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스트랜드2 디렉터즈컷은 아주 잘 만든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별로라고 생각되신다면 이 게임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깊이있게 즐겨보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그만큼 시스템이 깊이가 있고 잘 만든 수작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 난황을 겪지 안도록 제가 기본적인 시스템을 가이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능력치 이해
2. 무기 평가
3.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4. 특성과 기질 시스템
5. 전투의 기본전술
6.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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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능력치 이해
AP(행동점수): 캐릭터가 공격이나 이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 각 능력치마다 몇개 투자할때마다 행동점수+1 보너스가 주어진다.
즉, 능력치를 효율있게 배분해야 AP최대치가 늘어나서 좋은 캐릭이 되는 것이다.
보통 최소 9~10 AP를 가지고 시작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조정력: 원거리 명중율과 AP에 영향을 준다. 행동점수+1 보너스를 얻으려면 최소 2는 되어야 하므로 근접캐릭이라도 최소 2는 주는 편.
원거리 사격캐릭터라면 이 능력치를 최소 4 이상은 꼭 투자해야 한다.
행운: 이 게임에서 가장 쓸모없는 능력치. 치명타와 회피율,추가아이템 발견율, 자물쇠따기 등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높으면 확율적으로 좋기는 하지만 행운보다 다른 능력치에 투자하는게 더 효율이 좋기 때문.
보통 1~2만 투자하면 된다.
인지력: 전투우선권이 높아져서 선공이 빨라지고 시야범위가 넓어진다. 턴 돌아오는 속도도 빨라짐. 최소 2~4이상은 투자하는편
저격수 캐릭터라면 보통 6이상은 투자해야 한다.
힘: 체력과 근접 치명타율, 그리고 무게 중량을 늘려준다. 근접 캐릭터라면 반드시 8이상은 투자해야 한다.
민첩성: 이동거리가 늘어나고 전투 속도가 빨라진다. 턴제게임에서 턴이 돌아오는 속도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원거리 캐릭이든 근접 캐릭이든 매우 중요한 능력치이다.
원거리 캐릭이라면 최소 4이상은 투자해야하고 근접캐릭이라면 최소 8이상은 투자해야 한다.
지능: 레벨이 오를 때마다 받게 되는 기술점수가 많아진다. 여러가지 스킬을 많이 찍어야되는 캐릭터라면 지능이 높은게 좋다.
능력치가 2, 4, 8, 10 이렇게 일정구간에만 기술점수 보너스가 주어지므로 그에 맞춰서 투자하면 된다.
몇몇 다른 공략글에 보면 지능을 불필요하게 많이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함정전문가 캐릭 한명정도만 지능이 높으면 되고 다른 캐릭은 보통 4 정도만 투자하면 충분하다
지능이 불필요하게 높으면 다른 전투 능력이 떨어져버리기에 전투가 어려워진다는 점을 명심하라.
카리스마: 높을수록 경험치 보너스획득량이 높아지고 리더쉽 범위를 늘려준다. 또한 NPC동료를 영입하는데 있어 매력 조건에도 해당된다.
보통 파티에서 리더인 캐릭터만 높게 투자하면 되고 나머지 캐릭들은 1 정도만 투자하면 그만이다.
-> 참고로 능력치는 레벨이 10될때마다 1포인트씩 올릴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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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기평가
돌격소총 (A급)
오리지날버전에서는 꽤나 사기적인 효율을 자랑하는 무기였지만 디렉터즈컷 버전에서는 조금 하향되었다.
다른 무기들도 돌격소총보다 장점이 많아졌으므로 오리지날버전처럼 돌격소총만 고집할 필요가 없다.
그래도 가장 무난한 무기는 돌격소총이므로 주인공 캐릭터 중 한명은 돌격소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게임 초반에 시타델건물 안에서 멜슨병장이 판매하는 M16 소총은 정말 좋기 때문에 꼭 구입하기를 바란다.
기관단총 (A급)
극딜용 무기로서 데미지는 돌격소총보다 뛰어난 편이다.
단점은 사거리가 조금 짧다는 점. 하지만 데미지가 워낙 좋은 무기라서 굉장히 쓸만하다.
