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부터 즐겨온 시리즈 팬입니다.
V부터 X를 거쳐 T까지 한글화가 감지덕지라
앞으로 계속 의리로라도 구매한다는 생각이었는데
T를 끝내고 여기서 더 개선이 안되면
스스로 흥미가 떨어지겠다 생각은 했었습니다.
그렇게 30은 구매만 하고 여태 묵혀뒀다가
연휴를 맞아 마음먹고 플레이를 마쳤습니다.
그냥 드는 생각만 몇자 적자면
- 기대감 자체가 없어졌다
: 예전엔 아군이 추가되면
전력이 보강된다는 기대감,
연출에 대한 궁금함이 있었는데
이젠 그런게 아예 없어진 것 같습니다.
- 난이도만 문제가 아니다
: 물론 그간 쉬운 난이도가 문제는 맞았고
그에 대한 대책은 나왔습니다만,
지금와서 보니
스테이지 디자인, 미션의 구성 자체가
천편일률적이라 지루한 감이 커진 것 같습니다.
기체간 개성이 희미해진 것도 한몫하고요.
- 왜 자꾸 등신대를 키우나?
: 이젠 5,6등신도 심심찮게 보이는데
연출 땜빵을 위한 실스케일 컷인과의 괴리를 줄이고자 하는
꼼수인건지는 모르겠으나
그럴수록 단순한 모션조차 힘들어지는 것이겠죠.
피격후 반격 연출조차 암전으로 때우는걸보고
실소가 나왔습니다.
기체, 연출간 톤앤무드가 망가지는건 당연지사고요
그러니 '무겐'이란 비아냥이 나왔구나
단박에 알게됐습니다.
SD데포르메는 슈로대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봅니다.
감당 안되면 줄이는게 낫지 않을지?
- 30처럼 만들거면 안만드는게 낫다
: 회사가 코스트를 챙기는건 당연하겠지만
스스로 밸류를 너무 많이 깎아먹었습니다.
저는 30이 낭떠러지까지 간 느낌이라고 보는데
발매 후 3년이란 시간동안
비슷한 결의 차기작이 나오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다행이란 생각까지 듭니다.
- 테라다 수고했다
: 요건, 환경이 녹록치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이상적 개발조건과
현실의 괴리감이 컸겠죠.
반남은 로우리스트 하이리턴으로
뽕을 뽑으려 들었고
그 결과물이 VXT30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고생 많았습니다.
- 그래도 '잘 만든' 슈로대를 보고싶다
: 너무 늦은걸까요? 차기작이 나오긴 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