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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트릭컬) 매출이야기 한짤로 정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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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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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가챠겜이 아니면 저순위 찍기 힘들다
crys | (IP보기클릭)182.218.***.*** | 24.10.04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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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는 매운게 전제다 가챠인들은 이게 매운거임? 하겠지만 한국인한테 맵지도 않은 튀김우동이 일본인한테 매운거랑 비슷한거지
레미루벨 | (IP보기클릭)210.220.***.*** | 24.10.04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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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가챠아닌데 상위권을 가있는 게임들은 대부분 시간좀 지나면 이 패키지를 사세요 저 패키지를 사세요하는 게임들이라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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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엘카리안 | (IP보기클릭)115.138.***.*** | 24.10.04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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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압도적인 유저수가 있어서 그 유저들이 깔짝 지르는 걸로 저 순위에 가있어야하는데 트릭컬이 그럴 리가 없다는 거임 ㅋㅋ
킬링머신고나우 | (IP보기클릭)116.42.***.*** | 24.10.04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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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겜중에서도 픽업캐 주기 굉장히 빠른편임 트릭컬처럼 캐 찍어내는 게임 니케정도나 있나
오고곡헤으응 | (IP보기클릭)58.233.***.*** | 24.10.04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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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너무 단순화시킨거고
레미루벨 | (IP보기클릭)210.220.***.*** | 24.10.04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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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엘카리안 | (IP보기클릭)115.138.***.*** | 24.10.04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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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가챠아닌데 상위권을 가있는 게임들은 대부분 시간좀 지나면 이 패키지를 사세요 저 패키지를 사세요하는 게임들이라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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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가챠겜이 아니면 저순위 찍기 힘들다

crys | (IP보기클릭)182.218.***.*** | 24.10.04 17:12

그건 그래..

나스리우스 | (IP보기클릭)119.198.***.*** | 24.10.04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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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는 매운게 전제다 가챠인들은 이게 매운거임? 하겠지만 한국인한테 맵지도 않은 튀김우동이 일본인한테 매운거랑 비슷한거지

레미루벨 | (IP보기클릭)210.220.***.*** | 24.10.04 17:14

반박할수없다

Dolts | (IP보기클릭)114.202.***.*** | 24.10.04 17:14

그림체보고 게임이랑 안맞는거 같아서 망할 줄 알았는데 대성공했네.. 내가 알못이였구만

사스티 | (IP보기클릭)59.22.***.*** | 24.10.04 17:15

이거 존나매워요

좌절중orz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7:15

진짜 논리적임

루리웹-1766774065 | (IP보기클릭)112.173.***.*** | 24.10.04 17:15

2등겜 유툽광고 나오는 그 게임인가? ㅋㅋ

ColonelLonghena | (IP보기클릭)125.185.***.*** | 24.10.04 17:15

사실 롤더체스말고 롤토체스가 플레이 시간이 훨 긴데 매출은 저 아래인거 보면..

모쿠카카 | (IP보기클릭)211.234.***.*** | 24.10.04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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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겜중에서도 픽업캐 주기 굉장히 빠른편임 트릭컬처럼 캐 찍어내는 게임 니케정도나 있나

오고곡헤으응 | (IP보기클릭)58.233.***.*** | 24.10.04 17:15
오고곡헤으응

근데 니케도 회사인원 300명중에 280명이 싹다 개발인원이라 가능한거지

오고곡헤으응 | (IP보기클릭)58.233.***.*** | 24.10.04 17:17

패키지 사면 천장이 20만 정도라지만 20만도 졸라 큰 돈이지...

조지프 매카시 | (IP보기클릭)211.234.***.*** | 24.10.04 17:15

스토리만 보는건 무과금도 문제없지만... 쫄? 을 시전하는 pvp라던가 신캐라도나오는순간 참지못함

샤아WAAAGH나블 | (IP보기클릭)106.101.***.*** | 24.10.04 17:15

안 매운 가챠겜이라니 그런게 존재는 하나 가챠라는게 있다는거 자체가 매운건데

ㅇㅇㅁㅇㅇ | (IP보기클릭)112.146.***.*** | 24.10.04 17:16

유저수 는게 클거같은데

 이모씨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7:16
 이모씨 

유저 수 좀 있다고 리니지에는 못 비빔. 그럴려면 진짜 대중픽이여야함

루리웹-6775578871 | (IP보기클릭)39.7.***.*** | 24.10.04 17:23
루리웹-6775578871

다른겜하고 비교하면 맵다곤 안느껴지는데 내가 ㅈㅂㅅ같은 대기업겜을 많이해봐서 그런가

 이모씨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7:24
 이모씨 

소소하게 명함만 따는거면 안매운데 풀돌 한다 이러면 겁나 매운듯.

