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는 전기차 회사가 500개가 넘었었고 지금은 그중 10퍼만 살아남은 상태임
일단 원체 회사가 많다보니 페이퍼스펙 경쟁이 엄청 치열했는데
문제는 이 경쟁때문에 과도하게 배터리 세팅을 해서 폭발이 발생하게 됨
중국차에 주로 쓰이는 lfp 배터리는 개발된지 수십년이 지나서 안정성은 극에 달했지만 ncm 배터리보다 더 취약한게 하나 있음
c rate라고 충방전 관련 사이클인데 이걸 높이면 출력과 충전속도가 향상됨
근데 lfp배터리는 ncm배터리에 비해 c rate 한계수치가 낮음
국내차들은 lfp배터리에 c rate값을 2를 안넘기게 세팅하는데 중국은 무려 이 수치를 4-6까지 올려서 출고함
물론 이번에 catl에서 6c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지만 그건 올해들어 성공한거고
ncm 배터리 넣은 현기차조차 3-4사이로 세팅하는데 중국은 걍 미쳐버린거
어짜피 터져봐야 공안이 알아서 막아주니 페이퍼스펙 경쟁에서 우위를 가져가려고 저런 상식밖의 세팅으로 출고하는거임
그래서 중국 전기차는 진짜 위험함
나 저거 메탈 슬러그에서 봤어!!
무협의 나라라 그런가 차도 날아다니네
그래서 중국 전기차는 특히나 충방전 속도와 성능을 강조하는데 터질 미래만 남았고, 회사는 망해서 이미 없어짐 ㅋㅋ
그래서 중국차 싸다 싸다해도 막상 국내에는 보이는 브랜드밖에 안보이는건가 ㅋㅋㅋㅋㅋㅋㅋ
경공술인가
그러니까 그냥 랜덤 타이머 시한폭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건가
허공답보 ㄷㄷ
무협의 나라라 그런가 차도 날아다니네
그러니까 그냥 랜덤 타이머 시한폭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건가
경공술인가
그래서 중국차 싸다 싸다해도 막상 국내에는 보이는 브랜드밖에 안보이는건가 ㅋㅋㅋㅋㅋㅋㅋ
허공답보 ㄷㄷ
나 저거 메탈 슬러그에서 봤어!!
ㄹㅇ 이때는 오바도 심하네 했는데 진짜 날긴하네 ㄷㄷ
와오오오-!
고증 미쳤네
그래서 중국 전기차는 특히나 충방전 속도와 성능을 강조하는데 터질 미래만 남았고, 회사는 망해서 이미 없어짐 ㅋㅋ
lfp배터리 달고 ncm보다 충전속도 빠르다고 강조하는거 보면 소름만 돋음;;;
나 저거 메탈슬러그에서 봤어 폭발타고 점프해서 폭탄세개
어때요 정말 쉽죠?
저거 메탈슬러그2 5스테이지에 나오는 자동차들이네
살아남기 위해 스펙뻥뛰기를 하다보니 터지는거구만.
중국산은 어쩔수없네
벌써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나오다니 대륙의 기술이란!
구름을 밟는듯한 경공 이로구나! 곤륜의 운룡대팔식이 분명하다!
한놈만 걸려라를 차로 하네 쟤들은
난다 고래~~
무슨 영화의 한장면 같네
이번에 청라아파트 화재사건만 봐도 중국제 배터리는 안전보증이 안됨.
그건 아님, CATL같은 최상위 회사는 달라..
