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강화파츠가 부착된 스텟입니다)
1. "좋은 기체"란 무엇인가?
좋은 기체라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올라운더 기체는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사격 + 특정 상황에서의 평타 딜링으로 플레이가 진행됩니다
기본 스테이터스는 격투가 더 높게 편성되어 있지만 실제 플레이를 해보면 탄이 남아있는데 평타로 돌진해 들어가봐야 그렇게 큰 재미는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플레이는 근중거리에서 이루어지는 아웃복서 스타일이 됩니다
올라운더 플레이에 익숙해 지면 SUB-2 무장으로 브레이크를 일으킨 다음 평타 콤보 -> 띄운 다음 백어택으로 전탄을 쏟아붇는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면 이런 공통적인 부분을 넘어서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도 특히 좋은 기체들이 있습니다
위의 네 기체가 대표적이고, 추가하면 더블오 퀸터가 들어가겠네요
이 기체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무장의 구성과 리로드 타임입니다
- 격투무기
- 평균 11초/7발 : 빔라이플 (메인)
- 평균 23초/3발 : 작은 범위의 무기 (SUB-1)
- 평균 11초/1발 : 직선 또는 유도성 무기 (SUB-2)
위 구성만 보면 뭐가 특이한가 싶겠지만, 다른 올라운더 기체들 무장과 비교해 보면 차이가 확연합니다
물론 잔탄대비 리로드 타임으로만 보면 다들 비슷합니다만, 문제는 탄을 전부 소진해서 리로드가 걸리면 완전히 차기 전까지 발사가 불가능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무장 구성에서 23초/3발이 36초/4발보다 많이 유리합니다
특히 주요 딜링기인 SUB-2의 경우에는 잔탄이 많은게 훨씬 안좋습니다
왜냐하면 데미지는 엇비슷하기 때문이죠
한번에 쏟아붇는걸로 치면 일종의 누킹이 가능할 수는 있지만, 그렇게 쏟아부어 봐야 보스가 죽는것도 아니고 현자타임만 길어지는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장점으로, 이 기체들의 SUB-2는 거의 빗나가지 않습니다
※ SUB-2 무장의 데미지 (보스에게도 동일)
전방 : 1800
후방 : 2800
이런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10초마다 2800 데미지 (DPS 280), 굵빔 또는 판넬로 발사 순간에 보스가 아주 멀리 가는게 아니라면 명중
- 26초마다 8400 데미지 (DPS 323), 탄환 발사 형식으로 빗나가거나 아군 등에 막힐 수 있음
컨트롤이야 하기 나름이지만 올라운더는 계속 움직이면서 뒤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명중 여부에 부담이 적고 그때그때 발사 할 수 있는 무장이 플레이에 더 유용합니다
그래서 위 기체들이 올라운더 중에서 탑티어라고 추천해 드릴 수 있습니다
2. 격투? 사격? (상기 기체 기준)
결론부터 말하면 사격에 올인하세요
격투도 올인해서 1290까지 올려봤는데 후방평타가 약 650 나옵니다
아직 격투 올인 세팅이 안되서 부족할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세팅할거면 차라리 인파이터 기체를 하는게 여러모로 효율적입니다
(평타속도, 평타모션, 체력, 부스터 모두 딸립니다)
반면에 사격에 올인하는 경우 위 스텟 기준으로 (전방/후방)
메인 400 / 600
SUB-1 850 / 1300
SUB-2 1800 / 2800
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특히 사격 올인의 장점은 MA전에서 드러납니다
평타를 치려고 붙으면 돌진하고 찍고 돌려치고...
