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송받는자: 두명의 백황
공략 - 유닛과 장비, 유닛 운영 가이드
Rev 2.1 (22.03.23)
※ 해당 내용은 제가 블로그에 올린 글을 좀 더 요약 편집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게임 소개
한글판 제목 : 칭송받는 자: 두명의 백황
일본판 제목 : うたわれるもの 二人の白皇
스팀판 제목 : Utawarerumono: Mask of Truth
시리즈 : 우타와레루모노 시리즈 3탄
플랫폼 : PS4, PS3, PS VITA, PC(스팀)
장르 : 어드벤쳐 + SRPG
출시 : 한국(2019.03.04)
개발 : 아쿠아플러스(https://aquaplus.jp/uta/oro/)
한국어 자막 지원(플레이스테이션만, PC(스팀판)는 한글지원하지 않는다)
2. 게임 관련 링크
나무위키 링크
일본 공략 위키
3. 취지
- 두명의 백황은 전편들에 비해 전투 난이도가 꽤 있어 1회차로 몽환연무까지 클리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쉬운 클리어와 플래티넘 트로피를 위해 최강 유닛 조합을 찾아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4. 감안할 점(변수)
- 상태이상 활용 가능성에 따른 유닛 선택 (기절이 걸리면 적의 특성이 무시됨, 독은 체력비례 데미지를 줌.)
- 힐러의 능력과 포지셔닝에 유리한 유닛
- 강제 출격 유닛 문제, 인원수 문제. 단순히 8인 이상의 대규모 조합 뿐 아니라 협공을 감안한 2인 단위의 소규모 조합도 고려.
- 협공 필살기의 활용(조력자 게이지가 MAX가 아니어도 발동. 2인 부대 가능.)
- 장비(비전, 극의) 세팅.
- 기후나 특정 조건에 인한 속성 활성화와 상성(물딜러, 불딜러 등등)
- 기력 전개의 활용 (가호, 재행동, 상태이상해제, 기력소모x, 필살기 사용가능)
- 유닛의 고유 특성
- 유닛의 연격(스킬) 구성
5. 선 결론 후 분석
바쁜 현대인을 위해 선 결론 후 분석을 적어봅니다.
1티어.
- 오슈토르 / 우루루사라나 / 네코네 / 후미뤼르 / 미카즈치(몽환연무때)
2티어.
- 쿠온(1.5티어) / 루루티에 / 오우기 / 키우루 / 아투이 / 야쿠토와루토 / 무네치카 / 사사라(DLC)
3티어.
- 노스리 / 안쥬 / 이타쿠 / 타마키(DLC)
위의 내용은 극히 주관적이나 1티어에 대한 의견은 일본 위키쪽이나 여기 게시판도 보았지만 비교적 비슷합니다.
저는 1티어(4~5인) + 1쿠온, 2아투이 3루루티에, 4안쥬, 5무네치카 순으로 주로 사용하고 추천합니다.
유닛 성능이외에도 약간의 취향과 몽환연무를 감안하였고 협공 필살기도 감안하였기 때문입니다.
캐릭터(유닛) 선택 이유
- 오슈토르, 쿠온의 경우 아래 나올 강제 출격 집계표에 따라 선택이 강제되며 캐릭 성능도 출중함. 오슈토르는 타인의 기력을 25나 충전해주는 유니크한 연격이 있고 버퍼의 역활도 충실하며 선격허참 기력MAX -> 기력 전개 후 투선격파로 공격태세(공인의 형) -> 백연난무 필살기 콤보로 3행동의 딜을 때려 박을 수 있으며 필살기의 위력은 3.0으로 필살기 중 최고 위력. 쿠온도 사신변전 특성으로 속성 변경이 가능하고 이걸 천지반조 천지공명 특성으로 동 속성 딜을 피회복하고 반사뎀까지 줄 수 있음. 적의 연격 속성이 유닛 속성과 다른 경우가 많아 의외로 활용이 어렵지만 몽환연무 Stage 15에서 활용 가능. 게다가 쿠온의 호랑지빠귀의 경우 공방 버프와 함께 기력100을 바로 얻어 기력 전개가 되므로 협공이나 협공 필살기가 필요할 때 바로 지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우루루 사라나는 원거리 "광역" 딜러로 3x5 범위의 광역 연격이 존재하며, 장비를 차서 기력소모를 줄이면 거의 무한 연사가 가능. 협공이나 북적대는 근딜 교통체증을 완화해주며, 기후에 무관하게 속성 활성화 + 장비빨로 스탯 40%업 효과를 얻음. 강제 출격인 오슈토르와 협공 필살기가 존재하며 같은 1티어급의 후미뤼르와도 협공 필살기가 존재.
