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옛날 게임이라서 그런건지 어쩐건지 굉장히 불친절합니다.
초보 엿먹이는 디자인도 좀 보이고... 구작 몬스터 헌터 하던 그 느낌이네요.
시스템에 대한 안내를 세심하게 한다고 해서 게임 뎁스가 얕아지는게 아닌데도
굳이 '안 알려줘야 게임이 재밌는거임' 하고 쓰잘데기 없는 것 까지 숨겨놓고 고집피우는 느낌...
공략집 팔아먹어야 하니까 아예 공략 없으면 못 깨게 만들던 시절부터 한 10년은 남아있던 그런 디자인 기조죠.
뭐 그래도 가파른 학습곡선을 헤치고 나면 재미가 확실하게 있어서 인정을 받는 게임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래놓고 재미가 없으면 그냥 개똥겜이거든요.
이제 8챕터.. 찍고 있는데 어지간히 익숙해졌다고 생각이 들어 그간 익힌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튜토리얼 다 하고도 이게 대체 뭔 게임이냐 감이 안 잡히는 초보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돈 모아서 10만짜리 권총 한 정 사서 쌍권총 쓸 때부터 게임이 좀 풀리고, 7챕터에서 기관총 얻고나면 그 때부터가 본게임입니다.
1. EOE는 턴제 게임이다
인빈시블 액션(IA)으로 붕붕 날라다닐때 총알 날아다니고 적들도 뛰어다니고 해서 착각하기 쉽지만, EOE는 턴제 게임입니다.
내가 움직여야 적들도 움직이고, 내가 멈추면 적도 멈춥니다. 절-대 서두를 필요가 없어요.
내가 움직일 때만 적들이 움직인다는 것을 어떻게 써먹느냐? 바로 턴스킵입니다.
튜토리얼에서는 X를 꾹 눌러 스킵할 수 있다 로 가볍게만 설명하고 넘어가는데 스킵은 굉장히 중요한 장치입니다.
(이거 제작진이 일부러 대충 설명했다는 킹리적 갓심이 듭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면, 기관총 풀차지샷 2 번에 HP 스크래치 다 넣을 수 있지만, 한대 맞으면 무조건 죽는 보스가 있다고 칩시다.
우선 기관총 인빈시블 액션으로 싹 긁겠죠. 그런데 그 다음 나머지 둘도 뭔가 액션을 취하면 어떻게 됩니까?
공격게이지 다 채워서 달려온 보스가 서있는 기관총맨 뚝배기 깨버리고 게임 터집니다.
하지만 여기서 두 명 턴을 스킵해서 넘겨버리면, 이쪽이 아무것도 안 했으니 보스는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다음턴에 기관총맨이 스크래치 다 넣고 권총맨으로 인빈시블 액션 점프샷 마무리하면 3베젤로 보스 깔끔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턴을 넘겼을 때 공격이 들어오는 경우는 HP바 옆 조준마크가 빨갛게 된 상태, 즉 이미 적의 공격차지가 완료되었을 때 뿐으로
이 경우 때에 따라 인빈시블 액션을 써서 공격을 저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권총맨은 '스크래치 데미지 마무리 / 베젤 게이지 채우기 / 완전껍데기 격파 / 위험한 상황 회피' 이 외의 상황에선 굳이 IA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완전껍데기는 360도 빙 둘러진 껍데기를 말합니다. 주로 초반에 쓰레기통 뒤집어쓴 쥐같은 몬스터들에게서 볼 수 있는데
기관총 점프샷을 해도 본체 딜이 안박히는 짜증나는 껍데기지만 보스급이 아니면 어지간해선 권총 연사로 깨버릴 수 있을만큼 약합니다.
보통은 기->권 반복 또는 기->기->권 으로 턴을 진행하지만 이런 완전껍데기일때는 권->기->권 순으로 턴을 진행하게 됩니다.
