는뎅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복받으세요 ^^
시애틀 첫째날의 훈련교범 : 제작은 혹시 예구 특전으로 주는 그건가요? 미리 언락되있고 다른 템만 나오던데
아 그건가 보네요. 저는 예구 특전 없는 상태로 플레이해서``; 아마도 예구 특전 사용시 게임 시작부터 제작 스킬트리가 이미 개방되서 위 위치에서 훈련교범이 나오지 않는 상태일겁니다.
아 맞네요 특전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즐겨찾기 추가합니다 만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생각없이 2층 베란다에서 뛰어내려서 함정 스킵했내요
함전 지뢰 갈때 쓰이는 쓰레기통 대사가 2개 있내요. 처음 빼낼때 턱에 걸려서 못움직면 이걸 지적해주는 대화문이 별도로 있내요
확실히 샷건 개조한거 아깝다고 했는데 안해도 쎌꺼같더라구요 좋은 공략감사합니다.
저는 법원 근처 가게금고에서 권총집얻고, 스토리 한참 하다가 건물2층 금고에서 얻었어요. 정확하게는 병원가는길에 엘리가 wlf인줄 알고 덤벼들었던놈들이 있는 건물2층 금고입니다
저는 법원 근처 가게금고에서 권총집얻었습니다. 그리고 장총집은 쓰레기통뒤 러너있는 방은 실수로 까먹고 쓰레기통 손도 못대고 패스.. 그리고 스토리 한참 뒤 병원가는길 출발한 직후 엘리가 wlf인줄 알고 덤벼들었던놈들이 있는 건물2층 금고입니다.
공략 감사감사~~!! 게시판이 너무 개판이라 이런 정리된 공략은 기대도 안했네요
시애틀 첫째 날에 사냥용 권총은 못 얻고 산탄총은 얻은 상태로 권총 총집 주는 곳을 가지 장총 총집을 주네요. 이런 부분도 다 짜여 있는 것 같습니다.
못 얻었던 사냥용 권총은 작업대 17(세라파이트와 1:1로 싸운 직후) 위에 있었습니다
본문에 장총 총집 위치로 나온 곳에서 권총 총집도 획득하였습니다.
우와 벌써 ㄷㄷㄷ 감사합니다!!
와 대단 하십니다~ 이거슨 강력 추천!!!
접근성 전투옵션 네비게이션 이동경로에 좋은옵션들 많습니다. 2회차때 키고 해보세요
수집요소 공략을 ㅜㅜ 지금봤네여 .. 수집만 완료하면 플레티넘이네여 ㅜㅜ
엔딩이후 챕터별 수집요소 획득할때 챕터에서 세분화부터 시작해서 요소만 수집하고 다시 클리어데이터 불러와서 다른데 진행해도 트로피 가능하단거죠?
장탄수 이거 최대소지총알수 늘어나는건줄알고 늘렸는데 ㅠㅠ
참고 하며 진행할께요~~~완전 감사~~~
대단...하다는 말 밖엔 달리 할 말이 없네요
덕분에 플래티넘 트로피 편안하게 획득했습니다.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내 이름 적어줘 양궁 게임에서 하이 스코어를 기록했다. 10점으로 동률이 되었는데도 획득했어요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플래티넘 땃어요 ㅎㅎ
시애틀 첫째 날 10:20 영상에서 얻는 트레이딩 카드말인데요.. 이거 왜 저는 안주워지는 걸까요? 총알이랑 재료는 먹어지는데 카드가 있어도 안주워집니다.. 카드 수집중인데 안먹어지니까 답답해 미치겠네요 ㅡㅡ 체크포인트 다시 시작하기해서 먹어보려고 하는데도 안주워집니다 ㅡㅡ 하.. 진짜 라오어 버그 너무 극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