- 네코네는 기력20 올려주는 힐 연격이 있고 심지어 협공으로 지정이 되어 사거리 3에 노 코스트로 사용됨. 13캐릭 중 최강의 체방민 버프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아래의 유닛별 집계표 참조) 그리고 매우 쓸모 있는 상태 이상인 저주를 걸 수 있음. 오슈토르(백연난무), 쿠온(힐)과 협공 필살기가 존재
- 후미뤼르는 벌꿀 하나만으로 모든 논의가 무용지물. 턴을 매우 단축 시킨다는 설명으로도 부족한 것이 그냥 바로 다음 턴을 뺏어옴. 심지어 이게 협공으로 지정이 되어 힐 연격으로 들어감. 게다가 최고수준의 공25%디버프 연격이 존재. 우루루 사라나와 동일하게 소환수가 나오면 속성이 활성화(스탯40%업) 우루루 사라나와의 협공 필살기가 존재(초장거리 협공 필살기...) 사실상 1티어 분류된 캐릭은 협공 필살기 카르텔 같은 느낌(왜 너네들끼리만 노냐 ㅠㅠ)
- 미카즈치는 본편에선 이벤트성 등장이나 몽환연무부터는 진심으로 키워야 할 캐릭터. 연격 뇌화를 필살기까지 사용할 경우 뇌장 상태가 되는데 뇌장 상태의 특성과 연격이 모두 바뀜. 뇌장 상태에서 턴이 돌아올때마다 최대 체력 20%에 해당하는 체력 비례 데미지를 주는데 피통이 큰 적들에게 매우 유효함. 그리고 만렙99 풀BP기준으로 안쥬를 제외하고 공격력 순위 2위에 기력도 매우 시원시원하게 차므로 바람 속성 딜러 부족 상황에 사이다 같은 존재. 명실상부 딜 1티어.
- 아투이는 물 속성에 순수 물 속성 연격만을 가지고 있어 속성딜러로 매우 유효하며 만렙 풀BP 기준 미카즈치, 안쥬 다음으로 공격력 3위에 랭크. 연격 1회로 기력 축적량도 45로 거의 50에 가까움. 천리질주태세와 전의고양이라는 매우 유니크하고 전투적인 특성이 있음. 루루티에를 쓸 거면 아투이도 같이 쓰는 것이 협공 필살기에 좋음. (루루티에 + 아투이 조합)
- 루루티에는 방15%디버프, 턴지연디버프, 턴단축/이동상승/행운상승 광역 버프를 보유. 후미뤼르가 워낙 턴단축 사기라서 눈에 안 띄지만 루루티에는 광역버퍼. 턴마다 체20% 회복이라는 사기 특성에 체력도 랭킹 1위이므로 BP는 체력에 몰빵해도 무방. 성능 체감이 어렵다면 홍백전을 치루면 알게 됨.
- 안쥬는 유리대포의 전형적 캐릭터. 객관적으론 3티어급이 맞으나 만렙 풀BP기준 1위 공격력 173의 위엄은 그 옆의 꼴찌에서 두번째인 최저방어력 93을 무색하게 만듬. 반격50% 특성이 무색한 최저급 방어력과 호신술(개아프게 쳐맞는 대신 기력 크게 올리는게 호신술), 풀BP 장비칸 4개에 이동력 3이라 이동력 4 만들려고 축지 달면 3칸 밖에 안남고 유리대포 컨셉 지킬려고 구사일생+사중구생+회심의 지식 이편 넣으면 장비칸 남지가 않아서 회피+반격 체계는 갖추지도 못함.
