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에 리젠도 없고 망한거 같은데 그래도 올리겠다고 했으니
그냥 지나가다 보면 재미로 볼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올리겠음
귀찮아서 가독성은 신경 안썼으니까 불편할 수도 있음
8.13ver 아트록스
우선 리메된 아트록스는 대검 컨셉의 챔피언으로 첫날 플레이 해본 사람들은
상당한 깡뎀과 상식 이상의 모션에 놀랐음
Q 사용시 E로만 움직일 수 있는데 핫픽스 이전의 아트 E는 이동기라고 보기 어려운 수준의 스킬이었으니까
덕지덕지 붙은 조건에 비해서 리턴이 작다는걸 라이엇도 인정했는지
Q 스킬의 데미지, E 이동거리와 평캔등을 비롯한 버프가 핫픽스로 넘어왔음
내가 볼 때 이새끼들 PBE에서 이미 문제 있는거 알았고 버프 내용 미리 정해놓고
본섶에 일단 넘겨본거 같음
아무튼 그렇게 핫픽스된 아트록스는 그냥 좋은 챔이라고 난 생각함
실제로 지금 마챌 구간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중인 챔 중 하나기도 하고
현재까지 연구된 바에 의한 정석에 가까운 빌드는
이런식의 유성을 메인으로 쓰는 빌드임
이유는 우선 핫픽스 이후 라인전이 전성기 사이온급으로 강해졌기 때문인데
탑에서 유성이 주류 룬빌드는 아니지만 오른이나 사이온, 우르곳 등이
라인전 강점을 살리기 위해 사용했던 전례가 있고
라인전 위력을 덜어내는 변경점을 거치면 결의 쪽 빌드로 수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음
현재의 아트도 그런 흐름이라고 보면 됨
추가적인 패치가 없다면 이런 식의 빌드가 8.13 아트록스의 정석으로 자리잡을텐데
여기선 그외 몇가지 빌드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음
1. 착취
이건 핫픽스 이전에 근거리 챔피언들을 상대로 쓰려고 아트록스를 연구할 때 제일 괜찮았던 빌드임
현재는 라인전 자체가 워낙 쎄져서 유성을 메인으로 쓰는게 정답에 가깝다고 생각하지만
오른이나 레넥톤 같은 라인전이 강한 브루저나 탱커 상대론 이게 더 낫다고 봄
2. 정복자
처음에 사람들이 많이 써보고 제일 먼저 버린 빌드가 아닐까 싶음
우선 아트록스의 딜 구조에서 평타 비중이 낮고 콤보를 시작할 때 평타를 쓰지도 않아서
효율이 낮은데도 E에 핫픽스로 넘어온 평캔 기능을 활용하고 싶어서
트포나 치명타, E선마를 연구한 사람들도 있는걸로 알아
내 생각으론 그건 자르반을 평타캐리로 쓰겠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극딜 자르반을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아트를 그런식으로 쓰는 방법도 있다고 소개정돈 하고 넘어감
여기서 소개한거 말고도 여진이나 봉풀주, 도벽 같은 룬도 한번씩은 실험해봤는데
현재 버전에서 써야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음
템트리는 첫줄의 3개 아이템 중에서 2개 내지는 3개를 우선적으로 올리고
이후 수호천사나 망갑, 비사지를 선택하는게 일반적임
궁극기가 12초간 지속되는 버프형 스킬이고 지속된 시간이 길수록 부활시에
체력이 많이 차기 때문에 딸피에서 궁을 키기보단 미리 키는게 좋은데
그럼 상대가 궁극기 지속시간 동안 아트를 무시하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딜템 위주로 세팅하다가 방템을 섞는 방식이 좋음
그 중에서도 스태락이 개인적으로 제일 잘 어울리는 템이라고 생각함
아트록스의 성장공격력이 높고 스태락 쉴드가 있기 때문에
궁극기 타이밍을 재는게 훨씬 쉬워짐 단지 쿨감이 모자라서 조금 답답하게 느낄 수는 있음
라인상성의 경우에는 현재는 무상성에 가까움
퀸이나 피오라가 카운터픽으로 언급되는데 솔직히 라인전은 아트가 더 유리하게 풀어나갈 여지가 많음
어차피 이론이야 현상을 보고 도출하는거고 그래서 이 겜은 티어가 답인데
현재 마챌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니까 한달안에 정석빌드가 완성되서 퍼질거라고 생각함
나는 뭐 티어 욕심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런걸로 선구자 노릇하고 싶은것도 아니지만
다2, 다3 계정에서 이리저리 굴려보고 들리는 소문같은것도 모아서 재미삼아 볼 수 있게 정리함
따봉이 박혀야 마땅한 글이군
탑 이야기는 아니라 본문에 추가는 안하는데 천상계 최신 트렌드는 미드 강타 아트임 써보니까 칼부 미드 칼부 동선을 못막아서 ㅈㄴ 깡패임
어떻게하면 피오라 상대로 라인전 유리하게 풀어감? 아트 이놈은 템나와도 딜 들어가는게 너무 느리다보니 1코어만 나와도 피오라 상대로 맞딜이 안되는거 같은데
푸시빨로 밀어내면서 크면 되는데? 해보고 싶으면 아이디 보내셈 저녁전에
피오라 안하다보니 하진 못하는데 아트로 상대해보니 갈수록 템효율 차이가 말도 안되던데 게임이 여간 유리한거 아니면 갱킹 무서워서 그리 밀지도 못하겠고
통계에서도 라인킬 확률,승률 피오라가 압도적으로 앞서는거보면 힘든게 맞는거 같음
지금 통계는 아트 할 줄 모르는 애들이 많아서 별 의미없음 피오라가 아트를 압도하는 타이밍은 피오라 흡혈이 아트 견제를 넘어서는 시점인데 뭔 빌드를 써도 이게 절대 1코어까진 안됨 전시즌 자르반 피오라 구도 정도 생각하면 되는데 이 구도가 머릿속에 안그려지면 더 해줄수 있는 말은 없음
다음주 통계도 봐야겠지만 이게 그렇게 의미가 없는 통계는 아닌거 같은데 아트록스 쓰는 유저가 익숙해지면 그만큼 상대하는 요령도 늘어난다는거고
응수로 아트 q 씹기 좋고 피오라가 트포,히드라뽑고 보통 블클,스테락 혹은 죽무 뽑은 아트록스를 사이드에서 만나면 지는 그림이 안그려짐
당연히 사이드가면 이기겠죠 라인전을 유리하게 풀 수 있다는게 뭔 말인지도 설명해야 됨? 1코어까지 주도권 아트한테 있다는 말이 이해가 안됨? 이길거 같으면 해보자고요 난 아트가 주도권 잡는다고 보니까
지난번에 탑빵대회 열었던 탑빵룰 퍼블, 포블, 15분 cs룰로 열에 8판은 리드할 자신 있으니 자신있으면 들어오셈
아트 QE 피하기도 어렵고 맞을 경우 딜이 진짜 세고 여차하면 다이브 치는 애라 미드 메이지는 더 못나올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