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오브워는 RPG성 부분이 있지만 완전 순수 RPG처럼 스탯이나 장비가 게임에 엄청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서 그런지
스탯에 대한 내용이 게시판에도 많이 없고 게임상에서도 설명이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뉴겜플 8회차 하면서 스탯에 대하 나름 많이 테스트 해보고 해외 글 참조해서 스탯에 대한 정보 개인적으로 남겨봅니다..
게임하는데 사실 큰 도움이 되는건 아니지만 저처럼 스탯에 대해 정보가 부족해 답답하셨던 분들 가볍게 참고 하셔서 도움 됬으면 합니다.
1. 각 스탯별 최대치 수치.
스탯 | Max stat |
힘 | 325 |
룬 | 250 |
방어 | 325 |
생명 | 200 |
운 | 150 |
쿨다운 | 200 |
2. 유일하게 생명과 쿨다운은 산술적으로 증가함.
- 생명은 스탯 1당 체력0.5 증가함. (그래서 생명 스탯이 가성비가 많이 떨어져요)
- 쿨다운은 게임 난이도에 따라서도 다르고 단순한 수치로 계산은 어렵더라구요. 이부분은 직접 장비들 바꿔가면서 확인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3. 스탯 최대치 넘겼을때 효과 계속 증대??
- 이부분이 가장 의문스러웠습니다. 나와 있는 정보가 없어서 무스펠에서 연습모드로 여러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방어를 제외한 나머지 스탯은 최대치 넘겨도 계속 효과 증가합니다.
(방어는 325 이상 올려도 적에게 맞는 타격 대미지 줄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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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각 스탯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힘 : 325 이상보다 올려도 계속 딜이 상승을 하긴 합니다. 대신 그 상승 폭은 크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힘 250 이상부터는 뉴겜플 전신난이도도 무난하게 할정도가 됩니다. 300 이상부터는 체감 난이도 많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주문에 있는 '힘의 선물'이 스탯 상승 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힘 300보다 힘250에 '힘의 선물' 발동 되면 더 딜이 많이 들어가요.
룬 : 룬은 간혹 간과하시는 분들 있으실거 같은데 '룬 공격력과 원소대미지 증가' 입니다. 룬 공격 뿐만 아니라 원소 대미지가 있다는점 확인하시구요.
사실상 룬스킬 공격력만 따지면 대략 170 이상부터는 거의 증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룬 공격력 상승 시키기 위해서 룬을 250, 300 이상 이렇게 올리실 필요 없고, '룬 축복'을 꼭 착용하세요. 이게 룬 대미지 증가가 꾀 큽니다.
그럼 룬 스탯을 높이면 어떤점이 좋으냐. 바로 원소대미지 입니다.
원소대미지 의미를 잘 모르신느 분들도 많을거에요
cf. 원소 대미지 : 크레토스가 공격할수 있는 원소공격은 서리, 불, 전기(탕그뇨스트 자루 쓸경우) 3가지 있습니다.
대미지라고 표현해서 딜이 들어가는 갈거 같지만 원소대미지는 딜이 들어 가지 않습니다.
원소 대미지가 증가하면 서리나 불 공격시 적의 에너지바 위에 얼음, 불 모양 동그리마 게이지가 차는데 그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게이지가 100%도달했을때 얼리거나 불에 탑니다. 100% 채우지 못하면 적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그러니까 원소 대미지가 높아야 빠르게 적을 얼리거나 불태울수가 있어요.
서리는 얼리는거 외에 어떠한 딜은 없습니다. 그대신 얼리면 느려지고 몹으 경직 저항이 없어져서 전투에 매우 유리해 집니다.
불은 적이 불 게이지 100% 되서 불타면 도트 데미지가 들어갑니다.(이 도트 대미지의 룬스탯과 관련 여부는 제가 잘 모르겠어요ㅠㅜ)
전기는 특이하게 전기가 게이지가 100% 될때 추가 딜이 터집니다.(그래서 전기 게이지를 빨리 채울수 있으면 굉장히 유리함)
예를들어 달리다가 R2누르면 점프해서 도끼 찍는 공격 있는데 룬 175 이상이면 추가 보너스로 서리 폭발이 일어납니다.
