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버클럭(Overclock)에 대하여
2024년 9월 11일 업데이트.
골든 라비린스 무기 및 방어구에서 시도 가능한 신규 강화 컨텐츠.
쉽게 말해 사자 때부터 조금씩 말나오던 최대 15강까지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2. 준비물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 +9 골든 라비린스 장비(무기 또는 방어구)
2) 균형의 정수 (라비린스 장비 갈면 나옴. 거래 가능)
3) 제니
3. 강화 확률
※ 트리샤의 호감도에 따른 강화 성공 보너스를 받지 않음
※ 기존의 강파방, 에텔라이트, 익스텐션이 필요하지 않음
- 오버클럭0(+10) : 성공 40%, 실패 60%
- 오버클럭1(+11) : 성공 35%, 실패 65%
- 오버클럭2(+12) : 성공 20%, 실패 80%
- 오버클럭3(+13) : 성공 18%, 실패 82%
- 오버클럭4(+14) : 성공 15%, 실패 85%
- 오버클럭5(+15) : 성공 10%, 실패 90%
4. 강화 성공에 따른 스펙 상승률
1) 무기
※ 기존 강화의 최고단계인 +9가 +0 대비 공격력 300% 증가이다. 단순히 표시된 증가율에 속지 말 것.
- 오버클럭0(+10) : 공격력 320% 증가,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1(+11) : 공격력 350% 증가,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2(+12) : 공격력 400% 증가,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3(+13) : 공격력 450% 증가,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4(+14) : 공격력 600% 증가, 소울 리텐션 360
- 오버클럭5(+15) : 공격력 900% 증가, 소울 리텐션 360
2) 방어구
- 오버클럭0(+10) :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1(+11) : 소울 리텐션 220
- 오버클럭2(+12)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1%,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3(+13)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2%, 소울 리텐션 280
- 오버클럭4(+14)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2%, 소울 리텐션 360
- 오버클럭5(+15) : 보스/네임드 추가 피해 +5%, 소울 리텐션 360
※ 소울 리텐션은 일종의 날먹방지용 시스템. 예전에 루나폴이나 바썬 때 저렙 장비 입고 날먹하던 놈들 퇴치용이라 생각하면 된다.
5. 강화 실패
이 부분이 여러 유저를 한순간에 떠나가게 만든 주요 원인이라고 보면 된다.
(멜트 다운 아이콘)
기존의 강화 시스템과 다르게 오버클럭에 실패할 경우 기본적으로 '멜트 다운' 상태에 빠져들며, 무기 기준 9~10 단계에서 실패하여 멜트다운 상태가 되면 장비의 성능이 트페무기~바프무기 사이의 어딘가로 떡락한다. (단, 태그와 패밀리어 성능은 유지)
이를 대비하기 위한 캐시템인 '멜트 다운 방지 장치를 사용하면 되는 거 아니냐?' 라고 말할 수 있으나,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오직 멜트 다운만을 막아주지 강파방처럼 강화 단계 하락을 막아주지 않는다.
무슨 소리냐면 오버클럭이 성공한 상태에서 멜트 다운 방지 장치를 사용하고 실패하면 멜트 다운은 막아주더라도 강화 단계는 무조건 9강으로 리셋이 되어버리는 것.
EX) 어둠에 봉인된 불꽃 Ⅳ 시도 및 강화 실패 시 (13>14강 실패)
- [멜트 다운 방지 장치] 사용 O -> 어둠에 봉인된 불꽃 +9
- [멜트 다운 방지 장치] 사용 X -> 어둠에 봉인된 불꽃 Ⅲ (멜트 다운)
그렇다면 일단 멜트 다운 상태가 된 장비를 복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멜트 다운 장비를 복구하려면 일정량의 제니와 동일 장비가 필요하다.
여기서 베스터 코인이라는 것을 사용하면 소모되는 제니는 막을 수 있지만, 메이즈를 클리어해도 쉽게 드랍되지 않아 악명이 높은 장비가 또 하나 필요하다는 점은 동일하다. 여기에 실패할 경우 무조건 +9 상태로 되돌아가버리니 컨텐츠 난이도를 급격하게 올려버려 뉴비 및 라이트 유저의 진입장벽만 높이는 결과가 되고 말았다.
6. 기타
현재 멜트 다운 방지 장치와 베스터 코인은 기본적으로 캐시샵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2024년 10월 7일 업데이트로 인게임 재화 수집을 통해서도 제작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다.
심지어 추석 복주머니 판매기간 동안 낮은 확률로 +9, 오버클럭2, 오버클럭3 확정 강화권을 뽑을 수 있었다. 심지어 +9 강화권의 경우에는 1%대이다 보니 복주머니를 다량 구매한 사람은 심심찮게 얻을 수 있다 보니 사실상 강화할 필요없이 딸깍하면 끝.
7. 이후 상황
2024년 9월 27일 개발자 노트를 통하여 입장을 표명하였다.
해당 컨텐츠는 더욱 빠른 클리어 타임을 원하는 유저 대상으로 준비된 컨텐츠이며, 향후 컨텐츠는 기존과 동일하게 9강 장비로 클리어 가능하게 설계할 예정이라는 내용. 그러나 대부분이 제발 좀 넣어달라고 외치던 실패 시 강화 확률 보정이나 천장 시스템은 아직 제공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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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로프에서 뭔가 지시가 내려온 건가? 싶을 정도로 지금까지의 소울워커에서는 보기 힘든 유형의 컨텐츠임
이제 와서 마음이 바뀌어 완화 패치한다고 해도 그렇게 하면 초기에 돈 쓴 사람만 바보가 되는 거고...
최근 글섭에도 패치되면서 글섭/대만섭 유저들이 나한테 DM 으로 저것 때문에 게임 접고 싶다는 말을 많이 하더라
여러모로 악수가 된 컨텐츠.
멜트다운 뭐냐 ㅋㅋ;; 나라도 저거 뜨면 칼같이 접었을 듯
내가 진짜 점유작때매 온몸비틀어가면서까지할려다가 못버텨서 접었는데.... 음.... 복귀할랑말랑하다 진짜...
내 기억속 소울워커에선 제작진이 말하는 클리어컷 = 힘들고 고통스럽게 몸을 비틀어가며 하여튼 너희가 다 죽기 전에 보스가 뒤지긴 했죠? 하는 선이었는데 저런거 내놓고 그리 말해봤자 안믿길것 같은걸
9강으로 클리어되는거보다 유저들이 12강 매너요같은거 생길까 무서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