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나가이 타츠유키, 각본 오카다 마리, 캐릭터 디자인 및 총작화감독 타나카 마사요시가 토라도라!,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마음이 외치고 싶어해에 이어서 합작한 네 번째 프로젝트다.
초평화 버스터즈 시리즈를 봐온 팬들은 호평을 보냈다. 나가이 타츠유키 감독의 전작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가 비판을 받았던지라 우려의 반응도 많았으나,
본작은 나가이 본인의 성향과 맞는 청춘 성장물이라는 장르였다는 점과
본인의 작화에 대한 완벽주의 성향 및 연출 특징과 장기를 발휘해 준수한 퀄리티의 청춘물을 만들어냈다는 평이다.
이 작품을 기점으로 나가이의 재평가 움직임이 싹트고 있다.
작품의 스토리 자체는 오히려 역대 오카다 마리와 나가이 타츠유키 작품 중 가장 규모가 작고, 인간관계도 단순하게 묘사되어 있다.
각본 자체와 심리 묘사도 건조하게 되어있지만 나가이 타츠유키 감독이 아예 드라마적 연출에 경지에 올랐다는 평을 받았을 정도로
극에 달한 감정 표현과 묘사가 일품이다. 대사보다는 영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했음에도 쉽게 받아들여지도록 연출했다.
각본보다는 연출의 힘으로 성공한 사례.
광각 구도를 좋아하는 나가이 답게 장면의 70%가 광각 구도로 이루어져있다. 그의 역대 작품들 중 가장 광각 구도가 많으며,
그의 영상 연출 특징이 가장 극단적으로 드러난 작품이다.
나가이 타츠유키의 작품세계에 큰 변화가 생긴 작품이다. 기존의 주제와 클라이막스에만 몰빵하는 티징형 스토리텔링과
마지막에 웅축된 감정적 요소를 터트리는 신파적이라 평가받던 기존의 구성을 완전히 뒤집고
러닝타임 내내 캐릭터와 심리를 담담하게 묘사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