샷건 (A급)
기관단총과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절륜한 무기이다. 게다가 범위공격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관단총처럼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고 범위공격이 아군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점, 사용이 조금 힘들다는점
등등의 단점이 있다. 하지만 잘만 사용한다면 좋은 무기임은 분명하다.
게임 초반에 시타델건물을 지키고 있는 문지기에게 막가파 대화스킬로 협박하면 강력한 산탄총을 극초반에 얻을 수 있다.
초반용 무기로는 쓸만하므로 꼭 얻어주자.
에너지무기 (C급)
이 게임의 무기중에서 가장 약하다고 생각하는 무기다.
기계를 상대할때는 데미지가 매우 뛰어나지만 인간을 상대로는 너무나 약하다.
이 게임의 특성상 기계류 적은 많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때문에 더욱 잉여스러운 무기가 되었다.
한가지 장점으로는 무기고장이 없다는 점인데 어차피 다른 무기들도 무기개조를 통해 고장확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장점도 아니다...
저격총 (A급)
사거리가 매우 길고 치명타와 데미지가 매우 뛰어나다.
AP소모가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강력한 한방 데미지는 그러한 단점을 씹어먹고도 남는다.
특히 디렉터즈컷 버전에서는 돌격소총의 사거리가 짧아져서 하향되었기 때문에
저격총의 존재여부가 더욱 필요해졌다.
도검 (B급)
근접 무기 중에서는 가장 안좋다고 생각한다.
데미지가 약하고 방어구관통력이 별로 좋지 못해서 기계로봇을 상대할 때도 곤란하다.
다만 한가지 장점은 도검스킬을 높여서 배울수 있는 특성이 좋은 특성이 제법 많다.
주먹질 (S급)
이 게임을 통틀어 가장 강력한 사기 무기.
적에게 붙어서 주먹질 연타 콤보공격은 가히 북두신권을 연상케 하며
힘과 민첩성이 높은 캐릭터가 주먹을 마스터하면 얼마나 강력한지를 알 수가 있다.
한가지 단점은 무기개조가 안된다는 점... 그 단점빼고는 모든 면에서 최강이다.
둔기 (A급)
근접 무기 중에서 데미지는 가장 강력하다.
하지만 AP소모가 많은 편이라 무기개조를 통해 'AP소모량 감소'는 필수이고
민첩성이 높아야만 이 무기를 제대로 쓸 수가 있다.
둔기를 휘두를때마다 한방에 원콤으로 적을 박살내버릴때 희열은 정말 통쾌하다.
중화기 (B급)
무게가 너무 무거워서 이 무기를 사용하려면 힘이 조금 필요한데
그럴려면 근접캐릭터여야 이 무기를 잘 다룰것이다.
하지만 후반부까지 사기적인 근접을 포기하고 중화기로 갈아타기에는 무리가 있다.
권총 (B급)
주력무기는 아니고 보조무기로 사용해야 한다.
보통 저격수같은 캐릭터가 높은 AP소모량으로 인해 남는 AP를
무기스왑을 통해 권총질로 적을 상대할때 필요
나중에 아주 강력한 권총들도 많이 등장하므로 권총 스킬도 조금 찍어두어도 괜찮다.
폭발물 (S급)
폭탄,그레네이드 등과같은 폭발물들은 사기적인 무기다.
1회용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강하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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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처음에 게임 시작시 만들수 있는 분대원 캐릭터는 4명이다.
기존에 만들어져있는 캐릭터들은 능력치나 스킬이 이상하게 찍혀있는게 많으므로 절대 비추천한다.
자기가 직접 커스터마이즈해서 캐릭터를 만들자.
이 게임에서 꼭 반드시 필요한 캐릭터 역할은 총 4가지이다.
지도력이 높은 리더캐릭터 / 근접무기 캐릭터 / 의사 캐릭터 / 함정전문가 캐릭터
리더캐릭터 : 리더는 카리스마 능력치가 높아야하고 (많이 높을 필요는 없다. 5~6정도면 충분)
대화스킬 (궤변가/아첨꾼)을 배워서 게임 진행상 여러가지 대화를 막힘없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보통 무기는 돌격소총또는 기관단총 중에서 취향껏 선택하면 된다.
