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본이 좋냐 나쁘냐로 따지면 막 나쁘다! 는 분명 아니고
연출력도 꽤 준수한 순간도 많고
또 어떤 지점에서는 카메론의 영화판에서 너무 편의적/클리셰적으로 사용되었던 지점에 대한 반성적 접근도 있는 느낌이라
(이크란 길들이기라던지)
나름 아바타 덕후로서는 그럭저럭 먹을맛 나는 느낌인데
이 플롯 자체가 근본적으로 커뮤에 많이 보이는 "블루몽키들 우가우가 얘기 치우고 개쩌는 인류기술 얘기나 해보세요"
이 마인드가 박혀있어서 아바타 재미없게 본 사람들한테는 영화x10의 노잼인 뭔가일 가능성이 높음.
나비족의 다양한 부족을 탐사하는 이야기가 꽤 긴데 안맞으면 걍 원시부족 즈언틍 뜬구름잡는소리만 늘어지는 뭔가가 됨.
거기에 이제 유비 공장식 오픈월드의 이동-탐색-전투-스토리 무한루틴인 게임성까지 합쳐지니까 체감 시나리오 수준까지 떡락되는거지.
좋게 말하면 영화가 인류vs나비, 설리의 내면 이야기 위주로 보여주기만 해서 더 다채로운 면모를 보고싶었던 사람들한테는 괜찮을거같은데
나쁘게 말하면 왜 카메론이 영화 각본 소재로 걔들만 뽑아먹었는지 이해가 됨.