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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총합 비교 (번외편) : https://bbs.ruliweb.com/game/86026/read/9367595
직접 작성한 표 입니다.
기준은 파일럿 스킬 전부 해제, 기체별 파츠 기본 파츠(극초반에 지급해주는 오토가드만 달린거)만 장착한 후에
전부 80레벨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글자색이 다르고 볼드체인 수치들은
빨간색 : 각 타입별 가장 높은 능력치, 파란색 : 각 타입별 가장 낮은 능력치
이고 능력치쪽은 무사, 커맨드, 나이트 건담 쪽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아서
주황색 : 각 타입별 2번째로 높은 능력치, 보라색 : 각 타입별 2번째로 낮은 능력치
를 추가했습니다.
정렬순서는 게임 내 시리즈 정리 순서이며, 재주가 없어서 글씨로 찾을 수 있게는 만들지 못했고
따로 작업하여 이미지화 하였습니다.
표 작성하면서 기체를 일괄 성장시킨 결과, 데미지 보정치는 레벨에 따라 올라가지 않습니다.
기체 고유의 보정치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체로 무사, 커맨드, 나이트 건담 쪽이 능력치가 높지만 데미지 보정 쪽이 조금 망가져 있고
게임 오리지널 기체인 건담 라트레이아는 올라운더 기체들 중에서도 손에 꼽는 높은 스텟을 갖고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건탱크, 짐, 자쿠, 돔 등은 능력치 및 방어력 보정이 망가져 있고
캠퍼도 방어력 보정이 망가져 있습니다.
외전 이외에 뛰어난 스텟을 갖는 기체들은 하이뉴, 더블오 퀀터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역습의 샤아 시리즈, V2, G-셀프(퍼펙트 팩), 턴에이 시리즈, G건담 시리즈, W건담 시리즈, 시드 데스티니 시리즈, 시드 어스트레이 시리즈,
더블오 시리즈, 철혈의 오펀스 시리즈가 대부분 능력치가 뛰어나고
풀 아머 유니콘, 시난주, 더블오 퀀터 등이 데미지 보정률이 높고
역습의 샤아 시리즈, 시드 데스티니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데미지 보정률을 갖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이러한 경향을 띄고 있습니다.
수치를 통계내서 비교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기도 하고 시간이 조금 생겨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결국 80레벨을 달성하면 기체들 사이의 드라마틱한 성능 차이는 없는 것 같아서
'이 게임의 기체별 스텟 배분은 이런식으로 되어있구나' 하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표가 밸런스랑 무관한 표 까지는 아닐지라도
이 게임의 특성상 파일럿 스킬, 파츠 등으로 능력치가 변화하고
각 기체의 무장 구성을 통해 운용법이 달라지며
기체의 무장 마다 보정치가 존재하는지도 확실치 않으며
SPA 이후 트랜스암 같은 시한 강화를 갖는 기체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게임 내 기체 밸런스 지표를 나타낸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좋아하는 기체와 비교하며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팀판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므로, 삼국창걸전 기체들은 추후에 추가된다면 수정할 예정입니다.
이런 공략은 추천이죠
이런걸 작성하는게 서툴어서 내용을 조금 수정했습니다. 재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로 보고 싶은 정보에요. 잘 볼게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것만 보면 퀀터가 괴랄 하네요
수치상으로 전부 상위권 능력치로 균형이 잘 잡힌 기체들은 인파이터 : 마스터 건담, 올라운더 : 더블오 퀀터, 슈터 : 하이뉴 건담 이렇게 셋이 각 타입중 단점이 없는 최상위권 능력치를 갖고 있습니다.
ㅊㅇㅊ
감사합니다.
닥추입니다~
감사합니다.
나이트건담 역시...
