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망의 뱀신 던전 마지막 스테이지입니다. 한번 죽고 다시 한땀한땀 오는 거라 진이 빠집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원트에 깨실 수 있도록 제 노하우를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뱀신 스테이지는 시작과 동시에 중앙에 하이드라라는 이름의 머리 세개가 둥둥 떠다닙니다. 머리 하나당 체력이 54로 피통도 꽤 큰데 패턴은 더 악랄합니다. 주요 특징을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은데요.
1. 매턴 머리 3개가 한번씩 공격하며, 공격 패턴엔 두가지가 있습니다
- 중간 범위의 브레스를 뿌려서 데미지와 함께 타락한 분노 부여
- 지정된 한칸을 공격해 데미지와 함께 타락한 분노 부여
2. 때에 따라 머리가 위치를 이동할 때도 있습니다. 다만 중앙 지점을 벗어나진 않습니다.
3. 각각의 머리는 광포화 상태가 존재하나, 후술할 진보스 소환 조건을 달성할 시 만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단 진보스가 나오기 전에 머리 셋을 모두 잡아버릴 시 광포화 상태로 세마리 전체가 부활합니다.
5. 머리의 브레스 공격은 아군 및 자신에게도 피해와 CC를 입힙니다.
6. 머리는 가장 근처에 있는 적을 공격하며, 거리에 상관 없이 공격합니다.
7. 때떄로 지면에 나오는 꼬리를 공격할 시 머리 3개가 모두 1턴간 기절합니다.
뭔가 길죠? 가장 중요한 건 절대로 진보스를 소환하기 전에 머리 셋을 다 잡아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광포화 상태로 세마리 그대로 부활하며, 이걸 또 잡아도 또 부활합니다. 제가 이 패턴을 모르고 보스층에 왔다가 피 봤습니다. 절대로 하이드라가 메인 보스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메인 보스는 어떻게 소환할 수 있느냐? 위 이미지 네모칸에 있는 노란 빛의 발판을 네 캐릭터 모두가 밟아야 하는데요. 모두가 알맞은 위치에 있어야 진 보스가 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네명 모두를 알맞은 발판에 위치시키는 게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이드라들이 가만히 있지 않기 때문이죠. 위에 써있듯이 하이드라는 위치가 어디건 가장 근처에 있는 아군을 반드시 공격하기에 잘못했다간 발판 밟으러 갔다가 다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3층에서는 무적 물약의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무적 상태에서는 하이드라의 딜 뿐만 아니라 타락한 분노 CC에도 걸리지 않기 때문이죠. 여기에 하이드라가 근접 아군만을 팬다는 특징이 맞물려 무적먹은 캐릭터를 중앙에 배치시키면 아군이 발판 밟을 턴은 벌고 그 동안 하이드라가 지들끼리 자폭하는 진귀한 광경을 보시게 될 겁니다(..)
다만 턴을 벌었다고 무작정 발판 밟고 진보스를 소환하는 것보다는 머리 1-2개는 잡고 발판을 밟는 게 조금 더 나은 느낌입니다. 보스가 나오더라도 하이드라가 없어지진 않거든요. 저는 머리 하나 잡고 둘은 개딸피인 상태로 발판을 밟았습니다.
발판을 모두 밟으면 진짜 보스 '대사제 엄블'이 등장하게 됩니다. 얜 체력부터 120으로 확실히 가장 최근에 나온 보스답습니다. 특히 하이드라와의 긴 전투 끝에 나오는 놈이라 체감 난이도는 단연컨데 가장 어렵게 다가오실 겁니다. 참고로 엄블이 나온 뒤에는 하이드라를 잡아도 부활하지 않는 듯합니다.
엄블의 가장 큰 특징은 혼자 남았을 때 자신의 분신을 소환한다는 건데요. 이게 단순히 소환에서 끝나면 크게 상관은 없을 텐데..
이녀석 난데 없이 야바위를 합니다(..) 도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 진짜 가짜를 구분하는게 크게 어렵지는 않으나, 혹시 중간에 딴짓하면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이 분신 및 순간이동에 관해서도 몇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1. 분신은 자신 제외 여섯마리 존재합니다.
2. 분신은 자신만 남는게 아닌 이상 다시 소환하지 않습니다. 단 자신만 남는 경우 다음 자신의 턴에 6마리가 모두 소환됩니다.
3. 분신은 어떤 기술이건 한대 맞으면 사라집니다.
4. 분신은 뼈나 물병에도 사라집니다.
가장 중요한 건 2번이겠는데요. 매턴 분신 다 잡아봤자 계속 증식하니 피곤하더라구요. 조금은 냄기고 보스 극딜하면 훨씬 더 쉽게 잡을 수 있을 듯합니다.
분신 패턴은 저 정도면 된 거 같구요. 이 뿐만 아니라 이 녀석 소용돌이등처럼 아군을 한군데로 모으는 공격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게 하이드라를 잡았으면 상관이 없는데, 잡지 못했다면 하이드라와 끔찍한 시너지를 보여줄 듯합니다.
다만 엄블 자체의 데미지는 마지막 보스 치고는 생각보다 강한 편은 아닙니다. 다음 던전을 위한 초석일지~ 아니면 하이드라가 너무 세다보니 밸런스 조절을 한 건지 분신이 화려하다는 걸 빼면 오히려 하이드라보다 격파 난이도 자체는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광포화가 되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극딜 타이밍 부담 갖지 말고 패셔요.
이렇게 정리해봤는데요. 진짜 마지막으로 팁 정리하면 엄블이나 하이드라나 천상의 진노와 같은 범위가 넓은 광역기에 약한 느낌이더라구요. 지난 글에서 설명 드렸듯이 조금은 아껴서 3층 준비하면 더 쉽게 깰 수 있을 겁니다. 소환물도 3층을 위해 애껴 두시구요!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깨서 기쁩니다. 궁금한거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댓글 달아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