I-필드 때문에 꺼려지실 수도 있지만, 저정도 데미지가 나오기 시작하면 그거 금방 벗겨집니다
사격 올인 추천합니다
3. 스킬세팅
여러가지 스킬을 써 봤습니다만, 실제 올라운더 기체의 롤액션은 그닥 체감도 안되고 도움도 안됩니다
그럼에도 이걸 써먹을 수 있는 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얼터너티브라는 스킬입니다
스킬게이지가 가득 찬 상태를 기준으로 사격 데미지가 약 200 가까이 상승합니다
이게 별거 아닌걸로 보일수도 있지만, 스텟으로 따지면 350 가까운 상승량입니다
덤으로 따라오는 뎀감은 생존률도 크게 올려줍니다
두번째는 질풍입니다
처음부터 주는 스킬이지만 올라운더에게는 정말 효자상품이죠
보스가 이리저리 날뛰는 상황에서 회피, 따라붙기, 후방잡기 모두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상황에 따라 보스가 브레이크가 되었을 때 탄을 다 쏘고 난 후 평타 딜링을 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타데미지 별거 아니라더니... 했는데 이건 딜링의 문제가 아니라 보스를 공콤으로 붙잡아 둬서 브레이크 상태를 오래 유지시킬 수 있고
더불어서 무장 쿨타임이 차는 시간을 버는 용도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은 기습입니다
이건 후방공격 데미지를 상승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자세한 계산식은 안나와 있지만 제 기준으로 2300 <-> 2800으로 데미지 증가량이 어마무시 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자신이 생존에 부담이 있다면 위생병으로 바꿔주세요
유저레벨 80에 나오는 스킬로, 롤액션 사용시 회복킷 하나를 리필해줍니다
4. 올라운더의 생존전략
게임이 생각보다 매콤하니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이 바로 강화파츠 : 오토가드입니다
이 파츠는 슬롯 하나를 기꺼이 내 줄 만큼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인파이터 기체는 계속 붙어서 때려야 하고, 반대급부로 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차라리 슈퍼아머를 구해서 부착하는게 좋습니다
슈터 기체는 어차피 리로드를 위해 롤액션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위생병 챙기면 됩니다
하지만 올라운더는 그런게 안됩니다
그럴때 이 파츠는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줄 것입니다
한번 맛보면 절때 못 빼실 겁니다
다음은 전투방식인데, 아래 규칙을 기억해주세요
- 평타 거 한대만 치고 빠질수도 있는거지
- 근접과 원거리는 별개가 아니다
- 적 피통 70%, 50%, 30% 근처일때엔 거리를 벌리세요
평타 다 때리는거에 욕심내지 마세요
때로는 브레이크가 아닌 상황에서도 내가 어글자가 아니라면 뒤통수에 칼질 한대 놓고 빠져도 됩니다
브레이크 순간이 왔다면 뒤통수는 인파이터에게 양보하세요
우리의 목적은 탄알 리로드가 끝날때까지 이놈이 정신 못차리게 하는데에 있습니다
탄알 다 쓰고 평타치고 탄알 다 쓰고...의 사이클을 고집하지 마세요
총 쏘다가도 내 근처에서 브레이크가 걸렸는데 인파이터가 멀리 있다면 내가 공중에 띄워주면 됩니다
타겟의 경직이 길어질수록 우리가 뒤통수에 꽂아넣는 탄알 갯수도 늘어나는겁니다
특히 잡몹 정리할때엔 평타와 무장을 적절히 섞어서 써주는게 전투 지속력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MA, 그리고 일부 MS 보스들은 피통이 70, 50, 30 퍼센트가 되면 일종의 충격파를 터트립니다
이게 노멀까지는 그냥 튕겨나가서 짜증나네 하지만, 하드에선 한방에 황천을 건널까 말까 하는 데미지를 줍니다