룬스탯이 200 이면 중형드라우거 한방에 안얼려요. 룬스탯 250 이면 중형드라우거 한방에 얼려요. 이런 차입니다. 전투시작시 몹들을 얼리고 시작할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대미지 안받고 연속 공격 성공하면 동결/제물 증가해서 얼음 도끼 됬을때 일반 드라우고 기준 룬 250이상이면 2-3방에 얼려요. 근데 룬 200 이하면 4-5방에 얼립니다.
원소대미지가 높으면 보스전에서는 큰 도움 없고 일반 몹들 1대다 전투에서 유리합니다.
룬스킬 대미지 증가는 스탯보다 '룬 축복'을꼭 사용하세요.
방어 : 특별한 추가설명할게 없네요. 유일하게 최대스탯 이상 올릴필요 없는 스탯.
생명 : 스탯 1당 체력0.5 정확하게 딱 계산적으로 상승하지만 가성비가 너무 떨어집니다. 그대신 저항력이 생깁니다.
적한테 맞을때 경직이 일어나는데 그거에 대한 저항력이 랜덤하게 생겨요.
생명 200은 되면 체감될 정도로 저항력이 생깁니다. 그 이하는 사실 크게 체감은 안되더군요.
전신에서는 일단 안맞아야 하니까..ㅋㅋ 저는 개인적으로 엄청 메리트 있는 느낌은 아니었어요.
운 : 가장 애매합니다. 이건 테스트해도 의미있는 데이터를 뽑을수 없고 그냥 제 주관적인 생각이 바탕이 되는거라.
일단 저는 운을 매우 중요한 스탯으로 여깁니다. 은편이나 xp 획득 증가는 사실 크게 의미 없는거 같고
무기 자루나 주문에 있는 능력들의 발동 확률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운스탯이 중요해요
매우 낮은확률, 낮은확률, 보통확률, 높은확률, 매우높은확률 이런식으로 표현이 됩니다.
근데 이게 다 달라요.
예를들어 '발키리의 심장' 이 매주 낮은 확률인데 체감상 젤 잘 터집니다. 조건이 무기공격 성공이라 그런지 엄청 잘터져요.
그리고 발키리 완력, 응징 둘다 낮은확률로 폭발발동입니다. 근데 발키리 완력이 훨씬 더 잘터집니다. 응징은 진짜 잘 안터져요.
안개잡이에 '치유의 안개' 낮은 확률인데 의외로 잘터집니다.
그래서 이거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뽑을수가 없었습니다.. 적혀있는 확률보다 발동능력에 따라 좀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경험상으로 135 이상되면 웬만하면 잘터져요 ㅎㅎㅎㅎ 150 이상이면 더 잘터지구요 ㅋㅋㅋ
쿨다운 : 200이상 올리면 계속 쿨다운 감소하나 한계가 있습니다. 난이도마다 쿨다운 시간이 바뀌는데
뉴겜플 전신난이도 기준 가장 쿨타임 짧은 '헬의 손길' 14초 밑으로는 안내려가요.
이런 글 처음 써봐서 주저리 느러지게 말이 길었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혹시 제가 아는 내용이 틀렸거나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뉴겜플 초반에 길채현님 전투영상 많이 봤었어요 ㅎㅎ 운 스탯의 위력도 알게됬고 덕분에 일반 공격 전투에 재미들려서 잘 즐기고 있습니다 ㅎ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스킬 잘 터지게 조합ㅇㄹ 해봐야 겠네요.
네넵ㅎㅎ 운 스탯 올려서 주문이나 자루 옵션 발동 자주 되게하면 전투가 한층 더 재미지더라구요 ㅎㅎ 개인적으로 수르트 화염분노 매우 즐기는 편입니다 ㅎㅎ 화력이 장난아니에요 ㅎㅎ
블록이 파는 수르트의 불꽃 자루+ 인가요?
아마 많이들 모르실텐데 ㅠㅠ 너무 좋은 꿀정보입니다 강츄
뉴겜플 초반에 길채현님 전투영상 많이 봤었어요 ㅎㅎ 운 스탯의 위력도 알게됬고 덕분에 일반 공격 전투에 재미들려서 잘 즐기고 있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