그렇다고 구사일생+사중구생을 달지 않으면 기력 전개가 되야만 부활하는 고유 특성인 호사천생이 쓸모가 없어짐. 즉, 이렇게 세팅해도 첫 조우에 패고 맞아죽고 부활해서 기력 전개 된 상태에서 패고 호사천생으로 다시 부활하고 패면 총 3회뿐. 하지만 이 캐릭은 초반에 BP가 부족한 쪼렙때 방어/민첩 무시하고 공격력에만 몰빵해서 후미뤼르로 벌꿀 걸어 끌고 올라와서 동귀어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BP효율이 매우 좋음.
기력 전개 가호(10% 추정) + 각성 이편(고유 특성으로 체10% 미만시 증뎀50%) = 60% 증뎀
오슈토르 오라로 스탯15%업 + 공50%업 연격1단 + 속성활성화(기후, 이동력포기하고 자연융합 찰 경우) 스탯40%업 + 장비로 공20%업 = 공격력 기준 125%업... 만렙기준 풀버프 추정 공격력 173 + 216 = 389.
문제는 쿠온이 호랑지빠귀를 쓰고 기력 전개를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쿠온 + 안쥬 조합이 협공 필살기. 대충 안쥬 적의 옆에다가 얹어놓고 쿠온으로 협공 필살기를 걸면 데미지 뽑기가 매우 쉽다는 점.
- 무네치카는 만렙기준 최강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고 주변의 데미지를 20%감소시키는 오라가 있음. 호신술도 물방, 술방 치우치지 않고 40%발동률에 데미지 감소이며 아군의 광역딜 피해를 줄여줌. 반격기도 전 캐릭터 중 둘 밖에 없는 기력흡수 기능이 있어 적의 기력을 낮추는데 도움이 됨. 옆에 있는 딜러 보호하는 탱커로 탱킹 성능은 루루티에보다 상위급.
필수 장착 장비들과 관련 운영법
- 추천 장비가 들어가지 않은 캐릭은 제가 주로 하지 않는 캐릭터이며 딜캐릭들 세팅은 대동소이하므로 타 딜캐릭 참조바랍니다.
- 구사일생은 홍백전으로 드랍이 되기도 합니다. 일본 공략 위키 참조사항.
- 각성 이편은 데미지50%로 강력하고 몽환연무까지 총 4개를 얻을 수 있으나 체10% 미만시에 발동하므로 구사일생이 없으면 쓸 일이 그닥 없습니다.
- 우루루 사라나는 쌍영무쌍5단 모스모스 소환으로, 후미뤼르는 여우비1단 슈마리 소환으로 기후에서 속성 활성화된 것처럼 속성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속성 활성화시 스탯(공방민)10%증가 자연융합 스탯30%증가 총 스탯40% 증가를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자연융합이 필수 장착 장비입니다.
- 천리질주태세 장비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면 단순히 한번 더 이동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첫 회 이동 후에 이동하면 쓸 수 없는 스킬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이동x 스킬이 두가지나 있는데 이동하면 사거리1짜리 밀월(공격형 연격)뿐인 후미뤼르에게 장착시 제일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방어력이 기본적으로 낮은 서포터형 캐릭터들은 비전 장비로 호신술 끼워 넣어 확률적으로 데미지 감소 or 회피를 시켜봐야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정 끼우고 싶으면 사용 횟수 무한인 상급 시리즈말고 발동 확률이 가장 높은 대신 횟수 제한이 있는 비전 장비를 끼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이런 캐릭들은 장비칸도 부족하여 물리/술법 두 가지 모두 대비가 불가능하므로 차라리 은신 하나로 모든 걸 땡치는 것이 낫습니다.
네코네는 대체 불능의 체방민%버퍼 + 원거리 협공 힐 + 저주 디버퍼 + 상태 이상 해제 가능 클래스이며 힐러 특성상 어그로가 끌리므로 은신 이편(혹은 은신)이 필수입니다.
- 특성 중에 불요불굴이나 만회의 경우, 발동 조건이 데미지를 입으면이 아니라 공격을 받으면이므로 호신술로 회피해도 적용됩니다.