이세리나 | (IP보기클릭)211.36.***.*** | 24.10.04 17:39
이세리나

풀돌기준으로 잡으면 안매운겜이 잇어? ㄷㄷㄷ

 이모씨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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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압도적인 유저수가 있어서 그 유저들이 깔짝 지르는 걸로 저 순위에 가있어야하는데 트릭컬이 그럴 리가 없다는 거임 ㅋㅋ

킬링머신고나우 | (IP보기클릭)116.42.***.*** | 24.10.04 17:16

가챠 은근히 많이 들고 매움. 게임사에서 주는 거 이상을 한 번에 성장시키려면 돈으로 채워야 함. 하지만 그냥 하기에도 그럭저럭인 거라 다행인거지

운동이나하자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7:17

더 쉽게 말해서 리니지 시리즈보다 매출이 상위라는것은 리니지 시리즈보다 가챠가 맵다는 의미임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7:17
아무로・레이

그거는 살짝 잘못된게 위의 베댓처럼 압도적인 유저수가 있어서 깔짝 지르는걸로 순위 오르는 게임들의 정반대가 리니지라서임 리니지는 극소수의 유저층에서 백만 천만 억단위를 뽑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위에 올라가있는거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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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로・레이

그건 너무 단순화시킨거고

레미루벨 | (IP보기클릭)210.220.***.*** | 24.10.04 17:20
MizerComplex

애초에 압도적인 유저수가 있어서 깔짝 지르는걸로 순위 오르는 게임이면 애초에 가챠 맵다나 매출순위 따지지를 않음. 이미 그걸 따지면서 매출순위 계산한다는건 유게에서 첫경험 썰 풀어봐라 하는거랑 마찬가지임.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7:23
아무로・레이

너무 안읽는거아님...? 트릭컬이 그렇다는게 아니라, 리니지가 그 예시의 매우 정반대격인 게임이라서 리니지보다 가챠가 맵다라는 말이 성립을 안한다라는 소리잖아 아무리 해봐야 스토어에 올라온 게임들중에서 리니지 라이크 BM 을 그 외 가챠겜이 따라갈수는 없어, 고작해봐야 천장한번이 백만언저리인 게임들이 뭔수로 리니지를 따라갈건데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26
아무로・레이

명함만따는거면 그정돈아니야 내가 무과금인데 캐릭 컴플했거든

총든버터 | (IP보기클릭)106.101.***.*** | 24.10.04 17:27
MizerComplex

뭔수로 리니지를 따라가긴요, 천장을 한번만 치면 되는게 아닌 구조로 만들거나 천장치는 주기를 빠르게 하거나, 천장치는 종류를 여러가지로 만들거나 해서 뽑아먹는거죠. 애초에 물리적으로 돈을 많이 쓰는 구조를 만드니까 ARPU가 높아지는겁니다. 유저수가 존나 많아서 객단가가 낮은 게임들은 저기 클래시로얄 같은걸 말하는거고 대부분의 콜렉팅형 가챠겜들은 다들 객단가가 존나 높아요..리니지랑 비빈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님..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7:30
아무로・레이

아무리 리니지랑 비벼봐야 장비 부위 하나가 결과적으로 인게임 재화도 아니고 현찰 천만, 억단위가 들어가는 게임은 모바일도 아니고 PC 게임인 메이플스토리까지 가야 나와요... 지금 비싸다고 유저들이 혀를 내두르고있는 트릭컬의 가챠에서 엘다인 어사이드 3성까지 꽉채워서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천만원 이하에서 충분히 채우고도 남는데 그래서 리니지나 메이플의 장비하나 맞출 수 있을거같아요? 못맞춘다니까? 아무리 매워봐야 새발의 피인거고 사람들이 너무 매워서 그렇게까지는 안하니까 극소수의 유저들이나 그만큼 지르는거지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33
MizerComplex