오토가드로 막히긴 합니다만 무장 날리는 모션 도중에 터지면 그대로 쳐맞습니다
우린 누커가 아니라 지속딜러니까 이럴땐 몸을 사려줍시다
5. 기체별 평가
사용 후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데미지는 스텟이 비슷하면 거의 동일한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메인 무장인 빔라이플은 다들 그만그만 하니 마찬가지로 제외하겠습니다
프리덤
평타 : ★★★★
SUB-1 : ★★★
SUB-2 : ★★★★★(+★)
필살기 : ★★★★★
프리덤의 꽃은 SUB-2의 굵빔입니다
발동 빠르고, 후딜 적고, 관통이고, 보스가 갑자기 움직여도 거의 180도 회전하면서 명중시키고, 여러모로 다 가진 무장입니다
반면에 SUB-1 레일건은 탄속이 느리고 아군에 막히고 범위폭발형도 아니어서 상황을 잘 보고 날리셔야 합니다
특히 타겟이 쓰러져 있을 때 너무 가까이서 쏘면 그냥 허공으로 날아가 버립니다
평타는 무난한 한손 3타입니다
너무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좋게 말해서 평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살기는 록온을 하고 쏘면 타겟이 죽더라도 계속 그 방향에 쏘고, 록온하지 않고 쏘면 다음 타겟으로 옮겨갑니다
잡몹쓸이 할때 위치 잘 잡고 쏘면 방 하나 청소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프리덤의 필살기는 후딜이 거의 없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스트라이크 프리덤
평타 : ★★
SUB-1 : ★★★
SUB-2 : ★★★★
필살기 : ★★★★
스리덤의 평타는 매우 아쉽습니다
쌍수로 타당 2히트씩, 총 6히트를 때리는데 데미지가 특출나게 강한것도 아닐 뿐더러 모션이 너무 느리고 깁니다
아웃복서는 최대한 간결하게 치고 빠지는게 제일입니다
SUB-1의 문제점은 프리덤과 동일합니다
SUB-2는 판넬인데, 이 게임 판넬의 추적성이 좀 미쳐있습니다
록온이 아니더라도 타겟이 잡힌 상황에서 날리면 무조건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다른 기체에 비해 판넬 쿨타임이 좀 긴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판넬과 굵빔 중에 뭐가 더 좋은지 갈리기는 합니다만, 저는 발동과 후딜이 더 짧은 점 때문에 프리덤의 무장을 더 높게 쳐주고 있습니다
필살기는 프리덤과 동일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이거 후딜이 너무 깁니다
물론 그만큼 무적시간도 길어지긴 하지만, 후딜 무적시간으로 이득보는 일은 거의 없는데 손해는 크다는게 문제입니다
올라운더는 거리를 좁혔다 늘렸다 하면서 평타와 무장으로 쉴새없이 때려야 하는데, 후딜때문에 후방잡기 등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뉴건담
평타 : ★★★★
SUB-1 : ★★★★
SUB-2 : ★★★★
필살기 : ★★
뉴건담의 평타는 빠르고 간결합니다 (올라운더 기준)
모션에 빈틈이 거의 없이 간결하게 치고 빠지며, 마지막 올려치기의 경우 빔라이플을 쏘는 모션이 나오는데 이걸 맞으면 타겟이 공중에서 잠깐 멈추게 됩니다
그래서 공콤 연결에도 이점이 있지요
SUB-1은 하이퍼 바주카인데 작은 범위의 폭발 공격입니다
그래서 살짝 빗나가거나 아군에 맞아도 터져서 데미지가 들어가는 아주 좋은 무장입니다
다만 탄알병기 특유의 느린 탄속은 여전히 단점이네요
SUB-2 판넬은 스리덤과 동일합니다만 쿨타임이 더 짧아서 스리덤 판넬대비 약간 더 좋습니다
필살기는 구제불능입니다
일종의 근접난타형 필살기인데 빗나가는 상황이 너무 많이 나옵니다
아군이 띄우거나, 타겟이 돌진하거나, 아군의 난타형 필살기가 먼저 꽂히거나...
