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시당초 출처가 디시 출처라 자극적이게 쓴것도 있으니까 원문을 보고 판단하는게 맞다고 보는데
디시본문도 12월 22일자 중국자료 출처인거보면 아마 의견 초안이니까 원문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1. 접속 보너스 관련
3장 18조의
[게임의 과도한 이용 및 고가치 소비 제한] 온라인 게임은 일일 로그인, 첫 충전, 지속적인 충전과 같은 유도 보상을 설정해서는 안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난 애매하다고 보는게 이게 뭐 다른거랑 다르게 그냥 이거 딱 적혀있고 아무것도 안적혀있음.
그러다 보니까 전부 추측한거를 그냥 적어둔거라 딱히 맞는말이라고 할수 없음.
나도 추측이야 할수 있겠지만, 일일로그인, 출석체크, 배틀패스를 없앨일은 없을거임.
배틀패스도 사실 미지수임.
일일 로그인, 출석체크는 일단 들어왔을때 받을수 있는 무료혜택이라 이게 문제가 되는건 없음.
중국게임에서 로그인 혜택의 문제가 뭐냐면 일일 로그인 할인 과금모델, 출석 부스터 과금 모델 같은게 많아서
아마 저 모델에 대한 문제가 중국 내에서도 꽤 심해서 이 분야에 브레이크를 거는거지. 딱히 건들까는 모르겟음.
중국에서 온갖 규제를 다 쳐맞아도 일일로그인/출석체크 건드는걸 왠만해선 본적이 없는지라...
그런데 배틀패스는 딱히 문제될만한게 없어서, 칼질을 당해도 옆에있는 VIP가 당하지 배틀패스가 당할일은 적을거임.
퀘스트는.... 이건 진짜 모르겠음
2.거래
경매장 없애는거 이거 틀렸음.
거래소나 경매장 자체를 유지하되, 국가에서 허가가 안떨어진 거래소와 현금거래 자체를 금지하는거야.
게임 내 아이템을 사야겠다 => 무조건 현금을 대체하는 게임 화폐로만 가능
내가 뭘 팔고 싶은데? => 게임 내의 게임 화폐로 거래 가능한 경매장에서 판매 가능
대충 이런식으로 작동한다는거지.
그리고 유저간 거래 금지
이거 개소리임. 해석을 잘못한거야
캐시템, 드랍템, 고가치 아이템, 게임 내 가상 통화 같은거는 게임 화폐로 거래 하는건 가능함.
가상 통화로도 거래가 불가능한건 아님.
그럼 뭘 막았느냐. 저런걸 현금거래 하는 행위를 막았음. 쉽게 말해서 '쌀먹'하지 말라는거임.
또한, 교환 된 게임 화폐는 현금으로 교환 혹은 이에 준하는 실물가치로 교환하는것도 불가
그리고 온라인 게임 화폐는 무조건 실물계좌 기반 e-RMB로만 교환이 가능함.
거기에 대리결제도 막아놓는다고 했기 때문에 수수료장사하는 애들도 막힘.
3. 가챠
일단 간단하게 말하자면
국가에서 정해준 천장과 확률로만 운영해야함.
반천장을 없앤다 그런 내용을 딱히 없음. 오히려 반천장이 천장이 될 수 있는거고
일단 이번 게임 규제의 핵심은 국가의 허가를 받아야 장사 가능하다는게 핵심임.
일부는 왜 국가가 개입하느냐 하겠지만, '합리적'으로 확률을 맞추라고 하는데 여태껏 자율에 맡겨왔다가 요지경 된거라 개입하는거임.
국가가 생각하는 '합리적'의 기준에 이제 맞추게 될꺼임.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가챠를 만들게되면, 가상 통화(게임 내 화폐) or 게임 화폐(현금대체)로 구매가 가능한 확정 상품을 팔아야함.
우리가 걱정하는 첫결제혜택, 월정액, 로그인보너스 등 싹 다 칼질 하면 중소과금 다뒤지는거 아니냐에 대한 구제책이자 방어책이라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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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이번 중국 게임규제 내용에 대해서 많이 달가워 하지않는건 이해가 감.
중국 기득권들이 게임 싫어하는구나 싶어 하겠지. 사실 그 의도도 없는건 아닌데 무엇보다 가장 큰 원인은 결국 과금임.
이미 규제도 많이 했음에도 몇몇 선을 지나치게 넘어버린 게임들이 이번 규제에 너무 큰 명분을 줘버린게 문제임.
당장 VIP 시스템만 보더라도 일부구간부터 과금금액부터 맞춰야지 올라갈수 있게 해놓은데다가 이게 쭉가면 몰라 초기화도 되는데 또, 초기화 되고나서 더 비싸게 쳐받는 게임도 많았으니까...