조정력 6 / 행운 1 / 인지력 4 / 힘 2 / 민첩성 6 / 지능 4 / 카리스마 5
돌격소총 2 / 궤변가 2 / 리더쉽 2
근접캐릭터 : 근접무기를 쓰는 캐릭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있으면 괴력,막가파와도 궁합이 잘맞고 게임이 편하다.
게다가 위에서도 말했듯이 근접격투는 전투에서 가히 최강의 위력을 자랑하니 있으면 좋다.
근접캐릭은 민첩성 능력치가 매우 중요하다. 이동에 소모되는 AP를 무조건 줄여야만 한다.
스킬은 괴력과 막가파를 찍는게 좋다. 괴력과 막가파로 배울수 있는 특성 중에서 근접과 관련된 특성이 많기 때문이다.
무기는 주먹이 가장 강력하기는 하지만 취향껏 둔기나 도검을 택해도 나쁘지는 않다.
조정력 2 / 행운 1 / 인지력 4 / 힘 10 / 민첩성 9 / 지능 1 / 카리스마 1
주먹질 3 / 괴력 1 / 막가파 1
의사캐릭터 : 어느 게임이든 힐러는 매우 중요하다. 의사캐릭터를 만드는게 마음에 안 든다면 함정전문가 캐릭터가 하이브리드로 의사역할도
배우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아니면 게임을 진행하면서 나중에 얻을 수 있는 의사 NPC동료를 기다리며 참고 참는 방법도 있다.
의사캐릭터가 지능이 높아야된다라는 고정관념은 필요없다. 아군치료는 어느정도 치료 가능한 수준만 되면 되기에
주역할은 단순히 전투이다.
조정력 8 / 행운 1 / 인지력 6 / 힘 2 / 민첩성 6 / 지능 4 / 카리스마 1
기관단총 2 / 의무병 1 / 외과의 1 / 무기손질 1 / 컴퓨터과학 1
함정전문가 : 이 게임에서 가장 필수적인 캐릭터이다. 자물쇠따기, 금고열기, 폭파전문가, 경보기해제 등등 이러한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는 딱 한명으로 정해놓는게 낫다.
함정전문가캐릭터는 주로 에너지무기, 샷건, 기관단총 중에서 선택하는게 좋다.
또한 전문가 캐릭터는 반드시 지능이 높아야만 한다. 가장 필수적인 스킬을 높일려면 지능이 낮아서는 곤란.
지능이 최소 8은 되는게 좋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지능을 10을 주고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
조정력 6 / 행운 1 / 인지력 4 / 힘 2 / 민첩성 6 / 지능 8 / 카리스마 1
산탄총 2 / 자물쇠따기 1 / 금고열기 1 / 폭파전문가 1 / 경보기해제 1
저격수캐릭터 : 만약 의사캐릭을 만들지 않겠다면 저격수 캐릭터를 만들어야 한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스토리 분기점이 있는데 농경센터로 간다면 의사동료를 얻을 수 있기에 저격수캐릭을 만들어서 시작하는게 좋다.
반대로 하이풀로 간다면 저격수동료가 들어오기 때문에 의사캐릭을 만들어서 시작하는게 나은 편.
저격수 캐릭은 통찰 스킬과 궁합이 잘 맞다. 통찰 스킬로 배울수 있는 특성이 저격에 안성맞춤
조정력 8 / 행운 1 / 인지력 6 / 힘 2 / 민첩성 6 / 지능 4 / 카리스마 1
저격총 2 / 통찰 2 / 무기손질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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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성과 기질시스템
기질은 캐릭터가 태생적으로 타고난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
캐릭터를 처음 만들때 기질을 한가지 선택할 수가 있다.
특성은 캐릭터가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스킬트리라고 보면 된다.
기질: 기질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매우 명확하다. 보통 기질은 없음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좋은 기질은 한 개도 없으니까 말이다...
그래도 딱 하나 그나마 쓸만한 것은 '금욕주의자'기질이다. 장신구를 착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 대신에
능력치와 스킬보너스가 주어진다. 이 기질도 캐릭터 4명 중에서 딱 한명 정도만 가지는게 낫다.
