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사람들이 쓴 스피어보드작업에서 운 명중 회피에 관해 내용이 제각각이라 써봅니다.
리마스터판기준으로 씁니다.글이 길어서 보기 힘든분은 굵은 글씨와 마지막줄부근만 보세요.
먼저 공 방 마 마방 255 hp99999 mp999 민첩170은 다들 아시는대로입니다
공격 방어 마력 마방은 63개씩
민첩은 42개
hp 333개 mp25개
그리고 각종 어빌리티가 85개 있으므로 여기까지 작업하면
기본스피어반은 123칸 남고 상급자용 스피어반은 68칸 남습니다.(상급자가 55칸 적습니다)
이 남아있는곳에 행운 명중 회피 등을 작업하게 되는데요
1.명중률 계산식
먼저 명중률 계산식을 알아봅시다.
기본명중률=명중x0.4 - 상대의회피 +9 (소수점 버림)
이수치가 0이하면 25%, 8이상이면 100% 입니다.
자세하게는 1과2는30%, 3과4는 40%, 5면 50%, 6이면 60%, 7이면 80% 입니다.
최종적인 명중률=기본명중률 + 운 - 상대의 운
공식은 이렇습니다만 복잡하니 예를 들어서 계산해보겠습니다.
와카 (명중 50 운19) 아론 (명중 3 운 17) 두명이 외눈박이( 회피 10 운 15) 를 공격한다 가정하면
와카의 경우
먼저 기본명중률은 50(와카명중)x0,4 - 10(외눈회피) +9 = 19
19는 8이상이므로 기본명중률 100%
최종명중률은 100%(기본명중) +19(와카운) - 15(외눈운) = 104 이므로
와카가 외눈박이공격할때 100% 명중합니다.
아론의 경우
먼저 기본명중률은 3(아론명중)x0.4 - 10(외눈회피) +9 = 0
0이므로 기본명중률은 25%
최종명중률은 25%(기본명중) + 17(아론운) - 15(외눈운) = 27
아론이 외눈박이를 공격하면 27% 명중률이 됩니다.
대부분의 잡몹(늑대류 새종류제외하면) 그리고 훈련소 대부분의 몹은 회피0 운 15입니다.
아군의 최저스탯이 명중3 운 17인데 이스탯으로는 반드시 100% 명중합니다.
일단은 기본명중률에 대해서 잠깐 살펴봅시다.(운보다는 명중에 포인트를 맞춰서 보세요)
프테리쿠스(회피스피어)와 펜릴(민첩스피어)은 둘다 회피가 60입니다.
프테리쿠스(회피60 운 15) 펜릴 (회피60 운 30)
이 60이라는 회피수치에 대해서 명중이 얼마나 필요할까?? 암산하기 편하게 명중x0.4가 회피수치를 무마시킬수준이면 됩니다.
명중이 150이라면
150x0,4 - 60 + 9 = 9가 나옵니다.
8이상이므로 기본명중률 100% (정확히는 명중 148이상이면 100%지만 암산을 편하게 하시라고 150으로 했습니다)
명중이 125라면
125x0.4 - 60 + 9 = -1 이 나옵니다
0이하이므로 기본명중률 25% (정확히는 명중 129이하면 25%)
즉 회피60인 적상대로는 명중150이상이라면 150이든 255든 결과가 같습니다.
그리고 명중125이하라면 명중125든 명중0이든 같은결과입니다.
125~150 사이의 명중일때만 기본명중률이 25%, 30%, 40%,...100% 변하는겁니다.
계산한김에 최종명중률까지 마저 계산해보죠. 명중 150 운17(운최저치17로잡았습니다) 로 공격한다면
기본명중률은 100%인데 프테리쿠스는 운이 15이므로
최종명중률 = 100% + 17 - 15 = 102 이므로 명중100%가되고
펜릴은 운이 30이라
최종명중률 = 100% + 17 - 30 = 87 이므로 명중률 87%가 됩니다
하나더 알아보죠
공격측의 명중이 255 최대치라 하더라도 맞는측의 회피수치가 111이라면 어떤 계산이 되는지 잠깐 봅니다.
