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스킬의 히트수와 체인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 및 결과 계산
(부제 : 체인을 고려한 올란두와 양파검사 비교)
목표 : 스킬의 모든 타격이 체인일때 스킬의 히트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 계산
데미지 공식 : (공격력^2 ÷ 방어력) × 기술 배율 × 킬러 배율 × 속성 보정 × 체인 보정 × 크리티컬 보정 × 랜덤 보정 × 레벨
오늘은 체인 보정에 대한 계산을 하려고 합니다
조건1.캐릭터 A, B 2명을 고려하고 같은 스킬 시전
조건2.A, B 둘 모두 이도류 적용
조건3.착용한 무기 2개의 공격력이 같음
조건4.B가 먼저 스킬을 시전하여 A의 1타부터 체인 시작
조건5.스킬의 총 히트수는 n, 조건2에 의해 최종 히트수는 캐릭당 2n
조건6.스킬의 각 타마다 데미지는 균등(1/n)
조건7.무속성 체인은 10%, 속성 체인은 30% 씩 데미지 증가
조건8.누적되는 체인배율은 1.0에서 시작하고 4.0이 최대
조건9.누적 체인배율이 4.0에 도달되는 체인수(A+B)는 무속성체인 30, 속성체인 10
조건10.A는 무속성체인일 경우 본인의 16타 부터 최대배율, 속성체인일 경우 본인의 6타 부터 최대배율
조건11.스킬의 히트수는 3 이상
조건12.이번 계산은 A에 대한 결과들입니다
공식1.스킬의 히트수 n에 따른 속성체인에 의한 데미지 증가량 (n>=3)
= 0.3/(2n) + 0.3*3/(2n) + 0.3*5/(2n) + ... + 0.3*9/(2n) + 0.3*10/(2n) + 0.3*10/(2n) + ... + 0.3*10/(2n)
= 7.5/(2n) + (3/(2n))*(2n-5)
= (6n - 7.5)/(2n)
= 3 - 3.75/n
공식2.스킬의 히트수 n에 따른 무속성체인에 의한 데미지 증가량 (n<=7)
= 0.1/(2n) + 0.1*3/(2n) + 0.1*5/(2n) + ... + 0.1*(4n-1)/(2n)
= (0.1/(2n))*( 1 + 3 + 5 + ... + 4n-1 )
= (0.1/(2n))*(1 + 4n-1)*(2n/2)
= (0.1/(2n))*(4n*n)
= 0.2*n
공식3.스킬의 히트수 n에 따른 무속성체인에 의한 데미지 증가량 (n>=8)
= 0.1/(2n) + 0.1*3/(2n) + 0.1*5/(2n) + ... + 0.1*29/(2n) + 0.1*30/(2n) + 0.1*30/(2n) + ... + 0.1*30/(2n)
= 22.5/(2n) + (3/(2n))*(2n-15)
= (6n - 22.5)/(2n)
= 3 - 11.25/n
공식1,2,3 정리
스킬의 히트수 n에 따른 속성체인에 의한 데미지 증가량 (n>=3) = 3 - 3.75/n
스킬의 히트수 n에 따른 무속성체인에 의한 데미지 증가량 (n<=7) = 0.2*n
스킬의 히트수 n에 따른 무속성체인에 의한 데미지 증가량 (n>=8) = 3 - 11.25/n
==> 체인보정 = 1 + 공식
<그림추가 2016.12.8 오후7:22>
스킬의 히트수에 따른 체인보정(=1+공식)
적용1.올란두의 성광폭렬파 : 스킬배율200%, 방무50%, 속깍50%, 히트수7
방무에 의한 무속성 스킬배율 보정 - 200% * (100/(100-50)) = 400%
방무에 의한 광속성 스킬배율 보정 - 400% * 1.5 = 600%
무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 보정 - 400% * (1 + 0.2*n) = 400% * 2.4 = 960%
광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 보정 - 600% * (1 + 3-3.75/n) = 600% * 3.464 = 2079%
적용2.양파검사
1)1인 속성 공격 : 스킬배율380%, 히트수12
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보정 - 380% * (1 + 3-3.75/n) = 380% * 3.688 = 1401% (속깍50%보정시 2101%)
2)양파슬라이스 : 스킬배율400%, 히트수12
무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 보정 - 400% * (1 + 3-11.25/n) = 400% * 3.063 = 1225%
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 보정 - 400% * (1 + 3-3.75/n) = 400% * 3.688 = 1475% (속깍50%보정시 2213%)
3)양파커터 : 스킬배율500%, 히트수16
무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 보정 - 500% * (1 + 3-11.25/n) = 500% * 3.297 = 1648%
속성체인에 의한 스킬배율 보정 - 500% * (1 + 3-3.75/n) = 500% * 3.766 = 1882% (속깍50%보정시 2823%)
적용1,2 정리 - 스킬배율*체인보정*속성보정
무속성체인 : 양파커터 1648% > 양파슬라이스 1225% > 성광 960%
속성체인(속깍캐릭이 없을때) : 성광 2079% > 양파커터 1882% > 양파슬라이스 1475% > 양파1인속성공격 1401%
속성체인(속깍캐릭이 있을때 - 50%) : 양파커터 2823% > 양파슬라이스 2213% > 양파1인속성공격 2101% > 성광 2079%
결론1.보정에 의한 스킬배율만 고려한 결론
무속성체인 : 양파트마와 상관없이 양파압승
속성체인 / 속깍캐릭없음 / 양파트마완료 : 올란두가 약간 더 좋음
속성체인 / 속깍캐릭없음 / 양파트마미완료 : 올란두압승
속성체인 / 속깍캐릭있음 / 양파트마완료 : 양파압승
속성체인 / 속깍캐릭있음 / 양파트마미완료 : 양파가 약간 더 좋음
결론2.속성체인시
속깍캐릭이 없을때 올란두의 체인보정에 의한 스킬배율은 양파 이상이고
속깍캐릭이 있을때 양파의 스킬배율은 올란두보다 약간 더 좋고 월등히 좋으려면 공높은 속성무기의 습득과 양파트마까지 완료해야 한다.
