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1만해도 갓겜이라고 생각하는데 유일한 문제가 진입장벽이 너무 높음.. 중년의 몸으로 몸비틀기도 좀 힘들긴 한데 이건 편한 빌드하면 그만이더라도, 그동안의 수많은 패치로 너무나 많은 컨텐츠와 개념이 추가되어서 뉴비가 들어오면 너무 찾아보고 공부할 게 많아졌음. 그래도 그렇게 컨텐츠가 방대하니까 듣보잡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이 한국에까지 정식으로 들어올 정도로 인기를 유지하는 거긴 함
디까중에 디아 해본사람이 적듯이 poe 빠중에도 poe 해본 사람이 적음. 나도 poe는 많이는 못했어도 2천시간은 했었는데 솔직히 복잡해서 일순간 답없다는 느낌이 들긴해도 (특히 새로 키울때) 이 장르 매니아들에겐 디4보단 poe가 더 깊게 파볼 여지가 많아 재밌고 체계적임. 다만 세계관 파볼 여지나 게임적으로 지치지 않고 쉬었다 복귀해서 하는 식으로 오래하라면 개인적으로 디아4가 나음. 20대였으면 poe를 더 오래 팠을 것 같은데 40대 다 되어가는 입장에선 poe는 힘들더라.
**라이크 나오던 시절에 이미 나온 얘기인데
소울라이크는 있는데 디아블로라이크, 둠라이크 같은게 안 나온 이유는
디아블로라이크, 둠라이크는 원조의 영향을 벗어나 장르명이 따로 생길 정도로 많이 발전함
소울라이크는 아직 원조 소울시리즈의 향취가 진하게 남아서 소울라이크라고 함
FPS는 둠라이크였으나 여러방향으로 발전하면서 1인칭시점+총 빼곤 둠의 영향이 많이 사라짐
ARPG가 디아블로라이크였다손 쳐도 디아블로의 흔적은 거의 남아있지 않음
번외)로그라이크는 로그의 향은 커녕 초반 로그라이크의 흔적도 옅어지는 중이지만
딱히 대체할 장르명이 없어서 그냥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로 굳어짐
솔직히 핵앤슬래시의 조상이 디아블로고 민심이 좋은 타이밍이라면 누군가 그렇게 부르자고 해도 큰 반발이 없을 거라 봄. 그만큼 디아블로는 하나의 장르를 개척한 게임이었다해도 무리가 아님. 그러나
1. 확장팩 이후 버그와 밸런싱 때문에 민심 바닥치는 시점
2. 팬덤이나 미디어에서 불러주기 시작하는게 아니라 짜치게 스스로 이야기 꺼낸 점
3. 그리고 그게 누가봐도 poe2를 소인배처럼 견제하려는 걸로 보인다는 점.
4. 그리고 빌로퍼나 롭팔도 마이크모하임 크리스멧젠 같은 핵앤슬래시 장르의 개척당시의 주역들도 아닌 디아팬들에게도 평이 안좋은 로드 퍼거슨이 꺼낸 이야기인 점.
등을 들어 지금 저러는 건 ㅄ 같음.
디아블로 라이크 -> 개발자가 지들이 만든게임 중급난이도를 깨지못하는 게임
요즘 poe2를 갓겜으로 내줘서 디4를 정신차리게 해줘야하는 포지션인것처럼 추앙하는사람들이 생겼는데 poe 하던사람인 내가봤을땐 암만봐도 poe2가 poe1보다 더 독한겜인데... 백퍼 반작용 올듯
디아4 여전히 하고 재미있게 하는데 디아4 가지고 디아블로 라이크 장르 붙이는건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친일파 이름 박힌 상장 수여하는거 같은 기분이야.
디아블로를 처음으로 성공시킨 개발자가 저런 말을 해도 ㅄ취급 받을 판에 프랜차이즈를 한번 박살낸 사람이 저런 말을 하니 ㅋㅋ
저거 다른것보다 타이밍이 개추함 엑자일 발표 직후에 저소리함
하필 디아4 나왔을때 저러는거 보면 진짜 저새끼들은 자존심 싸움 존나게 하네 ㅋㅋ
솔직히 4 이번 확팩 재밌긴했는데 1주일했는데 게임망함ㅋㅋㅋㅋ개웃김ㅋㅋㅋㅋㅋㅋ
머스크는 4 즐겁게 즐기던데
디아4 여전히 하고 재미있게 하는데 디아4 가지고 디아블로 라이크 장르 붙이는건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친일파 이름 박힌 상장 수여하는거 같은 기분이야.