중국은 배터리회사도 엄청나게 많음 catl이나 byd는 글로벌급이고 배터리 개발도 lfp쪽은 선두업체임 문제는 이름없는 이상한 배터리업체꺼 싸게 사와서 과도하게 세팅해서 문제되는거 쌍용을 예로들면 토레스evx에 들어간 btd lfp배터리는 3c 차세대 배터리임 그걸 쌍용은 2c까지만 설정하고 10년 100만키로 보증으로 마케팅하는거
차세대 3C 배터리가 아니고 BYD는 열관리 기술력으로 커버 치는거라 들었음 테슬라도 LFP 모델들 애초에 후륜 싱글 모터 모델이기도 하고 열관리 잘되서 크게 문제 없음
ㅇㅇ 그래서 쌍용이 2c로 제한건거 3c 그대로 세팅했음 충전빠르고 좋았겠지만 열관리로 얻어낸 3c 타이틀이라 토레스에 최대 2.07c로 제한걸어버린거
저거 사진은 배터리 폭발 아닌걸로 암 걍 웃겨서 퍼온거지
전기차 빳따죠!
미국이랑 유럽이 관세올린다던데 다 한국에다가 물량밀어내려나
우리나라에 이미 들어오고 있었음. 전기버스 위주로 들어왔는데 AS 안되고 계속 고장나고 시동중 주행잠김 등 온갖 문제를 일으키자 수입선이 막혀가고 있는 중임
차 빳다죠 쉬발
저 짤 차 화재 때문에 그런게 아니고 맨홀 뚜껑 열려서 그런걸로 알고 있는데
짤은 그냥 웃겨서 퍼온거임 ㅋㅋ 내용이 중요한거라
극성 현까를 데려와도 중국차 탈래 현기 탈래 선택지 주면 현기차 탈거지 뭐 ㅋㅋㅋㅋㅋㅋ
테슬라도 그래서 RWD LFP 모델들 충전속도 170KW가 최대 롱레인지 이상은 240KW
근데 중국은 lfp달고 ncm보다 충전속도 빠른게 널림 ㅋㅋㅋㅋ
지리 2세대 LFP 달린게 450KW 충전속도로 5.5C인데 아무리 열관리 해도 배터리 수명 엄청 갉아 먹을듯
중국이 그래도 lfp 개발 계속해서 6c도 나오고 놀랍긴 한데 문제는 수많은 회사들이 이상한 이름없는 회사꺼 쓰니까 중국차는 일단 무서움
학교에서 리튬이온전지 충방전 실험하는데 파우치형 배터리 억지로 출력전류 올리면 진짜 배터리 빵빵해지고 위험함.(사실 보호회로를 안단점도 한몫함)
LFP배터리가 나쁜건 아닌데 베터리 충방전 속도(C레이트) 높은 차량엔 대단히 위험함. C레이트가 1이하에선 상당히 안정적이지만 C레이트가 1을 넘어가면 베터리내 분리막 열화가 가속되서 수명이 줄거나 화재 위험이 커짐. 중국도 고출력 자동차는 LFP가 아닌 삼원계로 제작하는 추세. LFP는 고출력 급속충전이 필요없는 차량에는 적합한 방식임
ㅇㅇ 그나마 요새 lfp도 계속 발전해서 점점 안전 c rate 한계가 높아지고 있긴 한데 그래도 걍 쌍용 토레스처럼 제한 확실히 걸고 10년 100만키로 보증 이런게 난 더 좋다고 봄
버스 같은데도 BYD는 LFP쓰는거 보면 크게 문제 없긴 하나봄 버스는 충전 할때도 콤보 1충전기써서 충전기 두개 꼽고 하던데
근데 전기 버스는 C레이트 부하가 적겠구나 LFP로 배터리 용량 383kwh네
삼원계 기술이 안되니까 비와이디는 LFP를 밀지
오히려 한우물 판게 잘한 선택이었지 NCM 파봐야 글로벌 판매시 특허로 돈 무지 뜯길테니 버스나지게차,트럭 이런데 LFP 넣고 매우잘 팔아 먹고 있음
요즘같은 시기엔 무슨 550마력이니 600마력이니 이런것보다 안전한 lfp에 용량 왕창 때려박고 c레이트 적게주는 대중화 방향도 나쁘지 않아보임.
딱 그게 이번에 나온 토레스 충전속도 느리지만 lfp치고 고용량에 10년 100만키로 보장
자동차 업체가 그렇게 많았는데 망했으면 시중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보증은? 사후서비스는?
책임져 줄리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