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E CEO인 헐만 허스트가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DeepL 번역)
팀 여러분,
오늘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스튜디오 비즈니스 그룹에서 중요한 업데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게임 포트폴리오와 프로젝트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장단기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충족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SIE의 스튜디오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두 개의 스튜디오인 Neon Koi와 Firewalk Studios와 관련하여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기기를 넘어 확장하고 싱글플레이어 게임과 함께 매력적인 온라인 경험을 제작하는 것은 수익원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핵심적인 분야입니다.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에 게임을 출시할 때는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게임이 플레이어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를 파악해야 합니다.
모바일은 여전히 스튜디오 비즈니스의 우선 성장 분야이지만, 모바일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이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PlayStation 스튜디오의 전통에 부합하고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플레이어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타이틀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시 초점을 맞춘 접근 방식에 따라 Neon Koi는 종료되며, 모바일 액션 게임은 더 이상 개발되지 않을 것입니다. 혁신을 향한 끊임없는 열정과 노고에 대해 Neon Koi의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9월 초(콩코드에 대한 중요 업데이트)에 공지한 바와 같이 파이어워크와 관련하여 콩코드의 특정 측면은 예외적이었지만 다른 측면은 충분한 플레이어를 확보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게임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저희는 지난 몇 달 동안 모든 옵션을 검토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많은 고민 끝에 저희는 게임을 영구적으로 종료하고 스튜디오를 폐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장인 정신과 창의력, 헌신을 보여주신 모든 Firewalk 직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PvP 1인칭 슈팅 게임 장르는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며, 안타깝게도 이 게임으로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콩코드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라이브 서비스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이 분야에서 향후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특히 동료와 친구들이 SIE를 떠난다는 소식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소식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두 결정 모두 진지하게 고민한 끝에 내린 결정이며, 궁극적으로 조직을 강화하기 위한 올바른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Neon Koi와 Firewalk에는 많은 재능 있는 인재들이 있었으며, 가능한 한 글로벌 스튜디오 커뮤니티 내에서 영향을 받은 일부 인재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는 창의적인 실험을 수용하고 새로운 IP를 개발하는 것이 가져다주는 이점을 믿습니다. 그러나 특히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는 지속 가능한 재무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어려운 날이지만, 앞으로 몇 달 동안 스튜디오 비즈니스 그룹과 우리 팀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저는 플레이어에게 잊을 수 없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는 탄력적이고 유능한 조직을 만들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이 양반이 콘코드가 플레이스테이션의 미래라면서 강력하게 밀었다면서요?
"저는 플레이어에게 잊을 수 없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는 탄력적이고 유능한 조직을 만들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잊을 수 없는 경험이긴 하지 좋지 않는 쪽이지만
이세상에 나오지말았어야할 게임..
그런데 애매하게 망하는거보다 대차게 망하는게 장기적으로는 좋은 기회가 될거 같음.
저희는 지난 몇 달 동안 모든 옵션을 검토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일단 서비스 내리고 고치거나, 개선할 점을 끄집어 낼 수 있는지 시켜봤다- 많은 고민 끝에 저희는 게임을 영구적으로 종료하고 스튜디오를 폐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결정했습니다. -단 한명도 제대로 된 개선점을 내놓는 놈들이 없더라-
"저는 플레이어에게 잊을 수 없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는 탄력적이고 유능한 조직을 만들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잊을 수 없는 경험이긴 하지 좋지 않는 쪽이지만
이 양반이 콘코드가 플레이스테이션의 미래라면서 강력하게 밀었다면서요?
IGN의 전 편집자 콜린 모리아티는 “콘코드 개발에 참여한 여러 인원과 대화를 나눈 결과 전체 투자 비용은 4억 달러 이상이며 내부에서 '플레이스테이션의 미래'라고 부르며 스타워즈와 비슷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걍 ign 전 기자가 익명 소스로 들었다는 소리지 그런 소리 한 적 없습니다
콩고기가 미래인 세상은 도대체 어떤세상일까요ㄷㄷ;;
이세상에 나오지말았어야할 게임..
이런 게임이 나오면 이렇게된다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다른 게임사들에게 경각심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일말의 희망을...
그런데 애매하게 망하는거보다 대차게 망하는게 장기적으로는 좋은 기회가 될거 같음.
미국에서 경력 게임 개발자들 채용할때 수상한 공백기 있는넘들 조심해야할듯
저희는 지난 몇 달 동안 모든 옵션을 검토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일단 서비스 내리고 고치거나, 개선할 점을 끄집어 낼 수 있는지 시켜봤다- 많은 고민 끝에 저희는 게임을 영구적으로 종료하고 스튜디오를 폐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결정했습니다. -단 한명도 제대로 된 개선점을 내놓는 놈들이 없더라-
탱딜힐 밸런스 맞추고 궁극기 넣어 재미라도 소생 시키지 못하다니 똥고집이 있었나
당연히 서로 눈치보느라 과도한 PC주의때매 히어로슈터임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영웅 캐릭터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는 발언을 아무도 하지 못했을테니까.. 개선점이 제대로 나올리가 ㅎ
Pc주의좀 먼저 없애라
라이브 서비스 좀 접자 ㅋㅋㅋㅋ aaa게임 성공하는거 보다 어려운거 이제 깨달을 때도 됐잖아
이 정도로는 정신 못 차릴 것 같은데 콩코드급 재앙 서너번은 맞아봐야 정신차릴 듯함
저 새끼부터 내쳐야 하는거 아님? 얘가 헤드인데
거기 직원들 업계에 방생 말고 한팀에 묶어서 관리하라고!!!
너도 좀 나가라. 아니면 역사에 남는 콩코드에 네 이름도 꼭 남겨라.
사퇴하세요 ㅋ
죽어도 pc 때문에 망했어요는 인정 안하지...ㅋ
몇천억을 날렸는데 또 투자 하겠냐..
우리 후손들이 보면 아타리 ET급 역사로 기록되겠슴
양키는 게임쪽에서 개발과 경영은 하지말고 기술지원이나 해라 진짜. 딱 마크써니까지다. 그리고 너는 그냥 내려와라 속 터진다.
앞으로 나올 PC질 퍼스트 몇개 더 남은걸로 아는데 진짜 아타리쇼크처럼 터지는거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
네가 제일 그걸 봐라는거 같음
나 뿐만 아니라 바라는 사람 많을걸 그래야 지금의 PC판이 사라지지않겠음?ㅋㅋㅋㅋㅋㅋㅋ
너티독 343 애들 짤렸을 때는 지들이 채용 한다고 성명서까지 내더니 왜 조용하지?
난 진짜 이해가 안되는게 SIE CEO나 되는 사람이 게임에 대한 안목도 없나 어떻게 저 정도 금액을 투자하면서 그 게임에 대해 분석을 안한거야? 개발중에 방향이나 이런거 보고 받았을거 아님?? 진심 캐릭터 디자인이나 게임성만 봐도 저 금액을 투자할만한 게임이 아니란걸 알았을텐데 어떻게 저렇게 말아먹지.. 진심 사업가 마인드 제로인거같음;;
그런 기업이 꽤 있어요 좀 지났지만 미국 기업으로 보자면 보잉, 인텔 ,나이키 등 ceo 잘 못 선임하면 회사가 좀 맛이 갑니다
콩코드 개발에 참여한 애들이 이제 다른 개발사로 넘어가 다 폭발 시킬 차례가 오겠지.
점마부터 짤라함 소니가 개판된거 저놈이 다차지함. 게릴라수장이 소니한자리차지할때부터 느낌이 쎄했는데
firewalk가 firewoke질하다가 firework가 되서 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