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팅 게임에 처음이신 분들이 있으신 듯 하여서, 매우 간략하고 쓰잘데기 없는 설명서를 써보고자 합니다.
사실 제 조잡한 설명글 보다는 매뉴얼을 읽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토귀전은 헌팅 액션 게임입니다. 몬스터헌터, 갓 이터와 비슷하죠.
몬스터를 잡는다 -> 그걸로 강한 방어구와 무구를 만든다 -> 더 강한 몬스터를 잡는다.
이 루프의 의 무한 반복입니다. 예쁜 방어구와 강한 무구를 만들기 위해 오니를 잡는 오니가 되는겁니다.
매우 기초적인 것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무구
2.) 미타마
3.) 카라쿠리 인형
4.) 선탕 및 호감도
5.) 통합본부 및 호적패
6.) 무구, 방어구 단련 및 개량
1.) 무구
오니를 때려잡는 무기입니다. 어떤 무기냐에 따라서 게임 방식이 확 달라집니다.
(예시: 창의 경우 오니에게 다가가서 모아서 찌르기가 주 공격이 되나, 쇄겸은 날라다니면서 때려야 하죠.)
집회소 (큰 건물) 내에서 각 무기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토귀전 극 에서는 "야마토"가 이 수련임무를 주며, 토귀전2 에서는 통상임무를 주는 사람 옆에 수련임무를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오픈월드로 나가려면 지나가야 하는 건물 안에 있습니다. 오픈월드로 나가는 문을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왼쪽에 있으며, 책상에 앉아있고 문에
더 가깝게 앉아있는 사람이 수련임무를 줍니다.
각 무구 수련임무를 한번씩 해서, 가장 손에 맞는 무구를 찾아봅시다.
일본의 어떤 한 공략 사이트에서는 사용 유저 수가 나기나타>쌍도>총>그외 였다고 합니다. 다만 헌팅액션이 그렇듯 사기 무기라는 게
없습니다. 그냥 손에 맞는 무기가 사기입니다. (...)
몬스터헌터를 예로 들면, 저와 동생이 대검을 들고 같은 몬스터를 사냥하면 동생은 5분 만에 잡고 저는 10 몇분 쯤 걸립니다. 반대로
한손검을 들면 저는 5~6분 대에 깨고 동생은 15분 쯤 걸립니다.
이와 같이 자기 손이나 성격에 맞는 무기를 고르는게 시간과 정신상 좋습니다. 그리고 하다보면 점점 감각을 익혀서 다른 무기들도 손에 맞을 때가 올지도
모릅니다.
무기는 세 가지 스테이터스가 있습니다. 공격력, 회심, 속성. 입니다.
공격력은 공격력입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데미지가 높아요. 그것 뿐이에요.
회심은 회심타를 유발하는 수치를 나타냅니다. 회심이 높으면 공격에 "회심"이 터질 확률이 올라가고, 회심이 터지면 데미지가 올라가요.
타 게임의 크리티컬 히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속성은 속성 공격력입니다. 화, 빙, 뇌, 독, 마비 등등등... 입니다.
회심의 경우, 공격력이 높으면 회심도 높아야 회심타가 터집니다. 회심 계산식은 (3*회심)/(공격력+속성)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심이 높아도 공격력이 더 높으면 회심이 잘 터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력 100, 회심 20 과, 공격력 1000, 회심 200 은 사실 같은 회심 확률을 가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태이상 (마비와 독)의 경우, 때리면 상태이상 수치가 축적됩니다. 그러다가 축적치가 요구량에 도달하면 독 상태이상 (초당 데미지를 먹는
상태) 혹은 마비 (5초간 행동 불능) 상태가 됩니다. 상태이상이 풀리게 되면 이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무한하게 독을 걸거나
마비를 걸 수 없습니다.
방어구의 경우도 세가지 스테이터스가 있습니다. 방어력, 가호력, 속성방어력이 입니다.
방어력은 그냥 깡 방어력입니다. 높으면 덜 아파요.
가호력은 붉게 변한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속도입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빨리 붉은색 체력이 녹색 체력으로 변합니다. 100~150 이후에는
효과가 떨어진다고 들었습니다.
속성 방어력은 해당 속성에 관한 방어력입니다. 속성 방어력이 낮은 공격으로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2.) 미타마
미타마는 다른 RPG 게임으로 말하자면 스킬, 몬스터헌터 식으로 말하면 아이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비함정 =
"은" 미타마의 부동금박...) 미타마는 들고 있는 무기에 상관없이 미타마에 따라 특수능력을 사용하게 해줍니다.
