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제작사 Blizzard Entertainment는 새로운 소유주인 Microsoft 아래에서의 재편성의 일환으로 목요일 자사의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를 취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부문 전체 직원의 8%에 해당하는 1,900명이 대규모 해고를 당했습니다. 이 게임, 코드명 'Odyssey'의 취소는 일부 직원들이 해고되고 다른 직원들은 스튜디오의 미래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하면서 Blizzard 직원들을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Microsoft는 목요일 아침 일찍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이 소식을 발표했으며, Odyssey 팀의 많은 구성원들이 해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 소식은 Microsoft가 사상 최대의 비디오 게임 거래로 690억 달러에 Activision Blizzard를 인수한 지 3개월 만에 도착했습니다.
재편성의 일환으로 Blizzard는 사장 Mike Ybarra와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 디자인 책임자인 Allen Adham과도 결별했습니다. Blizzard는 새로운 사장이 다음 주에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World of Warcraft와 Diablo IV를 포함한 많은 히트 게임을 제작한 Blizzard는 주로 대형 기존 프랜차이즈에 집중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회사는 Odyssey에 큰 투자를 하며 100명 이상의 팀을 구성하여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새로운 세계관에서 진행되는 이 게임은 6년 이상 개발되었으며, Blizzard의 많은 다른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보다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이제 기존 프랜차이즈 외의 노력의 미래는 불확실합니다.
Blizzard 대변인 Andrew Reynolds는 성명에서 이 게임의 개발이 "Blizzard의 미래 성장에 가장 유망한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일환으로" 종료되었으며, 회사는 "팀의 일부 인력을 초기 개발 단계에 있는 여러 흥미로운 새 프로젝트 중 하나로 이동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Odyssey는 2017년 World of Warcraft에서 일한 Blizzard 베테랑 Craig Amai의 제안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Minecraft와 Rust와 같은 생존 게임으로 구상되었지만, 더 많은 연마와 버그가 적은 형태로 계획되었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이 게임을 개발하는 팀이 확장되었으며, 회사가 더 많은 직원을 채용하기 시작하면서 2022년에 공개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추가 자원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젝트는 주로 게임을 구성하는 도구와 기술 모음인 엔진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Odyssey는 원래 Epic Games의 인기 있는 Unreal Engine에서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었지만, Blizzard 경영진은 한 번에 최대 100명의 플레이어를 지원하는 광대한 지도에 대한 그들의 야망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로 엔진을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Blizzard는 Odyssey 팀에 모바일 게임용으로 원래 개발된 내부 엔진인 Synapse를 사용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 엔진은 회사의 많은 프로젝트에서 공유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기술이 느리게 통합되는 등 상당한 문제가 발생했으며, Odyssey의 아티스트들은 나중에 폐기해야 할 것을 알면서도 Unreal Engine에서 콘텐츠를 프로토타이핑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Microsoft 인수가 완료되었을 때, 일부 Blizzard 직원들은 Synapse 대신 Unreal Engine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했습니다. BlizzCon에서 11월에 진행된 인터뷰에서 Ybarra는 새로운 모회사가 과거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도 기술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술 리더들이 엔진을 결정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도전에도 불구하고, Odyssey는 진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초기 버전을 플레이한 사람들은 게임을 즐기고 Blizzard의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생존 게임에 대한 시장에서 많은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dyssey는 완성까지 몇 년이 더 걸릴 예정이었습니다. 한때 Blizzard는 2026년 출시를 목표로 수백 명의 팀을 확장하려고 했지만, 일부 개발자들에게는 이것조차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보였습니다.
대신, 회사는 Synapse가 생산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결론지으면서 프로젝트를 취소했습니다.
