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의 능동성을 더 확장했다는 것.
야숨 능력들은 자유롭지만 조건부가 많았음
타임록은 거의 모든걸 멈추는게 가능했지만 이를 마음대로 하려면 컨트롤이 필요했고
폭탄은 트리키하게 활용가능했지만 쓰고싶은곳에 쓰려면 요령이 필요했고
마그네틱은 움직일수있는 대상이 철제 구조물로 제한됐고
아이스록은 물이 없으면 쓸수조차없었음.
결국 모든 능력이 조건부내지 어느정도 요령이 필요했던건데 야숨은 이걸 미친 화학엔진과 버무려서 플레이어가 제약을 거의 느끼지 않게 만듬.
능력이 가진 제약을 즉석에서 나오는 퍼즐의 하나로 느끼게한것.
그걸 왕눈에서는 제약을 거의 없애는 방식으로 나옴.
스크래빌드가 가장 대표적.
무기를 합성하는 것에 더해 방어구와 특수화살까지 즉석에서 만들어내는데
이능력은 플레이어의 전투 능동성을 굉장히 크게 높힘.
야숨에서 전투가 어려울 때 답은 2가지였음.
패링과 회피 컨트롤을 익히거나
주변 환경요소를 이용하거나.
하지만 스크래빌드를 사용하면 패링으로 공격을 쳐내는 대신 연기버섯을 붙여 연막을 만들거나, 회피하는 대신 창을 두개 붙여서 적이 사거리밖에서 들어오지도 못하게할 수 있음.
특히 즉석에서 화살조합으로 다양한 변수를 만들고 환경요소조차 본인이 만들어내는게 가능함.
만약 스크래빌드가 분리까지 가능하다면 퍼즐에쓸수있는 바위같은것도 항시 들고다닐수 있겠지만 이건 나온적이 없으니 패스.
울트라핸드도 만만찮은 능력으로 사실상 야숨 자석의 상위호환.
뭐든 들수 있고 뭐든 붙일 수 있으니 이전에는 특정 지역에만 있는 사물을 옮기려면 버그나 노가다를 해야했지만 그럴 필요가 없어졌고
물건을 붙인 건 물리엔진 판정도 있을테니 이걸 활용해서 유저가 스스로 함정을 만드는 것도 가능함.
그냥 단순히 나무를 여러개이어서 적들위에 낙하시켜서 넓은범위 적들을 공격하거나 방패삼는 플레이도 가능할거고.
이밖에 트레루프는 등반용 선택지를 추가로 제공해줬고
리버레코는 영상에서는 하늘섬가는 엘리베이터로만 나왔지만 되돌아가면서 물리판정도 그대로 있는 만큼 사용방법이 무궁무진함.
결론적으로
대체 무슨 생각을 한건지 싶을 정도로 플레이어에게 제약을 없애고 능동성을 줘버림.
사실상 플레이어가 퍼즐 자체를 만들수있게 해버린거라 정말 미친 플레이들 오지게 나올듯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