그래도 별 2개인건 일단 잡았을때 강제 홀딩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자비
평타 : ★
SUB-1 : ★★★★★
SUB-2 : ★★★★★
필살기 : ★★
사자비 평타는 우리에게 자비가 없습니다
모션 큼직하니 매우 느리고, 빈틈도 많고, 어쨌든 느립니다
도저히 써먹을 만한게 아니에요
SUB-1은 확산빔포인데 이게 익숙해지면 생각보다 물건입니다
범위 방사형 산탄같은 형식이라 아군에게 막히는 일도 없고, 적당한 위치에서 써주면 대부분 데미지가 잘 들어갑니다
단점은 사거리가 좀 짧다는 점입니다만, 이리저리 움직이는 상황에서 근처에서 대충 발사해도 되는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 무장입니다
SUB-2 마찬가지로 판넬입니다
쿨타임이 9초로 독보적으로 짧습니다
1초 2초 차이가 생각보다 크게 다가옵니다
필살기는 뉴건담과 동일하게 구제불능입니다
추가
판넬과 굵빔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굵빔은 선후딜이 짧고 즉발성이며, 거리가 멀어도 히트스캔 방식으로 즉각적으로 딜이 들어갑니다
이 경우는 딜 자체보다도 브레이크 게이지를 순간적으로 깎아낼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반대로 판넬은 그런 즉발성은 없지만 어느 위치에서 날려도 백어택이 보장되기 때문에 전후방에 관계없이 거의 일정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6. 마치며
영상을 찍어 올렸으면 더 좋았을텐데 그러지를 못했네요
말로만 중구난방 적었는데, 그래도 올라운더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들 즐겜하세요
추가
영상 찍어봤습니다
거리유지, 뒤잡기, 오토가드를 중심으로 한 생존전략을 포인트로 봐 주세요
공략글 감사합니다!
초반에 얻는 프리덤이 좋은거네요
슈터랑 인파공략도 올라오면 좋겠네요 추천합니다
의외로 스프보다 프리덤이 더 써먹기좋은가보군요 후속기인데...ㅜ
해당글의 만렙 스펙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스펙이 좀 더 높아요. 글고 스리덤은 손말이 쫀쫀합니다 ㅎ
그리고 이건 제 느낌인지 모르겠는데, 프리덤은 부스트게이지가 빨리 다는거같아요. 스리덤은 천천히 달구요.
정성추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론적으로' 생각하는 스리덤이 프리덤보다 좋은 점 1. 평타 콤보수가 앞도적으로 많다. 이도류라서 2배가 많다고 생각하시는데 거의 3배 많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때리는 케이스마다 차이가 좀 있는데 단순히 3타 후 띄우기 3타 후 내려찍기를 했을 때 프림덤의 경우 8히트 / 스리덤의 경우 22히트입니다. 매뉴얼을 찾아보면 콤보 히트수에 따라 SPA 쿨타임이 빨리 줄어든다. 고 되어 있습니다. 고로 SPA 쿨타임이 빠르게 줄어듭니다. 2. 기본 빔라이플 잔탄이 '2발' 많다. 한번에 두 발을 쏴서 범위가 넓다. 3. 기본적으로 모든 스펙이 높다. 공격력이든 부스터든 피통이든 대미지 경감률이든 .. 개조를 하면 더 차이가 벌어지는 듯?
좀 테스트 해봤는데 SPA 쿨타임이 콤보 10히트에 1초, 20히트에 2초가 줄어듭니다. 프리덤이 8히트하면 SPA 쿨타임 이득이 전혀 없지만 스리덤이 22히트를 때리면 SPA 쿨타임이 3초 줄어듭니다 ..
참고로 40레벨 찍은 스리덤과 프리덤으로 필살기 대미지 비교해보니 다맞추면 스리덤이 20%는 강한 것 같습니다 ..