연격 중에 반격 계열도 마찬가지라서 회피 되는 호신술과 조합시 안 맞고 나만 때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호신술 자체에 버프가 있는 경우(루루티에, 아투이)는 겹치는 호신술을 끼워 넣으면 버프를 얻는 확률을 줄일 수 있으므로 차라리 호신 호흡법 이편(물뎀20%감소)같은 걸 장착하거나 고유 호신술이 물리뎀 관련이면 술법 호신술을 보강해 주는 것이 낫습니다.
- 이동력의 경우 이동3짜리 캐릭이 우루루 사라나, 네코네, 안쥬...(넌 딜러 아니었냐)가 있는데 우루루 사라나는 장비칸이 3개라서 다른거 차느라 못차지만 네코네와 안쥬는 필수로 이동력1을 늘리는 축지의 지식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동력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민첩을 올리는 것은 공격타임(시간)을 더 빨리 땡기는 것이고 이동력을 올리는 것은 공간을 더 장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아군진영과 템포를 맞추지 못하게 되고 상대보다 이동력이 낮을 경우 접근하다 무조건 선빵을 맞을 수 밖에 없고 몽환연무의 경우 뒤로 갈 수록 죽기전에 죽인다!!는 개념이 되므로 선빵을 맞았다... 곧 사망이라고 보면 됩니다.
- 구사일생(피1부활) + 사중구생(체25%미만시 기력100) + 각성 이편(체10%미만시 뎀50%업) 장비는 한 세트입니다. 여유가 있다면 회심의 지식 이편(공20%업)을 같이 착용해 줍니다.
체력이 25% 밑으로 떨어지는 걸 기대하다가 사중구생 터지기 전에 그냥 죽습니다. 사중구생 자체가 그냥 죽을 때 발동하게 만드는 것이 편하고 어차피 죽을거 피 떨어질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 끌어모아 유리대포로 활용하는 전술이 매우 유용합니다.
- 명경지수 이편은 기력소모50%감소와 필살기 이후 기력 50을 남겨주는 매우 필수적 아이템인데 몽환연무까지 진행하더라도 딱 2개만 얻어집니다.
이 아이템의 효율은 무한 기력 전개가 가능한 캐릭이나 연격의 자체 효율이나 기력 효율 지나치게 높을 경우 매우 좋은데. 이에 해당하는 캐릭이 우루루 사라나의 쌍무격상피(모스모스 코앞에 두고 쓰기)의 3x5의 정신나간 광역딜(민-15%와 공포는 서비스)과 후미뤼르의 벌꿀과 오슈토르를 이용한 무한 기력 전개가 가능해 집니다.
우루루 사라나는 쌍영무쌍 5단으로 모스모스 소환 후 모스모스를 코앞에 두면 미친 광역딜인데 코앞에서 써야 되는 쌍무격상피를 원거리 광역딜로 활용가능합니다. 또한 모스모스는 천지공명으로 쌍무격상피 2단의 어둠딜을 흡수하여 피를 채우므로 죽지 않습니다.
후미뤼르는 기력 전개 -> 벌꿀(오슈토르에게) -> 필살기(밀월) -> 명경지수 이편으로 인해 기력50 -> 오슈토르 턴이 되어 소생선무(후미뤼르에게) -> 후미뤼르 답례 발동, 여우비는 2단까지만 쓰고 모두 회심(크리티컬)을 띄우면 기력100으로 다시 기력 전개가 가능합니다.
[몽환연무제외 본편만 해당, 스테이지 별 강제출격 유닛과 출격가능 유닛 수와 강제 출격 횟수 집계표]
- 위의 자료에 보이는 대로 오슈토르는 17회 강제출격 당하여 사용이 강제당하며 버퍼 & 힐러 & 딜러 만능캐릭입니다.
- 쿠온이 그 다음으로 총 7회, 오우기 4회, 노스리 3회, 네코네 3회, 후미뤼르 3회 순입니다.
- 빨간색으로 칠해진 네모칸은 최초 등장 or 이벤트 등장하는 스테이지를 의미합니다.
- 회색만 칠해진 것은 그 스테이지에 아예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는 것, 불이라고 써진 것은 캐릭터는 존재하나 스토리상 출전 불가능일 경우입니다.