미타마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시: "공" "방" "신" "치", 등등등등등) 이 종류에 따라서 특수능력이 정해집니다.
미타마의 입수 방법은 해당 오니를 때려잡아서 얻어야 합니다. 어떤 미타마를 누구에게서 얻는지는 공략글이 따로 있습니다.
미타마는 세 가지에 적용됩니다 : 무기 미타마, 갑옷 미타마, 오니의손 미타마 입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 갑옷과 오니의 손 슬롯을
얻게 됩니다.) 미타마는 시작을 눌러서 보이는 옵션에서 미타마를 선택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기 미타마:
무기 미타마에 넣으면 미타마에 따라서 치유 (자기자신 회복) + 3가지 특수 능력을 얻습니다. 미타마 속성에 따라 다른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건 R + ? 키를 조합해서 능력을 발현시킬 수 있죠. 게다가 각 능력에 비해서 패시브를 하나 얻습니다.
예를 들어서 :
"공" 미타마를 무기에 낄 경우 공격력을 올려주는 "혼신", 때린 만큼 피를 채우게 해주는 "흡생", 그리고 모든 공격이 잠시간 회심이 되는
"군신초래" 를 전투중에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패시브로 오니바라이 도중에 기력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치" 미타마일 경우 자신과 주위 캐릭터의 기력을 채우는 "무신의 보루", 체력회복 하는 장판을 설치하는 "여신의 신사", 그리고
상태이상 해제, 모두의 체력을 풀회복 시키는 "변약수" 를 전투 중에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패시브로서 아군을 무기로 때리면 상태이상을 치료합니다.
갑옷 미타마:
갑옷 미타마에 넣으면 미타마에 따라서 1가지 특수능력을 얻습니다. 이 특수능력은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사용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
"공" 미타마일 경우 "사반"이라고, 잠시간 체력이 0이 되어도 죽지 않게 됩니다.
"은" 미타마일 경우 "약사"라고, 상태이상 공격을 한 번 무효화 시켜줍니다.
오니노테 (오니의 손) 미타마:
오니노테 미타마에 넣으면 미타마에 따라서 1 가지 특수능력을 얻습니다. 강력한 케이스가 많으며, 이것도 사용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
"공" 미타마일 경우, "파군성광"이라고 공격력이 급증합니다. 대신 붉은색 피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치" 미타마일 경우, "생도생궁"이라고 공격력이 급증합니다만, 때릴 때 마다 피가 닳습니다.
이렇게 무기 미타마 능력 3개 + 갑옷 미타마 능력 1개 + 오니노테 미타마 능력 1개 + 치유 로 총 6개의 특수능력 + 무기와
방어구를 가지고 전투에 임하게 됩니다. 어떤 미타마를 넣느냐는 또 취향 차이입니다.
미타마 또한 무기 수련임무 주는 사람에게서 미타마를 각각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해보시고 가장 마음에 드는 능력으로 세팅해주세요.
몇몇 세팅 끼리 궁합이 좋은 상황도 있습니다. (예시: "공" 갑옷 미타마의 '사반'과 "치" 오니노테 미타마의 "생도생궁".
생도생궁으로 너무 때리다가 실수해서 죽을 상황을 사반이 살려줍니다.)
이렇게 미타마로 발동하는 능력 외에도 "스킬 세팅" 이란 것이 있습니다. 일종의 패시브 스킬이랄까요?
각 미타마는 10 몇 개의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세 개의 스킬을 낄 수 있습니다.
무기 미타마 + 갑옷 미타마 + 오니노테 미타마 해서 총 9개의 스킬을 가지고 갈 수 있지요. 또한 각 미타마 마다 고유의 유니크 스킬이 최소 하나씩은 있습니다.
미타마를 입수하면 1~3개의 스킬 외에는 전부 사용하지 못 하는 상태입니다.
미타마를 끼고 오니를 잡으시다보면 스킬이 해금됩니다. (특정 방법으로 싸워야 더 빨리 스킬을 배우기도 합니다만 그냥 그런거 없이 오니를
때려잡으면 시간이 좀 더 걸릴 분, 해금 됩니다.) 해금된 스킬은 언제나 바꿀 수 있습니다.
스킬은 단순하게 공격력 업이나 기력 업 같은 패시브부터 시작해서, 특정 특수능력 강화도 있습니다.
(예시: 생도생궁 연장 : 생도생궁 상태가 조금 더 연장됩니다; 혼신 일섬 : 혼신 상태 동안 회심이 더 잘 터집니다; 포박 일섬 :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겐 회심이 더 잘 터집니다 등)
이 스킬 9개를 잘 맞춰서 시너지 효과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무신의 보루 세팅: 무신의 보루 강화 스킬 + 무신의 보루 연장 + 무신의 보루 단축 스킬을 가득 가지고, 무기 미타마를
'치' 미타마로 세팅한다. 무신의 보루를 켤 때 마다 화력이 대폭 증가한다.