기본명중률 = 255x0.4 -111 +9 =0 이 되면서 기본명중률은 최하인 25%가 됩니다.
즉 회피가 111 이상이면 공격측의 명중은 255 나 0 이나 같은 결과가 된다는겁니다. 회피 111 이란 수치는 일단 기억해둡시다.
그리고 아군의 회피가 111이상이면 몬스터가 우리를 공격할때 기본명중25%로 낮아지므로 몹보다 운이 25이상 높으면 100% 회피입니다
2.훈련소몹상대로 명중률 계산
이제 훈련소몹중에 회피가 0 이 아닌녀석들을 알아보죠. 그중에 필요한녀석들만봅니다.(스탯올리는스피어주는 녀석들 위주로)
아군캐릭은 운노가다가 안된상태에서 운수치가 17(아론 루루 유우나) 18(티더 키마리 류크) 19(와카)인데 최저치 17을 기준으로 보죠.
회피가 낮은몬스터부터 보자면
1.외눈박이(마방스피어) 회피10 운15
명중23이상이면 100%명중
2.호넷(명중스피어) 회피 17 운 33
명중40이상이면 84%
3.프테리쿠스(회피스피어) 회피60 운 15
명중150이상이면 100%
4.펜릴(민첩스피어) 회피60 운30
명중150이상이면 87%명중
5.위자르쟈(mp스피어) 회피80 운15
명중200이상이면 100%
훈련소몬스터 상대로는
명중을 23이나 40정도까지만 올리고 프테리쿠스 이후 녀석들은 오버드라이브로 잡는게 가장경제적일거라고 봅니다.
명중스피어얻고 명중올리는게 어려운게 아니니 100이상 많이 올리고 나중에 지우셔도 상관없습니다. 취향대로 하세요.
3.다크소환수 명중률 계산
다크소환수쪽은 운을 올리는게 필수이므로 크리율도 같이 알아봅시다.
크리율은 단순하게 크리율 = 공격측의 운-맞는측의 운 이라고 보면 됩니다.
운17인 캐릭으로 운15인 몹을 떄리면 2% 크리율. 운 150인 캐릭으로 운100인 몹을 떄리면 50% 크리율 이런정도로
(자세하게는 정보가 불확실한것이 있어서 이정도로만 알면 될것같습니다.)
또한 칠요무기로 때릴경우는 상대방어력무시옵션으로 인해 반드시99999가 나오므로 크리율은 필요없습니다.
7캐릭 전원 칠요무기 입수하였다면 크리율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훈련소 몹이 아닌 다크소환수쪽을 알아봅시다.(계산식은 생략)
1.다크발파레 (회피10 운 48)
명중23이상 + 운17 인경우 >> 명중69% 크리 0%
명중23이상 +운48이상 >> 명중100% 크리0%
운148이상 >> 명중100% 크리 100% (명중100% 크리100%는... 운이 몬스터보다 100이상 많으면 됩니다. 명중같은거 필요없음)
다크발파레는 와카오버1방에 죽으므로 그냥 잡아도 됩니다.
2.다크이프리트 (회피8 운27)
명중18이상+운17 >> 명중 90% 크리0%
명중18이상 + 운27 >> 명중100% 크리0%
운 127이상 >>명중100% 크리100% (상대보다 운이 100높으면 되는수치이므로 익시온부턴 표기생략)
3.다크익시온 (회피0 운 36)
익시온부턴 회피가 아예0 입니다. 이제부터 명중수치는 0이든 255든 무의미해집니다
운17 >> 명중 81%
운36 >> 명중 100%
4.다크시바 (회피0 운 73)
운17 >> 명중 44%
운73 >> 명중 100%
다크시바는 티더오버1방+와카오버1방 이면 잡습니다.
5.다크바하무트 ( 회피0 운 102)
6.다크요진보( 회피0 운 114)
7.다크아니마 ( 회피0 운 85)
8. 마그 (회피 0 운 40), 도그 (회피 100 운 80), 라그 (회피240 운 130)
익시온부턴 단순하게 운수치만 보고 덧셈뺼셈만 하면 되니 생략했습니다.