[유닛별 상태이상 보유, 디버프 및 버프연격, 1회축적최대 기력량, 뎀증%, 공증%, 스탯(공방민)증% 집계표]
- 위의 표는 칭송받는 자: 두명의 백황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의 상태이상 연격 보유, ZOC를 회피할 수 있는 밀어내기, 후퇴 연격 보유여부, 디버프와 버프연격(스탯을 올리거나 깎거나 기타등등), 연격 사용시 1회에 최다 축적기력 예상량, 데미지 증가%, 공격력 증가%, 스탯(공격력, 방어력, 민첩) 증가%에 대한 정리표입니다. 장비미장착 기준입니다. 표를 보면 1티어가 왜 1티어인지 일목요연하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상태 이상 중 제일 효과가 좋은 것은 저주, 기절입니다. 디버프 연격은 1티어 캐릭에 최고 디버프가 주로 배치 되어 있습니다. 버프 연격에서도 3종 광역버프를 가진 루루티에나 최고수준 체방민% 버프를 가진 네코네 등이 눈에 띕니다.
※ 스탯 상승에 대한 정확한 수치 설명이 없는 부분은 숫자 기입 대신 상승이라고 적었습니다. 체력 흡수나 기력 흡수 매커니즘도 정확히 모르겠어서 넘어갑니다.
※ 광역(2)라는 표현은 광역버프를 걸 수 있다는 것이고 2는 사거리 혹은 범위를 뜻합니다.
※ 버프연격 - 기력증가에 대한 부분에선 기합 침투는 연격이 아니라 특성이지만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기합 침투로 올라가는 기력 10에 대한 부분을 표기하였습니다.
※ 표에서 데미지 증가% - 기력 전개 가호의 경우 데미지를 몇% 올려주는지 상세 내용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속성 활성화시 스탯이 10% 오르는 걸 참조하여 임의로 10%로 적어넣었습니다.
유닛 운영법
- 네코네의 협공 연격 설정은 반드시 흰 무지개로 합니다.
이동불가 연격이지만 협공 연격에서는 이런 페널티가 없습니다.
내가 조종하는 기력 전개 캐릭이 자힐이나 타 유닛 힐을 시도할때 네코네의 사거리3 안에 타겟이 있을 경우, 협공 힐&버프로 방20%버프, 광역힐, 기력20, 체25%버프를 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네코네의 기력은 0이더라도 나가고, 네코네의 기력이 있더라도 소모되지 않습니다. 사실상 사기적인 수법.
- 같은 사유로 후미뤼르도 벌꿀(사거리3)로 협공을 지정해 놓습니다.
어차피 밀월을 협공으로 사용할 때 이득인 경우는 야쿠토와루토와 협공 필살기를 쓸 때 밖에 없으며 물망초의 원거리 딜링은 허접하고 망각과 이동 저하 상태 이상보다 벌꿀의 효과가 매우 사기입니다.
- 오슈토르도 소생선무의 기력25와 상태이상 회복이 개꿀이라서 고민이 될 만한데 협공 필살기를 감안하면 귀찮긴 합니다. 어차피 전투 내에서 협공 연격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유동적으로 쓰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기력 축적과 턴 가져오기를 사실상 노 코스트로 할 수 있으므로 개사기 팁입니다. 단점이라고 해봐야 기력전개 상태에서만 협공이 된다는 건데... 쿠온의 호랑지빠귀를 쓰면 바로 기력100이 됩니다.
- 네코네를 공격적으로 협공 연격 설정해도 좋습니다. 작은 별 연격에 포함된 저주 상태 이상은 적의 기력축적x, 체력회복x로 만드므로 상태 이상 중 제일 좋으며 대부분의 적 중에 강캐로 느껴지는 애들은 사기기술을 가지고 있고 그 사기기술은 기력이 많이 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매우 유효합니다.
네코네 외에도 우루루 사라나가 저주를 걸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도록 합니다.
그 외에도 기절 상태 이상은 상대의 특성을 무효화하므로 잘 써먹도록 합니다. 기절은 오우기가 걸 수 있으며, 아투이도 반격에 한정하여 걸 수 있습니다.