깡 스텟 자체는 원탑이지만 데미지 경감률이 어중간하고 부스트가 인파이터 기체중 뒤에서 두번째를 찍고있어서 인파이터중 원탑이라고 하기에는 고민되네요. 그래서 두번째로 높은 능력치도 표기해뒀고 데미지 경감률이 20%대를 찍는 기체도 있어서 통계만 봐도 재미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풀아머 유니콘이 그냥 유니콘보다 체력이 적은 아이러니함 ㅋ_ㅋ
풀 아머 건담, 풀 아머 ZZ, 풀 아머 유니콘 등 무장을 많이 달아놓은 기체들은 부스트 수치가 대체로 낮게 책정된 것 같습니다. 특히 슈터는 체력이 올라운더나 인파이터에 비해 망가진 느낌인데 그럼에도 대 격투 데미지 경감률은 슈터에서 1위를 찍고 있고 SPA 사용 후 변화도 있으니 일반 유니콘보다 강점을 갖는 부분은 조금 더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후우, 퍼건 리페어 키트 3개 퍼건 차별하는 것도 아니고!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
극후반 플레이어 레벨이 80 가까이 달성하면 소지 수량 한도 내에서 롤 액션 발동 시 리페어 키트를 1개 채워주는 스킬을 얻습니다. 따라서 리페어 키트 수량이 기체의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아 보이지는 않지만 한도가 6개인 기체가 있어서 맨 끝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재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 그렇군요. 퍼건으로 쭈욱 밀면서 차별받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만렙 찍고 버릴 생각이었죠. 리페어 키트 보충해주는 스킬이 있다면 얘기가 다르죠. 삼추가 안 되는 게 한인 글입니다.
아마도 극초반에 입수하는 돔, 건캐논, 건탱크, 발바토스 등의 기체들이 해당 타입에서 하위권을 달리고 있고 이후에 순차적으로 입수하는 메이저가 아닌 프리덤 같은 시드 시리즈나 0080도 스텟이 하위권이며 캠퍼는 데미지 경감률이 최하위권을 찍고 있어서 초반을 이끌어주는 가장 메이저하고 무난한 기체라서 리페어 키트에 보정이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라트레이아, 퀀터, 하이뉴, 나이트, 커맨드 같은 최상위권과 마스터, V2 어설트 버스터 같은 상위권 메이저 기체들을 제외하면 수치상 중위권이 매우 두텁게 형성되어있고 이 중에서는 크게 우열을 나누기 어려워 보여서 퍼스트 건담은 수치상으로는 단단한 중위권에 위치해있지 않나 싶습니다. Z건담 이전까지의 기체들의 스텟이 하나같이 엉망인것을 보시면 더욱 퍼스트 건담이 게임 진행 초반부에 갖는 위상이 체감되네요.
초반 기체 중 멀쩡한 게 하나도 없더군요. 양산형 기체들은 노답이고, 그외 건담들도 나사가 여러 개 빠져 있더군요. 퍼건이 그나마 나사가 한 개(리페어 키트 3개 제한) 정도 빠져 있어서 제일 낫더군요. 프리덤이나 윙 건담 제로도 금방 얻었지만, 이미 퍼건의 수렁(?)에 빠져서 만렙 찍을 때까지는 쭈욱 밀자는 생각만 들더군요. 리페어 키트 3개 제한 빼면 퍼건 나름 준수하지 않나 합니다. 5, 6장 노멀 난도로 고생해서 리페어 키트 노래를 부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퍼건이 리페어 키트 4개였으면 더 빨리 노멀 난도로 6장까지 밀었지 싶습니다. 덕분에 체인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익숙해졌습니다. 체인브레이크 적절하게 쓸 수 있게 되니, 노멀 난도로 할 만해졌습니다.
캠퍼는 고증이라면 고증이네요 허헛
그러한 것 때문인진 몰라도 사이코 자쿠와 유이하게 리페어 키트를 6개를 할당 받았네요.
작성자님! 올려주신 자료 혹시 다른 자료랑 통합해서 한번 정리해봐도 괜찮을까요?
네 괜찮습니다. 제가 작성한 엑셀 파일이 정보 탭에 있을겁니다.
이제 90 기준으로 !
댓글 작성 시각 기준으로 dlc1편을 포함해서 재작업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