그리고 다크소환수부터는 명중이 대부분 255입니다.(다크이프리트 230도 있긴한데 전부 255로 봅시다)
리마스터판에서 다크리히터는 운 1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여러번 잡으러가게 될 요진보(회피0 운 114 명중 255)를 보죠
요진보상대라면
운114 까지 올리면 100%명중 크리0%
-내용수정 : 다크소환수공격은 익시온의 통상공격이외엔 전부 회피불가능공격입니다.
요진보 잡으러 갈때는 운 115부터면 되니 운노가다는 그리 많이 안해도 됩니다
-내용추가
운24개 넣고 와카(115) 티더,류크,키마리(114) 아론,유우나,루루(113)에서
요진보작업을 해보니 운113인캐릭만 미스날거라 예상했는데 티더, 류크, 키마리까지 미스가 나고 와카만 미스가 안납니다.
115운부터 미스가 안나는듯 합니다. (운25개 추천)
가장 높은 수치의 라그(회피240 운 130 명중 255)보죠.
이녀석이 운이 가장 높은녀석입니다
회피 240이란건 우리측 명중이 0이든 255든 의미없고 기본명중률이 무조건 최하인 25%가 됩니다.(회피111이상에선 명중이 무의미하다는건 위에서 얘기했습니다)
운도 높기 떄문에 이녀석은 명중은 쓸모없고 운을 얼마나 올리냐에 따라 때릴수 있는지없는지가 되는거죠
아군의 운을 205까지 올리면 다크라그 상대로 명중률 100%에 크리율 75%가 됩니다
운을 230까지 올리면 명중률 100%에 크리100%가 됩니다.
230이상의 운은 230이든 255든 의미없습니다.그리고 라그 이외에는 이정도로 운이 필요한녀석도 없으므로...
255숫자가 보기좋다 >> 운 255로 (60개 x 7 = 420개의 럭키스피어)
(라그상대로) 크리100%까지 원한다면 >> 운 230 (비추천. 칠요무기로 때리면 크리율 100% 필요없음)
(라그상대로) 명중100% 크리75%도 충분하다면 >> 운205 (47개 x 7 = 329개의 럭키스피어)
메이거스3자매는 알테마로 잡을 예정 >> 운115 (25개 x 7 = 175개의 럭키스피어)
이런식으로 정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운노가다가 워낙 귀찮은 작업이니 원하는대로 택하세요
공방마마방255 민첩170 hp99999 mp999 이후 남는칸이 기본스피어보드123칸 익스퍼트 68칸이고
아군의 운스탯 기본치가 17~19이므로
운 기본스피어반 남는칸 상급자용스피어반 남는칸
행운25개 >> 117~119 98칸 43칸
행운47개 >> 205~207 76칸 21칸
행운60개 >> 255 63칸 8칸
이렇습니다.
남는칸으로는 민첩 명중 회피 뭘 하든 상관이없습니다만 뒷정보는 다음글에 씁니다.
내용수정- 기본스피어반 칸수가 859칸인줄 알았는데 뭔가 칸수가 안맞아서 다시 세어보니(2번확인) 860칸입니다.
세는김에 상급자용도 세어봤는데 이쪽은 805칸 맞고요.
루리웹글이나 그걸 따왔을 일웹공략글이나 전부 859칸으로 표기되어있고 몇년에걸쳐서 게재되어있는글들인데
이쪽이 맞는거고 내가 잘못센게 아닐까 하는 기분이 들긴하는데
스피어반작업하다보니 1칸이 남길래 세어보기를 두번에 걸쳐 확인해봤는데 860칸이 맞다고 봅니다.
그래서 기본스피어반 남는칸 122에서 123칸으로 수정.
860(스피어반) - 252(63개x4) - 42(민첩) - 333(hp) - 25(mp) - 85(스킬수) =123
세어보니 859칸이 맞다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만... 작업하다 1칸이 남은점에서 확실하다 봅니다.
다음 글 ===>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490
-내용추가
메이거스 3자매가 와카오버가 아니어도 255마력 알테마로도 상당히 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
연속알테마를 이용해 메이거스3자매에게 실험해 본글입니다. ===>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517
알테마용무기2개를 개조하면 운 스탯 115까지만 올려도 충분히 모든 몹 대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