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의 거리는 불과 150m정도 밖에 안떨어져 있음
서울의 다른 곳 같았으면 진작에 환승통로 뚫었을 테지만
여기에는 비밀이 존재한다
때는 1970년대 1,2호선 계획을 마무리 짓고
3,4호선을 계획하던 당시
4호선은 지금의 충무로역에서 꺾어서 남산 밑을 지나 동작대교를 타고 과천역으로 이어질 노선이였음
하지만 이 계획에는 큰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그건 바로 미군기지 한복판을 지나야 했다는 거임
이에 서울시 공무원들은 담판을 지으러
미8군과 협상을 하는데
미군기지 지하에는 핵벙커를 비롯한 수많은 중요시설들이
매장되어 있어서 양보 못한다는게 미군의 입장이였음
따라서 원래 숭례문까지 직통으로 이어질 계획이였던
동작대교는 어중간하게 끊겨버렸고
4호선 계획도 수정을 받게 됨
하지만 서울시 공무원들은 포기 하지 않았음
그렇게 뚝심있게 수차례에 걸쳐 미군과 협상을 시도 했지만
번번히 좌절됨
그렇게 기약없는 협상의 와중에 기한은 촉박해져 옴
그래서 임시로 용산역 앞으로 빙 둘러가는 노선을 만들어 놓았음
그러나 1호선이랑 노선이 중복 되어 굳이 환승시킬 필요를 못느꼈기 때문에
공무원들은 언젠가는 4호선의 정상화를 꿈꾸며
대충 지역 주민들 이용하라고 신용산역과 숙대입구역을 만들었다고 한다
역앞에 지하도 바로 있긴 함ㅋㅋ
근데 남산 직통이면 오히려 4호선 수요가 적었을것같긴 함. 물론 동작구와 서울 도심의 빠른 직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쉬운 일이었겠지만
신용산역은 신분당선 용산역이 개통하는 순간 용산역과 합쳐져서 환승이 될 예정...이긴 한데, (마치 종로3가처럼, 신분당선 용산역이 중간에 끼면서, H자 모양의 역이 될 예정) 신분당선 용산연장이 계속 미뤄지면서, 10년 뒤쯤에나 환승 되게 생겼음. ㅋㅋㅋ 사실 용산역과 신용산역은 과거 노량진역이나, 현 서울역처럼 소프트환승역으로 처리해주면, 충분히 지금도 환승 가능한데, 어차피 10년 뒤에 한 역으로 합칠 계획이니까, 소프트환승을 추진할 명분도 없어진 것 같아서... 아마 이것도 힘들듯. 게다가 1/4호선 환승은 좀 더 올라가서 서울역에서 하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이 있어서, 그거 돌아가는 게 귀찮은 경로로 다니는 사람은 아무래도 적으니까..
근데 남산 직통이면 오히려 4호선 수요가 적었을것같긴 함. 물론 동작구와 서울 도심의 빠른 직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쉬운 일이었겠지만
역앞에 지하도 바로 있긴 함ㅋㅋ
신용산역은 신분당선 용산역이 개통하는 순간 용산역과 합쳐져서 환승이 될 예정...이긴 한데, (마치 종로3가처럼, 신분당선 용산역이 중간에 끼면서, H자 모양의 역이 될 예정) 신분당선 용산연장이 계속 미뤄지면서, 10년 뒤쯤에나 환승 되게 생겼음. ㅋㅋㅋ 사실 용산역과 신용산역은 과거 노량진역이나, 현 서울역처럼 소프트환승역으로 처리해주면, 충분히 지금도 환승 가능한데, 어차피 10년 뒤에 한 역으로 합칠 계획이니까, 소프트환승을 추진할 명분도 없어진 것 같아서... 아마 이것도 힘들듯. 게다가 1/4호선 환승은 좀 더 올라가서 서울역에서 하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이 있어서, 그거 돌아가는 게 귀찮은 경로로 다니는 사람은 아무래도 적으니까..
저거 나와서 바로 앞이라 괜찮긴 함
아니 환승을 못해서 안 괜찮다고 ㅋㅋ
일단 지금으로선 1/4호선 서울역이랑 경의선 서울역이 단절돼 있어서 내부에서 환승 안되니까 카드 대서 환승이 되는 것처럼 해 줘야 하는 상황인데
나중에 썰 풀어도 돨려나,,, 비밀유지 그런거 서명 했는대..... 미군 납품 갓다가 본게 아직도 선명하게 떠오르네..
미군부대 스타벅스가 바깥보다 싸다던가…
스벅은 모르겠지만 미군 문이 많아서 몃번 게이트 인지는 기억 잘 안나는대... px 허락 받고 물건좀 사긴 했는대... 확실히 쌋던 기억이...
미군 기지가 용산도 그렇고, 동두천도 그렇고…다들 넓어서 카투사로 복무한 사람들도 자기 부대를 100% 누벼본 사람이 드물지.
어쩐지 이수역에서 좀 이상하게 홱 꺾여있다 싶었는데…그런 연유가 있었구나…
이수랜다…이촌! 나도 이제 치매가 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