(속깍캐릭준비 + 공높은 속성무기 습득 + 양파트마완료)
ps1.공식 1과 3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흥미롭네요
ps2.위의 결과들은 나중에 스킬시전한 A에 대한 결과들이고 먼저 스킬시전한 B에 대한 계산은 일단 예정에는 없지만 B의 데미지는 A보다 작아요
ps3.구체적인 검증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의 계산 및 결론은 참고 정도만 해주시고 성장 잠재력은 양파가 월등히 좋지만 올란두도 아직은 쓸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추가1.무속성체인에 비교한 속성체인의 데미지 증가량 (2016.12.5 오전6:55)
1) 3 <= n <= 7
rate = (1+3-3.75/n)/(1+0.2*n) - 1
2) n>=8
rate = (1+3-3.75/n)/(1+3-11.75/n) - 1
rate(n=7) = 44%, rate(n=12) = 20%, rate(n=16) = 14%
==> 스킬의 히트수가 12이상일 경우 체인의 속성여부에 따른 데미지 차이는 20% 이하
추가2.스킬의 히트수에 따른 체인보정값(=1+공식) 2016.12.8 오후7:22
히트수 | 속성체인 | 무속성체인 |
3 | 2.750 | 1.600 |
4 | 3.063 | 1.800 |
5 | 3.250 | 2.000 |
6 | 3.375 | 2.200 |
7 | 3.464 | 2.400 |
8 | 3.531 | 2.594 |
9 | 3.583 | 2.750 |
10 | 3.625 | 2.875 |
11 | 3.659 | 2.978 |
12 | 3.688 | 3.063 |
13 | 3.712 | 3.134 |
14 | 3.732 | 3.196 |
15 | 3.750 | 3.250 |
16 | 3.766 | 3.297 |
17 | 3.779 | 3.338 |
18 | 3.792 | 3.375 |
19 | 3.803 | 3.408 |
20 | 3.813 | 3.438 |
21 | 3.821 | 3.464 |
22 | 3.830 | 3.489 |
23 | 3.837 | 3.511 |
24 | 3.844 | 3.531 |
25 | 3.850 | 3.550 |
26 | 3.855 | 3.567 |
27 | 3.861 | 3.583 |
28 | 3.866 | 3.598 |
29 | 3.871 | 3.612 |
30 | 3.875 | 3.625 |
체인 난이도는 저도 공감합니다 체인 성공률이 체감상 올란두는 80%, 양파는 50%(양파슬라이스) 정도 되네요
이거 말고도 스킬 지속시간에 따른 체인 여부가 또 있더라구요. 예컨데 할배의 성광 체인의 경우,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성광(11)-소울이터(12)-핀브라이어(13)-성광(14)-...-성광(27)-소울이터(28)-핀브라이어(29) 가 되는 데, 아이린이나 티더는 안 됩니다. (녹스를 쓴다고 하더라도...) 양파의 경우 일단 기본으로 달고 나오는 모든 스킬이 티더와 똑같이 모든 스킬이 사람 손으로는 풀체인이 되지 않습니다. (녹스를 이용해서 동시 입력시에, 스파크 체인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오니온 소드에 달려 있는 스킬만 0.1S의 차이로 입력 시 풀체인이 가능합니다. (손으로 가능하지만 성공률이 낮습니다.) 오니온 소드에 달려 있는 스킬 발동시간 내에 나머지 1방 딜러들의 스킬이 잘 연결되느냐가 관건인 데, 양파가 없어서, 더 이상은 못해보겠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