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면 우리나라만 있는 특징임?
중국 양산형 vip rpg는 이미 알고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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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가 어디서 왓냐면요....
아니 그런 형식의 게임이 있냐고
넷핵이라는 게임에서 나온걸로 아는데 너무 옛날겜이라 해본적도 없음... 내 입장에선 리니지도 고대 유물이라
온라인게임 아님 그건
이브 온라인이 그나마 좀 비슷한 방식이긴 함. 게임사 자체적인 게임보다는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스토리와 유저들간의 갈등 유발. 그런데 리니지가 독보적이게 된 이유는. 거기에 현거래가 접목되고, 인게임 재화를 플레이어들이 수집하는게 아니라 게임사가 판매하기 시작하는 두개 얽히면서 게임이 과하게 뒤틀린거.
유저간의 거래가(현거래 이야기 아님) 인게임 재화의 기본 수급이라면, 게임사가 하는 건 콘텐츠 업데이트나 밸런스 조정이라 유저들간의 분란이 발생하는 것으로 게임사에 직접적인 이득은 없고 + 재화가 결국 인게임에서 한정된 수급 싸움이라 분쟁의 승패가 곧 이득이라 게임으로서 성립하지만 유저간의 분란이 발생하면 스펙을 올려야 하는데, 그 스펙을 게임사가 무한정 팔 수 있게됨으로서 저 악랄한 구조가 탄생한거. 인게임의 한정된 재화가 아니라, 외부의 현질이 있는 한 무한히 수급되는 재화가 있어서 끝없는 치킨레이스가 발생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