2. 기본 공격도 초반엔 쓸만하다
특히 얼음지역 돌파시 기본공격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직 베젤이 3칸 뿐인데 적들은 씹돼지에 코끼리들이 몰려나와서 매우 빡치는데
이때 벙커를 활용해가며 침착하게 기본공격만 하면서 니가와를 하세요. 그러면 먼저 덤비는 잡졸 하나 정도는 커트해낼 수 있습니다.
적들도 인지거리가 있기 때문에 시작지점에서 농성하면 저 멀리 있는 적은 나중에서야 밍기적거리며 걸어옵니다.
IA를 쓸 때에도 횡방향 IA를 쓰면서 오는놈만 각개격파를 하면 비교적 쉽습니다.
무기가 좋아지고 나면 굳이 이럴 필요가 없어지지만, 초반 얼음지역 한정으론 필요한 테크닉입니다.
3. 권총 IA중 점프는 필요할 때만
인빈시블 액션도중 주행공격과 점프공격의 차이를 게임에서 좀 와닿게 설명해주지 않는데, 차이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공격: 딜이 방향에 민감하고 껍데기 관통불가 / 에어본 유발 가능 / 에어본 추가타 발동 가능 / 스맥다운(격추) 불가
점프공격: 딜이 어느정도 골고루 들어감 / 에어본 유발 불가 / 에어본 추가타 발동 불가 / 스맥다운 가능
초반에 껍데기에 자꾸 딜이 막힌다고 점프를 펑펑 뛰기 쉬운데, 기관총은 그게 유효한 전략이지만 권총맨은 함부로 그러면 안됩니다.
점프중 유일하게 발동 가능한 격추의 성능이 에어본에 비하면 진짜 쌉쓰레기이기 때문에 다음 상황에만 점프하면 됩니다.
ㄱ. 스크래치 다 된 본체 마무리할 때
ㄴ. 인빈시블 액션 거의 끄트머리라서 딜 좀 더 하고 싶을 때
ㄷ. 주행경로가 벽이나 몬스터로 가로막혀있을 때
이 외에는 웬-만하면 에어본을 유발할 수 있도록 주행공격을 하십시오.
ㄴ과 ㄱ은 사실 어느정도 연결된 것으로, 달리면서 스크래치 다 된 적 말고 다른 적을 먼저 쏴서 최대한 에어본으로 날려놓고
마지막에 점프 딱 뛰어서 스크래치 된 적을 확실하게 처리하는게 일반적인 권총 테크닉입니다.
주행코스가 가로막힌 경우 점프로 넘어가는것도 좋지만, 살짝 이동해서 장애물을 벗어난 후 IA에 돌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로막혀서 부딪히는 것은 벽이나 장애물 뿐만이 아니라 적들도 해당되므로, 여유를 두고 IA 경로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충돌박스가 그냥 통짜 큐브형태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안전합니다.
4. 에어본 만능주의
이 게임은 에어본이 못하는게 없습니다. 적 공격저지 / 돈벌이 / 폭딜 / 게이지 브레이크 다 합니다.
이 에어본을 활용 하느냐 못하느냐가 전투 난이도를 크게 가르므로, 3챕 이후부터는 에어본 막 띄워보시면서
감각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 적 공격 저지
아까도 설명했듯이 적들은 우리가 움직일 때만 행동할 수 있는데,
IA 또는 공격중에는 적들이 준비까지만 가능하고 우리 행동이 끝나야지만 실제로 액션을 취하게 됩니다.
그런데 IA 도중 적이 에어본이 되면 준비했던 동작(공격)이 캔슬됩니다.
즉 에어본을 마구 유발하고 다니면 한 대도 안 맞고 적들을 일방적으로 패는게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적 인카운터해서 돼지 하나와 똥개 하나가 나왔다고 칩시다.
기관총으로 돼지를 스크래치 하고, 똥개가 기관총맨에게 달라붙어 빨간 마크를 띄우기 직전이 됩니다.