제 경험에 근거한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일단 SPA 쿨이 그렇게 드라마틱하게 줄어들지를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전투에서 콤보가 마냥 이어질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때린 타수만큼 누적해서 줄어드는게 아니라 옆에 뜨는 콤보가 이어져야 줄어드는거거든요 기본 빔라이플 잔탄이 더 많은건 장점이 맞아요 그런데 다른 부분의 사용성이 프리덤보단 떨어집니다 어차피 콤보효과를 제대로 보기 힘든 상황에서 길고 느린 평타는 되려 피격의 원인입니다 필살기가 더 강한건 맞지만 그만큼 후딜로 인한 손해가 증가된 데미지 이상입니다 필살기는 제 기체들 기준으로 약 2천정도 스리덤이 더 나옵니다 (후방 기준으로) 스펙 관련해서, 위에 제가 적어놓은걸 보시면 데미지 200 늘리는데 들어가는 스텟이 300을 넘습니다 기껏해야 20으로는 정말 아무 의미없는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피통에서 차이가 좀 납니다만 오토가드 이용시 생존률은 엇비슷합니다 피통 200 이하로 내려가야 수리킷 사용하는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제가 올린 스샷이 다 기체 80만렙 풀개조 상태입니다 어차피 의견은 의견일 뿐이고 스리덤으로도 미션들 다 편하게, 엇비슷하게 깹니다 단지 제가 현자타임을 매우 싫어하는 성격이라 스리덤이 취향이 아닐 뿐인거죠 건담겜 어차피 자기가 원하는 기체 몰려고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공방 돌다보면 자쿠나 짐으로 막판까지 가는 분들도 보이는걸요
제가 방금 콤보를 좀 의식하면서 써봤는데 드라마틱 까지는 아니어도 효과가 나쁘지 않습니다. 스리덤이 콤보가 워낙 잘 뜹니다. 20히트는 그냥 무난하게 납니다. 빔라이플도 2방씩이라 잔탄 1이라도 추가해서 9발 쓰면 빔라이플로만 18히트에 드라군 8히트 입니다. 레일건 도 섞으면 원거리로만 30히트도 가능합니다. 그냥 20~30 히트는 원거리 살짝만 해도 그냥 심심치 않게 나오고 공중 콤보 안쓰고 평타 특수기 위주로 하면 잡몹들 상대로 40~50히트도 심심치 않게 띄웁니다. 50히트 쯤 되면 SPA 쿨탐이 15초는 줄어듭니다. 확실히 좀 신경쓰면 쿨탐 줄어드는거 체감 좀 되는 편인 것 같습니다. 죽은 애들 한두대라도 더 때려서 콤보 10단위로 맞추고요. 한방 도는데 70히트까지도 봤습니다. 이러면 30초 가까이 줄어들죠. 20히트면 3초, 30히트면 6초 이런식이라 좀 신경쓰니까 잡몹 상대로 SPA 쿨탐 돌아올때마다 써도 부담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심안 스킬이 SPA 감소 요구 콤보수를 감소 시켜주는데, 수치적으로 비교하진 않았지만 체감상 AI랑 비교했을 때 첫 사용이후 거의 2배 빠른 속도로 재사용을 합니다. AI는 아직 반정도 찼는데 저는 이미 다음 SPA 발동을 하는... 기체 강화 계열(트란잠, F91 등)은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켈딤으로 계속 애용 중입니다.
개추합니다. 큰 도움 감솨
와 선추천 후감상입니다 정말 자세한 정성글 정말 감사드리며 격투기체 사격기체 공략도 해주셨으면 하는 욕심입니다
9랩강화파츠는 어디서 얻으셨나요??
강화파츠는 8렙이 끝이고 컨퓨즈드 하드 미션들에서 랜덤하게 나옵니다
아..뉴건담 궁극기 미스 엄청 심하군요... 최애 기체인데 다른거 뽑아야하나 싶습니다. ㅜㅜ
일단 실질 성능도 성능이지만 프리덤 최고 장점은 극초반에 쉽게 얻어 익숙해질 시간을 벌수 있다가 아닌가 싶음. 물론 내 최애기체라서도 있음
프리덤30 윙50 갓건70,밴시노른80 육성과정 거쳐간 기체들입니당 스리덤 무한콤보가 있는거 같아서 놀면서 키워볼까 했는디 ㅎㅎ 평타 서브 필살기들 평가가 아쉬운가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