논란을 떠나서 디아블로 라이크가 더 적확한 명칭인거 같음. ARPG는 너무 다양한 스타일이 있음.
솔직히 4 이번 확팩 재밌긴했는데 1주일했는데 게임망함ㅋㅋㅋㅋ개웃김ㅋㅋㅋㅋㅋㅋ
하필 디아4 나왔을때 저러는거 보면 진짜 저새끼들은 자존심 싸움 존나게 하네 ㅋㅋ
디아블로 라이크 -> 개발자가 지들이 만든게임 중급난이도를 깨지못하는 게임
개발자가 스킬도 쓸 줄 모르고 평타 때리다가 죽는 거 보고 왜 이 게임이 ㅂㅅ인지 이유를 알았지. 게임 플레이도 제대로 안해본 인간들이 만든 게임이니까 쓰레기가 나오지. 내 8만원은 하늘나라로 갔고, 나는 죽을때까지 디아4를 욕할듯
디아블로라이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ㅇㅈ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poe2를 갓겜으로 내줘서 디4를 정신차리게 해줘야하는 포지션인것처럼 추앙하는사람들이 생겼는데 poe 하던사람인 내가봤을땐 암만봐도 poe2가 poe1보다 더 독한겜인데... 백퍼 반작용 올듯
다른것보다 구르기랑 막기를 넣는다는데 좀 쌔하긴해...
내가 poe2를 기대하지 않는 이유 난 poe1에서도 육성에 침몰함 이브 온라인과 더불어 뭘 어떻게 키워야되는건지 감이 안오는 게임이었음
ㄹㅇㅋㅋ 빡빡이가 얼마나 억지부릴지 기대됨
시키는대로만 하면 그럭저럭 할만하긴 하더라. 네크로 한시즌만 해봤는데 걍 스타터부터 따라만 하니까 매핑하고 우버엘더 잡고 하더라고. 근데 다시 하라면 숨이 턱 막히긴 함 ㅋㅋㅋㅋ 디아는 걍 언제든 드가서 바로 딸깍딸깍 할 수 있는게 장점인데
poe1만해도 갓겜이라고 생각하는데 유일한 문제가 진입장벽이 너무 높음.. 중년의 몸으로 몸비틀기도 좀 힘들긴 한데 이건 편한 빌드하면 그만이더라도, 그동안의 수많은 패치로 너무나 많은 컨텐츠와 개념이 추가되어서 뉴비가 들어오면 너무 찾아보고 공부할 게 많아졌음. 그래도 그렇게 컨텐츠가 방대하니까 듣보잡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이 한국에까지 정식으로 들어올 정도로 인기를 유지하는 거긴 함
디까중에 디아 해본사람이 적듯이 poe 빠중에도 poe 해본 사람이 적음. 나도 poe는 많이는 못했어도 2천시간은 했었는데 솔직히 복잡해서 일순간 답없다는 느낌이 들긴해도 (특히 새로 키울때) 이 장르 매니아들에겐 디4보단 poe가 더 깊게 파볼 여지가 많아 재밌고 체계적임. 다만 세계관 파볼 여지나 게임적으로 지치지 않고 쉬었다 복귀해서 하는 식으로 오래하라면 개인적으로 디아4가 나음. 20대였으면 poe를 더 오래 팠을 것 같은데 40대 다 되어가는 입장에선 poe는 힘들더라.
POE2의 현실적인 경쟁자는 디아4가 아니라 POE1이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디아블로를 처음으로 성공시킨 개발자가 저런 말을 해도 ㅄ취급 받을 판에 프랜차이즈를 한번 박살낸 사람이 저런 말을 하니 ㅋㅋ
지들이 만든 스킬메커니즘도 이해 못 하는새끼들... 이안이 와우 못만든다고 욕처먹을때도 최정예는 꾸준히 했는데 쟤네들은 중급난이도도 못깨는 비융신들임
저거 다른것보다 타이밍이 개추함 엑자일 발표 직후에 저소리함
그치 이게 젤 큼. 그냥 poe 견제
앞으로 쥐 ㅈ만한 볼륨으로 5만원씩 처받는 확장팩 게임을 디아블로 라이크로 불러주자
디아1,2,3까지는 인생겜이라 디아4는 얼엑으로 구매했더니 인생 최악의 겜이 되어버렸음..
디아4도 디아블로 라이크라고 불러보던가
게임 쪼개 팔기는 블리자드라이크라 하자. 스타2 디아4 3부작 개늠들아
쪼개 파는건 파판라이크..