그럴리가요, 리니지에서도 천만 억단위 지르는건 헤비유저들중 극소수의 유저들이고 리니지의 객단가는 6만원밖에 안됩니다. 소수의 한두명이 큰 단위를 지르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봐라 저것보다 천장은 적지 않냐"라고 하는것은 흔히 통계를 왜곡해서 이해하는거고 만약 그런 기준으로 사업을 하면 망하게 됩니다. 난 고객이니 그런거 알바 아님~ 이라고 말할거면 근본적으로 가챠가 맵다를 주장하는 근거 자체가 틀려먹은거니 잘못된 주장이구요. 가챠가 맵냐 맵지않냐를 볼때 가장 정확한게 객단가를 보는겁니다. 객단가가 동일장르 평균보다 높다 = 가챠가 매움 객단가가 동일장르 평균보다 낮다 = 가챠가 안매움 객단가가 전체 장르 평균보다 높다 = 이 장르는 매운 장르 객단가가 전체 장르 평균보다 낮다 = 이 장르는 혜자임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7:39
아무로・레이

그게 너무나도 대표적인 "통계의 함정" 아닙니까? 20 대 평균자산을 100 명안에서 추릴 것이다. 그런데 이제 대부분 천만원을 들고있는 와중에서 단 한명 조단위가 존재해서 평균이 확뛰어버리는 경우를 보고 그렇게 말하죠. 리니지의 경우에도 그래요, 극소수의 유저들만 천만 억단위를 지르는데 그래서 그 극소수의 유저들외의 유저들까지 합해놓고 보아도 실질적으로 활성 유저수가 다른 가챠겜들등에 비해서 유저수가 압도적으로 적은 이유가 대체뭐일까요? 노잼이기 때문이죠! 보통은 리니지 라이크 BM에서 그런 헤비유저들이 아닌이상 그렇게까지 재미있다고 생각치를 안하서 사람들이 안합니다. 그 외의 일반적인 가챠게임들은 모든 유저들이 과금을 하는 것도 아닌데도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그나마 재미라고 할만한게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활성유저수가 매우많아요, 그래서 그쪽이 말하는 객단가의 경우에도 평균을 신뢰할만한 수치가되는거죠. 트릭컬도 가챠겜이라서 BM이 매운건 너무나도 당연한거긴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누가봐도 리니지쪽이 매운건 평균의 함정을 들먹이지않더라도 너무나도 당연한거에요. 애초에 우리들이 고객이 아닌 입장에서 토론할 이유부터가 어디있습니까? 사업자적인 입장에서 말씀하실거면 그렇게 통계의 함정에 빠져들어서 거 택진이형씨마냥 주식을 계속해서 박아봐야 나는 옳다라고 해도 뭐 문제가 될거는 없기는합니다. 그런데 아시잖아요, 왜 조롱을 받는지는.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46
MizerComplex

통계의 함정이라고 굳이 역설하고 싶으시다면 ARPU와 ARPPU를 비교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평균객단가가 미심쩍으니 결제고객단가를 보겠다 하고 주장하고 계시는건데 그것까지 따지시려면 전환율과 리텐션까지 따져서 분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지표들까지 적용해서 분석을 하더라도 리니지보다 매출순위가 높은 게임들은 위에 제가 설명한대로 "물리적으로 돈을 후려쳐서 뜯어내고 있기에" 매출이 높은겁니다. 애초에 돈을 많이 쓰지 않아도 되고 유저수가 순수하게 많아서 돈을 버는 게임이면 ARPU가 높아질수가 없습니다. 그냥 통계상, 수학적인 계산상 불가능한 일이고 ARPU가 높다는것은 게임의 어느 단계이건 매운 가챠가 존재해서 돈을 들박하는 구간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신다구요..? 게임회사에서는 고객들이 자신이 돈을 많이 쓰고 있다고 느끼지 않기를 바라고 이런 착각을 유지하기 위해 앵커라는걸 겁니다. 축하드립니다 흔히 말하는 앵커에 잘 걸리신 분이십니다.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7:51
아무로・레이

