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처럼
(해당 인터뷰는 한국 닌텐도 당시 1대 사장의 인터뷰. 닌텐도의 명령으로 넥슨에 표절확인하러 방문까지 함.)
닌텐도가 덮기로 하면 됨.
그러면 어떻게 덮게 만드냐고?
그건 소니랑 포켓페어가 알아서 해야지.
낚시 장소와 방법을 알려주니 낚시대까지 사달라는 심보네, 그려.
p.s. 초창기 카트라이더는 마리오카트의 표절로, 다른 카트류 게임과 다르게 저작권 걸면 100% 걸 수 있는 물건이었음.
보통 예시로 딴 게 원조다, 다른 카트 장르는 먼저...할 때 나오는 게임들은 마리오 카트랑 이 정도로 겹치지 않음.
(다른 카트류랑은 스카이림과 야숨의 차이, 카트라이더랑은 왕국의 눈물과 야숨의 차이 정도라고 보면 됨.)
아이템전의 존재와 출발 부스터 유무,
아이템슬롯이 2칸,
트랙구조,
특유의 드리프트 시스템
특히 ds 마리오카트 맵의 부스터 사용구간까지 유사성을 보임.
이 전부 마리오카트랑 유사했음.
다른 카트류 게임도 있었다고 하고 예시로 들고 오는 마리오카트 시대의 게임들은 저것들이 전부 겹치지 않음.
카트라이더는 전부 겹쳤음.
다만 이걸 닌텐도는 여러 현실적인 득실까지 고려해서 "덮기로 했음".
이겨봤자 얻을 수 있는 건 적은데 소송비용과 기타 비용, 이미지 손해는 엄청났거든.
p.s.2. 물론 초창기 카트라이더에 한한 문제로 수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마리오카트와는 다른 게임이 되어버림.
(이 시점에서 다시 닌텐도가 고소를 걸려고 해도 걸 수 없게 됨.
표절 인정받기 힘든 다른 게임이 되어버렸거든.)
그리고 이때쯤에 넥슨이 카트라이더는 표절이 아니다라는 언론플레이를 시작했고,
수많은 유게이들이 이때 그 당시 자료들을 접한 걸로 보임.
넥슨이 그때 말한 다른 카트류, 시스템 다른 원조가 있다라는 이상한 논리를 똑같이 펼치거든.
(위에서도 말했지만 그럼에도 저만큼 겹치는 게임들은 하나도 없었음.
다 뜯어보면 다른 게임이라 인정할만한 게임들이었고. 심지어 ps로 나온 록맨 카트겜조차 표절의심을 안 받을 정도로 다른 게임이었음.)
드리프트 시스템은 마카랑 완전히 달라서 오히려 카트라이더가 마카의 일방적 표절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었음. 템전이 너무 표절이었어서 그렇지
ㄴ카트라이더 쪽 드리프트 최적화나 테크닉쪽에서 마리오카트보다 완성도(?)라고 해야되나, 그 특유의 재미가 높긴 하지.
그냥 겜프릭보다 저희가 더 잘 만들 자신있습니다 라고 외치기라도 하던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