상태이상 세팅: 상태이상 걸린 적을 때리면 데미지를 더 주는 스킬을 싸들고, 적에게 강제적으로 상태이상을 거는 "신편귀독" 능력을 가진
은 미타마 (오니노테 슬롯)를 끼고 간다. 상태이상을 걸 때마다 화력이 대폭 증가한다.
불사신 세팅: 도발 강화, 사반 단축 및 연장 등을 세팅으로 맞추어서 절대로 죽지 않는 세팅. 등)
200 개의 미타마 조합을 생각해보면 수만가지 세팅이 가능하여 전부 설명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어떤 스킬 9개를 고르는가? 어떤
미타마를 무기에 넣고 어떤 미타마를 갑옷에 넣고, 또 어떤 미타마를 오니노 테에 넣는가? 등 무궁무진합니다.
여기에다가 미타마 콤보 (같은 미타마를 끼거나, 동시대의 미타마들 끼리 넣는다거나, 인연이 있는 미타마들 끼리 넣는다거나 등) 하는 것
까지 계산한다면... 핫핫핫! 머리 아파옵니다.
이 게시판에서 좋은 세팅을 찾아보거나, 스스로 찾아보거나 해보세요!
(사실 AI가 강력해서 동료만 데리고 간다면 어떤 세팅을 하더라도 어지간한 임무는 완료할 수 있습니다. 몇 분 내로 물리치느냐는 다른 질문이지만
말이죠...)
3.) 카라쿠리 인형
지역으로 보내서 템을 주워오는 인형입니다. 유용하지만, 업그레이드를 해주지 않으면 실패하고 쉽게 부러집니다.
탐색 능력은 "성공" 확률을, 전투 능력은 임무에 보낼 때 마다 체력을 덜 깎아먹게 해줍니다.
대파 되면 능력치가 하나 떨어집니다. (....) 업그레이드가 귀찮을지 모르지만 탐색과 전투 둘 다 10/10으로 만들면 물건들 잘
집어 옵니다.
노가다를 조금이나마 줄여주니 자주 애용합시다.
4.) 선탕 및 호감도
호감도는 같이 임무에 나가거나, 혹은 임무를 다녀온 후 대화를 계속 거는 것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일정 호감도가 되면 같이 선탕에 들어갈 수 있고, 나중에는 선탕에 들어갈 때 특정 캐릭터를 부를 수 있습니다.
(당연스럽게 이성 캐릭터와 함께 선탕에 들어가는 건 더 높은 호감도를 요구합니다.)
선탕에 들어가면 보너스로 '임무 완료시 단련/제조/환금용 소재를 1/3/5 개 얻는다" 같은 버프가 걸립니다.
마찬가지로 노가다를 조금이나마 줄여주니 자주 애용합시다.
5.) 통합본부 및 호적패
통합본부는 스토리를 다 보고 난 뒤의 컨텐츠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토리 다 보기 전에 가서 할 수 도 있습니다. 선택은 자유!)
통합본부에선 사람들과 만날 수 도 있고 (온라인), 주위의 친구들과 로컬 네트워크로 할 수 도 있으며 (애드혹), 혹은 혼자서 할 수 도 있습니다 (싱글).
붉은색 글자로 적힌 임무를 수행하면 다음 챕터가 해방됩니다. (예시: 진행도 1의 붉은 임무를 다 완료하면 진행도 2 임무들을 할 수 있께 됩니다.)
진행도 7 부터는 "상급"이라고 하여 더 어려운 적이 나오며, 몇몇 적은 통합본부로 밖에 만나지 못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만나면 호적패가 교환됩니다. 교환되지 않으면 시스템설정을 확인해보세요.
호적패를 교환하면 통합본부에서 NPC 대신 호적패에 기록된 다른 플레이어들의 캐릭터를 데리고 갈 수 있습니다.
게임 후반부의 아이템으로 무장한 플레이어의 호적패는 여타 NPC 보다 강력합니다. 또한 세팅을 잘하면 데리고 다니면 좋은 케이스도
있습니다.
(예시: 쿨감 세팅을 하여서 다른 플레이어들의 미타마 능력을 빨리 쓰게 해준다거나, 신현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의 필살기 게이지를 빨리
채워주는 세팅이라거나, 등.)
단 호적패의 경우 나기나타, 쌍도 등을 사용하는 AI는 좋은 반면, 사입편 등을 사용하는 AI 는 좋지 않다는 제보가 있습니다.