- 최초 출격 유닛 선택시 세모를 눌러 맵확인을 한 상태에서 속성 상성을 감안, 출격유닛의 배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의 배치와 적 속성을 확인하고 아군 힐러나 방어력 약체 캐릭을 보호하고 상극인 속성으로 팰 수 있게 배치를 조정합니다. 기후를 확인하여 속성이 활성화 된 유닛을 배치합니다. 아래 스샷에 보면 불이 활성화되있으니 불 속성 캐릭을 출전시키면 스탯10%업 효과를 얻으며 자연 융합을 착용해주면 추가로 30%업이 되어 총 스탯40%업 효과를 얻습니다.
속성상 상성 유닛(유리/불리로 확인 가능)은 연격의 속성과 별개로 적용됩니다. 가령 쿠온(땅)이 불 속성 유닛을 때리면 20%데미지 증가를 얻는데 연격에도 연격의 각 단마다 속성이 있고 캐릭 속성이 불이라도 연격 속성은 땅이 있을 수도 있는 식이므로 캐릭 상성은 관계없고 연격이 상성 속성이여야 딜이 더 들어가는 것이 아니에요? 라고 헷갈려 할 수 있는데... 캐릭 상성과 연격 상성은 두가지가 각자 적용됩니다. 아투이가 상성 우위일 경우 데미지가 개 아프게 느껴진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아투이의 경우 타 캐릭과 다르게 연격도 순수 물 속성 딜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기후로 인해 속성 활성화시 해당 속성을 가진 연격도 데미지10% 강화가 됩니다.
※ 참조한 글
[용어 사전 - 전투 지침 - 기후. 속성의 상성을 그림으로 보여준다. 불 > 물 > 바람 > 땅 > 불이며 빛과 어둠은 서로 상극이다]
- 기력 축적이 되는 연격과 기력 소모를 하는 연격이 있는데 연격을 쓰기 직전 화면에서 네모버튼으로 연격 제어를 할 수 있어 5단짜리 연격을 기력 축적이 되는 3단까지만 쓸 수 있게 세팅하거나 기력 전개를 유지하기 위해 필살기를 쓰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회심 띄우는 데 여유가 있고 능숙하다면 연격 제어 기능을 쓰지 않아도 회심(크리티컬)을 띄울 때 끊고 싶은 연격 단수에서 PS4기준 동그라미버튼 대신 세모버튼으로 회심을 띄우면 다음 단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 아래 스샷의 설명대로 연격의 각 단마다 링이 뜰때 정확한 타이밍에 누르면 회심(크리티컬)이 뜨며 아래 우측의 기력 밑에 뜨는 것과 같이 +4의 기력을 얻습니다. 각 단 마다 얻을 수 있으므로 1단~4단 모두 성공하면 4 x 4 = 16의 기력을 얻습니다. 회심을 띄우면 데미지가 올라가는데 데미지는 연격이 모두 끝난 후 계산되는 방식으로 회심 성공 횟수와 총 연격 횟수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전부 성공하여야 데미지도 많이 올라갑니다.
[용어 사전 - 전투 지침 - 연격 첫 번째. 회심(크리티컬). 이 게임이 사실 리듬게임인 이유]
- 히든 회심의 경우. 링이 나타나던 중심부에 조그마한 노란색 원이 뜨긴 하나 안보이므로 그냥 링 안 뜨는데 캐릭터가 때리고 있으면 같이 리듬에 맞춰 O버튼을 눌러줍니다. 성공시 파란색 번개 느낌 원이 반짝이며 연격 회심 성공시 삥~하는 소리도 나오며 위의 스샷처럼 각 히든 회심당 +2의 기력과 하나당 4%의 추가 데미지를 얻습니다. 문제는 히든 회심이 없을 경우 다음 링이 뜨기 전에 눌러버리면 선 입력으로 인식되어 정작 중요한 연격의 회심을 띄울 수 없습니다. 히든 회심이 어떤 연격에 존재하는지는 일본 공략 위키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히든 회심의 추가 데미지 부분은 위의 속성부분에서 참조했던 "칭송받는 자 거짓/두명 공략집에 없는 부분 설명 (업데이트)"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용어 사전 - 전투 지침 - 연격 아홉 번째. 히든 회심(크리티컬)]
[BP노가다를 하면서 찍은 히든 회심을 전부 성공 못한 오우기(전반) vs 히든 회심을 전부 성공하여 원샷킬을 한 오우기(후반) 비교영상입니다]
- 시뮬레이션 기능을 적극 활용합니다. 적에게 선빵을 맞지 않도록 이동 거리와 연격 사거리를 체크하고 결과 예측 기능을 이용해 상태 이상 성공 여부를 체크합니다.