그나마 스타는 애초에 3부작 설계로 시작한거고 타이틀마다 서사도 있도 엔딩도 있고 싱글도 있으니 근데 디아4는? ㅋㅋ
쪼개 파는건 이미 EA라던지 다른애들이 먼저 한거 아니냐 ㅋㅋ
스타2는 어지간한 게임 분량이였어 스타2를 어디서 디아4 취급ㅅ을 하고있어!
이번 시즌 역대급 버그시즌이면서 입털기는 ㅋㅋ
핵앤슬래시라는 기존 장르 냅두고 왜 굳이...?
본문 마지막 3가 리스펙이라니? 디아는 1,2까지지 똥 3 모름?
3도 확장팩 이후는 꽤 잘굴러갔잖아
디3 오리까지만 하고 확팩 이후로는 안해봤나보네
디아블로3 영거자가 팔린건 제일많이 팔림 시스템적으로 부족했던거 기반이 대부분 영거자에서 많이 개선되기도했고 스토리야 뭐 호불호 갈리지만
4가 나오기전은 똥3가 맞는데 4가 나오니까 3가 갓겜이었던 게임
POE 자체가 디아 2 모드로 만들다가 스탠드얼론으로 나온 거라서 디아 2까지 언급하는 거지...
계속 개소리하면 유비라이크된다고
틀린말은 아님 유비처럼PC질 하다가 내부 성범죄 터진것도 똑같으니
헉 그러면 라이엇도 유비라이크가 읍읍
당연한거지만 매트로배니아도 소울라이크도 젤다라이크도 메이커측에서 먼저 말꺼낸 케이스는 여태 없었음ㅋㅋㅋ 블자는 갈수록 겜꼬라지도 하는짓도 징그럽넹
디3도 처음에는 게임 아니었으니 디4도 나중에는 갓겜될 가능성이 있긴 함
하지만 평점에 속아서 낸 제 8만원과 제 친구의 13만원은 누가 보상해주죠?
로드 뻑거슨 오리지날티 라고 해봐야 ㅄ 같은 버그 혼령사와 ㅄ같은 버그 뿐임 모든 시스템이 디2 디3 열화 퇴화판인게 디아4임
아이템 루팅 슬롯머신 시스템을 디아블로 라이크 라고 하면 어느정도 납득할수 잇음. 엔드컨텐츠가 그거라는거 초기 기획자도 인정하는 부분이잖슴
애초에 핵앤슬래쉬였던걸 늬들이 ㅈ같이 만들어놓곤...
핵앤슬이란 말도 있잖아 아니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왜 그걸 니들이 꺼내냐
**라이크 나오던 시절에 이미 나온 얘기인데 소울라이크는 있는데 디아블로라이크, 둠라이크 같은게 안 나온 이유는 디아블로라이크, 둠라이크는 원조의 영향을 벗어나 장르명이 따로 생길 정도로 많이 발전함 소울라이크는 아직 원조 소울시리즈의 향취가 진하게 남아서 소울라이크라고 함 FPS는 둠라이크였으나 여러방향으로 발전하면서 1인칭시점+총 빼곤 둠의 영향이 많이 사라짐 ARPG가 디아블로라이크였다손 쳐도 디아블로의 흔적은 거의 남아있지 않음 번외)로그라이크는 로그의 향은 커녕 초반 로그라이크의 흔적도 옅어지는 중이지만 딱히 대체할 장르명이 없어서 그냥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로 굳어짐
디2가 쩌는거지 디4가 쩌는게 아닌데 ㅋㅋ
안그래도 심하게 난리인 애들이 자존심 더 상할만 하네
솔직히 핵앤슬래시의 조상이 디아블로고 민심이 좋은 타이밍이라면 누군가 그렇게 부르자고 해도 큰 반발이 없을 거라 봄. 그만큼 디아블로는 하나의 장르를 개척한 게임이었다해도 무리가 아님. 그러나 1. 확장팩 이후 버그와 밸런싱 때문에 민심 바닥치는 시점 2. 팬덤이나 미디어에서 불러주기 시작하는게 아니라 짜치게 스스로 이야기 꺼낸 점 3. 그리고 그게 누가봐도 poe2를 소인배처럼 견제하려는 걸로 보인다는 점. 4. 그리고 빌로퍼나 롭팔도 마이크모하임 크리스멧젠 같은 핵앤슬래시 장르의 개척당시의 주역들도 아닌 디아팬들에게도 평이 안좋은 로드 퍼거슨이 꺼낸 이야기인 점. 등을 들어 지금 저러는 건 ㅄ 같음.
디아2는 이러니저러니해도 마스터피스고 디아3는 캐주얼하게 대강대강 즐길만한 핵슬로서 최고가 되었는데 4는 양심없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