왜 강제전투(PK)를 막아놨느냐, 이게 또 현질의 꽃이거든요.... 과금스킬도 발라야 하고 과금스킨도 사야하고
스킨을 사야 스텟이 오르는데 영구제의 개념이 없는것들이 많어 ㅋㅋㅋㅋ
원신, 명방, 소전 같은건 중국겜들 중에서 너무 특이케이스라 제외하고 한국에 낼려고 과금 줄여놓은 기적의 검을 보면
왜 규제를 때릴려하는지 90%정도 이해할수 있을거임.
3줄 요약
1. 나무위키에 올라온건 너무 추측성이다.
2. 이번 중국 게임규제의 원인은 업계통제 및 게임업계가 여태껏 쌓아온 명분임
3. 어차피 지금 한국에 들어와있는 게임들 중에서 소비자들이 피해 볼만한건 적음
저기서도 제일 문제되는건 과금모델이랑 쌀먹인지라 저거 팬다는거에 딱히 이의를 제기해야 할건 없다고봄. 다만, 초안이기 때문에 언제나 수정될 가능성이 있고 저거보다 덜하진 않을거고 오히려 더 빡세게 막을 가능성이 있어서 마냥 좋은것만은 아님
과금쪽으로 ㅈ 같은건 대게 다 막겠다는 느낌이긴한데 무조건적으로 중국이라고 발작하는 애들이 많고 쟤내가 직접 제재하는것 치곤 제대로 되는게 많이 없긴하지
위키가 맞다 틀리다 저거 해석이 맞다 틀리다 그런거 중요하진 않음 어차피 최종안은 내년이라 아직 모름 투성임 증권가 예상도 곧이곧대로 믿는것도 아니고
뭐 근데 중국겜글좀 쓴 나도 느낀거지만 중국기조가 겜억제인건 맞고 정책안전성은 많이 훼손된바 일부로 걍 싫어서 최대한 그쪽을 안보려고하거나 순수하게 망하길 바라는 애들이집어먹곤 승리를 자축하면서 살게 냅두는것도 나쁘진 않아보임 어차피 저래도 어차피 시장은 그 사람들 기대감으로 굴러가진않을거고 적당히 어그로 털어내는것도 좋아보여서 각자 착각속에서 사는게 편하긴 하지
맞음. 그런데 너무 확증으로 몰고가니까 글쓴거긴함 사실... 결국 초안인지라 최종본이 제일 걱정해야 하는거긴함 ㅋㅋㅋㅋ
2번은 진짜 게임업계의 업보라서 뭐라 할말이 없다. 오히려 업계통제라는 의도가 보임에도 중국정부가 제대로 할일 한다고 느낄정도로 과금모델이 사행성이 지나치게 짙은니까.
캐서디
저기서도 제일 문제되는건 과금모델이랑 쌀먹인지라 저거 팬다는거에 딱히 이의를 제기해야 할건 없다고봄. 다만, 초안이기 때문에 언제나 수정될 가능성이 있고 저거보다 덜하진 않을거고 오히려 더 빡세게 막을 가능성이 있어서 마냥 좋은것만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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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디
과금쪽으로 ㅈ 같은건 대게 다 막겠다는 느낌이긴한데 무조건적으로 중국이라고 발작하는 애들이 많고 쟤내가 직접 제재하는것 치곤 제대로 되는게 많이 없긴하지
뭐 근데 중국겜글좀 쓴 나도 느낀거지만 중국기조가 겜억제인건 맞고 정책안전성은 많이 훼손된바 일부로 걍 싫어서 최대한 그쪽을 안보려고하거나 순수하게 망하길 바라는 애들이집어먹곤 승리를 자축하면서 살게 냅두는것도 나쁘진 않아보임 어차피 저래도 어차피 시장은 그 사람들 기대감으로 굴러가진않을거고 적당히 어그로 털어내는것도 좋아보여서 각자 착각속에서 사는게 편하긴 하지
강하게 때리고 완하시키면서 다음 규제는 받아드려라 수준이던데 대충 1일이 10만원 제한 거는 쪽 나머지는 풀고
2번은 진짜 게임업계의 업보라서 뭐라 할말이 없다. 오히려 업계통제라는 의도가 보임에도 중국정부가 제대로 할일 한다고 느낄정도로 과금모델이 사행성이 지나치게 짙은니까.
저것도이미 말바꾸지않았나..기업이랑 협의하는걸로. 결론은 어케될지 모름
중국섭 하는 해외유저들 캐시충전막히는건가?
위키가 맞다 틀리다 저거 해석이 맞다 틀리다 그런거 중요하진 않음 어차피 최종안은 내년이라 아직 모름 투성임 증권가 예상도 곧이곧대로 믿는것도 아니고
축제든 장례식이든 지금은 그냥 두고보는게 정답임
맞음. 그런데 너무 확증으로 몰고가니까 글쓴거긴함 사실... 결국 초안인지라 최종본이 제일 걱정해야 하는거긴함 ㅋㅋㅋㅋ
기레기도 못믿는데 벌레게시판을 곧이곧대로 믿을수 없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