- 협공 필살기를 최대한 자주 씁니다. 필살기가 위력(계수)이 최소 2.0 ~ 3.0 사이인 반면 협공 필살기는 기본적으로 위력(계수)이 최소 2.5 ~ 4.0이라 데미지 뻥튀기가 큽니다. 협공 필살기 조합은 위의 링크 중에 일본 공략 위키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롬을 이용하면 자동 번역으로 볼 수 있어 편합니다.
오슈토르+쿠온 / 오슈토르(투선격파 후 공격태세필살기)+네코네(작은별) / 우루루 사라나+오슈토르 / 후미뤼르(밀월필살기)+우루루 사라나 이 4가지가 1티어 유닛으로 사용가능한 조합입니다. 유닛 배치도 협공 필살기를 감안하여 배치합니다. 사용하고 안하고로 난이도가 많이 차이납니다.
제가 1티어 외 조합으로 쓰는 캐릭터도 협공 필살기의 영향이 큽니다. 쿠온 + 안쥬 / 루루티에 + 아투이(4.0위력) / 네코네 + 쿠온(힐 협공) / 안쥬 + 무네치카 / 무네치카 + 루루티에 협공 필살기 조합이 가능하여 사실상 대부분의 협공 필살기가 사용 가능합니다.
- 모든 BP는 기본적으로 장비칸 => 민첩 순으로 먼저 올립니다. 체력, 공격력, 방어력의 경우는 레벨 업이 되면 자동으로 오르지만 민첩은 BP로만 올릴 수 있습니다. 부족한 체공방민은 장비나 버프로 어떻게든 할 수 있지만. 장비칸이 부족하면 캐릭 밸런스가 엉망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력 전개의 활용
- 발동 : 기력이 100이 되면 기력 전개 상태가 됩니다.
- 효과1 : 상태이상이 해제.
- 효과2 : 기력 100이 되면 바로 자기 턴으로 남의 턴을 뺏어오지만 나와 적이 둘 다 기력전개가 될 시에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미확인)
- 효과3 : 각 속성마다 다른 가호를 얻습니다. 불의 속성이 데미지를 올려준다고 되있는데 정확히 몇프로인지 나온 곳이 없어서 위에서 보았던 표에는 임의로 10%를 넣었습니다.(추정치)
[불 속성의 기력 전개시 가호. 화신의 가호. 데미지 증가%를 몰라 정리표에는 10%로 임의 기입하였다. 속성 활성화시 스탯10%업이므로 추측상..]
- 효과4 : 협공과 필살기, 협공필살기를 쓸 수 있습니다.
협공은 상대의 호신술을 무효화하는데 이 점을 간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협공을 사용하는 캐릭터만 기력 전개 상태가 필요할 뿐. 협공 보조자는 기력이 0이더라도 협공으로 지정한 연격이 나갑니다.
- 효과5 : 기력축적은 되고 소모는 없습니다. 기력 무관 연격을 자유롭게 사용 가능
기력 전개가 풀리는 과정 : 턴마다 50의 기력이 빠집니다. 총 2턴이면 기력 전개가 해제됩니다. 즉 50의 기력을 턴 마다 계속 채울 수 있다면 무한 기력 전개가 가능.
6. 마치며.
칭송받는 자 3탄인 두명의 백황은 렙업을 시키고 속성 상성만 봐주면서 적당히 패면 되던 전작과는 다르게 전술적인 부분이 더 많아졌습니다.
1회차로 힘들어져서 다회차를 하게 되었다는 분들도 눈에 띕니다.
축약하느라 블로그에 있는 글 보다 덜 자세하게 되었지만 잡설은 그 만큼 줄인 것 같습니다.
재밌게도 이 사이트의 첫 글이 이 글입니다...
제 공략으로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