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갓브금 깔고 가자
HOMM3와 독눈. 다들 악명은 많이 들어봤겠지만 나처럼 척추가 잘 서지 않는 아재가 아닌이상 실제 플레이해본 사람은 몇 없을것 같기에, 어째서 독눈이 그리 구린 스킬인지, 왜 그렇게 기피하는지 알려줄게
익히 알고 있는 대로, homm3(이하 호므므) 는 영웅을 육성하면서 싸우는 턴 기반 전략 게임으로, 지금의 토탈워와 비슷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됨. 영웅이 비록 전투에 직접 참전하진 않지만, 육성정도 즉 레벨과 스킬 등등에따라 정말 큰 편차를 보여주기 때문에, 영웅 하나하나, 나아가 그 영웅의 스킬 하나하나까지 정말 중요해.
위 스샷에서 보면 좌측이 고급~어쩌구가 영웅의 스킬이고, 8개까지 배울수 있어. 진영 특능이 있는게 아닌 이상 보통 하나? 들고나오고, 배울수 있는 스킬은 총 8개. 한번 배운 스킬은 절대 지우지 못해. 스킬은 이벤트나 레벨업할때 무작위로 부여되는데, 레벨업할때는 이미 배운스킬 +1/새로운 스킬 이런식으로 양자택일 선택지를 줘. 당연히 언제나 배우고 싶은 스킬만 골라 배울순 없어. 나도 아직까지도 사령술방어술병참술공격술지식대지마법대기마법전술 갈스란을 가져본적이 없다
자 그럼 스킬이 뭔지는 알았고, 그럼 독눈이 뭐길래 그렇게 난리냐? 그냥 뭐 아쉬운대로 쓰면 되는거 아니냐 물어보겠지? 여기서 독눈이 어떤 스킬인지 알아보고 가자
미리 말하지만 지금까지 말한 스킬과 여기서 말하는 마법은 달라! 스킬은 패시브. 마법은 액티브 주문이라고 생각하면 되. 물론 스킬 습득이면 독눈은 더 쓰레기가 됐겠지만.
자 이렇게만 보면 감이 안올거야! 그럼 다른 스킬들은 어떤지 볼까?
그냥 딜 30%뻥튀기
전투 구역이 16칸정도 되는 게임에서 6칸 앞에서 시작
단일 버프를 광역 버프로 바꿔줌. 감이 잘 안온다고? 발더스게이트 해봤지? 고급 대기마법이 있으면 게일이 가속을 광역으로 걸어줄걸
안배우면 남들 아마겟돈 쓸때 매직미사일밖에 못씀
자 이 게임에서 스킬들이 얼마나 중요한진 알았지? 저것중 하나를 포기하고 이런 폐기물을 스킬창에 넣다니 얼마나 고통스럽겠어?
뭐? 마법을 공짜로 배울수 있으니 좋은거 아니냐고? 그건 몇가지 맹점이 있어. 독눈으로 마법을 배우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자
1. 상대방이 전투중에 마법을 사용하고
2. 그 마법이 5레벨 이하이며
3. 전투에서 승리해야하고
4. 상대방이 패주하지 않고(이 게임은 그냥 자기턴에 유닛 다버리고 딸깍 빤스런이 가능하다 물론 컴퓨터도 쓴다)
5. 60%확률을 뚫으면
그 마법을 배울수 있다. 아 그럼 마법을 배우는 다른 방법은 뭐냐구? 이벤트로 얻는방법도 있는데 그냥 자기 타운에 대학하나 세워두면 영웅이 타운에 들리기만 해도 알아서 배워져.
자 정리하자면 독눈이 쓰레기인 이유는
스킬칸이 8개인 게임에서
개사기 스킬들중 하나를 포기하고
리턴이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고
리턴값도 대체할 방법이 널렸는데도
지우지도 못하는 스킬을 배워야하기 때문
입니다
이-글
고오전 게임들이 참신한 컨셉은 많았는데 그 대신 밸런스가 굉장히 극단적이었고
중급 효과는 뭐임? 고급부터 전체 적용인가
효과가 좀더 오르고 소비마나는 좀 줄고
중급은 광역으론 안들어갈걸 아마 마나감소랑 효과가 좀더 들어가던가
모든 비공식 확팩 및 벨런스 패치에서 무조건 능력 바뀌는 스킬이지 ㅋㅋㅋ
더 끔찍한건. 저러고도 지혜 없으면 4랩 주문 못배울거임. AI가 주문을 잘 들고 와도 그걸 쳐 맞으면서 배우기도 지랄같은대. 그걸 배울수 있어도 지혜는 어차피 필요함. 진짜 쓰래기 주문. 하다 못해 진영별로 공유 안되는 주문을 주고 이게 존나 쩔게 나와야 했음.
ㄹㅇ
암튼 ㅈㄴ 재밋엇지. 아티펙 덕지덕지 바른 마법케 영웅한데 라이트닝 한방맞으면 수십마리가 사라짐.. ㅅ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