그쪽은 처음에 자신이 어떤 주장을 했는지도 기억못하면서 알고있는 지식내에서 잘 정리했다고 생각하셨겠지만요. 저는 앞서서 이미 트릭컬도 가챠게임인 이상 맵지않은 BM 인것은 아니다라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트릭컬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자체가 한도가 없는 상품을 목적없이 계속해서 구매하고있다라는 전제라도 들어가지않는이상, 유저들이 원하는 상품들을 구매하기위해서 현찰을 박을겁니다. 그런데, 그 "한도" 적인 측면에서 이미 물리적으로 리니지보다 더 많이 지를 수가 없다니까요? 그렇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니지 BM 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천만원짜리를 하나 구입하는 사람 한명을 이기려면 400만원짜리를 하나 구입하는 사람이 세명있으면됩니다! 트릭컬은 1주년 기념등의 이벤트등으로 많은수의 유저를 확보하는데에도 성공해서 그런게 가능해졌기 때문에 올라온거고요 리니지는 아무리 객단가같은 통계의 함정을 들이미셔봐야 그런 한도라고하는 영역내에서 한참 더 많은 현찰을 요구하는 게임이라서라는 것은 틀리지 않기때문에 결국, 고객입장에서 어떻게 보아도 압도적으로 많은돈이 들어가는 게임인건 마찬가지입니다.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7:57
MizerComplex

선생님 스스로 한도가 있건 없건 계속 구매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건 ARPU가 높아졌다는것은 대다수의 인원들이 돈을 쓰고 있다는 명확한 증거이자 팩트이며 그 ARPU가 리니지보다 높아졌다는것은 가챠가 존나 맵다는 증명일수밖에 없다 그겁니다. 선생님이 아무리 "아니 게임상에서 그렇게 쓸 데가 없다니까" 라고 해봐야 [선생님 아닌 다른 사람들은 그래도 돈을 쓰고있다] 라는게 매출수치로 나온것뿐이라 그겁니다. 도데체 이 게임 어디에 돈을 그렇게 쓸 구석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게 그냥 사실이고 현상이에요. 유저수가 늘어서 매출이 늘었다? ARPU(객단가)는 유저가 쓰는 돈의 평균치이기에 유저가 늘어서 매출이 늘었다면 ARPU의 변동이 없고 혜자라면 그게 동 장르의 평균치보다 낮아져야 합니다. 근데 APUR가 높은 상황인거면 그냥 현상을 인정하고 가는게 맞습니다........ 선생님은 제가 쭉 댓글을 보기에 지금 총 매출과 객단가를 혼동하고 계시는거 같습니다....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02
아무로・레이

웃기는 분일세... 진짜로 그냥 수치로만 생각하고 현상이라고 하는 것의 이해라고 하는걸 단 1도 안하시는분이구나? 리니지 = 소수의 인원만 돈을 쓰고, 대부분은 투자하지않음. 그 소수의 인원들이 총 매출에 기여. 트릭컬 = 다수의 인원들이 돈을 쓰고, 무과금 유저들도 존재를함. 대부분의 유저들이 총 매출에 기여하고있음. 상황이 이런데 리니지는 게임의 구조자체가 그 소수의 인원들이 엄청나게 지를수록 게임이 재미있어지는 환경이 세심하게 구축되어있기 때문에 구매가 발생하는거고 트릭컬의 경우에는 오히려 그렇게 구매하는 영역이 곁다리이고 주력으로 선보이는 것은 스토리와 게임으로서의 재미인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리니지는 무과금 유저가 존재하는건 사실 대부분이 주기적으로 삭제되는 매크로일 가능성도 높으며, 대체적으로는 게임의 중추에 참여할 생각이없는 그저 켜놓는 사람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근본적인 게임이 재미있어서 한다라고 하는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트릭컬의 경우에는 다른 대다수의 가챠게임과 마찬가지로 곁다리 컨텐츠에도 계속해서 게임을 즐기고싶고, 경쟁요소에 뛰어들고싶다라는 의지가 있는게 아닌한 스토리만 보는데에는 문제가없기때문에 과금하지 않는 유저도 많은겁니다. 그 과정에서 대다수의 유저들은 확실하게 게임을 즐기고있다고 생각하고있고,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그러는거고요. 여기에서, 대다수의 고객 입장에서 유저들이 애초에 물리적으로 그 게임에 구조에서 즐거움을 느끼기위한 중추에 다다르기위한 플레이 방법이나 요구정도를 보고서 그 게임이 비싼가 아닌가를 판단합니다. 그런데, 이제 불판에 오른것은 단순히 스토리만 보는 정도가 아니라 곁다리에 들어가는 것을 전제로 어느정도의 구매가 발생하고 상대적으로 어디보다 비싸다 어쩐다를 따지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렇다면! 애초에 게임구조에 있어서 특정한 지점까지 도달해야하는 리니지는 사실상 객단가의 의미가 없어져버리는겁니다!! 왜? 애초에 게임 구조자체가 그 소수의 유저들만 제대로된 즐거움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세심하게 설계를 해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지점까지 다다르는데 천만 억단위가 들어가겠죠? 여기에서는 고작해봐야 백만단위를 가지고 놀고있는데요 그럼 상대적으로 어느쪽이 더 비싼게임이 되겠습니까? 그런겁니다. 그렇게 수치로만 보자면 당신도 NC 소프트의 김택진 대표 Mk.2 가 되셔서 10만 NC에서 2만 이하 NC로 처박히는 결과를 같이 맛보아야만하는겁니다. 또한, 그렇게 경험을 중시하지않고 숫자놀음만해서 사업을 말아먹어버린 여러 게임들의 사업부를 대놓고 보여주시는 하나의 예시가 되기도하고요.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12
MizerComplex