장신구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필요하므로
특성: 무기 스킬을 높이다보면 ● 모양으로 찍혀있는 구간이 있다. 이 구간에서는 해당스킬에 알맞은 특성이 잠금해제 된다.
예를들어서 도검스킬을 6레벨까지 올리면 '사무라이' 특성이 잠금해제된다.
이러한 특성은 캐릭터가 4레벨마다 한가지를 배울 수 있다. 즉, 4레벨에 특성을 하나 배웠으면 다음엔 8레벨에 특성을 또 배울 수가 있다.
어떤 특성을 캐릭터에게 배우게 하느냐에 따라서 강한 캐릭이 되느냐 약한 캐릭으로 성장하느냐가 크게 바뀌게 되므로
스킬마다 배울수 있는 특성을 잘 확인하고 잘 선택해서 배우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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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투의 기본전술
전투의 기본은 선빵을 날리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맵을 돌아다니다보면 적을 발견할 것이다. 적이 우리를 미처 발견하지 못한 상황일때 아군유닛들을 엄폐물 등등에 자리 배치를 잡아주고
저격수같은 캐릭터로 선빵을 날려서 시작하자.
만약 선빵을 날리지 못하고 적이 먼저 우리를 발견할 경우 적의 턴이 먼저 시작되고 미처 자리를 잡지못한 아군들은 전투가 더욱 힘들어 지게 된다.
*전투에 돌입하기 전에 아군을 자리 배치시키고 앉음 자세로 바꾼 후에 선빵을 날리자.
*엄폐물 뒤에 숨어있는 적을 상대할때는 명중율이 크게 감소한다. 이럴때는 이동해서 적 측면으로 돌아가거나 근접캐릭터를 이용해서 공격하자.
*아군이 아군사격에 맞을 수도 있으므로 사격 경로 상에 아군이 없도록 하라.
*매복은 전투에서 매우 유용한 전술이다. 자주 사용해주자.
*항상 엄폐물 뒤에 숨는 습관을 기르자. 회피율이 크게 올라갈 것이다.
*전투 돌입 전에 재장전이 충분히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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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참고사항
이 게임은 숨겨져 있는 요소도 많고 파면팔수록 미처 자신이 몰랐던 부분들이 많이 나오는 게임이다.
절대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진행상황 및 결과가 바뀌는 게임이므로 자유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가 있다.
다른 공략글들을 보더라도 내가 플레이한것과 다른 사람이 플레이한것과 진행과정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것이다.
그만큼 여러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이 가능하고 자신만의 숨겨진 요소를 발견하는 그러한 재미를 느껴보기를 바란다.
항상 키보드 Z키를 자주 누르는 습관을 기르자. 맵에 상호작용 가능한 모든 사물이 초록색으로 강조표시 되어서
혹여나 놓치는것이 없도록 주의하자.
좋은 가이드입니다! 특히나 마지막 Z는 꿀팁 중 꿀팁! :)
좋은글 감사합니다~글 읽으면서 시작하는 초보입니다~^^**
와 이게임 관심잇어서 해볼려하는데 이런 꿀팁이... 대박
권총은 기관단총이랑 조합해서 쓰는겁니다.. 권총스킬이기관단총에 영향이 가기 때문이죠
그리고 무기개조 스킬 2에 특성 땜장이는 가벼운갑주 착용시 ap+1 이기에 거의필수
그리고 중화기는 추천을 그다지 못하는게.. 후반에특별한스킬 배우면 사기지만.. 그게아니면 총알소모량에비해 효율은 그다지 좋질못합니다
에너지는 기계류 상대에 잇어 좋기는하다만.. 그외엔 너무하향먹어서 그다지죠
다만이게 고난이도에서는 상당히 큰 차이입니다. 필요없다고 못합니다 고난이도는 정말.. 상성이중요해요 폭발물하고
글 잘 봤습니다...^^
기질은 명중 10퍼 포기하고 이속 추가시키는거.. 주먹한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초조함 좋져
감사합니다!!!!
So good
기질중에 만족지연도 사기던데 렙10이전엔 기술점수 -1인데 11부터 +1이라 엔딩까지 40렙인거 생각하면 개사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