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의 거짓과 스텔라 블레이드
소울라이크와 스타일리시 액션
소울라이크는 사실상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장르고 스타일리시 액션도 블소 이후로는 사실상 명맥이 끊긴 지 오래라서 맨땅에서 시작하는 거나 다름 없는데
실제로 이 두 게임 해보면 그냥 겉치레로 두 장르를 흉내낸 게 아니라 제작진들이 상당히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걸 느낄 수가 있음.
P의 거짓은 그냥 닥치고 어렵게 만들면 되는 줄 아는 소울라이크 호소인들이 아니라 진짜로 프롬식 소울라이크가 어째서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연구한 흔적이 꽤 보이는 편이고
스텔라 블레이드도 블소 제작진들 위주로 만들어서 그런가 초기 블소가 왜 그리 흥했는지 나름 상당히 고찰하고 만든 거 같다는 느낌이 들더라
우리나라 게임 제작진들이 맨날 양산형 모바일 MMO만 찍어내서 다른 장르 만드는 감은 다 잃은 줄 알았는데 아예 그러지는 않았다는 걸 느껴서 감탄했음
이제 다음 타자는 사실상 넥슨의 카잔인 거 같던데 얘네들도 잘 나와줬으면 함. 시프트업하고 네오위즈 규모 생각해보면 국내 대기업이 만드는 AAA급 콘솔 게임의 첫 타석이나 다름 없는 게임이라
하필 P의 거짓 출시되고 얼마 안 지나서 그 의미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놈잌ㅋㅋㅋㅋ
그냥 닥치고 대미지 늘리고 패턴 ㅈ같이 만들어놓고 소울라이크 운운하는 양산형 소울라이크들이 존나 많은 거 생각해보면 진짜 선방한 거긴 함
요새 데이원 찐빠수정패치 안하는놈이 더 귀한시대라서 그정돈 넘어갑시다
둘다 차기작이 매우 기대가 됨
게임업계도 찐뽀한다는거에 기쁨
엘든링도 찐빠냈는데 그정도야ㅋㅋㅋㅋ
게임업계도 찐뽀한다는거에 기쁨
둘다 차기작이 매우 기대가 됨
이제 다음 타자는 사실상 넥슨의 카잔인 거 같던데 얘네들도 잘 나와줬으면 함. 시프트업하고 네오위즈 규모 생각해보면 국내 대기업이 만드는 AAA급 콘솔 게임의 첫 타석이나 다름 없는 게임이라
칼리스토 프로토콜 : 나, 나는....
베타테스터 뽑혀서 갔던 유튜버 평가 보면 아직 손볼부분들이 있지만 잘 나와줄것 같다고 하던데
FGT 후기 들어보면 필드는 그저그런데 보스패턴은 진짜 재밌다고 함. 개인적으로 빈딕터스 보다 더 기대하는중임
블소 했던 사람들은 스블 게임 영상만 봐도 블소? 라고 하더랔ㅋㅋㅋㅋㅋㅋㅋㅋ
나도 저 두게임 보면서 느꼈던게, 이런 장르 첨 만들었으면서 완성도가 꽤 좋네? 였음. 어설픈 모방겜이 나올줄 알았는데 예상을 깨고 잘 만들었어.
피 거짓 초반에 찐빠 내고 수정 했잖아
닭장감별사
요새 데이원 찐빠수정패치 안하는놈이 더 귀한시대라서 그정돈 넘어갑시다
닭장감별사
엘든링도 찐빠냈는데 그정도야ㅋㅋㅋㅋ
뭐 그렇기는한데 처음부터 잘나온거 마냥미화 하는건 좀...
이거 맞음 p의 거짓 초기버전은 걍 대놓고 엿먹이는 난이도로 뇌절 높았음 패치로 갓겜이 된건 맞는데 시작부터 그런건 아님
그냥 닥치고 대미지 늘리고 패턴 ㅈ같이 만들어놓고 소울라이크 운운하는 양산형 소울라이크들이 존나 많은 거 생각해보면 진짜 선방한 거긴 함
죄수번호-투뽈씎쓰오원
하필 P의 거짓 출시되고 얼마 안 지나서 그 의미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놈잌ㅋㅋㅋㅋ
핫소스스테이크
소울라이크가 난이도조절이 존나 어려워서 장르에대한 이해도가 존나 높아야됨.