사실 지금 웃기고 계시는것은 선생님이십니다. 지금 말하고 계시는 것은 실제 현상으로 발생한 매출지표를 완전히 싸그리 무시하고 선생님의 개인적인 감정과 생각으로만 "그랬으면 좋겠어~" 하고 말하는거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이미 발생한 매출과 유저수를 정확하게 판단해서 통계적으로 ARPU와 ARPPU를 계산하고 전환율과 LTV를 산출해서 "이 게임은 과금이 맵다/혜자다"라는 정확한 근거와 판단을 제시해야지 걍 내가 느끼기에는 이런게 매출요인이고 이런 사람들이 지르는 거같아~ 라고 주장해봐야 실제 매출지표랑 다르게 나오면 걍 헛소리일뿐이죠.... 이미 그 어떤 추론보다 정확한 지표가 나와있는 상태에서 걍 그런거같아~ 라고 말해봐야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17
MizerComplex

굳이 거기에서 첨언을 하시면서 "아무튼 트릭컬이 리니지보다 괜찮은 게임인듯" 이라고 주장하고 싶으셨던거라면 ARPU의 증감을 예시로 들면서 설명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리니지는 꾸준히 몇년간 모바일게임 평균 APRU보다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만 이로 인한 고객층의 피로로 인해 최근 객단가가 하락하고 LTV 역시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트릭컬은 고객층의 객단가가 평균보다 높지만 최근 발매된 신작 게임이기도 하고 고객층의 전환율이 높은것으로 보면 충성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기에 ARPU 상승에도 이탈이 발생하지 않는 저항요인으로 적용될 수 있다. 굳이 어느 게임을 까고자 하는게 아니라 그냥 객관적으로 지표만 가지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뭐 특정 게임의 갓겜충도 아니고 무슨 게임보다 낫다 나쁘다 그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21
아무로・레이

"그쪽이 그랬으면 좋겠어~" 따위로 도피하는 부분에서 이미 끝난거같네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무시하고, 오로지 수치에 대한 이해로만 생각을 하시는데 그것도 사실상 올바른 이해가 아니에요. 애초에 수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세기시작한 것인데 그 관계를 역전시키려고 하는 시점에서 이미 신빙성은 전혀 없는겁니다. 무엇보다도, 그 수치를 통해서 현상을 단 하나도 설명하지 못하는 시점에서 그렇습니다. 그 어디를 가도 수치만 보고서 리니지가 더 BM 에 있어서 더 가격이 싼 게임이다라고 쳐줄 사람은 없어요. 그 NC 소프트 입장에서 이를 갈고있을 분석가들이 단순히 보이는 수치와는 달리 ~ 한 문제가 고름으로서 썩어있기때문에 현재와같이 새로운 활로를 찾으려고 노력하면서도 부진한 상황이다라고 진단하고있는데 말이죠. 현상을 설명하지도 못할 수치를 붙잡으실거면 최소한 결과에대한 이해라도 하셔야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그렇게 현실부정을 해서야 답은 없겠네요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23
MizerComplex

