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시 경계의 철도.jpg
는 도시가 좀 커지고 철도역이 늘어나면 철도쪽이 먹통이 되는데 저게 도시 내 상황이 어떻건 간에 외부 선로에 연결된 역사 숫자가 일정 수준 이상이면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관찰을 해보면 시 경계 너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거라 시내에 부본선, 대피선 같은거 아무리 만들어봤자 소용이 없고(저 둘은 시내 교통 완화 및 역사 바이패스의 역할만 할 수 있음) 이것저것 시험해본 바 역사를 외부선 직결을 시키면 안되고 내부선하고 물리적으로 분리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도시가 더 커지면 공업지대용 화물선을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데 이게 같이 끼면 감당이 안되기 시작합니다
어찌되었건 내부 사정과는 상관없이 도시 밖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는 일이니 시 경계 밖으로 나가서 가서 봅시다
'실제' 맵 경계로 가보면 왜 열차 지연이 발생하는지 원인이 바로 나오는데 일반 자동차는 맵 경계 연결부에서 바로 생성되고 사라지지만 열차는 경계에 일종의 가상적 역사가 존재해서 경계에서 일단 정차후 승하차/하역이 이루어지고 전선해서 나오는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게 역사 하역시간, 전선 및 이후 가속시간이 필요하니 선 하나를 점유하는 최소시간이 존재하게 되는데 도시 내에서 나오는 열차의 시격이 경계에서 소요되는 시격보다 줄어들면 저렇게 밀리게 됩니다 선이 그냥 복선이라 정말 심할 경우에는 나가는 열차뿐만 아니라 들어오는 열차의 운행에도 직접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유감스러운 건 도시 내 역사에서 열차가 생성되어 나가는 기본 물량이 있어서 연결된 역사가 많으면 많을수록 열차 머릿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여객역은 역사 생성 직후에만 열차가 한 번 생기고 외부 유입차만 증가되는데 화물역사는 역사 내 화물이 다 찼을 때나 혹은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열차를 생성하게 되서 답이 없습니다
(유입이던 유출이던 이런 차들이 나오면 답이 없어요)
열차 처리 방식을 자동차처럼 즉시 생성/소멸처리를 하고 열차 생성속도를 낮춰주지 않는 이상 순정에서는 내부선-외부선 및 여객선-화물선간 물리적 격리, 그리고 모든 라인의 직결을 포기하고 외부 도시와 연결되는 선로를 구획별로 지정하는 두 가지 방법말고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고 모드질로는 크로스 더 라인 모드같이 외부 직결선 만들기가 가능한 모드로 강제로 시 경계에 부본선을 추가로 2-3개정도 만들고 내-외부선 환승역을 만들거나 멀티스테이션 인에이블러같은 복복선 역사를 지원하는 모드를 병행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단, 시경계면에 직결된 부본선이 너무 늘어나면 열차 유입량 자체도 급증해서(상술한 것 처럼 시 경계와 내부 역사에서 열차 스폰이 다수 발생, 특히 화물열차) 다시 막히게 되어 연결부를 늘리는게 통하지 않으니 순정쪽의 해결책도 병행해야 이쪽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