Reynolds 대변인은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렵지만, 실험과 위험 감수는 Blizzard의 역사와 창의적 과정의 일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디어는 다른 게임에 통합되거나 경우에 따라 자체 게임이 됩니다.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것은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이며, 우리는 프로젝트를 지원한 모든 재능 있는 사람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요약
1. 언리얼로 생존 서바이벌 게임 프로토타입 개발
2. 액블 경영진이 100명이 한번에 들어올수있는 생존게임으로 개발하라 요구함
3. 엔진도 라이센스비 안들어가는 모바일 게임용 엔진인 시냅스 엔진으로 개발하라 시킴
4. 오디세이 팀은 MS가 인수후 언리얼로 엔진 변경 요청을 들어주길 바랬음
5. MS는 언리얼로 엔진을 변경시켜주는 대신 게임 개발을 취소시킴
마소가 개발팀에 힘 실어줄거라 예상했는데 개발팀을 해체시켜버렸단 의미 아님?
솔직히 다시 처음부터 만든다는 건데 그걸 왜 받아줘야함 ㅋㅋ 최근 블자 신작들 다 상태가 메롱인데
6년이나 지났는데 홍보용 짤조차 보여줄수 없을정도로 뭐 만든것도 없고, 그래놓고는 남의 돈으로 엔진 교체하게 해달라고 징징대는거면... 냅두면 걍 월급루팡만 하다가 듀뉴포 사태 2편 찍음.
디아4좀 어떻게 해봐. 디아3개발진들 불러모으던지. 시즌2에선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서서히 개선되면 희망있다고 싶었다가 이번주 시즌3열리자마자 대멸망 실드0%급이던데
진짜 쇳덩어리 거미 하나 달랑주고, 거지같은 함정으로 도배한 던전이 시즌 정체성이라고 주는거 보면 ㅋㅋㅋㅋㅋㅋ 홀수 시즌 담당은 어디 오지로 보내버려야할거 같음
5. MS는 언리얼로 엔진을 변경시켜주는 대신 게임 개발을 취소시킴 -->이건 조건을 들어줬다는 건가요? 아니라는 건가요? 조건 수락 대신 프로젝트 취소가 뭔 말이지? 미국식 유머인가?
눈부신미소년
마소가 개발팀에 힘 실어줄거라 예상했는데 개발팀을 해체시켜버렸단 의미 아님?
블쟈는 언리얼엔진 쓰게 비용 대달라고 했는데, 마소가 거절하고 그냥 팀 해체시켰다는거죠.
5번 항목은 뭐죠 ㅋㅋㅋ
솔직히 다시 처음부터 만든다는 건데 그걸 왜 받아줘야함 ㅋㅋ 최근 블자 신작들 다 상태가 메롱인데
이거 아트도 올라오고 그랫던거 아닌가 ㅋㅋ 애초에 말이 안됐던 프로젝트네
디아4좀 어떻게 해봐. 디아3개발진들 불러모으던지. 시즌2에선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서서히 개선되면 희망있다고 싶었다가 이번주 시즌3열리자마자 대멸망 실드0%급이던데
예비역
진짜 쇳덩어리 거미 하나 달랑주고, 거지같은 함정으로 도배한 던전이 시즌 정체성이라고 주는거 보면 ㅋㅋㅋㅋㅋㅋ 홀수 시즌 담당은 어디 오지로 보내버려야할거 같음
당최 이해가 안가요 ㅋㅋ 그냥 시즌2 다시하는게 나을듯. 만든놈들은 청지기 인게임 플레이나 해보고 만든건지
게임 가격이야 시간지나면 당연히 떨어지는건데 디아4는 예외적으로 할인도 빨리 때렸던 것 같은데 예구한 사람만 안타까워...
6년이나 지났는데 홍보용 짤조차 보여줄수 없을정도로 뭐 만든것도 없고, 그래놓고는 남의 돈으로 엔진 교체하게 해달라고 징징대는거면... 냅두면 걍 월급루팡만 하다가 듀뉴포 사태 2편 찍음.
그래도 어쨌든 발매한 게임이니까. 듀뉴포의 승리 아닐까? ㅋㅋㅋ
6년동안 했는데 안된거면 안하는게 낫다 에지간히 공무원 마인드로 일했나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