수치 말고 현상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고객수와 매출이라는 아주 객관적이고 팩트인 수치를 제외하고 현상을 어떻게 논합니까? 게다가 지금 본문과 댓글에서 논하는건 "가챠가 맵냐 안맵냐"인데 이거 ARPU 말고 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음.. 선생님의 개인적인 감정? 그건 수치도 팩트도 아니죠.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25
아무로・레이

"트릭컬이 리니지보다 괜찮은 게임인듯" 이정도 이해밖에 안된 시점에서 고작해봐야 수치밖에 읽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무시당하는겁니다. 그냥 객관적으로 리니지는 트릭컬과 같은 가챠게임따리보다도 압도적으로 게임에 진입하기 위해서 드는 돈이 압도적으로 많이드는 게임입니다. 이것은 그냥 단순히 저 하나로 끝나는 경험에 대한 증언이아닙니다. 매우 수많은 사람들이 직접 경험해보고 결론내린것이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심지어는 자료로도 남아있는데요뭘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27
MizerComplex

더 쉽게 설명드리면 게임이 존나 재미있어서 잘나간다 => 장기적으로 유저수가 우상향 합니다 게임이 존나 잘팔린다 => 장기적으로 매출이 증가합니다. 게임의 매출구조가 맵다 => ARPU가 평균치보다 높습니다. 게임의 매출구조가 혜자다 => ARPU가 평균치보다 낮습니다. 게임에 돈을 많이 써야 한다 => LTV가 평균치보다 높다 게임에 돈을 많이 쓰지 않아도 할만하다 => LTV가 평균치보다 낮다 게임을 무과금으로도 할만하다 => ARPU는 평균인데 APRRU는 높고 전환율도 낮다 게임을 소과금으로도 할만하다 => ARPU는 낮은데 ARPPU는 높고 전환율은 높다 이미 수십년동안 게임업계만이 아니라 온갖 업계에서 성과지표를 분석하는 방법은 잔뜩 나와있습니다. 게임을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거의 모든것은 지표로 유저 반응의 문석이 가능합니다.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30
MizerComplex

객관적이라는 말을 하고싶으시다면 적어도 ARPU정도나 ARPPU정도는 가지고 말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수치없는 주장은 그냥 선생님의 개인적인 편견으로 인한 인식일 뿐입니다.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31
아무로・레이

가챠가 맵냐 아니냐를 수치로 판단하자면 인게임 들어가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얼마나 구매할 수 있는가로 판단하면 끝이죠 애초에 얼마나 구입하나같은걸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이 가서 얼마나 구입하는데 비싸냐 안비싸느냐를 따질뿐인데 말이죠. 자, 저녁을 좀 먹으려고합니다. 국밥집을 갈까 햄버거를 먹을까하고 고민을해요 그런데 국밥이 한그릇에 만원도 아니고 이만원입니다. 맛은 보장하는데 말이죠 그에 비해서 햄버거쪽의 경우에도 사이즈가 나오기는하고 맛에는 문제가 없는데 8천원입니다. 세트가 아닌 단품이 그렇다라고 하면 살짝 부담이되긴하겠죠 그런데 그런 와중에 어느쪽이 더 비싼가? 라고 한다면 당연히 2만원인 국밥이 더 비쌉니다. 당연한 것 아닙니까? 단순히 더 비싸기 때문이죠. 이런 와중에 사람들이 끼니 한번 떼우는데에 8천원이면 충분하지하고 햄버거를 선택하는 사람이많고 치킨도 아닌데 무슨 국밥에 2만원을 태워하지만, 나는 진짜로 국밥이 먹고싶은 사람이라서 국밥을 먹겠어하면 다소 소수가 되더라도 그쪽을 먹으러가는 사람도 발생은 할겁니다. 아예 무과금유저라고 하는 것은 분류할 수가 없으니 이렇게 추려서 말한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의 판단이라고 하는데에서 더 어려운 정보가 그냥 필요없습니다. 객관적으로 더 비싼게 어느쪽인지는 보이잖아요? 그렇게 너무 간단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결국 수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존재하는겁니다.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32
MizerComplex