이 때 권총맨이 냅다 IA 점프샷으로 돼지를 처리하면 그 이후 똥개를 아무리 난타해도 잡아내지 않는 이상 기관총맨이 한 대 맞게 되지만
똥개부터 주행공격 1차지 연타로 미친듯이 쏴서 에어본 상태를 유지 한 후, 마지막 점프샷으로 돼지를 처리하면
똥개는 바닥에 추락한 다음 일어나서 공격차징을 다시 해야되니까 똥개가 공격하기 전에 기관총맨이 턴을 잡을 수 있는 식입니다.
좀 기묘한게 스턴이라던가 추락해서 다시 일어나는 부분은 턴/IA 무관 실시간으로 처리되므로, 에어본만 딱 유발하고 X 눌러서 끊는 것도 방법입니다.
(장황하게 썼지만 사실 아래에 설명할 폭딜용으로 쓰면서 겸사겸사 나오는 부가적인 효과 정도라 이 부분은 굳이 복잡하게 생각 안 하셔도 됩니다.)
- 돈벌이 + 폭딜 + 게이지 브레이크
에어본 상태, 즉 공중에 뜬 적을 공격하면 타수에 따라 추가타 게이지가 노랗게 쌓입니다.
공중에 뜬 적에 대한 공격이 끝나면 확률적으로 룰렛이 돌아가는데, 노랗게 된 부분에 핀이 정지하면 추가타 상태에 돌입합니다.
추가타 상태에서는 제자리에 멈춰서서 적을 조준하는데, 차징 단계에 제한이 사라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적이 떨어지는 동안 계-속 차징이 되기 때문에 끝까지 쫙 차징하면 한 50단 차징해서 시원하게 갈기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유지시간은 바닥에 한 번 튕긴 후 0.5초 정도까지이므로 바닥에 튕기는거 보고 바로 땡기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욕심부리다 놓치지 마세요.
기관총 추가타의 경우 방향 잘 맞추면 챕터 보스도 한큐에 본체 스크래치 다 내버리는 미친 파괴력을 자랑하고
권총 추가타는 껍데기든 본체 HP든 폭풍 브레이크를 내고 베젤게이지를 꿀같이 채워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스턴같은 스킬효과 발동도 팡팡 터지고 때릴 때 마다 실버 칩과 골드 칩이 마구 튀어나옵니다.
공격이 강할수록 골드 칩이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이건 확실치 않네요. 적 강함이나 드랍률 조정에도 영항을 받는건지..
여튼 이 칩만 잘 긁어모아도 4~6챕터만에 상점에서 파는 권총 하나 바로 살 수 있습니다.
돈벌이가 목적이시라면, 껍데기 없는 적 하나 남겨둔 상태에서 베젤게이지 꽉 채우신 다음 적 근처에 권총맨 하나 세워두시고
베젤게이지 다 쓰실때 까지 기관총으로만 1차지 연타를 갈겨주시면 됩니다. 기관총이 타수가 많아서 에어본 추가타 잘 터지고 칩도 잘 나옵니다.
게이지 다 쓴 다음엔 권총맨으로 빠르게 교체 후 일어나기 전에 처치하면 됩니다.
참고로 가까이 있을수록 차지가 빨라지므로(원/중/근 3단계 정도로 나뉜 듯 합니다), 애매하게 추가타 룰렛이 뜨면
X 눌러서 보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총기 커스터마이즈
그냥 되는대로 붙이면 능력치가 올라가니 모양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른건 뭐 사실 크게 체감이 안 되지만, 차지가속도(%로 표기됨)와 장탄수가 굉장히 체감이 큽니다.
배럴 쪽이 차지 가속도를 담당하고, 스코프 쪽이 차지 속도를 담당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데미지를 올려주는 총기파츠가 없기 때문에 기관총의 경우 차지 속도를 가속시켜서 간접적으로 딜을 올려야 합니다.