6.) 무기 및 방어구 단련 및 개량
"단련"은 무기나 방어구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대 +12 까지 가능합니다.
(+9 이후부터는 '키요마루' 라고, 이계에 사는 대장장이를 찾아야 합니다. 쿠온의 퀘스트를 하다보면 만납니다.)
무기는 공격력, 회심, 속성 강화가 있고, 방어구는 방어력, 가호력, 속성 강화가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 가장 좋으냐? 는 또 다른 질문입니다. 이것도 취향 차이라서 (....)
자기 미타마 세팅에 따라 특정 방식이 더 유리할 수 도 있습니다.
(예시: 회심이 터지면 데미지가 폭발하는 세팅이라면 회심강화를 해야겠죠.)
"개량"은 새로운 무기로 강화 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숫자가 붙는게 아니라 새 무기나 방어구로 바뀌어요.
대부분 상급 임무의 오니를 잡아 강화 하는 케이스입니다. (예시: 구리가라 -> 진 구리가라)
개량하면 "단련"은 전부 사라지고 0 으로 돌아옵니다.
즉 무기 +9 짜리를 개량하던 무기 +0 짜리를 개량하던, 똑같은 개량된 무기가 나옵니다.
"개량"의 장점은 소재가 덜 들어갑니다. 상급 교복 갑옷으로 취급되는 "광리의 갑옷"의 경우, "개량" 하면 반리의 물방울이 4개만
필요하지만, 아예 새로 만들려면 8개나 들어갑니다.
좋은 무기의 경우는 개량하지 않으면 못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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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이 정도만 알면 토귀전을 즐기는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파고들자면 생각지도 못한 세팅으로 예체능 같은 플레이도 가능하게
되기도 합니다만, 그건 익숙해지고 난 뒤에 즐기는 게 좋겠지요.
(예체능 플레이 예시: 토도(무기)+시볼트(갑옷)+노히메(오니노테) + 사입편으로 고무를 날리며 하늘을 날아다니다가, 폭딜 타이밍에
신현과 괴타마를 사용해서 파티원들 필살기 게이지를 번개처럼 채우며 채찍으로 기력을 채워주 는플레이. 멀티 플레이어에서 하지 않는 이상 효율이 꽝이라고...)
몬스터헌터와 달리 토귀전은 세팅을 바꾸기가 무척 편합니다. 근접용, 원거리용 갑옷이 따로 없으며, 미타마를 바꾸는 것만으로 스킬이
바뀌니까요. (몬스터 헌터의 경우에는 더 귀찮고 복잡합니다. 각 갑옷 부위 마다 스킬 점수가 붙으며 스킬점수 총합을 계산해야하니...)
토귀전의 재미는 자신에게 딱 맞는 세팅을 찾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타마 세팅을 바꿔가면서, 재미있는 세팅을 찾으면서 즐겁게 사냥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시작 -> 역활 -> 사명을 보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나옵니다. 7장 "오니"를 토벌하라 사명이 뜨면 스토리는 다 클리어한 셈입니다. 상급임무를 즐기세요!)
더 질문이 있으면 물어봐주세요.
오타, 오류 지적은 환영합니다! 다만 비난은 하지 말아주세요....
이 이후에는 저는 발컨인 제가 어떻게 1장부터 스토리를 다 깻고, 진행도 1 부터 12 까지 뚫었는가에 관해서 잡담(이라고 쓰고 넋두리라고 읽는다)를 올려보겠습니다.
사서 시작 하려고 고민 중이었는데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ㅜㅜ 짧게 물어봣엇는데 이렇게 자세히 적어주시다니!!! 하나더 물어볼게잇다면 무기는 최고무기가 따로 잇나요??? 무기 트리 올려주시느 분들보면 종류가 엄청 많던데 ;; 멀 껴야하는건질 ;
헌팅게임류가 그렇듯 최고무기는 따로 없습니다. 좋은 무기라도 손가락이 안 따라가주면 돼지 목에 진주입니다.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무기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게다가 셋팅에 따라서 최고무기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사입편'을 가장 좋아한다고 쳐도, "상태이상" 세팅을 쓴다면 히자마루+12 가 최고 무기가 되지만 다른 세팅이라면 히자마루+12는 딱히 좋은무기가 아닙니다. 결론은 플레이어 취향에 따라, 그리고 미타마 세팅에 따라 "최고무기"가 다릅니다.
우와 ㅜㅜ 진짜 감사합니다 흐엉 ㅜㅜ
이 글을 공략글로!!
어떻게 손대야 할지 막막했는데 감사합니다
이런 글은 추추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