선생님이 "게임 플레이를 위해" 라고 주장하는것은 개인의 경험입니까? 아니면 수치화된 데이터입니까? "게임 플레이를 위해"라는 부분의 기준은 어떻게 잡으십니까? "싸다와 비싸다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댓글에 적으신것처럼 대충 경험적으로 국밥이 이만원이면 비싼듯~ 하는건 걍 선생님의 추측이며 편견이라는겁니다. 세상에는 국밥이 이만원이면 싼듯~ 하고 사먹는 ㅁㅊㄴ들도 존나 많고 그 국밥집의 주요 고객층이 그런놈들일수도 있고 선생님이 생각하는것보다 그런 새끼들이 존나 많을수도 있다는겁니다. 그리고 그게 진짜로 그런지 아닌지는 결국 수치를 봐야하는거고 "야 ㅆㅂ 이거 내가 생각하기에는 존나 비싼데 이걸 도데체 왜 쳐먹냐?"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게 수치와 지표로 인한 분석이라는거구요.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34
아무로・레이

이걸 분석이라고 말씀하시는건 말그대로 그냥 나열에 불과한거죠 리니지와 같은 경우에는 프로모션논란과 같이 사실상 분식회계나 다름없는 매출뻥튀기 행동을 해왔던 것이나, 실질적인 활성 유저수들은 많지않은데 주기적으로 매크로를 다수잡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생성될정도로 제대로된 유저상황을 파악하기도 어렵다라는 불순물들이 아주 차고넘치는데요 위에서도 객단가에 대한 판단을 그런 불순물을 전부 섞어서 판단하시는데 수치는 옳다 이러시니 현상을 이해못한다고하는겁니다.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35
아무로・레이

님, 그나마 수치화된걸 스스로 수치를 오판하고있습니다. 2만원은 8천원보다 비쌉니다. 맞습니까 아닙니까? 그리고 국밥이 이만원이면 비싼가 아닌가는 제가 그 정확한 메뉴를 지정하지 않았으므로 사이즈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애초에 비교군이 평균값을 따지는게 아니라고 하는 뉘앙스를 알 수 있음에도 캐치하지 못한건 그냥 그쪽의 실수입니다.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38
MizerComplex

아까부터 리니지 마케팅과 사업과 프로모션 어쩌구로 트집을 잡고 싶으신것은 알겠는데 그런 행위들로 인해서 리니지 지표에 "어떤 왜곡"이 발생하는지 구체적인 수치와 지표로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으로 인해 마케팅비가 증가해서 ARPU가 "증가"했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신다면 논리적으로 그럴싸한 설명입니다. 유저수는 동일한데 프로모션비로 객단가가 증가했을테니 ARPU가 올라갔겠죠? 근데 지금 우리가 따지는것은 리니지의 ARPU는 평균과 비슷하다, 트리컬은 ARPU가 더 높다 인데 스스로 주장하신 분식회계를 제외하고 정상화 한다면 리니지의 ARPU는 더 떨어져서 오히려 고객당 돈을 더 안써도 되는 게임이 됩니다. 흠, 스스로의 주장과 모순되는 통계 결과가 나오잖아요? 그럼 이 주제에서 선생님의 "리니지는 아무튼 분식회계 해서 통계를 믿을수가 없음" 이라는 주장이 신뢰성을 잃는겁니다. 어떤 빡대가리가 자기 주장을 약화하는 부분을 지적합니까?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38
MizerComplex

억지를 부리시고 계시는것도 스스로 잘 아실테니 걍 대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만원은 8천원보다 비쌉니다. 트릭컬의 ARPU는 리니지보다 비쌉니다. 선생님의 논리에 따르면 트릭컬이 리니지보다 비싼 게임이 됩니다. 국밥집에 10만원짜리 국밥을 판다고 해도 대부분의 사람이 8천원짜리 국밥만 시켜먹으면 그 국밥집은 8천원짜리 싼 국밥집입니다. 마찬가지로 국밥집에 10만원짜리 국밥은 안팔지만 2만원짜리 국밥을 팔고 대부분의 사람이 2만원짜리 국밥만 시켜먹으면 그 국밥집은 2만원짜리 비싼 국밥집입니다. ARPU, 객단가라는건 그런겁니다 선생님.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222.232.***.*** | 24.10.04 18:40
아무로・레이

