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원피스 만화책도 전부 모을 정도로 좋아하구요
턴제 JRPG 장르도 불호 없이 재미있게 즐기는 편입니다.
처음에 원피스 오디세이 라는 게임이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을때 기대보단 걱정이 많이 컸습니다 지금까지 나왔던 원피스 게임들이 전부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면서 폭망해 버렸기 때문이죠 그리고 해적무쌍 재미있게 즐기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개인적인 취향으로 무쌍류는 재미를 느끼기가 힘들더라구여
그래서 예구 시작했을때도 걱정이 크다보니 바로 구매하진 않았고 좀 지켜보다가 평가좀 보고 구매할 예정 이였습니다.
그런데 몇일 전 데모가 풀렸고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데모 플레이 영상을 보고 생각보단 재미있을거 같다고 느껴서 제 계획과는 달리 바로 구매해버렸습니다. 아직 많이 플레이 하진 않아서 10시간 정도 플레이 했고 2장 중반 정도 라는거 미리 말씀 드립니다
1. 스토리
일단 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단순 오리지널 스토리로 풀어가지 않고 루피 일행이 어느 섬에 불시착해서 힘과 능력을 빼앗기고 그 힘과 능력을 되찾기 위해 기억의 세계 (알라바스타, 워터세븐, 마린포드, 드레스로자)로 가면서 벌어지는 일들이 주요 스토리 입니다. 어찌 보면 멀티버스, IF스토리라고 볼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독자적인 오리지널 스토리로 잘 만든다면 크게 상관 없겠지만 그러지 못하고 완전 오리지널 스토리로 게임을 풀어간다면 원피스 팬들의 입장에서는 뭔가 쌩뚱 맞을 수도 있고 몰입이 덜 할수도 있다고 생각 하는데 오리지널 스토리에 원작 팬들의 향수를 불러올 수 있는 원작의 내용들을 적절히 섞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초반 진행 중이라 뒷 부분의 스토리는 어떻게 진행 될지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만족 하고 있습니다. 게임 오리지널 캐릭터들도 매력적이라 느껴서 마음에 들구요
2. 전투 시스템
턴제 JRPG 장르가 호불호가 좀 있는 장르라 확실히 원피스다운 스피디한 액션을 원하시는 분들에겐 불호가 클거 같긴 하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해당 장르를 재미있게 즐기는 편이라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시스템적으로 보면 단순 턴제 시스템이 아니라 어찌보면 구시대적인 시스템으로 보일순 있지만 가위바위보 시스템, 에어리어 시스템, 유대 시스템, 평타로 TP를 모아서 TP를 사용해 스킬을 쓰는 TP 시스템 등 이것 저것 넣어놔서 나름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 하도록 해 놨더라구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지적하셨던 난이도가 낮은 느낌이 없지는 않아서 아쉬운 부분이 없지는 않습니다. 이 난이도 부분은 역시 조금 더 플레이 해봐야 더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턴제 JRPG 원피스 게임이라 그런가 오래전에 재미있게 즐겼던 원피스 일곱섬의 대보물 생각도 새록새록 나더라구요
전투 할때 배속 시스템도 있어서 자칫 쳐질수 있는 턴제 전투에서 그래도 속도감있게 플레이 할 수있어서 배속시스템 넣은건 칭찬해주고 싶네요
3. 연출
주로 전투 연출 위주로 말씀 드릴텐데 게임 장르 특성상
사이버커넥트2 에서 개발한 나루티밋스톰이나 드래곤볼Z 카카로트의 연출은 절대 아니구요 그럼에도 자칫 밋밋하게 만들어질 수 있는 턴제 장르에서 스킬 연출이 어느정도는 들어가 있어서 보는 맛이 아예 없지는 않다고 느꼈습니다. 좀더 화려하게 들어가면 좋았겠다 라는 생각도 없진 않지만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4. 게임 시스템
이 부분도 많은 분들이 지적하셨던 부분인데 이동속도는 확실히 느립니다. 게임 특성상 비교적 넓은 맵을 이리저리 이동해야하는데 대쉬를 써도 너무 느리구요 대쉬 속도를 기본 속도로하고 대쉬를 쓰면 더 빨리 이동해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느린 이동속도로 여기저기 이동 해야 하는데 메인을 진행하면서 서브 퀘스트도 같이 진행하다보면 왔던길을 다시 돌아가야하는 불편함도 많다라구요 빠른이동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메인퀘스트 진행하기 전에 다른곳에서 먼저 파밍하고싶을때가 있는데 이 경우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는거를 막아버려서 역시 파밍하려면 메인 진행하고 다시 와야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가뜩이나 이동속도도 느린데 이러한 부분까지 겹쳐서 좀 피로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브퀘스트의 분량은 적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종종 몇개의 서브 퀘스트는 위치를 맵에 표시해주지 않아서 근처 NPC들한테 말 걸어서 유추 해서 찾아가야 하는 경우도 있는것 같더라구요 이부분도 개인적으로는 좀 아쉬웠습니다.
UI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는 깔끔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뭔가 페르소나5의 향을 1%정도 첨가한 느낌이였습니다. 몬스터나 NPC의 경우에는 중복되는 모델링이 상당히 많아서 좀 아쉽긴 했습니다 몬스터도 몬스터인데 NPC 모델링 중복이 비교적 많더라구요 예를들어 아까 도적으로 나왔던 NPC인거 같은데 다른곳에서 그냥 선량한 시민 NPC로 나온다든가.. 그냥 지나치는 NPC 이지만 이부분은 조금 신경 써 줬으면 어땠을까 생각합니다.
이정도가 제가 지금까지 느낀점들 이구요 제 생각보다 게임 플레이 하신 다른 분들 평가 보면 좋지 않은게 대부분 이더라구요
제 생각에는 아마 턴제 JRPG라는 장르의 호불호와 원피스 원작 팬들이 많다보니 게임에대한 기대감이 높아서 평가가 안좋은거 같습니다만 저 개인적으로는 게임 시스템적으로 불편하다고 느낀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기대 이상으로 잘나온 원피스 게임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동안의 원피스 게임이 너무 폭망한 탓도 있겠지만요 물론 더 플레이를 해봐야 하겠지만 간만에 괜찮은 원피스 게임 나와서 저는 재미있게 플레이중이고 구매한것에 대한 후회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