지금까지 리니지같은 애들만 만든다고 서러움이 컸구나 싶은 광기어린 집착이 좀 보임 P거짓 파괴 모션이나 스텔라 머리카락 모션 이런거에서
스텔라블레이드는 처음 체험판보는데 너무 블소맛이나길래 놀랬어
그간 한국겜에서 AAA급이 없던건 기술력 부족이 아니란걸 멋들어지게 증명했다 봄
와 우리나라도 이제 슬슬 도박의 리니지 야바위의 메이플 짝퉁의 서든 고인물의 스타 인플레의 던파 5대 적폐에서 게임트렌드가 벗어나는걸까..
스타는 국산게임 아니니까 수문장 로우바둑이로 대체합시다
가챠와 리니지라이크가 돈을 엄청나게 버는 건 바뀌지 않았지만 적어도 콘솔 게임에 대한 시선이 돈이 될까? 가 아니라 시도해 볼 만하다로 바뀌었다는 점에선 매우 고무적인 성과라고 봄
그나마 던파는 IP 살려서 AAA급 게임 하나 만들고 있으니 괜찮다고봄
희망의 가치
우리나라 게임업계가 한다면 할 수 있단게 연달아 증명된게 좋았지. 돈이 될까같은 한국 게임없계 특유의 분위기가 그걸 억누르고 있었어서 상당히 늦게 잠재력 터지는 기분도 들음.
난 반대로 할 수 있는데도 죄다 리니지나 만들고 쳐자빠져 있었냐? 라는 생각도 들더라. 그래도 최근 들려오는 신작 소식들은 다 기대됨. 아 nc 이 ㅅㄲ는 빼고.
저둘은 리니지 라이크 만든적 없고 씹덕겜, 고포류로 돈빨았던 회사라 리니지라이크 만드는 회사들은 그냥 진짜 리니지라이크 아니면 돈 못버는 무능력이라 그런지도 모름
NC는 이제 기술력도 없다고 보면될듯 TL 꼬라지만 보면 설명 끝임
피의 거짓은 초반에 너도 나도 스콜라맛이다. 게임의 악의적이다. 라면서 심하게 까던데, 막상 직접 플레이해보니, 아. 이걸 까내리던 그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해보긴 커녕 플레이 영상조차 안 봤구나 싶었죠. 심지어 스콜라도 안 해보고서 스콜라 맛이니 뭐니 그렇게 떠들었다니...
단열
느낀 체감으로는 초반 지붕 한정으로만 살짝 맛이 나려나가 말았다고 할까 근데 피의 거짓은 길이 무척 쉽고 직관적인데다가 화톳불도 엄청나게 촘촘해서 한번 당했다고 해도 리스크가 적어서 큰 긴장감도 없는게 제일 큼. 게다가 앵커로 적을 땡길수가 있어서 중후반에 판자촌? 그쪽도 너무 쉽고...
단열
맵구성이 스꼴라 같다는것도 좀 억까야 내 느낌은 닥소3 기반에 2향을 좀 첨가한 정도 느낌이였음
단열
억까 패턴하고 일반몹 엇박자면 몰라도 맵구성은 절대 스콜라같지 않음 스콜라는 어디가 어딘지도 모르고 함정도 아니고 낙사구간이 졸라 많았음
초반에 억까 존나 당했지 피구라보고 스꼴라다 블본이다 하는 새끼들은 겜안분 새끼들임ㅋㅋㅋ
필드가 소울라이크중에서도 쉬운축에 속하는데 그래서 난 좋았음. 회차런하면서 보스러쉬 하는게 너무 편함.
해본 사람 겜안분 취급 ㅋㅋ
피구라보고 블본이니 스꼴라니 하는게 겜안분이지 뭐임ㅋㅋㅋ 해본사람 입에서는 절대 나올수 없는 말임
엘든링 빼고 프롬게임 다 해본 감상은 스꼴라 느낌이었는데? ㅋㅋ
최적화로 화룡점정 둘다
두게임다 최적화가 엄청 잘된거 같았음
우리나라가 기술이 없는게 아니고 투자가 안되서 발전을 못하는 분야가 콘솔이 맞긴한거같음
많은 개발자들이 항상 게임다운 게임을 만들고 싶은 욕망을 마음속에 늘 가지고 있음, 단지 대부분의 회사가 허락을 안해줘서 못만드는거지
"\$이 될까?" ㅋㅋㅅㅂ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