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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가 진짜 방향성을 최종적으로 결정한 게임 같음
페르소나 3, 4, 5는 각자 대체 불가능한 위치이긴 함. 페3은 스토리의 클라이막스 뽕이 대체 불가능하고 페4은 "청춘 시뮬레이터"라는 장르의 유일한 작품이고 페5는 현 시점 가장 발전된 프레스 턴 전투의 게임임.
난 진여전5-메타포가 프레스턴은 이어받았다고 생각함
메타포는 총공격 대신 선제를 넣어서 차별화를 했는데, 메타포를 어제까지 존존나 달려서 엔딩을 본 느낌으로는 메타포는 전체적으로 파티 구성이 중요한 보다 전술적인 게임이 되었는데, 그 대신 스타일리시함이나 경쾌함은 페5가 더 낫다고 봄
진여신5V는 아예 발전방향을 다르게 잡았는데 그것도 나쁘진 않았고.
p5의 시스템이 스타일리시함은 더 크지 ㅇㅇ 메타포쪽이 파티 구성이나 대처, 만능형 크랙 조합 자체의 부정 등등 생각보다 괜찮았어서. 메타포도 만능크랙 조합이 있는데 내가 모르는걸지도 모르지만....
아류작에서 하던 시스템 구성법을 역으로 배워와서 사용하는 p5x도 괜찮더라 p5x 보스전 기믹구성 잘 만들어왔음 진짜로. 캐릭터 기믹 빡세게 잡으면서 아틀라스식 전투 개념 잘 살렸다고 생각함. 조건 따라서 4성 애들 + 저레어 페르소나도 채용해야만 하는 것도 마음에 들고
진여신5V는 프레스턴 자체가 메인이라기보다 원하는 악마를 존나 극한으로 깎아서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다는 진여신 시리즈의 세일즈포인트를 정말 잘 잡은게 좋은거 같음.
근데 그렇게 안 하고 조합 잘 짜도 충분히 극복 된다는 게 마음에 들기도 함. 일부 이벤트 보스 하드모드 빼면 다 되고
이번 메타포의 챌린지 보스들이 진여신 시리즈의 챌린지 보스 비슷한 느낌이라 본가 챌린지 느낌을 유사 페르소나 환경에서 볼 수 있다는게 꽤 신선하게 재미있었다.
뭔가 아틀라스 스타일 rpg가 이제 거의 틀이 완성되었단 느낌이 듬 소울해커즈 2의 ㅈ망은 이걸 위해서(아님
4는 진짜 당신의 잃어버린 청춘 여기에 있습니다 그 자체의 게임이라 나의 여름방학 시리즈가 초등학교의 청춘을 돌려준다면 4는 고등학교 청춘을 돌려주는 겜이지
3으로 뒤질뻔했다가 부활하고 4에서 하고 싶은거 다한거일껄.
3,4,5 해봤는데 4가 압도적이긴한듯 5쯤되니 엔딩 원기옥 전개 좀 뻔해서 스토리는 재미없더라
4가 커뮤니케이션의 맛이 가장 살아있는 작품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