권총은 기관총만큼 차지에 의존하지는 않지만 가끔씩 게이지 브레이크를 통해 베젤게이지를 많이 뽑아야 할 때가 나오므로 성능이 좋아서 손해볼 건 없습니다.
가속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배럴부터 많이 우겨넣어주시면 되고, 시나리오가 진행되면서 같은 기능에 더 좋은 스펙의 파츠가 나오기도 하므로
꾸준히 들러가며 커스텀을 해 주시면 됩니다.
초반엔 무게제한에 좀 시달릴 수 있는데(특히 쌍권총 장착시)
무게제한은 레벨로 올릴 수 있으므로 총을 갈아끼워가며 골고루 레벨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수류탄의 경우 5챕터 이후에 나오는 루키수류탄을 쓰시거나, 적 잡아서 나오는 분해용 아이템을 분해해서 구하시면 됩니다.
첫마을 분해NPC는 상점 왼쪽 구석탱이에 있습니다.
집탄율의 경우 기관총을 장거리에서 사격시에 좀 체감이 되는 편입니다만, 어차피 인파이팅하는 게임이니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6. 컬러헥사 연결로 터미널 활용하기
어려울 거 없습니다. 컬러헥사 나오는 적들을 잡아서 노가다로 헥사를 모으고, 그걸로 필드를 채우고 터미널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색깔이 있는 터미널과 없는 터미널이 있는데, 색깔이 없는 것은 덮어씌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미니 엘리베이터로 연결되는 층 끼리는 위아래 미니엘리베이터 칸을 동일한 색으로 바꾸면 연결됩니다만
대형 엘리베이터는 연결이 안 된다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추천하는 초반 경로로는 4층 다리건너 오른쪽으로 꺾어내려가는 곳에 있는 드랍률 1.5배 터미널을
근처 봉쇄된 도로에서 나오는 팻 갱 잡아서 나오는 4칸짜리 직선 컬러헥사로 활성화하고 쭉 연결해서 투기장과 6층에 있는 경험치 1.5배 터미널까지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투기장에서 경험치 1.5배 / 드랍률 1.5배를 받고 노가다를 할 수 있고, 봉쇄된 도로에서 나오는 보물고블린으로 레어메탈도 잘 뽑을 수 있습니다.
노가다 빡세게 하시면 2배 뻥튀기 터미널까지 붙여서 추가로 배율을 올릴 수 있겠습니다. (3배가 되는지 2배가 되는지 모르겠군요)
(2배 뻥튀기 터미널은 200칸을 채워야 하니 준비되지 않았다면 연결하지 마세요)
원하는 색깔이 없을 경우, 길드의 헥사교환 NPC에게서 헥사 쉼터를 교환해다 박으면 거기서 컬러헥사를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잘못 설치했다면 상호작용 후 해체할 수 있습니다.
7. 투기장 노가다를 통한 초중반 빠른 레벨링
20층까지는 쌍권총+기관총 조합으로도 쉽습니다.
여기서 19층의 경우 마지막 단계까지 무조건 얼음브레스 보스몹 1개체만 나오는데, HP가 3200정도입니다.
22~23층까지 가서 실버 코인을 모아 '트레이너EXP' 장비를 2개 산 후 레벨링을 원하는 캐릭터에게 모두 장착시키고
(24층에선가 19층 몹이 떼거지로 나와서 스트레스가 좀 있으니 40개만 모은다는 생각으로 낮은 곳에서 반복하시는걸 권장합니다.)
19층을 반복플레이하면 폭발적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2개 장착시 경험치가 약 5배 정도로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경험치 1.5배 터미널까지 연결하셨다면 전캐릭 3장비 17렙은 설렁설렁 찍을 수 있고, 조금 빡세게 하면 3장비 22렙도 쉽습니다.
51레벨이면 어지간히 커스텀한 총기를 쌍수로 들 수 있을 만큼 무게가 넉넉해지니 이후 플레이가 매우 편안해집니다.