아, 여기에서 진짜로 끝이났습니다. 저는 그냥 그쪽 차단하겠습니다. 진짜로 수치만보고 정보최신화는 안하고 사시는군요? 리니지는 프로모션 관련해서 트럭시위이후 실제 NC의 실적발표에서도 보여주었듯이 관련 프로모션을 줄였습니다. 현재의 수치를 토대로 보자면 애초에 고려할 대상이 아닙니다. 그쪽은 그러한 문제가 이미 지나간 것이라서 무의미한 계산이라고 하는 것을 지적했어야했습니다. 그렇게까지 현상을 무시하고 수치만 신봉하는 사람이. 정보최신화에는 둔하거나 직접 찾을 생각이 전혀 존재하지않는 핑거프린스다? 잘난사람 납셨네요.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41
아무로・레이

억지같은 소리하네 ㅋㅋㅋㅋ 2만원이 8천원보다 비싼걸 잘 아는데 리니지가 실질적으로 제대로된 게임플레이에 참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해서는 대체적인 유저 플레이 경험에 대한 리뷰나 반응에 대해서 단 1도 신경쓰지않으면서 실제 인게임 들어가봐서 물리적으로 얼마나 구매가 가능한지도 수치로 그냥 보이는데 2만원이 8천원보다 싸다고 스스로 말을한다? 적어도 게임사에는 입사하지마십시오. 그렇게 판단해서 망한게임 진짜 산더미입니다. 아직 망하지않은 NC라면 모르겠네요

MizerComplex | (IP보기클릭)124.60.***.*** | 24.10.04 18:43
MizerComplex

ㅎㅎㅎㅎ 차단튀 감사합니다. 결국 논리적으로 입증은 못하고 억지만 부리다가 정신승리를 하시는군요. 참 재미있는 주장을 하시는데 재미만 있고 근거는 없는게 참 아쉽습니다.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8:44
MizerComplex

진짜로 그런 경제개념이 없어서 진짜로 그렇게 생각해서 말하시는건지.. 아니면 걍 키배 지기 싫어서 억지부리는건지..ㅎㅎㅎ

아무로・레이 | (IP보기클릭)118.235.***.*** | 24.10.04 18:45

유저수 엄청 늘어서 그런듯?

루안네츠 | (IP보기클릭)112.185.***.*** | 24.10.04 17:20

소전은 흥국이 스킨 하나로 1등 찍은적이 있긴 했지

미쳐버린미친사람 | (IP보기클릭)106.101.***.*** | 24.10.04 17:21

안매운 게임? 그건 국민겜 수준으로 사람이 많아야함

힐셋 | (IP보기클릭)218.236.***.*** | 24.10.04 17:21

보면 근1년 동안 70위권에서 놀다가 1주년 이후로 갑자기 10위권 안으로 팍 뛰네 1주년 이벤트로 사람들 확 끌어모았나봄

루리웹-3187753709 | (IP보기클릭)221.140.***.*** | 24.10.04 17:25

가테 하다가 넘어왔는데 가챠 맵기나 육성 빡센거는 가테랑 비교도 안될 정도로 개 하드하더라;;;

루리웹-2750915830 | (IP보기클릭)211.234.***.*** | 24.10.04 17:25
루리웹-2750915830

가테보다도 육성이 빡셈?ㄷㄷ

힁힁끵끵 | (IP보기클릭)211.234.***.*** | 24.10.04 17:31

오 잘나가네 볼따구

루리웹-5449829623 | (IP보기클릭)221.167.***.*** | 24.10.04 17:26

애초에 서브컬처 게임 하는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인구가 많아 보이는 거지 대중픽 게임에 비하면 한줌 오브 한줌이다 아무리 1주년 방송으로 유저수 펌핑됐다고 해도 가챠라서 저정도로 버는 거 맞음 ㅋㅋㅋㅋ

coldfaith | (IP보기클릭)116.39.***.*** | 24.10.04 17:28

막말로 림버스처럼 우리 말이 가챠지 누가 가챠함? 거던 돌아서 정가치지 하는데도 발푸르기스밤 오면 매출순위 쫙 땡기는데 그거보단 돈 써야됨 하는애들이 수두룩한데 오죽하겠어

라쿤의재롱잔치 | (IP보기클릭)211.246.***.*** | 24.10.04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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