권총은 레벨 오른다고 딜이 오르는게 아니지만 기관총은 딜이 오르므로, 기관총 레벨을 넉넉히 찍어두면 게임이 매우 편해집니다.
8. 보스전
잡몹을 권총 에어본으로 HP를 다져놓은 다음 기관총 IA 위주로 최대한 딜 넣다가 게이지 없으면 잡몹 두들겨서 베젤게이지 뜯어내면 됩니다.
잡몹은 얼른 치우고 기관총이 보스 주행공격으로 껍데기부터 깎아나가는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게이지가 하나 남았을 경우엔 침착하게 기관총 일반공격을 활용해서 잡몹이나 피 깎인 껍데기를 노리세요.
어느정도 랜덤성이 있다보니 베젤 터져서 망하더라도 가볍게 리트 몇 번 하면 의외로 잘 깨집니다.
마음가짐을 편안하게 하는게 중요하고, 그러려면 보스전 던전 입장 전에 세이브를 해두시는걸 권장합니다.
도저히 안되면 나와서 노가다 해야되니까요.
물론 보스가 에어본이 된다? 그러면 그냥 기관총 에어본 잘 터질때 까지 리트하면 1턴순삭 가능합니다.
(보스 껍데기 벗겨야만 나오는 한정재료가 있다고 하니 그닥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9. 저장
본거지 우측 칠판 사용
헥사 에너지 스테이션 필드에 설치후 사용
(길드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던전 내부 버려진 에너지 스테이션 사용
게임 하다보면 특정 컬러헥사가 많이 남는데, 그걸로 교환해뒀다가 던전입구처럼 필요한 곳에 세워두시면 됩니다.
위에도 적었듯 해체도 가능하니 부담없이 세우세요.
10. 그 외
- 스크래치된 HP는 적도 아군도 시간이 지나면서(이동/공격/IA) 천천히 회복됩니다.
- 마을 진입시 진입 헥스에 따라 위치가 달라집니다. 마을에 도착한 후 입장전 아래쪽 설명문을 읽어보면 장소가 나옵니다.
- 메인 엘리베이터 컷신은 옵션버튼을 너무 빨리 누르면 스킵이 안되는데, 때르릉 소리 듣고 누르면 100% 빠른 스킵가능합니다.
- 물건 구매/매각시 우 스틱을 통해 10개씩 증감시킬 수 있습니다.
공지 팁 글에 추가하였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에어본 질문있어요 적띄움- 1챠지로 계속 공격해서 룰렛뜨게 만든다-룰렛성공할때까지 계속 1차지공격-룰렛뜨면 공격멈추고 챠지 충전될때 풀챠지까지 기다렸다가 공격 이게맞나요?
네 맞습니다. 동그라미를 막 연타하면 차지없는 추가타가 들어갈 수 있어서 1차지 공격 누른 후 잠깐 눈치보다가 룰렛 안 뜬거 확인하고 다시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적띄우고 연타하면 차지없는공격이 되나요??? 노차지공격으로는 룰렛이 안뜨나요?
차지가 없는 공격이 따로 있는건 아닙니다. 동그라미를 막 누르다가 룰렛->추가타 발사까지 되어버려서 차지 못하고 추가타를 쏴버리는 경우가 생긴다는 뜻입니다.
아 이해했습니다 ㄳㄳ
3번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턴 넘기기... 진짜 저도 10챕터쯤에 눈치채서;; 그리고 룰렛 추격도 칸 모라으는데 공격 하던가... 노란칸 더 모아서 안전하게 추격하던가 하게 x로 중지 하는것도 이때쯤 알게되서 잘 쓰고 있죠. 트라이에이스 게임 설명 친절한데... 이 게임은 10년전 게임이 문제라기 보단... 그냥 불친절하게 만든것 같더군요. 암튼, 시스템을 알때 비로소 재밌는 게임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